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광불화엄경

1766-70-화엄-204

근와(槿瓦) 2016. 4. 4. 10:55

1766-70-화엄-204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대방광불화엄경 제70권

우전국삼장 실차난타한역

이운허 번역

 

39. 입법계품 [11]

2) 가지 법회 [10]

 

(35) 중생을 널리 구호하는 묘한 덕 밤 맡은 신[普救衆生妙德夜神]을 찾다

 

그 때 선재동자는 기쁜 눈으로 중생을 보는 밤 맡은 신에게서 널리 기쁜 당기의 해탈문을 듣고는 믿고 이해하고 나아가며, 알고 순종하고 생각하고 익히면서, 선지식의 가르침을 생각하여 마음에 잠깐도 떠나지 않고, 모든 감관이 산란하지 아니하며, 일심으로 선지식을 뵈오려고 시방으로 두루 구하여 게으르지 아니하면서 발원하기를 '항상 가까이 모시어 공덕을 내며, 선지식으로 더불어 선근이 같으며, 선지식의 교묘한 방편의 행을 얻으며, 선지식을 의지하여 정진 바다에 들어가서, 한량없는 겁에 항상 떠나지 말아지이다' 하였다.

이렇게 원을 세우고 중생을 널리 구호하는 묘한 덕 밤 맡은 신이 있는 데 나아가니, 그 밤 맡은 신은 선재동자를 위하여 보살이 중생을 조복하는 해탈의 신통한 힘을 보이고, 여러 가지 거룩한 몸매로 몸을 장엄하며, 양미간으로 큰 광명을 놓으니 이름이 지혜 등불 두루 비추는 청정한 당기[智燈普照淸淨幢]라, 한량없는 광명으로 권속을 삼았으며, 그 광명이 모든 세간을 비추고는 선재동자의 정수리로 들어가서 온몸에 가득하였다. 선재동자는 그 때에 곧 끝까지 청정한 바퀴 삼매를 얻었으며, 이 삼매를

 

                                                                                                                  [1758 / 2062] 쪽

얻고는 두 밤 맡은 신의 중간에 있는 모든 지대(地大)의 티끌 · 수대의 티끌 · 화대의 티끌과 금강 마니의 여러 보배 티끌과 꽃과 향과 영락과 여러 장엄거리들에 있는 티끌들을 보았으며, 낱낱 티끌 속에서 부처 세계의 티끌 수 세계가 이루어지고 파괴함을 보았고, 여러 지대 · 수대 · 화대 · 풍대가 뭉쳐짐도 보고, 또 모든 세계가 한데 연접하였는데 모두 땅 둘레[地輪]로 갖가지 산과 바다와 갖가지 강과 못과 갖가지 나무와 숲을 싣고 있으며, 여러 가지 궁전을 실었으니, 하늘의 궁전 · 용의 궁전 · 야차의 궁전 · 마후라가의 궁전 등의 사람인 듯 사람 아닌 듯한 이들의 궁전과 집들이었다. 그리고 지옥 · 축생 · 염라왕 세계 따위의 온갖 곳과, 여러 길로 바퀴 돌듯이 나고 죽고 가고 오고 하면서 업을 짓고 과보 받는 것이 제각기 차별한 것을 모두 보았다.

또 모든 세계가 차별함을 보니, 어떤 세계는 더럽고 어떤 세계는 깨끗하고 어떤 세계는 더러운 데로 나아가고 어떤 세계는 깨끗한 데로 나아가며, 어떤 세계는 더러우면서 깨끗하고 어떤 세계는 깨끗하면서 더럽고 어떤 세계는 깨끗하기만 하며, 어떤 세계는 모양이 반듯하고 어떤 세계는 엎어져 있고 어떤 세계는 모로 있었다. 이와 같은 여러 세계의 여러 길[趣]에서 중생을 널리 구호하는 밤 맡은 신을 보았는데, 온갖 때와 여러 곳에서 여러 중생의 형상과 말과 행동과 이해를 따라서 방편력으로 그들의 앞에 나타나서 그들에게 알맞게 교화하였다.

