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元曉)

원효(성전)-217-종조16

근와(槿瓦) 2016. 8. 14. 00:55

원효(성전)-217-종조16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2-1. 和諍統敎論

 

위와 같은 원칙에서 聖師和諍統敎이론을 제창했다.涅槃經宗要

衆典의 부분을 통일하여 萬流一味에 돌려보내고 佛意至公을 열어보이어 百家異諍을 화합함으로 드디어 擾擾四生으로 하여금 無二實性에 들어가게 하고 꿈에 꿈꾸는 잠을 일깨워 大覺極果에 이르게 한다.는 것은和諍統敎의 취지를 피로한 것이다. 遺書를 검토하여 보면 이런 사상이 一貫되었지만, 특히十門和諍論은 이 사상을 가장 組織化 · 체계화한 것이다. 이 불행히 다 하지 못하고 殘缺된 몇 장이 발견되었는데, 그 글에 나타난 것은 대체로· · · 의 쟁론이며衆生 · 佛性不一 不二成佛 ·不成佛異說등을 회통하여 圓融無碍한 하나의 원리로 귀결시킨 것이다.

 

이론상으로· · · 가 원융무애한 원리를 사무쳐 통달하고 보면, 온갖 理論에 걸릴 것이 없는 것이다. 聖師의 이론체계는 어디까지나···相卽不二하면서 조차 두지 않는 원칙에 입각하여 千經 ·萬論그대로 그대로 이며 이 곧 이요 이 곧 인 원리를 철저히 究明하였던 것이다. 이것이和諍統敎論根本理論인 것이었다.

 

 

출전 : 성전(대한불교원효종)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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