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등대집경

대집경(120)-1200

근와(槿瓦) 2016. 2. 11. 02:17

대집경(120)-1200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1191 / 17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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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저성[]의 위치를 제7의 별자리라 하나니, 이 저성은 화천(火天)에 속하고 성은 사길리다야니(些吉利多耶尼)이며, 발자취의 모양과 같은 두 개의 별이 있고 하루 낮 하루 밤 동안 마흔다섯 시간을 운행하느니라. 이 저성에 소속된 사람은 갖가지 꽃으로써 밥을 지어 제사에 사용하느니라.

 

이상과 같은 일곱 가지 별은 남문(南門)에 해당하느니라.

 

다음은 서방에 위치한 제1의 별자리를 방성[]이라 하나니, 이 방성은 자천(慈天)에 속하고 성은 아람바야니(阿藍婆耶尼)이며, 영락(瓔珞)의 모양과 같은 네 개의 별이 있고 하루 낮 하루 밤 동안 서른 시간을 운행하느니라. 이 방성에 소속된 사람은 술과 고기를 제사에 사용하느니라.

 

다음은 심성[]의 위치를 제2의 별자리라 하나니, 이 심성은 제석천(帝釋天)에 속하고 성은 가라연나(伽羅延那)이며, 보리[大麥] 모양과 같은 세 개의 별이 있고 하루 낮 하루 밤 동안 열다섯 시간을 운행하느니라. 이 심성에 소속된 사람은 멥쌀로 죽()을 받들어 제사에 사용하느니라.

 

다음은 미성[]의 위치를 제3의 별자리라 하나니, 이 미성은 엽사천(獵師天)에 속하고 성은 가차야니(迦遮耶尼)이며, 전갈의 꼬리[蝎尾] 모양과 같은 일곱 개의 별이 있고 하루 낮 하루 밤 동안 서른 시간을 운행하느니라. 이 미성에 소속된 사람은 모든 과일과 뿌리로써 밥을 지어 제사에 사용하느니라.

 

다음은 기성[]의 위치를 제4의 별자리라 하나니, 이 기성은 수천(水天)에 속하고 성은 특차가전연니(特叉迦栴延尼)이며, 소 뿔[牛角] 모양과 같은 네 개의 별이 있고 하루 낮 하루 밤 동안 서른 시간을 운행하느니라. 이 기성에 소속된 사람은 니구타(尼拘陀)나무껍질의 즙()을 내어 제사에 사용하느니라.

 

다음은 두성[]의 위치를 제5의 별자리라 하나니, 이 두성은 화천(火天)에 속하고 성은 모가라니(摸伽邏尼)이며, 사람이 땅을 파는 모양과 같은 네 개의 별이 있고 하루 낮 하루 밤 동안 마흔다섯 시간을 운행하느니라. 이 두성에 소속된 사람은 멥쌀가루를 꿀에 섞어 제사에 사용하느니라.

 

다음은 우성[]의 위치를 제6의 별자리라 하나니, 이 우성은 범천(梵天)에 속하고 성은 범남마(梵嵐摩)이며, 소머리[牛頭] 모양과 같은 세 개의 별이

 

                                                                              [1192 / 1773]

있고 하루 낮 하루 밤 동안 여섯 시간을 운행하느니라. 이 우성에 소속된 사람은 제호(醍醐)로써 밥을 지어 제사에 사용하느니라.

 

다음은 여성[]의 위치를 제7의 별자리라 하나니, 이 여성은 비뉴천(毘紐天)에 속하고 성은 제리가차야니(帝利迦遮耶尼)이며, 보리쌀[麥粒]의 모양과 같은 네 개의 별이 있고 하루 낮 하루 밤 동안 서른 시간을 운행하느니라. 이 여성에 소속된 사람은 까마귀[] 고기를 제사에 사용하느니라.

 

이상의 일곱 가지 별은 서문(西門)에 해당하느니라.

 

다음은 북방에 위치한 제1의 별자리를 허성[]이라 하나니, 이 허성은 제석천에 속하므로 사바(娑婆)의 천자(天子)이고 성은 교진여(憍陳如)이며, 까마귀 모양과 같은 네 개의 별이 있고 하루 낮 하루 밤 동안 서른 시간을 운행하느니라. 이 허성에 소속된 사람은 검은 콩의 즙()을 달여서 제사에 사용하느니라.

