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집경(122)-1220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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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며, 서른 낮밤을 이름하여 달이 다 찼다고 하나니, 8월이 다 찼다 함은 주성[冑]에 시작하여 묘성[昴]에 마치는 그 달이 그러하며, 밤과 낮이 다 열다섯 시(時)이고, 정오의 해 그림자는 길이가 여섯 발자국이며, 누성[婁]은 밤에 운행하고 방성[房]은 해 앞에 있고, 형혹(熒惑)의 별은 이때 해를 따르며, 이 8월은 때가 갈신주(蝎神主)에 해당되고 묘성[昴]이 업이 된다는 것은 이미 앞서 다 말한 것이니, 이는 백월(白月) 안이니라. 다음의 15일은 묘성[昴]도 용사(用事)하므로 달이 묘성[昴]과 합하는 것이 8월의 참[滿]이요, 묘성[昴]이 달과 합하여 하루 낮밤을 지내면 그 다음엔 다시 굴러서 필성[畢]과 합하므로 9월의 초하루부터는 필성[畢]의 용사라 하느니라.
9월의 흑월(黑月)에는 1일은 필성[畢]에 합하고, 2일은 취성[嘴]에 합하며, 3일은 삼성[參]에 합하고, 4일은 정성[井]에 합하며, 5일은 귀성[鬼]에 합하고, 6일은 유성[柳]에 합하며, 7일은 칠성[七]에 합하고, 8일은 장성[張]에 합하며, 9일은 익성[翼]에 합하고, 10일은 진성[軫]에 합하며, 11일은 각성[角]에 합하고, 12일은 항성[亢]에 합하며, 13일은 저성[氐]에 합하고, 14일은 방성[房]에 합하며, 15일은 심성[心]에 합하나니, 이것이 흑월의 참[滿]이니라.
백월(白月)에는 1일은 미성[尾]에 합하고, 2일은 기성[箕]에 합하며, 3일은 두성[斗]에 합하고, 4일은 우성[牛]에 합하며, 5일은 여성[女]에 합하고, 6일은 허성[虛]에 합하며, 7일은 위성[危]에 합하고, 8일은 실성[室]에 합하며, 9일은 벽성[壁]에 합하고, 10일은 규성[奎]에 합하며, 11은 누성[婁]에 합하고, 12일은 주성[冑]에 합하며, 13일은 묘성[昴]에 합하고, 14일은 필성[畢]에 합하며, 15일은 취성[嘴]에 합하나니, 이것이 백월의 참[滿]이니라.
9월은 취성[嘴]에 합하는 달로서 낮은 열네 시(時) 밤은 열여섯 시이고, 정오의 해 그림자는 여덟 발자국이며, 해는 남륙(南陸)에 운행하고, 묘성[昴]은 밤에 운행하고, 미성[尾]은 해 앞에 있으며, 그 9월은 세성(歲星)이 용사하는 때라서 모든 하늘에게 존경을 받고 온갖 일의 성공과 실패가 다 그것을 말미암나니, 이 9월의 시기는 12궁(宮) 가운데 사신(射神)이 주관하는 달에 해당되느니라.
다음 10월의 흑월에는 1일은 삼성[參]에 합하고, 2일은 정성[井]에 합하며, 3일은 귀성[鬼]에 합하고, 4일은 유성[柳]에 합하며, 5일은 칠성[七]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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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하고, 6일은 장성[張]에 합하며, 7일은 익성[翼]에 합하고, 8일은 진성[軫]에 합하며, 9일은 각성[角]에 합하고, 10일은 항성[亢]에 합하며, 11일은 저성[氐]에 합하고, 12일은 방성[房]에 합하며, 13일은 심성[心]에 합하고, 14일은 미성[尾]에 합하며, 15일은 기성[箕]에 합하나니, 이것이 흑월의 참이니라.
