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元曉)

원효(성전)-91-교리문60

근와(槿瓦) 2016. 4. 12. 00:16

원효(성전)-91-교리문60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4. 의 통하고 국한됨

 

고루지님등의 통하고 국한됨을 밝히기로 한다.

 

. 고루지님의 두가지 이름이 가장 너그러워서 세간 · 출세간에 통하며 또한三界에 통하고 또한욕심세계의 흩어진 마음 가운데도 통한다. 육주(六住) · 심소(心所) · 별경(別境) 가운데도삼마지가 있는데 또한이라고 이름하기 때문이다.

 

,心一境性삼매의 두가지 이름은 그 다음으로 너그럽다. 그것은 비록욕심세계에 통하나 한결같이 흩어진 마음 속에는 통하지 않는다.반주삼매(般舟三昧)는 혹욕심세계의 구심주(九心住)에 서로 통해 있으며心一境性도 또한욕심세계의 방편심(方便心)에 통해 있기 때문이다.

 

,삼마혜다고요히 생각함의 이 둘은 범위가 좁다. 그것은욕심세계의 마음에는 통하지 않기 때문이다. 오직경안(輕安)의 경위에만 서로 응하기 때문이다.

 

,삼마발제사마타는 가장 좁다. 그것은선정의 지위에서도 통하고 통하지 않는 데가 있기 때문이다.사마타는 또 네 가지 슬기로운 혜행(慧行) 가운데는 통하지 않는다.心一境性삼마발제· 무상 · 무원(· 無相 · 無願)의 셋삼마지에는 통하지 않기 때문이다. 여덟 가지 이름의 넓고 좁은 내용은 대략 이러하다.<元曉述 金剛三昧經總論>

 

 

출전 : 聖典(대한불교원효종)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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