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820-164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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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습니다. 4념주는 공하기 때문에 4념주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고,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는 공하기 때문에 4정단과 내지 8성도지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으며, 부처님의 10력은 공하기 때문에 부처님의 10력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제 도상지 일체상지는 공하기 때문에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습니다.
진여는 공하기 때문에 진여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고, 법계 법성 법주 법정 실제 평등성과 이생성은 공하기 때문에 법계 내지 이생성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으며, 예류는 공하기 때문에 예류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고, 일래 불환 아라한과 독각은 공하기 때문에 일래 내지 독각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으며, 보살은 공하기 때문에 보살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고 여래는 공하기 때문에 여래의 생김과 이루 어짐은 얻을 수 없습니다. 항상하거나 덧없는 법은 공하기 때문에 항상하거나 덧없는 법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고, 즐겁거나 괴롭거나 나거나 나 없거나 깨끗하거나 깨끗하지 않거나 공하거나 공하지 않거나 모양이 없거나 모양이 있거나 원 있거나 원 없거나 고요하거나 고요하지 않거나 멀리하거나 멀리하지 않거나 물들거나 청정하거나 생기거나 소멸하거나 함이 있거나 함이 없거나 샘이 있거나 샘이 없거나 착하거나 착하지 않거나 죄가 있거나 죄가 없거나 세간이거나 출세간이거나 생사에 속하거나 열반에 속하거나 한 법은 공하기 때문에 즐겁거나 괴롭거나 내지 생사에 속하거나 열반에 속하거나 한 법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습니다.
과거거나 미래거나 현재의 법은 과거거나 미래거나 현재의 법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고, 착하거나 착하지 않거나 무기거나 욕계의 매임이거나 색계의 매임이거나 무색계의 매임이거나 배울 것이 있거나 배울 것이 없거나 배울 것이 아니거나 배울 것이 없는 것도 아니거나 견도에서 끊을 바거나 수도에서 끊을 바거나 끊을 바가 아니거나 안에 있거나 밖에 있거나 양 중간에 있거나 한 법은 착하거나 착하지 않거나 무기거나 내지 안에 있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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밖에 있거나 양 중간에 있거나 한 법의 생김과 이루어짐은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렇게 반야바라밀다를 배우게 되면 이내 일체상지에 가까워집니다. 이 보살마하살이 여여(如如)하게 일체상지에 가까워지면, 이러이러하게 몸이 청정하여지고 말이 청정하여지고 뜻이 청정하여지고 모양이 청정하여집니다. 이 보살마하살이 여여하게 몸이 청정하여지고 말이 청정하여지고 뜻이 청정하여지고 모양이 청정하여지면, 이러이러하게 탐냄과 함께하는 마음을 내지 않고 성냄과 함께하는 마음을 내지 않고 어리석음과 함께하는 마음을 내지 않고 거만함과 함께하는 마음을 내지 않고 아첨과 함께하는 마음을 내지 않고 간탐과 함께하는 마음을 내지 않고 온갖 소견과 함께하는 마음을 내지 않습니다. 이 보살마하살이 탐냄과 함께하는 마음을 내지 않고 내지 온갖 소견과 함께하는 마음을 내지 않기 때문에 마침내는 여인이 뱃속에 들지 않고 항상 변화로 태어나는 몸을 받으며 또한 유정을 이롭게 하고 즐겁게 하기 위한 인연을 제하고는 영원히 모든 험악한 갈래에 태어나지 않으면서 한 불국토로부터 한 불국토에 이르며 모든 부처님 세존께 공양 공경 존중 찬탄하고 유정을 성숙시키며 불국토를 장엄하고 내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증득하여 항상 부처님을 여 의지 않습니다.
사리자여, 보살마하살이 위와 같은 공덕과 훌륭한 이익을 얻고자 하면 의당 반야바라밀다를 배워야 하고 떠나지를 말아야 합니다." 그 때 구수 선현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가 없이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에, 만일 물질을 행(行)하거나 물질의 모양[相]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요,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을 행하거나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며, 물질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거나 물질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요,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거나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며, 물질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거나 물질의 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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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요,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거나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며, 물질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거나 물질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요,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거나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 다를 행한 것이 아니며, 물질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거나 물질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요,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거나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옵니다.
물질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거나 물질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요,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거나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며, 물질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거나 물질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요,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 하거나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며, 물질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거나 물질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요,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거나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옵니다. 물질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거나 물질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요,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거나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며, 물질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거나 물질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요, 느낌 생각 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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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 의식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거나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가 없이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에, 만일 눈의 영역을 행하거나 눈의 영역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요,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을 행하거나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며, 눈의 영역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거나 눈의 영역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요,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항상함과 덧없음 을 행하거나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며, 눈의 영역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거나 눈의 영역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요, 귀 코 혀 몸 뜻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거나 귀 코 혀 몸 뜻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며, 눈의 영역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거나 눈의 영역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요,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거나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며, 눈의 영역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거나 눈의 영역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요,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거나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며, 눈의 영역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거나 눈의 영역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요,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거나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옵니다. 눈의 영역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거나 눈의 영역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요,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거나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공과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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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며, 눈의 영역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거나 눈의 영역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요,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거나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며, 눈의 영역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거나 눈의 영역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 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요,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거나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옵니다.
눈의 영역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거나 눈의 영역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요,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거나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며, 눈의 영역의 멀리함과 멀리 하지 않음을 행하거나 눈의 영역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 아니요,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거나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옵니다. 만일 빛깔의 영역을 행하거나 빛깔의 영역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요,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을 행하거나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며, 빛깔의 영역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거나 빛깔의 영역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요,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거나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며, 빛깔의 영역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거나 빛깔의 영역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니요,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거나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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