백월에는 1일은 두성[斗]에 합하고, 2일은 우성[牛]에 합하며, 3일은 여성[女]과 허성[虛]에 합하고, 4일은 위성[危]에 합하며, 5일은 실성[室]에 합하고, 6일은 벽성[壁]에 합하며, 7일은 규성[奎]에 합하고, 8일은 누성[婁]에 합하며, 9일은 주성[冑]에 합하고, 10일은 묘성[昴]에 합하며, 11일은 필성[畢]에 합하고, 12일은 취성[嘴]에 합하며, 13일은 삼성[參]에 합하고, 14일은 정성[井]에 합하며, 15일은 귀성[鬼]에 합하나니, 이것이 백월의 참이니라.
10월은 귀성[鬼]에 합한 달로서 낮은 열세 시 밤은 열일곱 시이고, 정오의 해 그림자는 길이가 열 발자국이며, 취성[嘴]은 밤에 운행하고, 여성[女]은 해 앞에 있고, 비로 이때는 진성[辰]이 용사하는 때이니, 이 10월은 12궁(宮)의 열째 마갈신(摩竭神)이 주관하는 달에 해당하느니라.
다음 11월의 흑월에는 1일은 유성[柳]에 합하고, 2일은 칠성[七]에 합하며, 3일은 장성[張]에 합하고, 4일은 익성[翼]에 합하며, 5일은 진성[軫]에 합하고, 6일은 각성[角]에 합하며, 7일은 항성[亢]에 합하고, 8일은 정성[井]에 합하며, 9일은 방성[房]에 합하고, 10일은 심성[心]에 합하며, 11일은 미성[尾]에 합하고, 12일은 기성[箕]에 합하며, 13일은 두성[斗]에 합하고, 14일은 우성[牛]에 합하며, 15일은 여성[女]에 합하나니, 이것이 흑월의 참이니라.
백월에는 1일은 허성[虛]에 합하고, 2일은 위성[危]에 합하며, 3일은 실성[室]에 합하고, 4일은 벽성[壁]에 합하며, 5일은 규성[奎]에 합하고, 6일은 누성[婁]에 합하며, 7일은 주성[冑]에 합하고, 8일은 묘성[昴]에 합하며, 9일은 필성[畢]에 합하고, 10일은 취성[嘴]에 합하며, 11일은 삼성[參]에 합하고, 12일은 정성[井]에 합하며, 13일은 귀성[鬼]에 합하고, 14일은 유성[柳]에 합하며, 15일은 칠성[七]에 합하나니, 이것이 백월의 참이니라.
11월은 칠성[七]에 합한 달로서 낮은 열두 시 밤은 열여덟 시이고, 정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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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 그림자는 열두 발자국이며, 귀성[鬼]은 밤에 운행하고, 위성[危]은 해 앞에 있고, 남방으로 가까이 회전하며 진성[辰]이 용사하나니, 이 11월은 12궁(宮)의 열한째 수기신(水器神)이 주관하는 달에 해당하느니라.
다음 12월의 흑월에는 1일은 장성[張]에 합하고, 2일은 익성[翼]에 합하며, 3일은 진성[軫]에 합하고, 4일은 각성[角]에 합하며, 5일은 항성[亢]에 합하고, 6일은 저성[氐]에 합하며, 7일은 방성[房]에 합하고, 8일은 심성[心]에 합하며, 9일은 미성[尾]에 합하고, 10일은 기성[箕]에 합하며, 11일은 두성[斗]에 합하고, 12일은 우성[牛]에 합하며, 13일은 여성[女]에 합하고, 14일은 허성[虛]에 합하며, 15일은 위성[危]에 합하나니, 이것이 흑월의 참이니라.
백월에는 1일은 실성[室]에 합하고, 2일은 벽성[壁]에 합하며, 3일은 규성[奎]에 합하고, 4일은 누성[婁]에 합하며, 5일은 주성[冑]에 합하고, 6일은 묘성[昴]에 합하며, 7일은 필성[畢]에 합하고, 8일은 취성[嘴]에 합하며, 9일은 삼성[參]에 합하고, 10일은 정성[井]에 합하며, 11일은 귀성[鬼]에 합하고, 12일은 유성[柳]에 합하며, 13일은 칠성[七]에 합하고, 14일은 장성[張]에 합하며, 15일은 익성[翼]에 합하나니, 이것이 백월의 참이니라.
