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법념처경(正法念處經)

정법념처경(193)-1745

근와(槿瓦) 2016. 3. 28. 21:41

정법념처경(193)-1745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1741 / 1802]

만일 온몸, 즉 모든 안의 법이 증장하면 마음도 또한 증장한다. 마음은 모든 법의 인연으로서 각각 서로 원인이 되어 갖가지 법이 있게 된다. 이렇게 그 수행하는 사람은 한 법도 항상 되어 변하지 않거나 파괴되지 않은 것을 보지 못한다또 그 수행하는 사람은 바깥 몸을 차례로 관찰하되, 염부제 사람들의 수명을 관찰한다. 그것은 어떻게 줄어들고 어떻게 늘어나는가? 그는 들은 지혜나 혹은 하늘눈으로 본다. , 겁초(劫初)에 광음천(光音天)들이 염부제에 내려와 지피(地皮)를 먹었을 때 그것은 삼십삼천의 수타 맛과 같았다. 겁초의 사람들은 마음이 착하였기 때문에 그 지피도 색깔·냄새·촉감 등이 모두 좋아 어떤 결점도 없었으므로 그 사람들은 그것을 먹고는 그 수명이 84천 세였다. 그러나 오직 세 가지 병이 있었으니, 첫째는 주림이요, 둘째는 목마름이며, 셋째는 희망이다.

 

그러다가 둘째 때에 이르러서는 그 사람들의 마음이 착하지 못하였으므로 지피를 취할 때 그 지피는 흐리고 더러워졌으니, 이른바 주림과 목마름과 희망으로써 목숨을 마치려 할 때에는 열병으로 죽었다. 그가 이렇게 염부제 사람들을 관찰할 때 그들은 바깥 음식에 의하여 수명을 얻어 병도 없고 괴로움도 없었다또 그 수행하는 사람은 바깥 몸을 차례로 관찰한다. 염부제 사람들은 어떻게 셋째 때에는 모두 음식에 의해 목숨을 얻는가? 그는 들은 지혜나 혹은 하늘눈으로 본다. , 셋째 때에는 지피가 모두 없어지고, 음식의 허물로 인해 바람·추위·더위 등이 다 고르지 못해 한량없는 병이 일어난다. 일체 유위(有爲)의 활동은 바깥 음식의 인연이 안으로 들어감으로써 왕성해지고, 안의 인연으로 말미암아 바깥 법이 증장한다. 그는 이렇게 바깥 몸은 안을 인연하고 안 몸은 밖을 인연하는 것을 관찰한다.

 

또 그 수행하는 사람은 차례로 바깥 몸을 관찰한다. 넷째의 투쟁 시대에는 염부제 사람들은 어떤 음식을 먹는가? 그는 들은 지혜나 혹은 하늘눈으로 본다. , 투쟁 시대의 염부제 사람들은 가라지를 먹거나 혹은 작두(鵲豆)를 먹으며 혹은 어육(魚肉)이나 채소 뿌리를 먹는다. 좋은 음식은 모두 없어지고 병은 많으며 때가 아닌데 늙는다. 투쟁 시대의 사람들은 아무 기력이 없다.

 

                                                                            [1742 / 1802]