 

지옥의 중생들은 고통에서 벗어나게 하고 축생의 중생들은 서로 잡아먹지 않게 하고 아귀의 중생들은 기갈이 없어지게 하고 용들은 모든 공포를 여의게 하고 욕심 세계의 중생들은 욕심 세계의 고통을 여의게 하고, 사람들에게는 캄캄한 밤중에 대한 두려움 · 훼방 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 · 나쁜 소문 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대중에 대한 두려움 · 살아갈 수 없을 것에 대한 두려움 · 죽음에 대한 두려움 · 악도(惡道)에 태어나는 것에 대한 두려움 · 선근이 끊어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 · 보리심에서 물러나는 것에 대한 두려움 · 나쁜 동무를 만나게 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 선지식을 떠나는 것에 대한 두려움 · 삼승의 지위에 떨어질 것에 대한 두려움 ·여러 가지 생사(生死)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 다른 종류들과 함께 있게 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 나쁜

 

                                                                                                                  [1759 / 2062] 쪽

시기에 태어나는 것에 대한 두려움 · 나쁜 종족에 태어나는 것에 대한 두려움 · 나쁜 업을 짓게 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 업과 번뇌에 장애 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 여러 생각에 고집하여 속박되는 두려움들을 모두 여의게 하였다.

 

또 모든 중생으로서 알나기[卵生] · 태나기[胎生] · 누기나기[濕生] · 바꿔나기[化生] · 형상 있는 것 · 형상 없는 것 · 생각 있는 것 · 생각 없는 것 · 생각 있지도 않고 생각 없지도 않은 것들이 앞에 나타나면 부지런히 구호하는 것을 보았으니, 보살의 큰 서원하는 힘을 성취하려는 연고며, 보살의 삼매의 힘에 깊이 들어가려는 연고며, 보살의 신통한 힘을 굳게 하려는 연고며, 보현의 행과 원의 힘을 내려는 연고며, 보살의 크게 가엾이 여기는 바다를 더 넓게 하려는 연고며, 중생을 두루 덮어 주는 걸림없이 크게 인자함을 얻으려는 연고며, 중생에게 한량없는 낙을 주려는 연고며, 모든 중생을 널리 거두어 주는 지혜와 방편을 얻으려는 연고며, 보살의 광대한 해탈과 자유자재한 신통을 얻으려는 연고며, 모든 부처의 세계를 깨끗이 장엄하려는 연고며, 모든 법을 분명하게 깨치려는 연고며, 모든 부처님께 공양하려는 연고며, 모든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아 지니려는 연고며, 모든 선근을 모으고 모든 묘한 행을 닦으려는 연고며, 모든 중생의 마음 바다에 들어가 장애가 없으려는 연고며, 모든 중생의 근성을 알고 교화하여 성숙케 하려는 연고며, 모든 중생의 믿고 이해함을 깨끗이 하고 나쁜 장애를 없애려는 연고며, 모든 중생의 무지한 어둠을 깨뜨리려는 연고며, 온갖 지혜의 청정한 광명을 얻게 하려는 연고니라.

 

이 때 선재동자는 이 밤 맡은 신의 이런 신통의 힘과 헤아릴 수 없는 깊은 경지와 두루 나타나서 모든 중생을 조복하는 보살의 해탈을 보고, 한량없이 기뻐서 엎드려 예배하고 한결같은 마음으로 우러러보았다. 그 때 그 밤 맡은 신이 보살의 장엄한 모습을 버리고 본래의 형상을 회복하면서도 그 자유자재한 신통의 힘은 버리지 아니하였다. 이 때 선재동자는 공경하고 합장하고 한 곁에 물러가서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1760 / 2062] 쪽

이러하게 신통한 힘

내가 뵈옵고

마음이 환희하여

게송으로 찬탄합니다.

당신의 높으신 몸

여러 가지 장엄함을 내가 보오니

공중에서 반짝반짝 여러 별들이

깨끗하게 단장함과 흡사합니다.

당신이 놓으시는 훌륭한 광명

한량없는 세계의 티끌 수 같은

가지가지 아름다운 여러 빛으로

시방의 많은 세계 비추십니다.

털구멍마다 중생의 수효처럼

많은 광명을 놓으니

낱낱 광명에서

보배로운 연꽃이 나오고

연꽃에서 나툰 몸[化身]이 나와

중생의 고통을 소멸하고

광명에서는 아름다운 향기를 내어

여러 중생에게 널리 풍기며

또 갖가지 꽃을 비내려

모든 부처님께 공양합니다.

