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등대집경

대집경(190)-1610

근와(槿瓦) 2016. 4. 19. 00:33

대집경(190)-1610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1606 / 1773]

너희는 이 사실을 별자리에 선포하여

그들을 수호하고 지키게 해야 하리.

나 또한 성문들에 고하여

바른 법 눈을 머무르게 하고

응당 온갖 교만을 버리고

부지런히 아란야에 머무르게 하며

생사의 갈래를 벗어나서

열반을 향해 나아가고

선정의 경계에 편히 머물러

() 중생을 성숙케 하노라.

 

19) 건립탑사품(建立塔寺品)

 

그때 사바세계의 주인 대범천왕과 제석천왕과 사천왕 등이 그의 권속들과 함께 자리에서 일어나 합장하고는 일심으로 부처님께 공경히 예배하면서 이렇게 말하였다.

부처님의 말씀을 듣건대, 이 사천하에 있는 과거의 부처님들이 세워서 머문 큰 탑과 여러 모니(牟尼)의 선인[]들이 의지해 머문 처소는 현재세나 미래세에서도 항상 비[]지 않을 것입니다. 또 부처님께서 보살마하살들을 위해 큰 법비[法雨]를 내려서 충만하게 하셨으니, 그 첫째의 이름은 중선소흥(衆仙所興)이고, 다음은 덕적(德積)이고, 그 다음은 금강염(金剛焰)이고, 그 다음은 향실(香室)이고, 그 다음은 섬바리(睒婆利)이고, 그 다음은 현성(賢城)이고, 그 다음은 수질다라(須質多羅)이고, 그 다음은 수광(水光)이고, 그 다음은 향훈(香薰)이고, 그 다음은 선건립(善建立)이고, 그 다음은 차파라(遮波羅)이고, 그 다음은 금등(金燈)이고, 그 다음은 낙의(樂依)이고, 그 다음은 모진린타(牟眞隣陀)이고, 그 다음은 금강지(金剛地)이고, 그 다음은 자굴(慈窟)이고, 그 다음은 나라연굴(那羅延窟)이고 그 다음은 거마사라향(渠摩娑羅香)이고, 그 다음은 혜정(慧頂)이고, 그 다음은 대덕굴(大德窟)이고, 그 다음

 

                                                                                                                  [1607 / 1773]

은 선현(善現)이고, 그 다음은 청울무굴(靑鬱茂窟)이고, 그 다음은 허공자(虛空子)이고, 그 다음은 우두전단실(牛頭栴檀室)이고, 그 다음은 난승(難勝)이라 합니다.

 

이것이 과거 부처님들이 세워서 머무신 큰 탑인데, 항상 보살마하살들의 가호(加護)를 받아 왔고 저희들이 또 공양한 곳입니다. 부처님의 모든 성문 제자로서 현재세와 미래세에 머무는 탑과 절 처소가 얼마나 있어서 저희들로 하여금 수호해 양육하게 하겠습니까?”

 

