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열반경(大般涅槃經)

대반열반경(71)-710

근와(槿瓦) 2016. 1. 12. 00:47

대반열반경(71)-710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701 / 10007] 쪽

못한다 함은 세 가지 모양을 닦지 못함이요, 지혜를 닦지 못한다 함은 범행을 닦지 못하는 연고니라. 또 몸을 닦지 못한다 함은, 몸을 관찰하지 못하고 빛을 관찰하지 못하고 색상(色相)을 관찰하지 못하고 몸의 모습을 관찰하지 못하고 몸에 딸린 것[身數]을 알지 못하며, 이 몸이 여기로부터 저기에 이름을 알지 못하여 몸이 아닌 데서 몸이란 상(相)을 내고 색이 아닌 데에 색이란 상을 짓는 것이니, 그리하여 나의 몸과 몸에 딸린 것에 탐착함을 이름하여 몸을 닦지 못한다 하느니라.

 

계율을 닦지 못한다 함은, 만일 하열한 계를 받으면 계율을 닦는다 이름하지 못하나니, 한쪽으로 치우친 계율[邊戒]이나 자기의 이익을 위한 계율이나 자기만 조율하는 계율[自調戒]을 받아 가지고, 중생들을 널리 안락케 하지 못하며, 위없이 바른 법을 보호하려는 것이 아니고, 천상에 나서 5욕락 받기를 위하는 것은 계율을 닦는다고 이름하지 못하느니라.

 

마음을 닦지 못한다 함은, 마음이 산란하여 자기의 경계를 전일하게 지키지 못함이니, 자기의 경계란 것은 4념처(念處)요 다른 경계는 5욕락이니, 4념처를 닦지 못하면 마음을 닦지 못한다 이름하며, 나쁜 업 가운데서 마음을 잘 보호하지 못하면 지혜를 닦지 못한다 이름하느니라.

 

또 몸을 닦지 못한다 함은, 이 몸이란 것이 무상하고, 머물러 있지 않고 위태하고 연약하고 잠깐잠깐 사이에 멸하는 것이어서, 마군의 경계인 줄을 깊이 관찰하지 못함이요, 계율을 닦지 못한다 함은 시바라밀을 구족하지 못함이요, 마음을 닦지 못한다 함은 선바라밀을 구족하지 못함이요, 지혜를 닦지 못한다 함은 반야바라밀을 구족하지 못하는 것이니라.

 

또 몸을 닦지 못한다 함은 나의 몸과 나의 몸에 딸린 것을 탐착하여 나의 몸은 항상하여 변역함이 없다 함이요, 계율을 닦지 못한다 함은 자기의 몸을 위하여서 10악업을 지음이요, 마음을 닦지 못한다 함은 나쁜 업 가운데서 마음을 거두지 못함이요, 지혜를 닦지 못한다 함은 마음을 거두지 못하므로 선한 법 악한 법을 분별하지 못하는 것이니라.

 

또 몸을 닦지 못한다 함은 나라는 소견을 끊지 못함이요, 계율을 닦지 못한다 함은 계율에 집착함[戒取]을 끊지 못함이요, 마음을 닦지 못한다 함은 탐욕과 성내는 업을 지어서 지옥으로 향함이

 

                                                                                                                     [702 / 10007] 쪽

요, 지혜를 닦지 못한다 함은 어리석은 마음을 끊지 못하는 것이니라.

 

또 몸을 닦지 못한다 함은, 몸이 비록 허물은 없더라도 항상 원수가 되는 줄을 관찰하지 못하는 것이니라. 선남자여, 어떤 남자에게 원수가 항상 따라다니면서 짬을 엿보거든 지혜 있는 이는 알아차리고 마음을 두어 방비하나니, 방비하지 아니하면 해를 받는 것과 같으니라.

