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십종외도(三十種外道)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1) 時外道. 또는 時散外道 · 時論外道라고도 함. 시간을 만물의 因이라 하여 상주 불변하는 體가 있다고 주장하는 것.
(2) 五大外道. 地 · 水 · 火 · 風 · 空의 五大로써 生因을 삼는 外道.
(3) 相應外道. 定을 배우기로 기획한 것이 內心에 상응하는 이치가 眞我가 된다고 하는 外道.
(4) 建立淨外道. 일체의 법을 세우고 이에 의하여 수행하여 이것을 청정하다고 하는 것.
(5) 不建立無淨外道. 위와 相反된다. 一法을 건립하지 않고 所修의 淨法이 없다고 하는 것.
(6) 自在天外道. 自在天으로 生因이 된다고 하는 것.
(7) 流出外道. 建立外道와 비슷하다. 建立은 마음이 일체법을 生한다고 하지만, 流出外道는 손으로 일체의 법이 나온다고 하는 것.
(8) 尊貴外道. 나라연천이 生因이 된다고 하는 것.
(9) 自然外道. 萬物이 자연의 법이 된다고 하는 것.
(10) 內我外道. 몸 가운데 별다른 我가 있어서 이 몸을 운전한다고 생각하는 것.
(11) 人量外道. 神 · 我의 量이 혹은 크고 혹은 적어서 사람 몸과 대등하다고 생각하는 것.
(12) 遍嚴外道. 神과 我가 비록 모든 法을 만드나, 世間의 尊勝 · 遍嚴한 일이 있는데 이것을 我의 所爲라고 하는 것.
(13) 壽者外道. 일체의 法에서 초목 四大에 이르기까지 모두 壽命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
(14) 識外道. 識이 일체의 곳에 편만해 있어서 지 · 수 · 화 · 풍의 識이 편만하다고 생각하는 것.
(15) 阿賴耶外道. 아뢰야식이 이 몸을 가지고 萬像을 含藏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16) 知者外道. 몸 가운데 知者가 있어서 능히 苦樂 등의 일을 안다고 생각하는 것.
(17) 見者外道. 몸 가운데 보는 者가 있어서 이것이 眞我라고 생각하는 것.
(18) 能執外道. 몸 가운데 따로 能執者가 있어서 이것을 眞我라고 생각하는 것.
(19) 所執外道. 能執者는 識心이고, 그 所執하는 경계는 이것이 眞我라고 생각하는 것.
(20) 內知外道. 몸 가운데 따로 內知者가 있어서 이것이 眞我라고 생각하는것.
(21) 外知外道. 外知者가 있어 外塵의 경계를 알며 이것이 眞我라고 생각하는 것.
(22) 社怛梵外道. 社怛梵은 범어이다. 이것은 知者外道의 宗計와 大同한 것.
(23) 摩奴闍外道. 마나사는 번역하여 사람이라 한다. 사람은 사람으로 인하여 출생한다고 생각하는 것.
(24) 摩納婆外道. 마납바는 번역하여 勝我라고 한다. 我는 몸과 마음 가운데 가장 勝妙하다고 생각하는 것.
(25) 常定生外道. 我는 이에 상주하여 가히 파괴할 수 없고 자연히 常生하며 更生함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
(26) 聲顯者外道. 聲은 緣으로 나타나며 體의 本有가 되어 常住한다고 생각하는 것.
(27) 聲生者外道. 聲은 본래 없는 것이며 緣으로써 生하고 生한 뒤에는 곧 常住한다고 생각하는 것.
(28) 非聲外道. 소리의 體가 없다고 撥하는 것.
(29) 時外道. 또는 時散外道. 진실한 時體가 있다고 집착하여 이것이 일체 만물을 생한다고 하는 外道를 말함.
이상 29종의 外道에 하나의 總我를 더하여 30종의 外道라 부른다. (大日經疏十二, 十住心廣名目一)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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