12월은 익성[翼]에 합한 달로서 낮의 운행은 열세 시이고 밤의 운행은 열일곱 시이며, 해의 운전(運轉)은 북방에 가깝고, 정오의 그림자는 열두 발자국이며, 칠성[七]이 밤에 운행하고, 천사(天師)의 세성(歲星)이 용사하는 때이니, 이 12월은 12궁(宮)의 열두째 천오신(天烏神)이 주관하는 달에 해당하느니라.
다음 정월의 흑월에는 1일은 진성[軫]에 합하고, 2일은 각성[角]에 합하며, 3일은 항성[亢]에 합하고, 4일은 정성[井]에 합하며, 5일은 방성[房]에 합하고, 6일은 심성[心]에 합하며, 7일은 미성[尾]에 합하고, 8일은 기성[箕]에 합하며, 9일은 두성[斗]에 합하고, 10일은 우성[牛]에 합하며, 11일은 여성[女]에 합하고, 12일은 허성[虛]에 합하며, 13일은 위성[危]에 합하고, 14일은 실성[室]에 합하며, 15일은 벽성[壁]에 합하나니, 이것이 흑월의 참이니라.
백월에는 1일은 규성[奎]에 합하고, 2일은 누성[婁]에 합하며, 3일은 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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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冑]에 합하고, 4일은 묘성[昴]에 합하며, 5일은 필성[畢]에 합하고, 6일은 취성[嘴]에 합하며, 7일은 삼성[參]에 합하고, 8일은 정성[井]에 합하며, 9일은 귀성[鬼]에 합하고, 10일은 유성[柳]에 합하며, 11일은 칠성[七]에 합하고, 12일은 장성[張]에 합하며, 13일은 익성[翼]에 합하고, 14일은 진성[軫]에 합하며, 15일은 각성[角]에 합하나니, 이것이 백월의 참이니라.
정월은 각성[角]에 합한 달로서 낮의 운행은 열네 시이고 밤의 운행은 열여섯 시이며, 해의 운전(運轉)은 북방에 가깝고, 정오의 해 그림자는 길이가 여덟 발자국이며, 장성[張]이 밤에 운행하고, 누성[屢]이 해 앞에 있고, 형혹(瑩惑)의 별이 엄하고 악하고 빨라서 용사하는 때이니, 이 정월은 12궁(宮) 첫째 특양신(特羊神)이 주관하는 달에 해당하느니라.
다음 2월의 흑월에는 1일은 항성[亢]에 합하고, 2일은 저성[氐]에 합하며, 3일은 방성[房]에 합하고, 4일은 심성[心]에 합하며, 5일은 미성[尾]에 합하고, 6일은 기성[箕]에 합하며, 7일은 두성[斗]에 합하고, 8일은 우성[牛]에 합하며, 9일은 여성[女]에 합하고, 10일은 허성[虛]에 합하며, 11일은 위성[危]에 합하고, 12일은 실성[室]에 합하며, 13일은 벽성[壁]에 합하고, 14일은 규성[奎]에 합하며, 15일은 누성[婁]에 합하나니, 이것이 흑월의 참이니라.
백월에는 1일은 주성[冑]에 합하고, 2일은 묘성[昴]에 합하며, 3일은 필성[畢]에 합하고, 4일은 취성[嘴]에 합하며, 5일은 삼성[參]에 합하고, 6일은 정성[井]에 합하며, 7일은 귀성[鬼]에 합하고, 8일은 유성[柳]에 합하며, 9일은 칠성[七]에 합하고, 10일은 장성[張]에 합하며, 11일은 익성[翼]에 합하고, 12일은 진성[軫]에 합하며, 13일은 각성[角]에 합하고, 14일은 항성[亢]에 합하며, 15일은 저성[氐]에 합하나니, 이것이 백월의 참이니라.
2월은 저성[氐]에 합한 달로서 낮의 운행은 열다섯 시이고 밤의 운행도 열다섯 시이며, 해는 북방에 가까이 운행하고, 정오의 해 그림자는 길이가 여섯 발자국이며, 각성[角]이 밤에 운행하고, 묘성[昴]이 해 앞에 있고, 태백(太白)이란 아수라(阿修羅)가 용사하는 때이니, 이 2월은 12궁(宮)의 둘째 특우신(特牛神)이 주관하는 달에 해당하느니라.