 

모든 중생의 몸도 그와 같아서, 항상 음식과 차고 더움을 따라 보호하여 기르나니 그렇게 보호하여 기르지 아니하면 곧 무너지느니라. 선남자여, 저 바라문이 불을 섬길 때에, 매양 향과 꽃으로 공양하고 찬탄하고 예배하며 백년 동안을 섬기는데, 만일 한 번만 닿더라도, 곧 사람의 손을 데이나니, 이 불을 그렇게 공양하지만 조금도 섬기는 이의 은혜를 갚을 생각이 없는 것과 같으니라.

 

모든 중생의 몸도 그와 같아서, 아무리 여러 해를 두고 좋은 향과 꽃과 영락과 의복과 음식과 와구와 병나면 의약으로 공급하더라도, 어쩌다가 안으로나 밖으로나 나쁜 인연만 만나면, 곧 파멸하여 버리고 지나간 날에 의복과 음식으로 이바지한 은혜를 조금도 생각하지 않느니라.

 

선남자여, 어떤 임금이 네 마리 독사를 기를 때에, 한 궤짝에 넣어서 어떤 사람에게 맡기어 기르게 하면, 네 마리 중에서 한 마리가 성을 내어도 사람을 해치므로, 이 사람이 항상 조심하고 무서워서 먹을 것을 구하여 때때로 수호하는 것과 같이 모든 중생의 4대인 독사도 그와 같아서 1대만 성내어도 곧 몸을 망가뜨리느니라. 선남자여, 어떤 사람이 오래도록 병이 들었으면, 마땅히 지성으로 의원을 구하여 치료하여야 하나니, 만일 부지런히 구원하지 않으 면 반드시 죽게 되는 것과 같으니라.

 

모든 중생의 몸도 그와 같아서 항상 정신을 차려서 방일하지 말게 할 것이니, 만일 방일하면 곧 멸망하느니라. 선남자여, 마치 날기와는 비 바람이나 던지거나 밟는 것을 견디지 못하듯이, 모든 중생의 몸도 그와 같아서 기갈과 덥고 춥고 비와 바람과 때리고 얽어매고 꾸짖는 것을 견디지 못하느니라. 선남자여, 부스럼이 곪지 않았을 적에는 잘 수호하여 사람이 건드리지 못하게 할 것이며, 만일 건드리면 아픔을 참을 수 없나니, 중생들의 몸도 그와 같으니라. 선남자여, 노새가 새끼를 배면 제몸을 해롭게 하나니, 중생들의 몸도 그와 같아서 속에 풍이나 냉이 있

 

                                                                                                                     [703 / 10007] 쪽

으면 고통을 받느니라. 선남자여, 파초가 열매를 맺으면 말라죽듯이, 중생들의 몸도 그와 같으니라. 선남자여, 또 파초는 속에 굳은 고갱이가 없듯이 모든 중생의 몸도 그와 같으니라.

 

선남자여, 뱀과 쥐와 이리가 각각 서로 원수라는 마음을 내듯이, 중생의 4대도 그와 같으니라. 선남자여, 마치 거위가 무덤을 좋아하지 않듯이, 보살도 그러하여 몸이란 무덤에 탐착을 내지 않느니라. 선남자여, 전다라가 7대를 계속하여 그 업을 버리지 아니하므로 사람들이 천하게 여기듯이, 이 몸의 종자도 그러하여 종자와 정혈(精血)이 끝까지 부정한 것이며, 부정한 연고로 부처님과 보살들이 천하게 꾸짖느니라. 선남자여, 이 몸이 마라야(摩羅耶)산에서 전단을 내는 것과 같지 아니하며, 우발라꽃·분다리꽃·첨파꽃·마리가꽃·바사가꽃을 내지 못하고, 아홉 구멍에서 농혈과 부정한 것이 항상 흐르며, 난 곳이 더럽고 추하고 미우며 온갖 벌레들과 함께 있느니라.

