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280-56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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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눈의 접촉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눈의 접촉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눈의 접촉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눈의 접촉이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있는 것이 아니며, 눈의 접촉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보리와 살타와 눈의 접촉과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보살마하살이 있겠사옵니까. 이들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눈의 접촉이 보살마하살이요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보살마하살이며, 눈의 접촉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요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눈의 접촉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눈의 접촉이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있으며, 눈의 접촉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있는 것이 아니요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있는 것이 아니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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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도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보리와 살타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과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보살마하살이 있겠사옵니까. 이들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보살마하살이요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보살마하살이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요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있으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지계(地界)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수계(水界) 화계(火界) 풍계(風界) 공계(空界) 식계(識界)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지계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지계 가운데에 보살마 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지계가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있는 것이 아니며, 지계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도 아니다'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보리와 살타와 지계와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보살마하살이 있겠사옵니까. 이들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지계가 보살마하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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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보살마하살이며, 지계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지계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지계가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있으며, 지계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인연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인연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요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인연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인연이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이 있는 것이 아니며, 인연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있는 것이도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보리와 살타와 인연과 등무간연 증상연 소연연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보살마하살이 있겠사옵니까. 이들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인연이 보살마하살이요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이 보살마하살이며, 인연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요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인연 가운 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인연이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이 있으며, 인연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연에서 생긴 법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연에서 생긴 법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연에서 생긴 법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도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연에서 생긴 법이 있는 것도 아니며, 연에서 생긴 법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도 아니다' 라고 하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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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존이시여, 보리와 살타와 연에서 생긴 법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보살마하살이 있겠사옵니까. 이들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연에서 생긴 법이 보살마하살이요 연에서 생긴 법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연에서 생긴 법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연에서 생긴 법이 있으며, 연에서 생긴 법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무명은 보살마하살이 아니요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무명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무명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무명이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이 있는 것이 아니며, 무명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도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보리와 살타와 무명과 지어감 나아가 늙음과 죽음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보살마하살이 있겠사옵니까. 이들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무명이 보살마하살이요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이 보살마하살이며, 무명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요 지어감 나아가 늙음과 죽음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무명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무명이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이 있으며, 무명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보시바라밀다가 보살마하살이 아니요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보시바라밀다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요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보시바라밀다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바라밀다 가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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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보시바라밀다가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보시바라밀다가 있는 것도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있는 것도 아니며, 보시바라밀다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도 아니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바라밀다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도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보리와 살타와 보시바라밀다와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보살마하살이 있겠사옵니까. 이들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보시바라밀다가 보살마하살이요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보살마하살이며, 보시바라밀다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요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바라밀다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보시바라밀다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보시바라밀다가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있으며, 보시바라밀다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내공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외공과 내외공 공공 대공 승의공 유위공 무위공 필경공 무제공 산공 무변이공 본성공 자상공 공상공 일체법공 불가득공 무성공 자성공 무성자성공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내공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내공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내공이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있는 것이 아니며, 내공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을 여 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보리와 살타와 내공과 외공 나아가 무성자성공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보살마하살이 있겠사옵니까. 이들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내공이 보살마하살이요 외공...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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