다음 3월의 흑월에는 1일은 방성[房]에 합하고, 2일은 심성[心]에 합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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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 3일은 미성[尾]에 합하고, 4일은 기성[箕]에 합하며, 5일은 두성[斗]에 합하고, 6일은 우성[牛]에 합하며, 7일은 여성[女]에 합하고, 8일은 허성[虛]에 합하며, 9일은 위성[危]에 합하고, 10일은 실성[室]에 합하며, 11일은 벽성[壁]에 합하고, 12일은 규성[奎]에 합하며, 13일은 누성[婁]에 합하고, 14일은 주성[冑]에 합하며, 15일은 묘성[昴]에 합하나니, 이것이 흑월의 참이니라.
백월에는 1일은 필성[畢]에 합하고, 2일은 취성[嘴]에 합하며, 3일은 삼성[參]에 합하고, 4일은 정성[井]에 합하며, 5일은 귀성[鬼]에 합하고, 6일은 유성[柳]에 합하며, 7일은 칠성[七]에 합하고, 8일은 장성[張]에 합하며, 9일은 익성[翼]에 합하고, 10일은 진성[軫]에 합하며, 11일은 각성[角]에 합하고, 12일은 항성[亢]에 합하며, 13일은 저성[氐]에 합하고, 14일은 방성[房]에 합하며, 15일은 심성[心]에 합하나니, 이것이 백월의 참이니라.
3월은 심성에 합한 달로서 낮의 운행은 열여섯 시이고 밤의 운행은 열네 시이며, 해의 운행은 북방에 가깝고, 정오의 해 그림자는 길이가 네 발자국이며, 저성[氐]이 밤에 운행하고, 취성[嘴]이 해 앞에 있고, 불타현다(佛陀懸多)란 일자(日子)가 용사하여 부드러운 사업을 하는 때이니, 이 3월은 12궁(宮)의 셋째 쌍조신(雙鳥神)이 주관하는 달에 해당하느니라.
다음 4월의 흑월에는 1일은 미성[尾]에 합하고, 2일은 기성[箕]에 합하며, 3일은 두성[斗]에 합하고, 4일은 우성[牛]에 합하며, 5일은 여성[女]에 합하고, 6일은 허성[虛]에 합하며, 7일은 위성[危]에 합하고, 8일은 실성[室]에 합하며, 9일은 벽성[壁]에 합하고, 10일은 규성[奎]에 합하며, 11일은 누성[婁]에 합하고, 12일은 주성[冑]에 합하며, 13일은 묘성[昴]에 합하고, 14일은 필성[畢]에 합하며, 15일은 취성[嘴]에 합하나니, 이것이 흑월의 참이니라.
백월에는 1일은 삼성[參]에 합하고, 2일은 정성[井]에 합하며, 3일은 귀성[鬼]에 합하고, 4일은 유성[柳]에 합하며, 5일은 칠성[七]에 합하고, 6일은 장성[張]에 합하며, 7일은 익성[翼]에 합하고, 8일은 진성[軫]에 합하며, 9일은 각성[角]에 합하고, 10일은 항성[亢]에 합하며, 11일은 저성[氐]에 합하고, 12일은 방성[房]에 합하며, 13일은 심성[心]에 합하고, 14일은 미성[尾]에 합하며, 15일은 기성[箕]에 합하나니, 이것이 백월의 참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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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은 기성[箕]에 합한 달로서 낮의 운행은 열일곱 시이고 밤의 운행은 열세 시이며, 해는 북방으로 가까이 운행하고, 정오의 해 그림자는 길이가 두 발자국이며, 방성[房]이 밤에 운행하고, 해는 정성[井]에 따르는 때이니, 이 4월은 12궁(宮)의 넷째 해신(蟹神)이 주관하는 달에 해당하느니라.