 

다음은 위성[]의 위치를 제2의 별자리라 하나니, 이 위성은 다라나천(多羅拏天)에 속하고 성은 단나니(單那尼)이며, 여자의 검은 사마귀와 같은 하나의 별이 있고 하루 낮 하루 밤 동안 열다섯 시간을 운행하느니라. 이 위성에 소속된 사람은 멥쌀로써 죽을 만들어 제사에 사용하느니라.

 

다음은 실성[]의 위치를 제3의 별자리라 하나니, 이 실성은 사두천(蛇頭天)에 속하고 갈천(蝎天)의 아들로서 성은 사도가니구(闍都迦尼拘)이며, 발자취 모양과 같은 두 개의 별이 있고 하루 낮 하루 밤 동안 서른 시간을 운행하느니라. 이 실성에 소속된 사람은 고기의 피를 제사에 사용하느니라.

 

다음은 벽성[]의 위치를 제4의 별자리라 하나니, 이 벽성은 임천(林天)에 속하고 바루나(婆婁那)의 아들로서 성은 타난사(陀難闍)이며, 발자취 모양과 같은 두 개의 별이 있고 하루 낮 하루 밤 동안 마흔다섯 시간을 운행하느니라. 이 벽성에 소속된 사람은 고기를 제사에 사용하느니라.

 

다음은 규성[]의 위치를 제5의 별자리라 하나니, 이 규성은 부사천(富沙天)에 속하고 성은 아슬타배니(阿虱吒排尼)이며, 여자의 검은 사마귀와 같은 하나의 별이 있고 하루 낮 하루 밤 동안 서른 시간을 운행하느니라. 이 규성에 소속된 사람은 낙()을 제사에 사용하느니라.

 

다음은 누성[]의 위치를 제6의 별자리라 하나니, 이 누성은 건달바천(

 

                                                                             [1193 / 1773]

闥婆天)에 속하고 성은 아사바(阿舍婆)이며, 말 머리[馬頭] 모양과 같은 세 개의 별이 있고 하루 낮 하루 밤 동안 서른 시간을 운행하느니라. 이 누성에 소속된 사람은 보리 밥[麥飯]과 고기를 제사에 사용하느니라.

 

다음은 주성[]의 위치를 제7의 별자리라 하나니, 이 주성은 염마라천(閻魔羅天)에 속하고 성은 발가비(跋伽毘)이며, 솥의 발[鼎足] 모양과 같은 세 개의 별이 있고 하루 낮 하루 밤 동안 서른 시간을 운행하느니라. 이 주성에 소속된 사람은 멥쌀과 오마(烏麻)와 야조(野棗)를 제사에 사용하느니라.

 

이상의 일곱 가지 별은 북문(北門)에 해당하느니라.

 

이 스물여덟 가지 별자리 중에 다섯 가지 별자리가 마흔다섯 시간을 운행하나니, 이른바 필성[삼성[저성[두성[벽성[]이 그것이니라. 이 스물여덟 가지 별자리의 이치를 말하자면, 너무나 넓고 많아서 이루 다 말할 수 없지만 나는 이제 그 대략이나마 말한 것이니라.’

 

이 별자리를 말하자 다 함께 듣던 여러 하늘들은 죄다 기뻐하였느니라.”

 

                                                                              [1194 / 1773]

대방등대집경 제42

북량 천축삼장 담무참 한역

이진영 번역

 

14. 일장분

8) 성수품

 

그때 수치아라사(殊致阿羅娑) 선인이 여러 하늘에게 말하였다.

이 가로슬타 선인은 과거세에서 나쁜 업을 지었고, 그 죄의 인연 때문에 사람의 몸을 얻었어도 반()은 나귀 모양을 면하지 못하였지만, 그러나 자비로운 힘을 지난 탓에 그 죄업이 다 없어지면서 다시 제석(帝釋)과 같은 단정하고 훌륭한 몸을 얻었느니라.

 

여러 용들에게 고하나니, 나도 복덕의 온갖 인연 때문에 저 선인처럼 모든 하늘을 위해 도사(導師)가 되어서 지금에 이르렀느니라. 이제 그대들에게 깊고 진실한 말을 가르치리라. 여러 용들은 알아야 하나니, 가로슬타 선인은 제석의 몸을 닮았느니라.”

 

그러자 하늘과 사람의 무리들이 모두 기뻐하면서 한마음으로 합장하고는 이렇게 물었다.