눈썹 사이에선 수미산처럼

굉장한 광명을 놓아

 

                                                                                                                  [1761 / 2062] 쪽

여러 중생에게 쪼이니

캄캄한 어리석음 멸하여지고

입으로 놓는 깨끗한 광명

한량없는 해와도 같이

엄청난 비로자나의 경계를

두루 비추며

눈으로 놓는 깨끗한 광명

한량없는 달과도 같이

시방세계에 널리 비추어

세상의 어리석음 없애며

갖가지 몸을 나투어 내니

그 모양 중생과 같아

시방세계에 가득하여

삼계의 중생을 제도.

미묘한 몸은 시방에 퍼져

중생들 앞에 두루 나타나

물과 불과 도둑 따위와

국왕들의 온갖 두려움 제하옵기에

나는 기쁜 눈의 가르침 받고

당신 계신 데 나왔나이다.

당신께서 양미간으로

찬란한 광명을 놓아

시방에 두루 비추어

 

                                                                                                                 [1762 / 2062] 쪽

모든 어둠을 멸하시며

신통한 힘을 나투어

나의 몸에 들여 보내니

원만한 광명을 받고

나의 마음 매우 기쁘옵니다.

다라니와 삼매를 얻고

시방의 부처님 두루 뵈오며

지나는 곳마다

여러 티끌을 보니

낱낱 티끌 속마다

티끌 같은 세계를 보게 되는데

한량없는 어떤 세계를

모두 흐리고 더러워

중생들 고통을 받느라고

항상 울부짖으며

더럽고도 깨끗한 어떤 세계엔

낙은 적고 근심이 많으매

삼승의 형상을 나투고

그곳에 가서 구제하며

깨끗하고 더러운 세계에서는

중생들 즐거워하는데

보살이 항상 가득해

부처님 법을 맡아 지니며

 

                                                                                                                 [1763 / 2062] 쪽

하나하나 티끌 가운데

한량없는 세계 있으니

비로자나 부처님께서

지난 세월에 장엄하신 곳

부처님은 그 많은 세계에서

낱낱이 보리수 아래 앉아서

성도하시고 법륜을 굴려

모든 중생을 제도하시네.

중생을 널리 구호하는 신이

저 한량없는 세계에서

부처님 계신 곳마다

나아가 공양함을 내가 봅니다.

 

이 때 선재동자는 이 게송을 말하고, 중생을 널리 구호하는 묘한 덕 밤 맡은 신에게 말하였다.

“하늘 신이여, 이 해탈은 깊고 깊어 희유하옵니다. 이름은 무엇이라 하오며, 이 해탈을 얻으신 지는 얼마나 오래되었으며, 어떠한 행을 닦아서 청정하게 되었나이까?”

 

밤 맡은 신이 대답하였다.

“선남자여, 이것은 알기 어려우니, 모든 하늘이나 인간이나 이승들도 헤아리지 못하느니라. 왜냐 하면 이것은 보현보살의 행에 머무른 이의 경계며, 크게 자비한 광에 머무른 이의 경계며, 모든 세 가지 나쁜 길[三惡]과 여덟 가지 어려운 데[八難]를 깨끗이 한 이의 경계며, 모든 부처 세계에서 부처의 종자를 계승하여 끊어지지 않게 하는 이의 경계며, 모든 부처의 법에 머물러 지니는 이의 경계며, 온갖 겁 동안에 보살의 행을 닦아 큰 서원 바다를 만족한 이의 경계며, 모든 법계 바다에서 청정한 지혜의 광명으로 무명의 어두운 장애를 멸한 이의 경계며, 잠깐 동안의 지혜 광명으로 온갖 삼세의 방

 

                                                                                                                 [1764 / 2062] 쪽

편 바다를 두루 비추는 이의 경계인 까닭이니라. 내 이제 부처님의 힘을 받자와 그대에게 말하리라.

 

선남자여, 지나간 옛적 부처 세계의 티끌 수 겁 전에 겁이 있었으니 이름이 원만청정(圓滿淸淨)이요, 세계의 이름은 비로자나대위덕(毘盧遮那大威德)이니라. 그 때 수미산 티끌 수의 여래가 그 세계에 나시었다.