또 그 수행하는 사람은 바깥 몸을 차례로 관찰하되, 염부제 사람들의 셋째 때의 수명과 몸을 관찰한다. 그는 들은 지혜나 혹은 하늘눈으로 본다. , 셋째 때의 염부제 사람들은 그 수명은 1만 세요, 키는 5백 자다또 그 수행하는 사람은 차례로 바깥 몸을 관찰하되, 염부제 사람들의 수명과 몸을 관찰한다. 그는 들은 지혜나 혹은 하늘눈으로 본다. , 투쟁 시대의 염부제 사람들은 그 수명은 1백 세요, 키는 다섯 자다또 그 수행하는 사람은 차례로 바깥 몸을 관찰하되, 말겁(末劫) 시대를 관찰한다. 그 때는 10선이 없는 시대로서 모든 사람들은 다만 자기 몸만 보호하고 복덕이 없는 시대다. 그 수명은 어떠하며 얼마나 오래 사는가? 그는 들은 지혜나 혹은 하늘눈으로 본다. , 그 나쁜 겁의 법이 없는 시대에는 일체의 맛난 것은 다 없어진다. , 소금·생소·안석류(安石榴·사탕·사탕수수··예순날벼[六十日稻] 등 이런 세간의 아주 맛난 것들은 다 없다.
그리하여 적도(赤稻), 조장래도(鳥將來稻), 비충도(飛蟲稻), 가타파도(迦吒波稻), 적망황미도(赤芒黃米稻), 이락도(易洛稻), 반도(半稻), 백진주도(白眞珠稻), 속도(速稻), 철망도(鐵芒稻), 수수도(垂穗稻), 적색도(赤色稻), 주타가도(朱吒 迦稻), (樹稻), 수륙도(水陸稻), 육지도(陸地稻), 정의도(正意稻), 해생도(海生稻), 쌍수도(雙穗稻), (等? ), 초열도(燋熱稻), 앵무불식도(鸚鵡不食稻), 일견도(日堅稻), 명도(命稻), 일체처생도(一切處生稻), 사자도(師子稻), 무구도(無垢稻), 대경도(大輕稻), 일체생도(一切生稻), 대력도(大力稻), 생향도(生香稻), 할사도(割蛇稻), 계빈도(罽賓稻), 산중도(山中稻), 근설산생도(近雪山生稻), 이박도(離縛稻), 가릉도(迦陵稻), 대가릉가도(大迦陵伽稻), 여설도(如雪稻), 대패도(大貝稻), 선덕도(善德稻), 유도(流稻), 불학도(不學稻), 불곡신타도(不曲新陀稻), 부흑도(負黑稻), 파사주도(波斯主稻), 다득도(多得稻), 앙가리도(鴦伽梨稻), 양도(量稻), 장도(長稻), 잡도(雜稻), 비인도(非人稻), 혜도(惠稻), 일종도(日種稻), 마가타도(摩伽陀稻), 수말도(水沫稻), 시생(時生稻), 무강도(無康稻), 제일도(第一稻), 난도(暖稻), 한도(漢稻), 황색도(黃色稻), 바살라도(婆薩羅稻), 박상도(縛相稻), 설애도(舌愛稻), 삽도(澁稻), 견도(堅稻), 수타도(須陀稻), 맥색도(麥色稻), 소도(少稻), 육종장도(六種藏稻), 

 

                                                                            [1743 / 1802]

피도(無皮稻), 첨도(甜 ), 흑색도(黑色稻), 청색도(靑色稻) 등 이런 벼 가운데에는 두 가지 종자가 있으니, 첫째는 자연생(自然生)이요, 둘째는 종자를 심는 것으로서 그 이외의 향기로운 꽃들도 그 나쁜 시대에는 모두 없어진다그것들이 모두 없어졌으므로 염부제 사람들은 가죽··지방·뼈 등이 모두 감소하고 온몸의 뼈는 모두 짧고 적다. 음식 맛이 기름기가 없기 때문에 안팎이 모두 서로 인연하여 다 감소되는 것이다.

 

그 수행하는 사람은 이렇게 바깥 몸을 관찰한다. 일체는 무상하고 즐거움이 없으며 깨끗하지 않고 나가 없다. 그것은 지은 이가 없고 원인 없이 생긴 것이 아니며 다른 원인으로 생긴 것도 아니다. 그것은 한 사람이 지은 것도 아니요, 두 사람이 지은 것도 아니며, 세 사람, 네 사람, 다섯 사람, 여섯 사람이 지은 것도 아니다. 그것은 삿된 생각을 가진 외도들이 지은 것이다.

