대반야경-865-173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861 / 2116] 쪽
...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뜻의 경계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뜻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뜻의 경계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뜻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뜻의 경계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뜻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뜻의 경계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뜻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뜻의 경계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뜻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사리자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인 줄 아셔야 합니다. 왜냐 하면 사리자여, 뜻의 경계는 뜻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 뜻의 경계는 뜻의 경계의 공이 아니고 이 뜻의 경계의 공은 뜻의 경계가 아니되, 뜻의 경계는 공을 여의지 않고 공은 뜻의 경계를 여의지 않은지라 뜻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이 곧 뜻의 경계이니,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또한 그와 같습니다.
[862 / 2116] 쪽
사리자여,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지계를 행하지 않고 지계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행하지 않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지계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지계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 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지계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지계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지계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지계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지계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지계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지계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지계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지계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지계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863 / 2116] 쪽
것입니다. 지계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지계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지계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지계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지계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지계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사리자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인 줄 아셔야 합니다.
왜냐 하면 사리자여, 지계는 지계의 성품이 공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 지계는 지계의 공이 아니고 지계의 공은 지계가 아니지만 지계는 공을 여의지 않고 공은 지계를 여의지 않은지라 지계는 곧 공이요 공이 곧 지계이며,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 또한 그와 같습니다.
사리자여,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행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행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
[864 / 2116] 쪽
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 는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
[865 / 2116] 쪽
운 진리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 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사리자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인 줄 아셔야 합니다. 왜냐 하면 사리자여,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성품이 공하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반야경-875-175 (0) | 2016.10.28 |
---|---|
대반야경-870-174 (0) | 2016.10.27 |
대반야경-860-172 (0) | 2016.10.25 |
대반야경-855-171 (0) | 2016.10.24 |
대반야경-850-170 (0) | 2016.10.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