다음 5월의 흑월에는 1일은 두성[斗]에 합하고, 2일은 우성[牛]․여성[女]에 합하며, 3일은 허성[虛]에 합하고, 4일은 위성[危]에 합하며, 5일은 실성[室]에 합하고, 6일은 벽성[壁]에 합하며, 7일은 규성[奎]에 합하고, 8일은 누성[婁]에 합하며, 9일은 주성[冑]에 합하고, 10일은 묘성[昴]에 합하며, 11일은 필성[畢]에 합하고, 12일은 취성[嘴]에 합하며, 13일은 삼성[參]에 합하고, 14일은 정성[井]에 합하며, 15일은 귀성[鬼]에 합하나니, 이것이 흑월의 참이니라.
백월에는 1일은 유성[柳]에 합하고, 2일은 칠성[七]에 합하며, 3일은 장성[張]에 합하고, 4일은 익성[翼]에 합하며, 5일은 진성[軫]에 합하고, 6일은 각성[角]에 합하며, 7일은 항성[亢]에 합하고, 8일은 저성[氐]에 합하며, 9일은 방성[房]에 합하고, 10일은 심성[心]에 합하며, 11은 미성[尾]에 합하고, 12일은 기성[箕]에 합하며, 13일은 두성[斗]에 합하고, 14일은 우성[牛]에 합하며, 15일은 여성[女]에 합하나니, 이것이 백월의 참이니라.
5월은 여성[女]에 합한 달로서 낮의 운행은 열여덟 시이고 밤의 운행은 열두 시이며, 해는 극히 북방으로 운행하고, 정오의 해 그림자는 길이가 반(半) 발자국이며, 기성[箕]이 밤에 운행하고 심성[心]이 해 앞에 있고, 이때가 해의 광명이 가장 왕성할 때이니, 이 5월은 12궁(宮)의 다섯 째 사자신(師子神)이 주관하는 달에 해당하느니라.
다음 6월의 흑월에는 1일은 허성[虛]에 합하고, 2일은 위성[危]에 합하며, 3일은 실성[室]에 합하고, 4일은 벽성[壁]에 합하며, 5일은 규성[奎]에 합하고, 6일은 누성[婁]에 합하며, 7일은 주성[冑]에 합하고, 8일은 묘성[昴]에 합하며, 9일은 필성[畢]에 합하고, 10일은 취성[嘴]에 합하며, 11일은 삼성[參]에 합하고, 12일은 정성[井]에 합하며, 13일은 귀성[鬼]에 합하고, 14일은 유성[柳]에 합하며, 15일은 칠성[七]에 합하나니, 이것이 흑월의 참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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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월에는 1일은 장성[張]에 합하고, 2일은 익성[翼]에 합하며, 3일은 진성[軫]에 합하고, 4일은 각성[角]에 합하며, 5일은 항성[亢]에 합하고, 6일은 저성[氐]에 합하며, 7일은 방성[房]에 합하고, 8일은 심성[心]에 합하며, 9일은 미성[尾]에 합하고, 10일은 기성[箕]에 합하며, 11일은 두성[斗]에 합하고, 12일은 우성[牛]과 여성[女]에 합하며, 13일은 허성[虛]에 합하고, 14일은 위성[危]에 합하며, 15일은 실성[室]에 합하나니, 이것이 백월의 참이니라.
6월은 실성[室]에 합한 달로서 낮의 운행은 열일곱 시이고 밤의 운행은 열세 시이며, 해는 남방으로 가까이 운행하고, 정오의 해 그림자는 길이가 두 발자국이며, 여성[女]이 밤에 운행하고, 장성[張]이 해 앞에 있고, 각(覺)이란 월자(月子)가 용사하는 때이니, 이 6월은 12궁(宮)의 여섯 째 천녀신(天女神)이 주관하는 달에 해당하느니라.
다음 7월의 흑월에는 1일은 벽성[壁]에 합하고, 2일은 규성[奎]에 합하며, 3일은 누성[婁]에 합하고, 4일은 주성[冑]에 합하며, 5일은 묘성[昴]에 합하고, 7일은 필성[畢]에 합하며, 7일은 취성[嘴]에 합하고, 8일은 삼성[參]에 합하며, 9일은 정성[井]에 합하고, 10일은 귀성[鬼]에 합하며, 11일은 유성[柳]에 합하고, 12일은 칠성[七]에 합하며, 13일은 장성[張]에 합하고, 14일은 익성[翼]에 합하며, 15일은 진성[軫]에 합하나니, 이것이 흑월의 참이니라.