 

이렇게 그는 바깥 경계를 관찰하고 차례로 그 몸을 관찰한다. 이렇게 그 수행하는 사람이 처음과 뒷시대를 관찰하는 것은 위에서 자세히 말한 것처럼 차례로 바깥 몸을 여실히 관찰한다또 그 수행하는 사람은 차례로 바깥 몸을 관찰하되, 어떻게 네 천하의 산··도시·나라와 바다고기의 유순의 몸을 관찰하는가? 수미산왕의 사면에는 큰 나라가 있으니, 이른바 염부제·울단월·불바제·구타니 등의 나라와 여덟 가지의 큰 지옥과 아귀·축생과 여섯 욕계의 하늘이 있다.

 

그는 이렇게 차례로 그 바깥 몸을 관찰한다. 또 그 수행하는 사람은 먼저 염부제의 동방에 있는 큰 바다···나라 등을 관찰한다. 그는 들은 지혜나 혹은 하늘눈으로 본다. , 거기에 무감(無減)이라는 큰 산이 있는데, 높이는 10유순이요, 너비는 30유순이다. 이산에는 항가(恒伽)라는 강이 있고, 또 가시(迦尸)라는 나라가 있다. 또 두 강이 있으니, 첫째는 안수마강[安輪摩河]이요, 둘째는 비제혜강[毗提?]이다. 교살라국(憍薩羅國)에는 여섯 나라가 있으니, 타앙가라는 나라와 비제혜(毗提 )라는 나라는 너비가 1백 유순이요, 안수국(安輪國)은 너비는 3백 유순이다. 가시국에는 14천 촌락이 있고 성의 너비는 2유순이다. 금포라국(金浦羅國)에는 백성들과 많은 수림을 구족하여 나리지나무[梨吱 ]와 다라나무[多羅樹]와 다마라나무[多摩羅樹]로 장엄하였으며, 그 성에는 거수라나무[佉殊羅樹], 바나바나

 

                                                                            [1744 / 1802]

[波那婆樹]와 온갖 많은 과실이 있다.

 

그 수행하는 사람은 다시 다른 인종들을 관찰한다. 이른바 취의인(取衣人)과 사바라( 婆羅) 인종들은 입술을 뚫고 구슬로 장엄하였는데, 얼굴은 낙타와 같다. 그 나라의 세로와 너비는 130유순이다. 그는 그런 나라들을 보고 차례로 바깥 몸을 관찰한다그리고 다시 염부제의 산과 강과 촌락들을 관찰한다. 그는 들은 지혜나 혹은 하늘눈으로 본다. , 로혜강[? ]은 가라산(佉羅山)에서 흘러나오는데, 너비는 2유순이요 길이는 1백 유순으로서 동해로 흘러 들어가며 많은 사람과 도시로 장엄하였다.

 

또 그 수행하는 사람은 차례로 바깥 몸을 관찰한다. 염부제 안에는 어떤 산과 강이 있는가? 그는 들은 지혜나 혹은 하늘눈으로 본다. , 거기는 미작가(彌斫迦)라는 큰 산이 있는데, 높이는 2유순이요 길이는 1백 유순이다. 또 고산(高山)이라는 산이 있는데, 높이는 5유순이요 길이는 1백 유순이다. 그 산 위에는 못이 있고 그 못에는 큰 돌이 있는데, 너비는 반 유순이다. 그 못에는 강이 있는데, 길이는 2백 유순으로서 큰 바다로 흘러 들어간다또 그 수행하는 사람은 차례로 바깥 몸을 관찰한다. 염부제 안에는 또 어떤 다른 강이 있는가? 그는 들은 지혜나 혹은 하늘눈으로 본다. , 염부제 안에는 가비리(迦毗梨)라는 큰 강이 있는데 많은 큰 꽃들로 장엄하였으니 이른바 가다지꽃[迦多吱 반차꽃[般遮花아수나꽃[阿殊那花가타마꽃[迦摩花남마리가꽃[南摩梨迦花아제목다가꽃[阿提目多迦花] 등으로 장엄하였다. 또 구마제(瞿摩帝)라는 둘째 강이 있으니 거기는 소[]가 많기 때문에 우하(牛河)라 한다. 이 두 강은, 너비는 반 유순이요 길이는 3백 유순으로서 큰 바다로 흘러 들어간다.[구마제란 소를 뜻한다.]

