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대반야경-720-144

근와(槿瓦) 2016. 9. 27. 02:27

대반야경-720-144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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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대자가 안에 있다와 바깥에 있다와 두 중간에 있다는 말과 대비 대희 대사가 깨끗하다와 깨끗하지 않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대자가 안에 있다와 바깥에 있다와 두 중간에 있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대비 대희 대사가 안에 있다와 바깥에 있다와 두 중간에 있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대자가 얻을 수 있다와 얻을 수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대비 대희 대사가 얻을 수 있다와 얻을 수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대자가 얻을 수 있다와 얻을 수 없다는 것과 대비 대희 대사가 얻을 수 있다와 얻을 수 없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대자가 얻을 수 있다와 얻을 수 없다는 말과 대비 대희 대사가 얻을 수 있다와 얻을 수 없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대자가 얻을 수 있다와 얻을 수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대비 대희 대사가 얻을 수 있다와 얻을 수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32대사상이라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0수호라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구수 선현이 대답하였다. "세존이시여, 32대사상과 80수호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32대사상이라는 말과 80수호라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32대사상이라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80수호라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32대사상이 항상하다와 덧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0수호가 항상하다와 덧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32대사상이 항상하다와 덧없다는 것과 80수호가 항상하다와 덧없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32대사상이 항상하다와 덧없다는 말과 80수호가 항상하다와 덧없다는 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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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32대사상이 항상하다와 덧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80수호가 항상하다와 덧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32대사상이 즐겁다와 괴롭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0수호가 즐겁다와 괴롭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32대사상이 즐겁다와 괴롭다는 것과 80수호가 즐겁다와 괴롭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32대사상이 즐겁다와 괴롭다는 말과 80수호가 즐겁다와 괴롭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32대사상이 즐겁다와 괴롭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80수호가 즐겁다와 괴롭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32대사상이 나라와 나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0수호가 나라와 나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32대사상이 나라와 나 없다는 것과 80수호가 나라와 나 없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32대사상이 나라와 나 없다는 말과 80수호가 나라와 나 없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32대사상이 나라와 나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80수호가 나라와 나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32대사상이 깨끗하다와 깨끗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0수호가 깨끗하다와 깨끗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32대사상이 깨끗하다와 깨끗하지 않다는 것과 80수호가 깨끗하다와 깨끗하지 않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32대사상이 깨끗하다와 깨끗하지 않다는 말과 80수호가 깨끗하다와 깨끗하지 않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32대사상이 깨끗하다와 깨끗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


                                                                            [718 / 2116] 쪽

이고 80수호가 깨끗하다와 깨끗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32대사상이 공하다와 공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0수호가 공하다와 공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32대사상이 공하다와 공하지 않다는 것과 80수호가 공하다와 공하지 않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32대사상이 공하다와 공하지 않다는 말과 80수호가 공하다와 공하지 않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32대사상이 공하다와 공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80수호가 공하다와 공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32대사상이 모양 있다와 모양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0수호가 모양 있다와 모양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32대사상이 모양 있다와 모양 없다는 것과 80수호가 모양 있다와 모양 없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32대사상이 모양 있다와 모양 없다는 말과 80수호가 모양 있다와 모양 없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32대사상이 모양 있다와 모양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80수호가 모양 있다와 모양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32대사상이 원 있다와 원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0수호가 원 있다와 원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32대사상이 원 있다와 원 없다는 것과 80수호가 항상하다와 덧없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32대사상이 원 있다와 원 없다는 말과 80수호가 원 있다와 원 없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32대사상이 원 있다와 원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80수호가 원 있다와 원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719 / 2116] 쪽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32대사상이 고요하다와 고요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0수호가 고요하다와 고요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32대사상이 고요하다와 고요하지 않다는 것과 80수호가 항상하다와 덧없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32대사상이 고요하다와 고요하지 않다는 말과 80수호가 고요하다와 고요하지 않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32대사상이 고요하다와 고요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80수호가 고요하다와 고요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32대사상이 벗어난다와 벗어나지 못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0수호가 벗어난다와 벗어나지 못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32대사상이 벗어난다와 벗어나지 못한다는 것과 80수호가 항상하다와 덧없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32대사상이 벗어난다와 벗어나지 못한다는 말과 80수호가 벗어난다와 벗어나지 못한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32대사상이 벗어난다와 벗어나지 못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80수호가 벗어난다와 벗어나지 못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32대사상이 함이 있다와 함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0수호가 함이 있다와 함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32대사상이 함이 있다와 함이 없다는 것과 80수호가 함이 있다와 함이 없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32대사상이 함이 있다와 함이 없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32대사상이 함이 있다와 함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80수호가 함이 있다와 함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32대사상이 샘이 있다와 샘이


                                                                            [720 / 2116] 쪽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0수호가 샘이 있다와 샘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32대사상이 샘이 있다와 샘이 없다는 것과 80수호가 샘이 있다와 샘이 없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32대사상이 샘이 있다와 샘이 없다는 말과 80수호가 샘이 있다와 샘이 없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32대사상이 샘이 있다와 샘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80수호가 샘이 있다와 샘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32대사상이 생긴다와 소멸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0수호가 생긴다와 소멸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32대사상이 생긴다와 소멸한다는 것과 80수호가 생긴다와 소멸한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32대사상이 생긴다와 소멸한다는 말과 80수호가 생긴다와 소멸한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32대사상이 생긴다와 소멸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80수호가 생긴다와 소멸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32대사상이 착하다와 착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0수호가 착하다와 착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32대사상이 착하다와 착하지 않다는 것과 80수호가 항상하다와 덧없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32대사상이 착하다와 착하지 않다는 말과 80수호가 착하다와 착하지 않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32대사상이 착하다와 착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80수호가 착하다와 착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32대사상이 죄 있다와 죄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0수호가 죄 있다와 죄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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