그 부처님의 세계는 일체 향왕 마니보배로 자체가 되어 여러 보배로 장엄하였으며, 때 없는 광명 마니왕 바다 위에 머물렀다. 그 형상이 반듯하고 둥글며 깨끗하고 더러운 것으로 합하여 이루었고, 모든 장엄거리 휘장 구름이 위에 덮이고, 일체장엄마니륜산(一切莊嚴摩尼輪山)이 천 겹이나 둘렸으며, 묘하게 장엄한 십만억 나유타 사천하가 있었다. 어떤 사천하에는 나쁜 업을 지은 중생들이 살고, 어떤 사천하에는 여러 가지 업을 지은 중생들이 살고, 어떤 사천하에는 선근을 심은 중생들이 살고, 어떤 사천하에는 한결같이 청정한 큰 보살들이 살고 있었다. 이 세계의 동쪽 윤위산(輪圍山) 곁에 사천하가 있으니 이름이 보배 등불 꽃 당기[寶燈華幢]였다. 나라 안이 청정하고 음식이 풍족하여 농사를 짓지 않아도 벼와 기장이 저절로 나고, 궁전과 누각이 모두 기묘하고, 여러 여의수(如意樹)가 간 데마다 줄을 지었으며, 여러 가지 향 나무에서는 향 구름이 항상 나고, 여러 가지 화만 나무에서는 화만 구름이 나고, 여러 가지 꽃나무에서는 아름다운 꽃이 내리고, 여러 가지 보배 나무에서는 신기한 보배가 나서 한량없는 빛이 두루 비추고, 여러 가지 음악 나무에서는 모든 음악이 나오는데 바람이 부는 대로 묘한 음악을 연주하며, 일월 광명 마니보배가 모든 것에 비추어 밤낮으로 받는 쾌락이 끊이지 아니하였다.

 

이 사천하에 백만억 나유타 나라가 있고, 나라마다 일천의 큰강이 있어 둘러 흐르는데, 강마다 묘한 꽃이 위에 덮이어 물이 흐르는 대로 흔들려서 하늘 풍류를 내며, 모든 보배 나무가 강 언덕에 줄지어 섰는데 갖가지 보배로 꾸미었고, 오고 가는 배들이 마음에 들어 즐거웠다. 강과 강 사이마다 백만억 도성이 있고, 도성마다 백만억 나유타 마을이 있으며, 그러한 도성과 마을에는 각각 한량없는 백천억 나유타 궁전과 숲동산이 둘리어 있었다. 이 사천하의 염부제에 한 나라가 있으니 이름이 보배 꽃 등불[寶華燈]이

 

                                                                                                                 [1765 / 2062] 쪽

요 태평하고 풍부하여 백성이 번성하였으며, 거기 있는 중생들은 열 가지 착한 일을 행하였다. 그 나라에 비로자나 묘한 보배 연꽃 상투라는 전륜왕이 나는데, 연꽃 속에 화생하여 삼십이 거룩한 모습으로 장엄하였고, 칠보가 구족하며, 사천하에 왕이 되어 바른 법으로 중생을 교화하였다. 왕에게는 일천 아들이 있으니 단정하고 용맹하여 대적을 항복 받으며, 또 백만억 나유타 궁녀(宮女)와 처녀[采女]들이 있으니 왕과 함께 선근을 심었고 모든 행을 함께 닦았으며, 한꺼번에 탄생하여 단정하고 아름답기가 하늘 아씨와 같으며, 몸은 금빛이요 항상 광명을 놓으며, 여러 털구멍으로는 항상 아름다운 향기를 풍겼다. 어진 신하와 용맹한 대장이 십억이나 되며, 왕의 부인은 이름을 원만한 얼굴[圓滿面]이라 하는데, 이는 왕의 여보(女寶)로서 단정하고 아름다우며, 살결이 금빛이요 눈과 머리카락이 검푸르고, 말 소리는 범천의 음성과 같고 몸에는 하늘 향기를 풍기며 항상 광명을 놓아 일천 유순을 비추었다. 그 딸의 이름은 넓은 지혜 불꽃 묘한 덕의 눈[普智妙德眼]이니, 형상이 단정하고 빛깔이 아름다워서 보는 중생들이 싫은 줄을 몰랐다.