이제 큰 성인께서 우리들을 위해 옛날 일을 말씀하셨습니다. 어떤 별자리가 가장 앞에서 운행하며, 어떤 음식을 먹고 어떤 일을 하고 허공을 운행할 때 몇 시간이나 걸립니까?”

 

이렇게 묻자, 선인이 대답하였다.

그대들은 모두 지극한 마음으로 들으시오. 나는 자비로운 힘을 지닌 탓에 단정한 몸을 얻었으니, 이제 다시 가엾은 중생을 안온하게 하기 위해서 1

 

                                                                              [1195 / 1773]

안에 일의 처음과 끝을 말해서 그대들로 하여금 소경이 눈을 얻는 것처럼 할 것이며, 모든 중생을 이익 되게 하기 위해서 초하루부터 보름까지의 별자리가 있는 곳을 자세히 말하리라. 묘성[]을 뭇별의 앞에 안치(安置)하는 것을 그대 하늘들은 옳다고 생각하는가,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가?”

 

모든 하늘들이 말하였다.

훌륭하고 훌륭합니다. 저희들은 별자리를 거치면서 묘성이 가장 존귀한 큰 위덕천[大威德天]의 외생(外甥)인 줄 압니다. 그에겐 여섯 자식이 있어서 허공을 운행하는데, 이 때문에 묘성을 선두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에 가로슬타 선인이 말하였다.

[]이 별들과 합하는 것은 묘성[]에 시작하여 주성[]에 마치므로 달이 별자리 운행을 마치면 한 달이 가득 차다가 8월 보름 이후에 처음 달이 주성에 합하게 되나니, 이와 같이 차례로 돌면서 쉬지 않느니라. 내가 이제 찰나(刹那)의 수()를 설명하나니, 16백 찰나를 1가라(迦羅)라 하고, 60가라를 1모호률다(摸呼律多)라 하고, 30모호률다를 하루의 낮과 밤이라 하느니라.

 

다음 주성[]은 함부로 자재로운 것이 수라천(首羅天) 같지만, 능히 사방을 수호하여 다 안온하게 하나니, 그대들 하늘·사람은 저 주성의 함부로 돌아다님을 보고 이상하게 여기지 말라. 형법(刑法)을 엄숙하게 다스려야 비로소 중생을 옹호하기 때문이니라.”

 

일체의 하늘들이 말하였다.

그렇고 그렇습니다, 성인의 가르침이여. 법령을 엄하게 함은 곧 중생을 구제함일 것입니다.”

 

가로슬타 선인은 또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달이 주성[]과 합하는 그 날에 병을 얻은 자는 그 병이 가볍거나 무겁거나 치료하기 어려우며, 그 날에 출생한 자의 성품은 성냄이 많고 거칠고 꿋꿋하여서 친하기 어렵고 높은 벼슬에 올라 중생들보다 뛰어나느니라.

 

그리고 항성[허성[삼성[주성[]이 네 가지 별자리의 날에는 진영(陣營)에 들어가 전투할 수 없고, 멀리 여행할 수 없고, 머리털과 수염도 깎을 수 없느니라. 필성{우성[진성[]의 세 가지 별자리의

 

                                                                             [1196 / 1773]

날에는 진영에서 전투하든 멀리 여행하든 머리털을 깎든 머리를 씻든 다 적당하며, 유성[]과 장성[]의 두 가지 별자리의 날에는 모든 일을 조작할 수 있으며, 묘성[익성[두성[]의 세 가지 별자리의 날에는 재물을 구할 수 있고, 약을 먹거나 계()를 닦거나 보시함에 적당하고, 새로운 옷을 짓거나 영락(瓔珞)을 만드는 데에도 적당하며, 취성[각정[여성[칠성[]의 네 가지 별자리의 날에는 여행하여도 도중에 아무런 탈이 없으며, 저성[정성[위성[]의 세 가지 별자리의 날에는 나쁜 일을 성취할 수 있으며, 방성[유성[심성[누성[칠성[장성[]의 여섯 가지 별자리의 날에는 수레 바탕[輿]과 수레 평상[車床노 평상[繩床]과 의복을 만들 수 있고 친구와 교제할 수 있느니라.

