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철큰스님 말씀

大乘과 最上乘

근와(槿瓦) 2016. 4. 25. 00:03

大乘最上乘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 대승과 최상승의 뜻은 어떠합니까?”

대승이란 보살승이요 최상승이란 불승이니라.”

 

又云 大乘最上乘 其義云何

答 大乘者是菩薩乘이요 最上乘者是佛乘이니라.

 

어떻게 닦아야 이 승을 얻습니까?”

보살승을 닦음이 대승이니 보살승을 증득하여 다시 관()을 일으키지 아니하고 닦을 곳이 없음에 이르러 담연히 항상 고요하여 늘지도 아니하고 줄지도 아니함이 최상승이니, 곧 이것이 불승이니라.”

 

又問 云何修而得此乘

答 修菩薩乘者卽是大乘이라 證菩薩乘하야 更不起觀하고 至無修處하야 湛然常寂하야 不增不減名最上乘이니 卽是佛乘也니라.

 

***‘늘지도 아니하고 줄지도 아니함(不增不減)’이 되면 나지도 아니하고 죽지도 아니함(不生不滅)’이 안될 수 없으며, ‘나지도 아니하고 죽지도 아니함이 되면 중도(中道)입니다. 그래서 여기서 말하는 최상승이나 불승은 머무름이 없는 청정심을 얻어 담연히 항상 고요하여 늘거나 줄지도 않고 생멸도 없어 항사묘용이 원만구족하여 무애자재함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출전 : 돈오입도요문론 강설(성철큰스님 법어집)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성철큰스님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사해탈  (0) 2016.06.22
불계(佛戒)는 淸淨心  (0) 2016.05.23
마무리 하면서(큰빛 큰지혜)  (0) 2016.01.16
민주의 깃발은 올라야 한다   (0) 2016.01.15
가야산에 정착하시어  (0) 2016.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