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290-58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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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무원 해탈문이 보살마하살이며, 공해탈문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요 무상 무원 해탈문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공해탈문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무상 무원 해탈문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공해탈문이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무상 무원 해탈문이 있으며, 공해탈문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무상 무원 해탈문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다라니문은 보살이 아니고 삼마지문은 보살이 아니며, 다라니문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삼마지문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다라니문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삼마지문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다라니문이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삼마지문이 있는 것이 아니며, 다라니문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삼마지문을 여의고 보살 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보리와 살타와 다라니문과 삼마지문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보살마하살이 있겠사옵니까. 이들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다라니문이 보살마하살이요 삼마지문이 보살마하살이며, 다라니문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요 삼마지문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다라니문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삼마지문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다라니문이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삼마지문이 있으며, 다라니문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삼마지문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극희지는 보살마하살이 아니요 이구지와 발광지 염혜지 극난승지 현전지 원행지 부동지 선혜지 법운지는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극희지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이구지 내지 법운지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극희지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이구지 내지 법운지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극희지가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이구 지 내지 법운지가 있는 것이 아니며, 극희지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이구지 내지 법운지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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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보리와 살타와 극희지와 이구지 내지 법운지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보살마하살이 있겠사옵니까. 이들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극희지가 보살마하살이요 이구지 내지 법운지가 보살마하살이며, 극희지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요 이구지 내지 법운지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극희지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이구지 내지 법운지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극희지가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이구지 내지 법운지가 있으며, 극희지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이구지 내지 법운지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5안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6신통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5안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요 6신통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5안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6신통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5안이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6신통이 있는 것이 아니며, 5안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6신통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 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보리와 살타와 5안과 6신통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보살마하살이 있겠사옵니까. 이들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5안이 보살마하살이요 6신통이 보살마하살이며, 5안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요 6신통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5안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6신통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5안이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6신통이 있으며, 5안을 여의고 보살마 하살이 있고 6신통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부처님의 10력은 보살마하살이 아니요 4무소외와 4무애해와 18불불공법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부처님의 10력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18불불공법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부처님의 10력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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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것이 아니요 4무소외와 4무애해와 18불불공법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부처님의 10력이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4무소외와 4무애해와 18불불공법이 있는 것이 아니며, 부처님의 10력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요 4무소외와 4무애해와 18불불공법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보리와 살타와 부처님의 10력과 4무소외와 4무애해와 18불불공법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보살마하살이 있겠사옵니까. 이들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부처님의 10력이 보살마하살이요 4무소외와 4무애해와 18불불공법이 보살마하살이며, 부처님의 10력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요 4무소외와 4무애해와 18불불공법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부처님의 10력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18불불공법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부처님의 10력이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4무소외와 4무애해와 18불불공법이 있으며, 부처님의 10력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18불불공법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대자는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대비 대희 대사는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대자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요 대비 대희 대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대자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대비 대희 대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대자가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대비 대희 대사가 있는 것이 아니며, 대자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대비 대희 대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보리와 살타와 대자와 대비 대희 대사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보살마하살이 있겠사옵니까. 이들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대자가 보살마하살이고 대비 대희 대사가 보살마하살이며, 대자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고 대비 대희 대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대자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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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대희 대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대자가 있고 보살마하살이 가운데에 대비 대희 대사가 있으며, 대자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대비 대희 대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32대사상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0수호는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32대사상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0수호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32대사상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80수호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32대사상이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80수호가 있는 것이 아니며, 32대사상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8 0수호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보리와 살타와 32대사상과 80수호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보살마하살이 있겠사옵니까. 이들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32대사상이 보살마하살이고 80수호가 보살마하살이며, 32대사상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고 80수호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32대사상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80수호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32대사상이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80수호가 있으며, 32대사상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80수호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잊음이 없는 법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잊음이 없는 법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잊음이 없는 법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잊음이 없는 법이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있는 것이 아니며, 잊음이 없는 법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도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보리와 살타와 잊음이 없는 법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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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보살마하살이 있겠사옵니까. 이들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잊음이 없는 법이 보살마하살이고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보살마하살이며, 잊음이 없는 법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고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잊음이 없는 법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잊음이 없는 법이 있고 보살 마하살 가운데에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있으며, 잊음이 없는 법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을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일체지는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도상지와 일체상지는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일체지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도상지와 일체상지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일체지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도상지와 일체상지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일체지가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도상지와 일체상지가 있는 것이 아니며, 일체지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 는 것이 아니고 도상지와 일체상지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보리와 살타와 일체지와 도상지와 일체상지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보살마하살이 있겠사옵니까. 이들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일체지가 보살마하살이고 도상지와 일체상지가 보살마하살이며, 일체지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고 도상지와 일체상지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일체지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도상지와 일체상지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일체지가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도상지와 일체상지가 있으며, 일체지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도상지와 일체상지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세존이시여, 보리 살타와 그리고 물질 등의 법은 이미 얻을 수 없는 것이온데, '물질 등의 법이 보살마하살이라거나 물질과 다른 것 등이 보살마하살이라거나 물질 등의 법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거나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물질 등의 법이 있다거나 혹은 물질 등의 법을 여의고 보...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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