 

선남자여, 세간에서 아무리 훌륭하고 정결한 숲 동산이라도 송장이 그 가운데 이르면 부정하여져서, 여러 사람이 모두 버리고 사랑하지 아니하나니, 색계(色界)도 그와 같아서 비록 깨끗하고 아름답다 하지만, 몸이 있는 연고로 부처님과 보살들이 모두 버리느니라. 선남자여, 만일 이런 관찰을 하지 못하면 몸을 닦지 않는다고 이름하느니라.계

 

율을 닦지 않는다 함은, 선남자여, 계율은 모든 선한 법의 사다리며, 모든 선한 법의 근본이니, 마치 땅이 모든 나무들이 나는 근본인 것과 같으며, 계율은 모든 선근을 인도하는 우두머리니, 장사치의 두목이 여러 장사꾼을 인도하는 것과 같다.

 

계율은 모든 선한 법의 우뚝한 짐대니, 제석천왕의 세우는 짐대와 같으며, 나쁜 병을 치료하는 약 나무와 같이 계율은 모든 악업과 3악도를 영원히 끊어 버리느니라.

 

계율은 생사의 험한 길을 걸어가는 양식이며, 계율은 번뇌의 도둑을 쳐부수는 병장기며, 계율은 번뇌의 독사를 없애는 주문이며, 계율은 나쁜 업을 건네는 다리라고 관찰할 것이니, 만일 이렇게 관찰하지 못하면, 계율을 닦는다고 이름하지 못하느니라.

 

마음을 닦지 않는다 함은, 마음은 경솔하고 조급하고 요동하는 것이어서 붙잡기 어렵고 조복하기 어려우며, 멋대로 달아나기는 사나운 코끼리 같고, 잠깐잠깐 신속하기는 번갯불 같고, 경망하여 가만 있지 못함은 원숭이 같으

 

                                                                                                                    [704 / 10007] 쪽

니라. 요술 같고 아지랑이 같아서 모든 악의 근본이 되며, 5욕락으로도 만족하지 못함은 불이 섶을 얻은 듯, 바다가 여러 강물을 삼키는 듯, 만다(曼陀)산에 초목이 무성한 듯하고 생사의 허망함은 관찰하지 못하고 탐을 내다가 환난에 부딪치는 것은, 고기가 미끼를 삼키는 듯하며, 항상 앞서서 인도하면 모든 업이 따라오는 것은, 마치 조개 어미[貝母]가 새끼들을 인도하는 듯하니라.

 

5욕을 탐하고 열반을 좋아하지 아니함은 마치 약대가 꿀을 먹고 죽음에 이르도록 꼴을 돌아보지 않는 듯하고 현재의 욕락만 탐착하고 뒷날의 허물을 관찰하지 못함은, 소가 여린 싹을 먹느라고 채찍을 무서워하지 않는 듯하며, 25유(有)로 두루 돌아다니는 것은, 강한 바람이 도라솜을 날리는 듯하니라.

 

구할 수 없는 것을 구하면서 만족함을 모르는 것은, 지각 없는 사람이 뜨겁지 않은 불을 구하는 듯하고, 매양 생사를 좋아하고 해탈을 좋아하지 아니함은, 임바(紝婆)벌레가 임바나무를 좋아하듯 하며, 미혹하여 생사의 더러움을 애착함은 옥중의 죄수가 옥졸 여인을 좋아하는 듯하고, 뒷간에 기르는 돼지가 부정한 데 있기를 좋아하는 듯하나니, 이렇게 관찰하지 못하는 것을 이름하여 마음을 닦지 않는다 하느니라.

 

지혜를 닦지 않는다 함은, 지혜는 큰 세력을 가진 것이 금시조와 같아서 악한 업을 깨뜨리며, 무명의 어둠을 파함은 햇빛과 같으며, 5음의 나무를 뽑는 것은 홍수가 물건을 떠내려 보내듯 하며, 나쁜 소견을 불사름은 맹렬한 불과 같으니라. 지혜가 온갖 선한 법의 근본이며 부처님과 보살의 어머니 되는 종자임을 관찰하지 못하는 것이니, 이렇게 관찰하지 못하는 것을 이름하여 지혜를 닦지 않는다 하느니라.

