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乘과 最上乘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또, 대승과 최상승의 뜻은 어떠합니까?”
“대승이란 보살승이요 최상승이란 불승이니라.”
又云 大乘最上乘 其義云何오
答 大乘者는 是菩薩乘이요 最上乘者는 是佛乘이니라.
“어떻게 닦아야 이 승을 얻습니까?”
“보살승을 닦음이 대승이니 보살승을 증득하여 다시 관(觀)을 일으키지 아니하고 닦을 곳이 없음에 이르러 담연히 항상 고요하여 늘지도 아니하고 줄지도 아니함이 최상승이니, 곧 이것이 불승이니라.”
又問 云何修而得此乘고
答 修菩薩乘者는 卽是大乘이라 證菩薩乘하야 更不起觀하고 至無修處하야 湛然常寂하야 不增不減이 名最上乘이니 卽是佛乘也니라.
***‘늘지도 아니하고 줄지도 아니함(不增不減)’이 되면 ‘나지도 아니하고 죽지도 아니함(不生不滅)’이 안될 수 없으며, ‘나지도 아니하고 죽지도 아니함’이 되면 중도(中道)입니다. 그래서 여기서 말하는 최상승이나 불승은 머무름이 없는 청정심을 얻어 담연히 항상 고요하여 늘거나 줄지도 않고 생멸도 없어 항사묘용이 원만구족하여 무애자재함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출전 : 돈오입도요문론 강설(성철큰스님 법어집)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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