백월에는 1일은 각성[角]에 합하고, 2일은 항성[亢]에 합하며, 3일은 저성[氐]에 합하고, 4일은 방성[房]에 합하며, 5일은 심성[心]에 합하고, 6일은 미성[尾]에 합하며, 7일은 기성[箕]에 합하고, 8일은 두성[斗]에 합하며, 9일은 우성[牛]과 여성[女]에 합하고, 10일은 허성[虛]에 합하며, 11일은 위성[危]에 합하고, 12일은 실성[室]에 합하며, 13일은 벽성[壁]에 합하고, 14일은 규성[奎]에 합하며, 15일은 누성[婁]에 합하나니, 이것이 백월의 참이니라.
7월은 누성[婁]에 합한 달로서 낮의 운행은 열여섯 시이고 밤의 운행은 열네 시이며, 해의 운행은 남방으로 가깝고, 정오의 해 그림자는 길이가 네 발자국이며, 실성[室]이 밤에 운행하고, 각성[角]이 해 앞에 있고, 태백(太白)이란 아수라(阿修羅)가 용사하는 때이니, 이 7월은 12궁(宮)의 일곱째 평량(枰量)의 신(神)이 주관하는 달에 해당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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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 가로슬타 선인은 또 하늘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이 모든 달은 각자 주관하는 부분이 있으니, 그대들은 네 종류의 중생을 구원할 수 있느니라. 무엇이 네 종류인가? 이 지상(地上)의 사람과 용과 야차(夜叉)와 나아가 벌레 따위이니, 이런 종류를 죄다 구제해야 하리라.
나는 모든 중생을 안락하게 하기 위하여 별자리를 각 부위에 따라 포치(布置)하고, 나아가 모호라(摸呼羅) 시간까지도 다 갖추어 설명하였으니, 그 국토의 어떤 곳이든지 하는 사업이 다 순조롭게 증장되리라.”
그리고 가로슬타 선인은 대중 앞에서 합장하고 말하였다.
“이와 같이 일·월·연·시와 크고 작은 별자리를 안치했나니, 무엇을 이름하여 여섯 때[時]라 하는가? 정월·2월을 따뜻한 때라 하고, 3월·4월을 씨 뿌려 농사짓는 때라 하고, 5월·6월을 비 내리는 때라 하고, 7월·8월을 만물이 성숙하려는 때라 하고, 9월·10월을 춥고 얼어붙는 때라 하고, 11월·12월을 큰 눈[雲]이 내리는 때라 하나니, 이것이 열두 달을 여섯 시절로 나눈 것이니라. 또 큰 별자리의 수효가 여덟이 있으니, 이른바 세성(歲星)·형성(熒星)·진성(鎭星)·태백(太白)·진성(辰星)·일성(日星)·월성(月星)·하라후성(荷羅睺星)이고, 또 작은 별자리가 스물여덟 있으니, 이른바 묘성[昴]으로부터 주성[冑]까지의 모든 별자리가 그것이니라.
내가 이와 같이 차례대로 별을 안치하고 그 법을 다 말하였으니, 그대들은 반드시 보기도 하고 듣기도 해야 하리라. 모든 대중들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내가 안치한 법, 그 일이 옳은가, 옳지 않은가? 또는 스물여덟 개의 별자리와 여덟 개의 큰 별이 행하는 모든 업을 그대들은 기뻐하고 즐기는가, 즐기지 않는가? 그 옳고 그름을 각자가 말하시오.”
그때 모든 하늘·사람·선인(仙人)·아수라(阿修羅)·용(龍)·긴나라(緊那羅)들이 다 합장하고는 이렇게 말하였다.
“이제 큰 선인과 같은 이는 천상과 인간에서 가장 높으시며, 나아가 모든 용과 아수라의 어느 누구도 이길 수 있는 자가 없어서 지혜와 자비가 가장 으뜸이십니다. 한량없는 겁(劫) 동안 잊어버리지 않고 온갖 중생을 가엾이 여기신 때문에 복덕의 과보를 얻었으며, 서원이 가득한 공덕이 바다와 같아서 과거·현재·미래의 모든 일을 아시니, 천상이든 인간이든 이처럼 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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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는 자와 이러한 법의 공용(功用)이 없습니다.
