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대반야경-705-141

근와(槿瓦) 2016. 9. 24. 01:03

대반야경-705-141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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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부처님의 10력이라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라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구수 선현이 대답하였다. "세존이시여, 부처님의 10력과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부처님의 10력이라는 말과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라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부처님의 10력이라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라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부처님의 10력이 항상하다와 덧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항상하다와 덧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부처님의 10력이 항상하다와 덧없다는 것과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항상하다와 덧없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부처님의 10력이 항상하다와 덧없다는 말과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항상하다와 덧없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부처님의 10력이 항상하다와 덧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항상하다와 덧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부처님의 10력이 즐겁다와 괴롭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즐겁다와 괴롭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부처님의 10력이 즐겁다와 괴롭다는 것과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즐겁다와 괴롭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부처님의 10력이 즐겁다와 괴롭다는 말과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즐겁다와 괴롭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부처님의 10력이 즐겁다와 괴롭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즐겁다와 괴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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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부처님의 10력이 나라와 나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나라와 나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부처님의 10력이 나라와 나 없다는 것과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나라와 나 없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부처님의 10력이 나라와 나 없다는 말과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나라와 나 없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부처님의 10력이 나라와 나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나라와 나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부처님의 10력이 깨끗하다와 깨끗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깨끗하다와 깨끗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부처님의 10력이 깨끗하다와 깨끗하지 않다는 것과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깨끗하다와 깨끗하지 않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하물며 부처님의 10력이 깨끗하다와 깨끗하지 않다는 말과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깨끗하다와 깨끗하지 않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부처님의 10력이 깨끗하다와 깨끗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깨끗하다와 깨끗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부처님의 10력이 공하다와 공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공하다와 공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부처님의 10력이 공하다와 공하지 않다는 것과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공하다와 공하지 않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부처님의 10력이 공하다와 공하지 않다는 말과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공하다와 공하지 않다는 말이


                                                                           [703 / 2116] 쪽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부처님의 10력이 공하다와 공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공하다와 공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부처님의 十력이 모양 있다와 모양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모양 있다와 모양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부처님의 10력이 모양 있다와 모양 없다는 것과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모양 있다와 모양 없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부처님의 10력이 모양 있다와 모양 없다는 말과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모양 있다와 모양 없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부처님의 10력이 모양 있다와 모양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4무소외 4무애해18불불공법이 모양 있다와 모양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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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야바라밀다경 제 33 권

삼장법사 현장 한역

송성수 번역


7. 교계교수품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부처님의 10력이 원 있다와 원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원 있다와 원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부처님의 10력이 원 있다와 원 없다는 것과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원 있다와 원 없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부처님의 10력이 원 있다와 원 없다는 말과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원 있다와 원 없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부처님의 10력이 원 있다와 원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원 있다와 원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부처님의 10력이 고요하다와 고요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고요하다와 고요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부처님의 10력이 고요하다와 고요하지 않다는 것과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고요하다와 고요하지 않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부처님의 10력이 고요하다와 고요하지 않다는 말과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원 있다와 원 없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부처


                                                                           [705 / 2116] 쪽

님의 10력이 고요하다와 고요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고요하다와 고요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부처님의 10력이 벗어난다와 벗어나지 못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벗어난다와 벗어나지 못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부처님의 10력이 벗어난다와 벗어나지 못한다는 것과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벗어난다와 벗어나지 못한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부처님의 10력이 벗어난다와 벗어나지 못한다는 말과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벗어난다와 벗어나지 못한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부처님의 10력이 벗어난다와 벗어나지 못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벗어난다와 벗어나지 못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부처님의 10력이 함이 있다와 함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함이 있다와 함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부처님의 10력이 함이 있다와 함이 없다는 것과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함이 있다와 함이 없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부처님의 10력이 함이 있다와 함이 없다는 말과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함이 있다와 함이 없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부처님의 10력이 함이 있다와 함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4무소외 4무애해18불불공법이 함이 있다와 함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부처님의 10력이 샘이 있다와 샘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4무소외 4무애해 18불불공법이 샘이 있다와 샘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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