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285-57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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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지 무성자성공이 보살마하살이며, 내공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요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내공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 내공이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있으며, 내공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법계와 법성 불허망성 불변이성 평등성 이생성 법정 법주 실제 허공계 부사의계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법계 내지 부사의계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법계 내지 부사의계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고 법계 내지 부사의계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보리와 살타와 진여와 법계 내지 부사의계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보살마하살이 있겠사오리까. 이들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진여가 보살마하살이요 법계 내지 부사의계가 보살마하살이며,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요 법계 내지 부사의계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법계 내지 부사의계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 진여가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 법계 내지 부사의계가 있으며,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법계 내지 부사의계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4념주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4정단과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4념주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4념주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4정단 내지 8성도지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4념주가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있는 것이 아니며, 4념주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4정단 내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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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도지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보리와 살타와 4념주와 4정단 내지 8성도지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보살마하살이 있겠사옵니까. 이들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4념주가 보살마하살이요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보살마하살이며, 4념주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요 4정단 내지 8성도지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4념주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4정단 내지 8성도지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4념주가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있으며, 4념주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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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야바라밀다경 제 15 권
삼장법사 현장 한역
송성수 번역
7. 교계교수품 ⑤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도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보리와 살타와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와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보살마하살이 있겠사옵니까. 이들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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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 진리가 보살마하살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보살마하살이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있으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4정려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4무량과 4무색정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4정려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4무량과 4무색정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4정려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4무량과 4무색정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4정려가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4무량과 4무색정이 있는 것이 아니며, 4정려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4무량과 4무색정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보리와 살타와 4정려와 4무량과 4무색정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보살마하살이 있겠사옵니까. 이들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4정려가 보살마하살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이 보살마하살이며, 4정려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요 4무량과 4무색정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4정려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4무량과 4무색정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4정려가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4무량과 4무색정이 있으며, 4정려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4무량과 4무색정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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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8해탈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8해탈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4정려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8해탈이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있는 것이 아니며, 8해탈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도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보리와 살타와 8해탈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보살마하살이 있겠사옵니까. 이들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8해탈이 보살마하살이요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보살마하살이며, 8해탈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8해탈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8해탈이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있는 것이 아니며, 8해탈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를 여의고 보살마하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공해탈문은 보살마하살이 아니요 무상 무원 해탈문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공해탈문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무상 무원 해탈문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공해탈문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무상 무원 해탈문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공해탈문이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무상 무원 해탈문이 있는 것이 아니며, 공해탈문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무상 무원 해탈문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보리와 살타와 공해탈문과 무상 무원 해탈문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보살마하살이 있겠사옵니까. 이들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공해탈문이 보살마하살이요 무...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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