 

묘성[]은 갖가지 사업을 일으키는 것이 신속해서 그 빠르기가 불과 같으니, 그 날에 병을 얻은 자는 낙반(酪飯)으로 제사[]를 지내면 4일 만에 병이 없어지고, 그 날에 출생한 자는 언제나 큰 부자가 되고, 그 날에 입태(入殆)한 자도 그러하니라. 두성[방성[허성[유성[실성[]의 다섯 가지 별자리의 날에는 모든 일을 짓는 것이 좋지 못하고, 오직 큰 도적과 함께 싸우게 되며, 정성[저성[익성[]의 세 가지 별자리의 날에는 착하고 나쁜 일을 다 할 수 있고, 필성[]의 날에는 역시 자재하게 되며, 정성[저성[위성[]의 세 가지 별자리의 날에는 묘성[]에 태어난 자가 이 날 안에서 멀리 여행하거나 적과 싸울 수 없으니, 가령 급한 일이 있더라도 그 일을 하지 말아야 하며, 여성[각성[취성[]의 세 가지 별자리의 날도 가장 나쁜 날이며, 익성[]의 날에는 원수와 싸워서 승리를 얻을 것이므로 강경하기도 하고 유화하기도 하여 다시 화합을 이룩할 수 있으며, 진성[우성[]의 두 가지 별자리의 날에는 짝을 구하여도 얻지 못하고, 약을 먹거나 약을 합하며, 출가하고 보시하며, 새로운 의복·영락(瓔珞상포(床鋪침구를 만드는 것을 다 성취할 수 있느니라. 삼성[허성[항성[]의 세 가지 별자리의 날에는 어딜 가거나 오거나 아무런 탈이 없으며, 귀성[미성[실성[]의 세 가지 별자리의 날에는 다른 사람과 함께 나쁜 일을 저지르고 자비로운 마음을 여의고서 갖가지로 조작하며, 칠성[심성[방성[유성[벽성[]의 다섯 가지

 

                                                                             [1197 / 1773]

별자리의 날에는 결혼하기에 적당하고, 수레·평상·침구를 만드는데도 적당하며, 삼성[]의 날에는 어떤 일을 시작하여도 좋으나 모든 것에 가엾은 마음을 내어야 하느니라.

 

다음 필성[]은 수성(水姓)에 속하니, 너희들이 이 제2의 별자리 날에 부드러운 일을 만들면 다 화합하게 되고, 그 날에 병을 얻은 자는 향()으로 불[]을 제사 지내면 5일 뒤에 그 병이 없어지고, 그 날에 출생한 사람도 큰 부()와 복덕과 즐거운 법을 얻느니라. 우성[규성[칠성[]의 별자리 날과 심성[]의 날에 수태[受胎]한 자는 복덕이 적어서 항상 나쁜 일을 하게 될 것이며, 귀성[미성[실성[]의 세 가지 별자리의 날에는 모든 사업이 다 이루어지지 않으며, 싸울 수도 없고 멀리 여행할 수도 없고 관청에 나아갈 수도 없으며, 그 밖의 물건을 사고 파는 것과 공작(工作)하는 용무를 다 시작할 수 없느니라. 항성[허성[]의 두 가지 별자리의 날에는 좋은 일을 하더라도 그 일이 화합하지 못하고 오직 싸워서만 승리를 거둘 수 있으며, 진성[] 별자리의 날에는 일을 영위하면 이익이 있는 동시에 부드러운 이익이라서 아무런 장애가 없으며, 취성[각성[여성[]의 날에는 모든 일이 다 화합하므로 시작한 일은 매듭을 짓고 약을 먹어도 효력을 얻으며, 희사(喜捨)하고 보시하고 싶든 의복과 영락(瓔珞)을 만들든 다 이루어질 수 있느니라. 정성[저성[위성[]의 날에는 멀리 여행하여도 안온하고, 방성[유성[벽성[]의 날에는 자비로운 마음을 여의고서 나쁜 일을 해서 성취하고자 하며, 두성[기성[누성[주성[실성[익성[]의 여섯 가지 별자리의 날에는 벗과 친교를 맺거나 아는 사람과 혼인을 맺거나 평상·수레 같은 것을 다 만들 수 있느니라.

