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815-163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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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니다. 눈의 경계는 눈의 경계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고,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며, 귀의 경계는 귀의 경계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고,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과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며, 코의 경계는 코의 경계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고,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과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며, 혀의 경계는 혀의 경계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고,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과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며, 몸의 경계는 몸의 경계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고,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과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며, 뜻의 경계는 뜻의 경계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압니다.
지계는 지계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며, 무명은 무명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고,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감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은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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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압니다.
내공은 내공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고, 외공 내외공 공공 대공 승의공 유위공 무위공 필경공 무제공 산공 무변이공 본성공 자상공 공상공 일체법공 불가득공 무성공 자성공과 무성자성공은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압니다.
4정려는 4정려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고, 4무량과 4무색정은 4무량과 4무색정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며, 5안은 5안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고, 6신통은 6신통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며, 4념주는 4념주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고,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는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며, 부처님의 10력은 부처님의 10력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는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압니다.
진여(眞如) 법계(法界) 법성(法性) 법주(法住) 법정(法定) 실제(實際) 평등성(平等性)과 이생성(離生性)은 법계 내지 이생성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며, 예류는 예류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고, 일래 불환 아라한과 독각은 일래 내지 독각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며, 보살은 보살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고, 여래는 여래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압니다.
항상하거나 덧없는 법은 항상하거나 덧없는 법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고, 즐겁거나 괴롭거나 나이거나 나 없거나 깨끗하거나 깨끗하지 않거나 공하거나 공 하지 않거나 모양 없거나 모양 있거나 원이 없거나 원이 있거나 고요하거나 고요하지 않거나 멀리하거나 멀리하지 않거나 물들거나 청정하거나 생기거나 소멸하거나 함이 있거나 함이 없거나 샘이 있거나 샘이 없거나 착하거나 착하지 않거나 죄가 있거나 죄가 없거나 세간이거나 출세간이거나 생사에 속하거나 열반에 속하거나 한 법은 즐겁거나 괴롭거나 내지 생사에 속하거나 열반에 속하거나 한 법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압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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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과거거나 미래거나 현재의 법은 과거거나 미래거나 현재의 법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사실대로 알고, 착하거나 착하지 않거나 무기거나 욕계의 매임이거나 색계의 매임이거나 무색계의 매임이거나 배울 것이 있거나 배울 것이 없거나 배울 것이 아니거나 배울 것이 없는 것도 아니거나 견도에서 끊을 바거나 수도에서 끊을 바거나 끊을 바가 아니거나 안에 있거나 밖에 있거나 양 중간에 있거나한 법은 착하거나 착하지 않거나 무기거나 내지 안에 있거나 밖에 있거나 양 중간에 있거나 한 법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압니다.
사리자여, 이 때문에 이 반야바라밀다를 행하는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에서 항상 떠나지 않은 줄 아는 것입니다."
그 때 사리자가 선현에게 물었다.
"어떤 것이 반야바라밀다의 제 성품이고, 어떤 것이 정려 정진 안인 정계 보시바라밀다의 제 성품이며, 내지 어떤 것이 안에 있거나 밖에 있거나 양 중간에 있거나 한 법의 제 성품입니까?"
선현이 대답하였다.
"성품 없음[無性]이 반야바라밀다의 제 성품이요, 성품 없음이 정려 정진 안인 정계 보시바라밀다의 제 성품이며, 내지 성품 없음이 안에 있거나 밖에 있거나 양 중간에 있거나 한 법의 제 성품입니다.
사리자여, 이 때문에 반야바라밀다는 반야바라밀다의 제 성품을 떠났고 정려 정진 안인 정계 보시 바라밀다는 정려 내지 보시바라밀다의 제 성품을 떠났고, 내지 안에 있거나 밖에 있거나 양 중간에 있거나 한 법은 안에 있거나 밖에 있거나 양 중간에 있거나 한 법의 제 성품을 떠난 줄 아는 것입니다.
사리자여, 반야바라밀다는 반야바라밀다의 모양[相]도 떠났고, 정려 정진 안인 정계 보시 바라밀다는 정려 내지 보시바라밀다의 모양도 떠났으며, 내지 안에 있거나 밖에 있거나 양 중간에 있거나 한 법은 안에 있거나 밖에 있거나 양 중간에 있거나한 법의 모양도 떠났습니다.
사리자여, 제 성품은 제 성품도 떠났고 모양은 모양도 떠났으며, 제 성품 또한 모양을 떠났고 모양 또한 제 성품을 떠났으며, 제 성품의 모양은 모양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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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성품도 떠났고 모양의 제 성품은 제 성품의 모양도 떠났습니다."
그 때에 사리자가 선현에게 말하였다.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 가운데서 배우면 일체상지를 이룩할 수 있습니까?"
선현이 대답하였다.
"그렇습니다. 참으로 그렇습니다.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 가운데서 배우면 일체상지를 이룩할 수 있습니다. 왜냐 하면 사리자여, 이 보살마하살은 온갖 법의 생김[生]이 없고 이루어짐[成辦]이 없음을 알기 때문입니다."
사리자가 물었다.
"무슨 까닭에, 온갖 법은 생김이 없고 이루어짐이 없습니까?"
선현이 대답하였다.
"물질은 공하기 때문에 물질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은 공하기 때문에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으며, 눈의 영역은 공하기 때문에 눈의 영역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고,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은 공하기 때문에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으며, 빛깔의 영역은 공하기 때문에 빛깔의 영역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은 공하기 때문에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습니다.
눈의 경계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공하기 때문에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으며, 귀의 경계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과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공하기 때문에 귀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으며, 코의 경계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과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공하기 때문에 코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으며, 혀의 경계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과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공하기 때문에 혀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으며, 몸의 경계 감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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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과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공하기 때문에 몸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으며, 뜻의 경계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공하기 때문에 뜻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습니다.
지계는 공하기 때문에 지계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는 공하기 때문에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으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공하기 때문에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공하기 때문에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으며, 무명은 공하기 때문에 무명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고,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은 공하기 때문에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습니다.
내공은 공하기 때문에 내공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고, 외공 내외공 공공 대공 승의공 유위공 무위공 필경공 무제공 산공 무변이공 본성공 자상공 공상공 일체법공 불가득공 무성공 자성공 무성자성공은 공하기 때문에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습니다.
4정려는 공하기 때문에 4정려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고, 4무량과 4무색정은 공하기 때문에 4무량과 4무색정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으며, 5안은 공하기 때문에 5안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고, 6신통은 공하기 때문에 6신통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으며, 보시바라밀다는 공하기 때문에 보시바라밀다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는 공하기 때문에 정계 내지 반야바라밀다...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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