 

선남자여, 제일의(第一義) 중에서 만일 몸과 몸의 모양과 몸의 인과 몸의 과와 몸의 모임[身聚]과 몸이 하나임[身一]과 몸이 둘임[身二]과 이 몸과 저 몸과 몸이 멸함과 몸이 평등함과 몸으로 닦음[身修]과 닦는 이를 본다면, 이렇게 보는 이는 몸을 닦지 않는다 이름하느니라. 선남자여, 만일 계율과 계율의 모양과 계율의 인과 계율의 과와 상계(上戒)와 하계와 계율의 모임과 계율이 하나임과 계율이 둘임과 이 계율과 저 계율과 계율이 멸함과 계율이 평등함과 계율로 닦음과 닦는 이와 계바라밀을 본다면 이렇게 보는 이는 계율을 닦지 않는다 이름하느니라.

 

                                                                                                                     [705 / 10007] 쪽

만일 마음과 마음의 모양과 마음의 인과 마음의 과와 마음의 모임과 심왕과 심수(心數)와 마음이 하나임과 마음이 둘임과 이 마음과 저 마음과 마음이 멸함과 마음이 평등함과 마음으로 닦음과 닦는 이와 상심(上心)과 중심과 하심과 선한 마음과 악한 마음을 본다면, 이렇게 보는 이는 마음을 닦지 않는다 이름하느니라.

 

선남자여, 만일 지혜와 지혜의 모양과 지혜의 인과 지혜의 과와 지혜의 모임과 지혜의 하나임과 지혜의 둘임과 이 지혜와 저 지혜와 지혜의 멸함과 지혜의 평등함과 상품 지혜와 중품 지혜와 하품 지혜와 둔한 지혜와 예리한 지혜와 지혜로 닦음과 닦는 이를 본다면, 이런 소견이 있는 이는 지혜를 닦지 않는다 이름하느니라.

 

선남자여, 만일 몸과 계율과 마음과 지혜를 닦지 않으면, 이런 사람은 작은 나쁜 업에도 크게 나쁜 과보를 받으며, 공포하는 연고로 항상 '나는 지옥에 딸렸으니 지옥으로 가리라' 고 생각하고, 지혜 있는 이가 지옥의 고통을 말함을 듣고도, '쇠로는 쇠를 치고 돌로는 돌을 치고 나무는 나무를 치고 불에 있는 벌레는 불을 좋아하듯이, 지옥에 가는 몸은 지옥과 같을 것이며 설사 지옥과 같다 한들 괴로울 것이 무엇이랴' 하고 생각하느니라. 마치 파리가 가래침에 붙어 서로 벗어나지 못하듯이, 이 사람도 그러하여 조그만 죄에서도 벗어나지 못하며, 처음부터 뉘우치는 마음도 없고 선한 일을 닦지도 못하며 있는 허물을 숨기기만 하므로, 비록 지난 세상에 지었던 선한 업이 있어도 이 죄에 더럽혀져 이 사람의 현세에 받을 가벼운 업보도, 지옥의 중대한 나쁜 과보로 변하느니라. 선남자여, 적은 물에 소금 한 되를 넣으면 너무 짜서 마실 수 없듯이, 이 사람의 죄업도 그와 같으니라.

 

선남자여, 어떤 사람이 남에게 빚 한 돈을 지고도 갚지 않으면, 몸이 속박을 당하고 많은 고통을 받듯이, 이 사람의 죄업도 그와 같으니라."