 

다음 취성[]은 흑월(黑月) 4일에 용사(用事)하는 별이니라. 이 세간의 하는 모든 사업이 빨리 저절로 이루어지나니, 그 날에 병을 얻은 자는 콩죽[豆糜]으로 달[]에 제사를 지내면 8일 만에 병이 없어지고, 그 날에 출생한 자는 사람됨이 용맹스럽고 건실하며 재물이 풍부하고 여자를 위해 나쁜 일을 보면 스스로 보호하리니, 나의 말이 헛되지 않을 것이니라. 이 취성[]에 태어난 사람으로서 만약 여성[누성[두성[장성[]의 날에 입태

 

                                                                             [1198 / 1773]

(入胎)한 자라면 나쁜 일을 하게 되며, 묘성[방성[유성[]의 세 가지 별자리의 날에는 싸울 수 없고 멀리 여행하지도 못하고 관청에 나아갈 수 없으므로 반드시 가야할 일이 있더라도 가지 말아야 하며, 정성[저성[위성[]의 날에는 온갖 나쁜 일을 지으면서 서로 화합하지 못하고, 망령된 말과 거짓 행동으로 원수를 살해하려고 해도 그 일을 성취할 수 있으며, 각성[]의 날에는 일을 하는 자가 강()함과 부드러움[]을 다 얻을 수 있고, 삼성[]의 날에는 일의 이익을 만들어서 자유로울 수 있고, 항상[허성[]의 두 개 별자리의 날에는 서로 화합하지 않다가 삼성[]의 날에 비로소 이익을 얻게 되고, 그 날에는 약을 복용하거나 출가하거나 보시하거나 영락(瓔珞의복까지도 다 만들 수 있으며, 귀성[미성[실성[]의 날에는 멀리 여행하여도 아무런 탈이 없고, 심성[규성[칠성[]의 이 세 가지 별자리 날에는 나쁜 일을 만들고자 하면 나쁜 일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진성[주성[필성[우성[기성[]의 날에는 친한 벗과 좋은 지식을 얻고 혼인의 길사를 맺으며, 수레·평상·침구까지도 다 만들 수 있느니라.

 

다음 삼성[]5일에 용사(用事)하는 별이니, 모든 나쁜 짓을 저질러서 사업을 이루고자 하지만 이익은 적느니라. 그 날에 병을 얻은 자는 생우유 죽[生酥糜]으로 네 길[]에 제사 지내면 10일 만에 병이 없어지고, 그 날에 출생한 사람은 성품은 총명하지만 마음가짐이 나빠서 돈과 재물을 구하다가 마침내 죽게 되거나 또는 주로 도적이 되어서 생명을 잃어버리며, 그 날에 출생한 사람과 입태한 사람은 허성[심성[규성[익성[두성[주성[]의 여섯 가지 별자리의 날에 장애가 많고 나아가 귀성[미성[실성[]의 날에도 화합하지 않아서 일체의 일들이 이루어질 수 없으며, 항성[]의 날에는 일을 시작하려고 한다면 응당 조그마한 일을 해야 할 것이고, 저성[위성[정성[규성[]의 네 가지 별자리의 날에야 비로소 자유를 얻느니라.

 

다음 정성[]6일에 용사(用事)하는 별로서 나쁜 업을 분별하고 판단하여 결과를 결정하나니, 그 날에 병을 얻는 자는 멥쌀을 볶아서 일천(日天)에 제사 지내면 8일 만에 병이 나으며, 그 날에 출생한 사람과 수태한 사람은 농

 

                                                                             [1199 / 1773]

사에 종사하면 마땅히 큰 부자가 되고 또 코끼리·말·염소 따위의 축생이 풍부하리라. 그리고 벽성[]의 날에는 백 가지 일이 적합지 않고, 유성[방성[]의 두 별자리의 날에는 백 가지 일을 만들어도 손실만 많으며, 저성[]의 날에는 온갖 일을 해도 뜻대로 자재할 것이고, 귀성[삼성[미성[]의 날에는 어떤 일을 하여도 구하는 바가 뜻에 부합할 것이며, 심성[규성[]의 날에는 멀리 여행하기에 적당하므로 도중에 아무런 탈이 없어 가는 곳마다 화합하고, 두성[익성[규성[]의 날에는 친구와 교제하거나 선지식을 구함에 적당하고, 항성[필성[취성[허성[]의 네 가지 별자리의 날에는 정성[]에 출생한 사람 때문에 온갖 장애를 일으키리라.