 

또 그 수행하는 사람은 차례로 바깥 몸을 관찰한다. 염부제 안에는 또 어떤 산과 강이 있는가? 그는 들은 지혜나 혹은 하늘눈으로 본다. , 염부제에는 생념(生念)이라는 산이 있고, 그 산에는 사라사제(娑羅娑帝)라는 강이 있으며, 그 강가에는 구시나(俱尸那)라는 성이 있다. 그 강물은 급하지 않고 양양(洋洋)히 흐른다. 그 산의 둘레는 30유순이요, 그 산중에는 지라타( )라는 인종이 사는데, 그들은 변방에 사는 악인으로서 자비스런 마음이 없다.

 

                                                                             [1745 / 1802]

그 산에는 또 취의(取衣)라는 인종이 사는데, 그들은 물로 잘 다니므로 큰 바다를 능히 잘 건넌다. 거기는 고기가 많은데 그들은 과거의 습관으로 오직 피와 살만을 먹고 살아간다또 그 수행하는 사람은 차례로 바깥 몸을 관찰한다. 이 염부제를 지나서는 어떤 산과 바다와 섬이 있는가? 그는 들은 지혜나 혹은 하늘눈으로 본다. , 바닷가에 큰 보배산이 있는데, 높이는 천 유순이요, 온갖 보배로 되었으니, 이른바 푸른 보배·큰 푸른 보배왕·금강·차거( 빨간 연꽃 보배로 장엄하였다.

 

옛날 법대로 행하는 어떤 상인들이 큰 바다에 들어갔다가 바람에 끌려 보배산으로 갔다. 그 바다의 너비는 만 유순으로서 그 바다 가운데에는 제미어(提彌魚제미예라어(堤彌鯢羅魚실수마라어(失收摩羅魚착영어(捉影魚) 등이 많았으나 그들은 그 곤란을 겪지 않고 그 바다를 건너 금벽(金璧)이란 섬에 이르렀다. 그 섬은 순금으로 되었고, 거기 사는 나찰 등은 형상이 두렵고 큰 힘이 있었다그 섬을 지나 또 한 바다가 있는데, 너비는 2천 유순이며, 그 바다를 지나 또 이일(二日)이라는 산이 있고, 그 산의 세 봉우리는 높이는 7유순이요, 둘레는 3백 유순이며 7보로 장엄하였으니, 이른바 청보·금강·푸른 비유리·차거 등 보배와 빨간 연꽃 보배로 장엄하였다.

 

또 그 수행하는 사람은 차례로 바깥 몸을 관찰한다. 이 산을 지나서는 또 어떤 산과 바다와 섬이 있는가? 그는 들은 지혜나 혹은 하늘눈으로 본다. , 흑수(黑水)라는 큰 바다가 있으니, 유희하고 용과 용녀들도 그 가운데서 유희한다. 그 바다는 보기에 매우 두렵다. 촉영(捉影)이라는 나찰귀는 아수라를 움켜잡고 그 기운을 빼어 물 속에 빠지게 한다. 그 바다 밑에는 산이 없고 물은 검은 구름 같으며 많은 용들이 그 속에 살고 있다. 이 수행하는 사람은 이렇게 관찰하여 바깥 몸을 여실히 관찰한다.

 

그 수행하는 이는 다시 관찰한다. 이 흑수해를 지나서는 또 어떤 산과 바다가 있는가? 그는 들은 지혜나 혹은 하늘눈으로 본다. , 적보수(赤寶水)라는 큰 바다가 있는데 빨간 보배 물이 그 안에 가득하다. 그 바다 언덕에는 염부나무[閻浮樹]라는 나무가 있는데, 그것은 모든 나무 중에서 가장 크고...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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