그리고 밤낮의 찰나(刹那)·가라(迦羅)의 때, 크고 작은 별자리, 달[月]의 반(半), 달의 참[滿], 해의 참[滿]과 같은 법(法)의 공용은 어느 중생도 이런 법을 만들 수 없으니, 이 모든 것이 저희들을 수희(隨喜)하며 안락하게 합니다. 훌륭하십니다, 대덕께서 중생을 안온하게 하심이여!”
그때 가로슬타 선인은 다시 이렇게 말하였다.
“이 열두 달은 1년의 처음과 끝이니, 이러한 방편은 크고 작은 별자리들과 찰나(刹那)의 시간을 이미 다 설명해 마쳤느니라.
그리고 또 사천하의 대왕을 안치하되 수미산(須彌山)의 사방에 각각 한 천왕씩 두고 각각의 곳에서 중생을 거느리게 하니, 말하자면 북방 비사문(毘沙門)천왕의 경계 안에는 야차(夜叉)가 많고, 남방 비류다구(毘留茶俱)천왕의 경계 안에는 구반다(鳩槃多)가 많고, 서방 비류박차(毘留博叉)천왕의 경계 안에는 모든 용이 많고, 동방 제두예타(題頭隷吒)천왕의 경계 안에는 건달바(乾闥婆)가 많아서 사방에서 다 옹호하고, 일체의 주저(洲渚)와 지방과 도시에도 귀신을 두어서 수호하게 하느니라.”
그때 가로슬타 선인이 설법을 끝내자, 모든 하늘·용·야차·아수라·긴나라·마후라가·사람인 듯하면서 사람 아닌 것[人非人] 등, 일체의 대중이 다 거룩하다고 찬탄하고 한량없이 기뻐하였으며, 이때 하늘·용·야차·아수라 등은 밤낮으로 가로슬타 선인을 공양하였다.
그 뒤에 다시 한량없는 세간을 거친 후에 가력가(伽力伽)란 선인이 세간에 나타나서 별도로 모든 별자리를 안치하는 것과 달의 크고 작은 법칙과 시절의 요체를 설하였다.
그때 모든 용은 가라지(佉羅坻) 산의 성인 머무는 곳에 있으면서 광미(光味) 선인을 존중하고 공경하고는 그 용력(龍力)을 다하여 선인을 공양하였다.
[1220 / 1773] 쪽
대방등대집경 제43권
북량 천축삼장 담무참 한역
이진영 번역
14. 일장분
9) 송사품(送使品)
그때 사가라(娑伽羅)용왕이 광미(光味)보살에게 말하였다.
“대덕께서는 이와 같이 과거 숙명(宿命)의 겁 속에 있었던 갖가지 착한 업과 한량없는 옛 일을 억념(憶念)해서 잊어버리지 않고, 또 허공에 있는 별자리가 밝게 비추고 안정되게 시행하는 법의 공용을 설하여서 하나하나 빠짐없이 요달하시니, 삼계에서 가장 존귀하고 가장 뛰어난 그 으뜸의 지혜는 어느 누구도 능가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 용과 저희들은 이런 방편으로 이 감옥[獄]을 벗어나 고뇌를 여의게 되고, 나아가서는 모든 자비로 중생을 가엾이 여겨 공덕과 계행과 바라다(婆羅多)로 마음을 장엄하여 모든 것이 만족합니다.”
광미보살이 모든 용들에게 대답하였다.
“나는 이제 가라슬타(佉羅虱吒) 고행(苦行) 선인이 아니었다면 또한 허공에다 별을 안치할 수 없었을 것이니라. 이제 내가 말한 것은 신통력의 앎이니, 그대 사가라용왕들은 이런 말을 하지 마시오. 나로선 실제로 그렇게 할 수 없나니, 이는 가라슬타 선인의 숙세 인연이기 때문에 말로써는 다할 수 없느니라.”
그때 제석(帝釋)과 모든 범천들이 각각 가라슬타 선인을 향하여 일제히 함께 합장하면서 이런 말을 하였다.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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