 

사자후보살이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이 사람이 무슨 연고로 현세에서 받을 가벼운 업보를 지옥에서 받게 되나이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선남자여, 모든 중생들이 다섯 가지 일을 갖추었으면, 현세에 받을 가벼

 

                                                                                                                     [706 / 10007] 쪽

운 업보를 지옥에서 받게 되느니라. 무엇이 다섯 가지 일인가. 하나는 어리석은 탓이요, 둘은 선근이 적은 탓이요, 셋은 악한 업이 무거운 탓이요, 넷은 참회하지 아니한 탓이요, 다섯은 근본 선업을 닦지 못한 탓이니라.

 

또 다섯 가지 일이 있으니, 하나는 나쁜 업을 닦아 익힌 탓이요, 둘은 계율의 재산이 없는 탓이요, 셋은 모든 선근을 멀리 여읜 탓이요, 넷은 몸의 계행과 마음의 지혜를 닦지 아니한 탓이요, 다섯은 나쁜 동무를 친근한 탓이니라. 선남자여, 이런 연고로 현세에서 받을 가벼운 업보를 지옥에서 무겁게 받느니라."

 

사자후보살이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어떤 사람이 지옥에서 받을 과보를 바꾸어 이 세상에서 가볍게 받나이까?"

 

"선남자여, 만일 몸과 계율과 마음과 지혜를 닦아 익히되 앞서 말한 바와 같이하며, 모든 법이 허공과 같은 줄을 관찰하면서 지혜도 보지 않고 지혜로운 이도 보지 않고 어리석음도 보지 않고 어리석은 자도 보지 않고 닦음도 보지 않고 닦는 이도 보지 않으면, 그런 이는 지혜 있는 사람이라 하리니, 이런 사람은 능히 몸과 계율과 마음과 지혜를 닦을 것이며, 이런 사람은 지옥에서 받을 업보를 현세에서 가볍게 받느니라.이런 사람은 설사 중대한 나쁜 업을 지었더라도 생각하고 관찰하여 가볍게 하며, '나의 업이 비록 무겁더라도 선한 업만은 못할 것이다'라고 생각한다. 마치 목화가 백 근이라도 순금 한 냥을 대적하지 못하며, 항하수에 소금 한 되를 넣더라도 짠맛이 없어서 마시는 이가 알지 못하며, 억만 부자가 비록 남의 빚을 천냥 만냥을 졌더라도 그를 속박하여 괴롬을 받게 하지 못할 것이며, 큰 코끼리가 쇠사슬을 끊고 자재하게 달아나듯이, 지혜 있는 사람도 그와 같아서 항상 '나의 선근은 크고 나쁜 업은 미약하니 내가 능히 모두 드러내어 참회하여 나쁜 업을 없애고 지혜를 닦으면 지혜의 힘은 커지고 무명의 힘은 적어지리라'고 생각하느니라. 이렇게 생각하고는 선지식을 친근하여 바른 지견을 닦으며, 12부경을 배우고 읽고 외우고 쓰고 해설하며 경전을 배우고 읽고 외우고 쓰고 해설하는 이를 보면 공경하는 마음을 내고, 겸하여 의복과 음식과 방과 가구와 약과

 

                                                                                                                                                                             [707 / 10007] 쪽

꽃과 향으로 공양하고 찬탄하고 존중하며, 이르는 곳마다 그의 선한 일을 칭찬하고 잘못을 말하지 아니하며, 삼보께 공양하고 방등대승의 대반열반경을 공경하며, 여래는 항상하여 변역하지 아니하고 모든 중생에게 모두 불성이 있는 줄을 믿으면, 이런 사람은 능히 지옥의 중한 업보를 현세에서 가볍게 받느니라. 선남자여, 이런 이치로 온갖 업이 모두 결정된 과보가 있는 것이 아니며, 모든 중생이 결정코 받는 것도 아니라 하느니라."