그때 부처님께서 빙긋이 웃으시면서 그 면문(面門)으로부터 갖가지 광명을 놓아 사방을 비추시자, 즉시 한량없는 백천의 부처님이 사천하의 곳곳에 나타나시는데, 동쪽 발바제(弗婆提)에서 8만의 부처님이 나타나고, 북쪽 월단월(鬱單越)에서 백천의 부처님이 나타나고, 서쪽 구다니(瞿陀尼)에서 5만의 부처님이 나타나고, 그 밖의 바다 섬나라에서 백천의 부처님이 나타났다. 이 염부제에는 250천의 부처님이 곳곳에서 나타나는데, 파라내(派羅奈) 나라에 60부처님이 나타나고, 가비라바(迦毘羅婆) 나라에 20부처님이 나타나고, 마가다(摩伽陀) 나라에 30부처님이 나타나고, 앙가마가다(鴦伽摩伽陀) 나라에 20부처님이 나타나고, 구살라(拘薩羅) 나라에 50부처님이 나타나고, 수라타(須羅吒) 나라에 20부처님이 나타나고, 마하라타(摩訶羅吒) 나라에 30부처님이 나타나고, 건다라(乾陀羅) 나라에 20부처님이 나타나고, 아반제(阿槃提) 나라에 26부처님이 나타나고, 반차라(般遮羅) 나라에 25부처님이 나타나고, 소마(蘇摩) 나라에 12부처님이 나타나고, 아섭바(阿葉婆) 나라에 10부처님이 나타나고, 마투라(摩偸羅) 나라에 10부처님이 나타나고, 비라(毘羅) 나라에 18부처님이 나타나고, 바차(婆蹉) 나라에 56부처님이 나타나고, 사야(奢耶) 나라에 42부처님이 나타나고, 우선니(優禪尼) 나라에 23부처님이 나타나고, 서로나반다(舒盧那槃多) 나라에 25부처님이 나타나고, 서로나(舒盧那) 나라에 38부처님이 나타나고, 마니남바(摩尼藍婆) 나라에 25부처님이 나타나고, 파리불(波梨弗) 나라에 55부처님이 나타나고, 바루나발제(婆樓那跋提) 나라에 48부처님이 나타나고, 제발나(提跋那) 나라에 29부처님이 나타나고, 첨바(瞻波) 나라에 25부처님이 나타나고, 실도나(悉都那) 나라에 36 부처님이 나타나고, 서지(西地) 나라에 70부처님이 나타나고, 부루부사라(富樓富沙羅)

 

                                                                                                                 [1608 / 1773]

라에 50부처님이 나타나고, 오장(烏場) 나라에 26부처님이 나타나고, 지살라(枳薩羅) 나라에 22부처님이 나타나고, 금성(金性) 나라에 29부처님이 나타나고, 마도라(摩兜羅) 나라에 40부처님이 나타나고, 수리가(凁利迦) 나라에 28부처님이 나타나고, 반차랑가(般遮囊伽) 나라에 58부처님이 나타나고, 파사(波斯) 나라에 20부처님이 나타나고, 칙근(勑勤) 나라에 40부처님이 나타나고, 시리사(尸利沙) 나라에 32부처님이 나타나고, 바가라(婆佉羅) 나라에 58부처님이 나타나고, 계빈(罽頻) 나라에 55부처님이 나타나고, 우라사(憂羅奢) 나라에 25부처님이 나타나고, 거라바라(佉羅婆羅) 나라에 12부처님이 나타나고, 아소구가(阿疎拘迦) 나라에 22부처님이 나타나고, 다라타(陀羅陀) 나라에 15부처님이 나타나고, 파로나(波盧那) 나라에 20부처님이 나타나고, 불리사(弗離沙) 나라에 15부처님이 나타나고, 가사(迦沙) 나라에 28부처님이 나타나고 차구가(遮拘迦) 나라에 20부처님이 나타나고, 사제(簁提) 나라에 45부처님이 나타나고, 사륵(沙勒) 나라에 98부처님이 나타나고, 우진(于塡) 나라에 180부처님이 나타나고, 구자(龜玆) 나라에 90부처님이 나타나고, 바루가(婆樓迦) 나라에 24부처님이 나타나고, 해주가(奚周迦) 나라에 18부처님이 나타나고, 억니(億尼) 나라에 80부처님이 나타나고, 선선(鄯善) 나라에 29부처님이 나타나고, 긴나라(緊那羅) 나라에 80부처님이 나타나고, 진단(震旦) 나라에 255부처님이 나타나고, 나라(羅羅) 나라에 24부처님이 나타나고, 오지(吳地) 나라에 50부처님이 나타나고, 신타발지(新陀跋持) 나라에 25부처님이 나타났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여러 어진 이여, 이러한 부처님들이 이 사천하 국토의 도시 · 촌락과 산 · 숲 곳곳마다 나타나는 것은 모두 이제 내 신력(神力)의 가피를 입었기 때문이니라. 또한 이러한 탑과 절이 저 곳곳마다 있으므로 나의 성문제자 중에 3업이 현재나 미래에 상응하는 자, 세 가지 보리와 상응해서 배움이 있든 배움이 없든 계율을 갖추고 들음이 많고 행실이 착한 자, 모든 중생을 3()의 바다에서 제도하는 자, 그 밖의 시주로서 나의 성문을 위해 탑과 절을 세우는 동시에 모든 필요한 물자를 공급하는 자, 또는 그들의 권속까지를 너희들에 부촉하노니, 나쁜 왕으로 하여금 법답지 않은 것으로 괴롭히거나 어지