 

그 때 중생들의 수명은 한량이 없지만 어떤 중생은 일정하지 않아서 일찍 죽는 이도 있으며, 얼굴도 갖가지, 음성도 갖가지, 이름도 갖가지, 성씨도 갖가지이며, 어리석은 이 · 지혜 있는 이 · 용맹한 이 · 겁약한 이 · 가난뱅이 · 부자·괴로운 이 · 즐거운 이들이 종류가 한량없으며, 어떤 사람은 다른 이에게 말하기를 '내 몸은 단정한데 네 얼굴은 더럽다'고 나무라면서 서로 헐뜯고 욕설하여 나쁜 업을 지으며, 이러한 업을 짓는 연고로 수명과 혈색과 기운과 모든 쾌락이 모두 감하기도 하였다. 그 때 성 북쪽에 보리수가 있으니 이름이 넓은 빛 법 구름 음성 당기[普光法雲音幢]였다. 잠깐잠깐마다 모든 여래의 도량에 나타나서 견고하게 장엄하니, 마니왕으로 뿌리가 되고 온갖 마니로 줄기가 되고 여러 가지 보배로 잎이 되어 차례차례 피어서 서로 어울렸으며, 상하 사방에 원만하게 장엄하여 보배 광명을 놓고 묘한 음성을 내어 모든 여래의 깊은 경계를 연설하였다. 그 보리수 앞에 향물 못이 있으니 이름은 보배 꽃 광명으로 법을 말하는

 

                                                                                                                 [1766 / 2062] 쪽

우레였다. 묘한 보배로 언덕이 되고, 백만억 나유타 보배 나무가 둘러섰는데, 나무마다 모양이 보리수와 같고, 보배 영락을 드리웠으며, 보배로 이루어진 한량없는 누각이 도량에 두루하여 장엄하게 꾸몄으며, 그 향물 못에 큰 연화가 솟았으니 이름이 삼세 모든 여래의 장엄한 경계를 나타내는 구름[普現三世一切如來莊嚴境界雲]이었다. 수미산 티끌 수의 부처님이 거기 나타나셨는데, 첫 부처님의 이름은 보지보염묘덕당(普智寶妙德幢)이었고, 이 연화 위에서 처음으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고, 한량없는 천년 동안 바른 법을 연설하여 중생을 성숙시켰다.

 

저 여래가 성불하기 십천 년 전에 이 연화에서 깨끗한 광명을 놓았으니 이름은 신통을 나타내어 중생을 성숙함이었고, 만일 중생으로서 이 광명을 만난 이는 마음이 열리어 알지 못함이 없으며, 십천 년 뒤에 부처님이 나실 것을 알았다. 구천 년 전에 깨끗한 광명을 놓았으니 이름은 모든 중생의 때를 여읜 등불이었고, 만일 중생으로서 이 광명을 만난 이는 청정한 눈을 얻어 모든 빛을 보았으며, 구천 년 뒤에 부처님이 나실 것을 알았다. 팔천 년 전에 큰 광명을 놓았으니 이름은 모든 중생의 업을 지어 과보 받는 음성이었고, 만일 중생으로서 이 광명을 만난 이는 모든 업의 과보를 모두 알았으며, 팔천 년 뒤에 부처님이 나실 것을 알았다.

 

칠천 년 전에 큰 광명을 놓았으니 이름은 모든 선근을 내는 음성이었고, 만일 중생이 이 광명을 만난 이는 모든 근이 다 원만하였으며, 칠천 년 뒤에 부처님이 나실 것을 알았다. 육천 년 전에 큰 광명을 놓았으니 이름은 부처의 부사의한 경계의 음성이었고, 만일 중생으로서 이 광명을 만난 이는 마음이 광대하여 자재함을 두루 얻었으며, 육천 년 뒤에 부처님이 나실 것을 알았다. 오천 년 전에 큰 광명을 놓았으니 이름은 모든 부처의 세계를 깨끗이 하는 음성이었고, 만일 중생으로서 이 광명을 만난 이는 모든 부처님의 청정한 국토를 보았으며, 오천 년 뒤에 부처님이 나실 것을 알았다. 사천 년 전에 큰 광명을 놓았으니 이름은 모든 여래의 경계가 차별 없는...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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