 

                                                                                                                      [708 / 10007] 쪽

대반열반경 제 30 권

송대 사문 혜엄 등이 니원경에 의거하여 덧붙임

 

23. 사자후보살품 ⑥

사자후보살이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만일 온갖 업이 과보가 결정되어 받는 것이 아니며 모든 중생이 다 불성이 있다면 8성도를 닦을 것이온데, 무슨 인연으로 모든 중생이 대반열반을 모두 얻지 못하나이까? 세존이시여, 모든 중생이 불성이 있다면, 결정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을 것이온데, 어찌하여 8성도를 닦아야 하나이까? 세존이시여, 이 경에서 말하기를, 병난 사람이 만일 의원과 약과 간병할 사람과 병에 따르는 음식을 얻거나 얻지 못하거나 모두 병이 낳는다 하였사오니, 모든 중생도 그와 같아서 성문 · 벽지불 · 부처님 · 보살 · 선지식을 만나서 법을 듣고 성인의 도를 닦거나, 만나지 못하고 듣지 못하고 성인의 도를 닦지 않거나 간에, 마땅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이루어야 할 것이오니, 왜냐 하면 불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마치 해와 달을 막아서 알다(頞多)산 주변에 이르지 못하게 하며, 4대하의 물을 바다에 이르지 못하게 하며, 일천제들을 지옥에 이르지 못하게 할 수가 없는 것처럼, 모든 중생도 그와 같아서, 누가 능히 막아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이르지 못하게 할 수가 없나니, 왜냐 하면 불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이런 이치로 모든 중생이 도를 닦지 않더라도 불성의 힘으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을 것이고, 성인의 도를 닦는 힘으로 할 것이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만일 일천체나 4중금(重禁)을 범한 자나 5

 

                                                                                                                     [709 / 10007] 쪽

역죄를 지은 자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지 못하였다면 마땅히 도를 닦아야 할 것이니, 불성을 인하여 결정코 얻게 되는 것이고, 닦음을 인하여서 얻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마치 자석(磁石)이 철에서 멀리 있더라도 자석의 힘으로 철이 따라가서 붙는 것과 같이, 불성도 그와 같은 것이오매, 반드시 도를 닦을 것이 아니겠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었다. "장하고 장하다. 선남자여, 항하 가에 일곱 사람이 있어서 목욕하기 위하여, 혹은 도둑이 무서워서, 혹은 꽃을 따려고 물에 들어가는데, 첫 사람은 물에 들어가서 곧 빠지니, 왜냐 하면 기운이 없고 헤엄을 익히지 못한 탓이니라. 둘째 사람은 빠졌다가 도로 솟아오르고 솟았다가 다시 빠지니, 왜냐 하면 기운이 세어서 능히 솟았으나, 헤엄을 익히지 못한 탓에 솟았다가 다시 빠지었느니라. 셋째 사람은 빠졌다가 곧 솟아오르고 솟아서는 빠지지 아니하니, 왜 냐 하면 몸이 무거워서 빠지고 기운이 세어서 솟아오르고, 먼저 헤엄을 익혔으므로 솟아서는 그대로 떠 있는 것이니라. 넷째 사람은 물에 들어가서 빠지고 빠졌다가 도로 솟고 솟아서는 그대로 떠서 사방을 살펴보았으니, 왜냐 하면 몸이 무거워서 빠졌고 기운이 세어서 도로 솟고 헤엄을 익히어서 떴으며, 나갈 데를 몰라서 사방을 살펴보았느니라. 다섯째 사람은 들어가서는 빠지고 빠졌다가 도로 솟고 솟아서는 떠 있고 떠서는 사방을 살펴보고 곧 나아갔으니, 왜냐 하면 두려워한 까닭이니라. 여섯째 사람은 들어가서는 헤엄쳐 가서 얕은 데에 머물렀으니, 왜냐 하면 도둑이 가까이 있는지 멀리 있는지 살펴보려 한 까닭이니라. 일곱째 사람은 저 언덕으로 가서 산위에 오르니 다시 두려움이 없으며, 원수를 멀리 떠나서 매우 쾌락하였느니라.