 

                                                                                                                   [1609 / 1773]

럽게 하지 못하게 하고, 다른 곳의 원수 · 도적과 물 · 불과 사람인 듯하면서 사람 아닌 것[人非人] 등으로 하여금 위협하지 못하게 하고, 또 물자가 모자라 굶주리게 하는 일이 없게 하고, 물자가 모자라기 때문에 세 가지 착한 업과 상응하지 못해서 금계를 버리거나 착한 벗이 줄어들지 않게 해야 하리라.”

 

그때 다시 여러 범천왕 · 제석천왕 · 용왕 · 야차왕 · 아수라왕 · 구반다왕들이 다 그의 권속과 함께 합장하고는 부처님께 아뢰었다.

대덕 바가바시여, 과거 모든 여래의 탑 · 절과 아란야와 현재 세존의 성문제자가 머무는 곳, 또 미래세의 찰리 · 바라문 · 비사 · 수타와 재가 사람이나 출가한 사람들이 세존의 성문 제자를 위해 탑과 절의 처소를 마련한다면, 저희들은 세존의 성문제자 중에 3업이 상응하는 이와 세 가지 보리와 상응하는 이로서 배움이 있든 배움이 없든 계율을 지니고 들음이 많고 수행이 착한 이가 머무는 곳을 공동으로 수호하여 일체의 어렵고 두려운 일을 여의게 하겠으며, 또 모든 세존의 성문제자가 세운 탑 · 절과 아란야의 처소에 누구라도 음식 · 의복 · 침구 · 약품 따위의 필요한 물자를 보시하는 이가 있으면, 저희들은 이러한 시주도 수호하고 양육하겠으며, 나아가서는 세존의 성문제자 중에 밤낮으로 필요한 물자가 모자라서 빈곤에 고통 받는 이가 있으면, 저희들이 그를 위해 큰 시주가 되어 기부를 받아서 수호하고 양육하여 모든 두려움을 제거하겠습니다.”

 

그때 부처님께서 칭찬하며 말씀하셨다.

훌륭하고, 훌륭하다. 현수(賢首)들이여, 너희들은 이 사천하에 응당 그렇게 해야 하며, 너희들은 이제 나의 가르침을 받아서 설한 그대로 수행할지니라.”

 

그때 부처님께서 거듭 이 이치를 설명하시려고 게송을 읊어 말씀하셨다.

 

여러 천왕들 다 일어나서

구담(瞿曇)께 공경히 예배하고 묻되

부처님들의 의지하는 처소인

그 탑과 절은 얼마나 있으며,

 

                                                                                                                   [1610 / 1773]

다시 이 사천하에

성문들의 의지하는 처소인

그 탑 · 절이 얼마인지

저희들 함께 수호하겠나이다.

양족존(兩足尊)께서 미소 지으며

이 사천하 곳곳마다

온갖 부처님이 화현(化現)하시니

그 수가 한량없는 백천이네.

사방의 신통력의 가피 때문에

온갖 화신불을 나타내고

또 모든 성문제자들의

건립한 탑 · 절을 나타내노니,

3()에 머무는 이를 위해

이 탑 · 절을 세우고

3()과의 상응을 즐기는

이와 같은 성문이 머무네.

그러므로 이 성문의 탑 · 절을

너희들에 부촉하여 둠이니

공양하는 저 시주들까지

너희들은 수호하고 양육해야 하며,

서로가 괴롭히게 하지 말고

남에게 틈을 주지도 말고

또 생활의 물자가 모자라거나

금계에 물러나지 않게 하라.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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