 

다음 귀성[]7일에 용사(用事)하는 별로서 능히 부드러워서 착한 일을 파괴하지 않나니, 그 날에 병을 얻은 자는 누런 석밀(石蜜)로 세성(歲星)에게 제사 지내면 5일 만에 병이 없어지고, 그 날에 출생한 자는 계율을 지니어 착한 일을 좋아하고 국사(國師)와 재보(宰輔) 같은 큰 벼슬을 얻어서 항상 국왕으로 하여금 착한 법으로 나라를 다스리게 하며, 아내[]를 맞는 것은 화합하기 어려우므로 은근히 사람을 인연한 뒤에야 성취할 수 있느니라. 그 날에 출생한 사람일지라도 실성[귀성[익성[두성[]의 날에 수태(受胎)한 사람과 인연을 맺으려 한다면 길하리라. 그리고 필성[각성[여성[]의 세 가지 별자리의 날은 장애가 되며, 칠성[심성[규성[]의 날에는 일을 시작하여도 성취하지 못하면서 재물만 잃어버리고, 미성[]의 날에는 일을 성취할 수 있고, 방성[]의 날에는 이익이 또한 많을 것이며, 벽성[유성[]의 두 별자리의 날에는 일을 하여도 뜻대로 되지 않고, 장성[]의 날에는 안온하게 멀리 여행할 수 있고, 누성[기성[]의 날에는 장애가 되며, 진성[우성[묘성[]의 세 가지 별자리의 날에는 하는 일이 화합하여 반드시 좋은 짝을 얻고, 항성[취성[삼성[허성[]의 날에는 친구와 선지식을 얻기에 마땅하고, 항성[위성[]의 두 별자리의 날에는 요구하는 일에 따라 많은 이익이 있느니라.

 

다음 유성[]8일에 용사(用事)하는 별로서 모든 나쁜 업을 능히 다 지을 수 있어서 세간에서의 염라왕(閻羅王)과 같나니, 그날에 병을 얻은 자는

 

                                                                             [1200 / 1773]

치료할 수 없고, 그 날에 출생한 자는 성내는 성질이 많아 자비로운 마음이 없고, 거만하여서 다른 사람에게 미움을 받고, 착한 법을 파괴하면서 항상 사냥[]하기를 좋아하느니라. 벽성[우성[]의 날에 입태한 자는 길()하고, 진정[묘성[]의 날에 입태한 자는 흉()하며, 취성[허성[항성[장성[]의 네 가지 별자리의 날에는 일을 하기에 마땅하지 않으므로 손실이 많고, 기성[누성[방성[]의 날에는 모든 일을 잘 해서 성취할 수 있으며, 심성[칠성[주성[]의 날에는 멀리 여행하여도 안온하고, 익성[두성[여성[]의 날에는 기예(伎藝)를 배워 성취할 수 있고, 각성[두성[위성[미성[필성[]의 다섯 가지 별자리의 날에는 좋은 벗을 교제하기에 마땅하고, 지성[삼성[정성[실성[]의 네 가지 별자리의 날도 좋은 벗을 교제하는 데 적합하리라.

 

다음 칠성[]9일에 용사하는 별로서 모든 중생에게 온화하고 부드럽게 하나니, 그 날에 병을 얻은 자는 참기름[胡麻油]을 멥쌀밥에 섞어서 그 조상에게 제사 지내면 8일 만에 병이 제거되고, 그 날에 출생한 자는 총명하고 복덕이 있어 항상 착한 일을 하지만, 그러나 성품이 약간 망언(妄言)을 좋아하므로 그 몸을 보호하려면 망언을 삼가야 할 것이며, 그 사람이 일을 한다면 이익이 있으리라. 그리고 심성[규성[저성[]의 날에 수태한 자는 가난하여 재물이 적고, 삼성[위성[필성[]의 날에 수태한 자는 흉하여 항상 나쁜 일을 일으키고, 각성[여성[]의 날에 수태한 자도 가난하여 나쁜 일을 좋아하고, 익성[주성[두성[]의 날에 수태한 자는 일을 자유롭게 하면서 다른 사람의 물건을 얻으며, 누성[장성[기성[]의 날에는 일을 하려고 하여도 장애가 많고, 진성[우성[묘성[저성[]의 네 가지 별자리의 날에는 오고 감의 안온하여 하는 일도 화합하고, 허성[취성[]의 두 별자리의 날은 그의 장애가 되리라.

 

다음 장성[]10일에 용사하는 별로서 부드러운 일을 해서 세간을 안온하게 하나니, 그 날에 병을 얻은 자는 빈바라과[頻婆果]와 생소(生蘇)로써 신()에게 제사 지내면 7일 만에 병이 제거되고, 그 날에 출생한 자는 성품이 꽃다운 향기와 사치한 의복과 영락(瓔珞)을 좋아하고 색욕을 탐하고 술을 즐...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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