 

선남자여, 생사의 큰 강도 그와 같나니, 일곱 가지 사람이 번뇌의 도둑이 무서워서 생사의 강을 건너려고 출가하여 머리를 깎고 법복을 입었으나, 출가하고는 나쁜 동무를 가까이하여 그의 가르침을 따라 삿된 법을 받았느니라. 이른바 중생의 몸은 5음이요 5음은 곧 5대라 하나니, 중생이 죽으면 5대를 영원히 끊는 것이요, 5대를 끊었으므로 선업이나 악업을 닦을 필요가 없으며, 그러므로 선업 악업과 선업 악업의 과보가 없음을 알 것이라 하나니, 이런 이를 일천체라 하느니라. 일천제는 선근을 끊었다는 말이요, 선근

 

                                                                                                                       [710 / 10007]쪽

을 끊었으므로 생사의 강에 빠져서 다시 나오지 못하느니라. 왜냐 하면 나쁜 업이 중한 탓이며 믿는 힘이 없는 탓이니, 항하 가에 사는 첫 번째 사람과 같으니라.

 

선남자여, 일천체들은 여섯 가지 인연이 있으므로 3악도에 빠져서 나오지 못하나니, 무엇이 여섯인가. 하나는 나쁜 마음이 성한 연고요, 둘은 후세를 보지 못하는 연고요, 셋은 번뇌 익히기를 좋아하는 연고요, 넷은 선근을 멀리 여읜 연고요, 다섯은 나쁜 업에 막힌 연고요, 여섯은 나쁜 동무를 친근한 연고니라.

 

또 다섯 가지가 있어서 3악도에 빠지나니, 무엇이 다섯 가지인가. 하나는 비구에게 법답지 못한 짓을 한 연고요, 둘은 비구니에게 법답지 못한 짓을 한 연고요, 셋은 제멋대로 승가의 물건을 사용한 연고요, 넷은 어미에게 법답지 못한 짓을 한 연고요, 다섯은 5부 승중에게 서로 시비를 일으킨 연고니라.

 

또 다섯 가지 일이 있어서 3악도에 빠지나니, 무엇이 다섯인가. 하나는 선업과 악업의 과보가 없다고 항상 말하는 연고며, 둘은 보리심을 낸 중생을 죽인 연고며, 셋은 법사의 허물을 말하기를 좋아하는 연고며, 넷은 법을 법 아니라 말하고, 법 아닌 것을 법이라 말하는 연고며, 다섯은 법의 허물을 구하기 위하여 법을 듣는 연고니라.

 

또 세 가지 일이 있어서 3악도에 빠지나니, 무엇이 셋인가. 하나는 여래가 무상하여 아주 멸한다 말함이요, 둘은 정법이 무상하여 변천한다 말함이요, 셋은 승보가 없어진다 말함이니, 이런 연고로 항상 3악도에 빠지느니라. 두 번째 사람은 뜻을 내어 생사의 강을 건너려 하면서도, 선근을 끊은 까닭에 빠지고 솟아나오지 못하느니라. 솟아나온다 함은 선지식을 친근하여 신심을 얻는 것이니, 신심이란 보시와 보시의 과보를 믿으며, 선한 업과 선한 업의 과보를 믿으며, 악한 업과 악한 업의 과보를 믿으며, 생사의 고통과 무상하여 파괴됨을 믿는 것으로 이것을 신심이라 하느니라. 신심을 얻음으로써 깨끗한 계율을 닦으며,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고 쓰고 해설하며, 항상 보시를 행하고 지혜를 닦는 것이니라. 그러나 근기가 암둔하여 다시 나쁜 동무를 만나서, 몸과 계율과 마음과 지혜를 닦지 못하고 삿된 법을 받으며, 혹은 나쁜 시절을 만나거나 나쁜 나라에 있어서 선근을 끊어 버리며, 선근을 끊었으......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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