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쪽-1권-입능가경-1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입능가경(入楞伽經)
입능가경 제 1 권
원위(元魏) 천축삼장(天竺三藏) 보리류지(菩提留支) 한역
1. 청불품(請佛品)
큰 지혜의 바다 비로자나(毘盧遮那)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 바가바(婆伽婆 : 부처님)께서 바닷가 마라야산(摩羅耶山) 위에 있는 능가성(楞伽城)에 계시었다. 그 마라야산은 여러 가지 보배로 된 것이니, 보배 사이사이로 얽혀 빛나는 광명은 백천의 태양 빛이 금산(金山)을 비추는 듯 하며, 또 한량없는 꽃동산에 향기로운 나무가 있으니, 다 보배롭고 향기로운 숲이다. 산들바람이 불어 가지와 잎이 흔들릴 적마다 수많은 묘한 소리가 일제히 들려오며, 선인(仙人)들이 사는 신령스러운 집과 바위 굴집들이 있는데, 수많은 보배로 되어있어 안팎이 환히 트여 일월의 광채도 빛을 잃을 지경이었다. 이곳은 옛적 여러 선인들과 현성(賢聖)들이 진실한 법을 사유하여 도(道)를 얻은 곳이었다. 큰 비구 스님과 큰 보살 대중이 온갖 다른 불국토(佛國土)에서 와서 함께 이곳에 모였다. 이들 보살은 한량없이 자재(自在)하는 삼매(三昧)의 신통력을 구족하여, 날쌔고 신속하게 중생을 교화할 수 있고, 5법(法)과 자성(自性)과 2무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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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我)의 구경(究竟)에 통달하였다. 대혜(大慧) 보살마하살이 상수(上首)가 되니, 여러 부처님께서 손으로 그의 정수리에 물을 부어 부처의 지위[佛位]를 주셨다. 그는 자기 마음을 경계로 삼아 그 뜻을 잘 해득하였다. 여러 중생과 여러 마음의 상태[心色]로 여러 마음과 여러 가지 다른 생각을 따라 한량없는 제도의 문으로 제도 될 바를 따르고, 보게 될 바를 따라서 널리 나타낸 것이다.
그 때 부처님께서 바다 용왕의 궁전에서 7일간 설법을 마치시고 남쪽 해안에 이르시니, 한량없는 나유타(那由他 : 億을 말하고, 억은 십만 · 백만 · 천만의 세 가지를 의미)의 제석(帝釋) · 범천왕(梵天王) · 용왕들과 수많은 대중들이 모두 따라서 남쪽 해안으로 향하였다.
그 때 부처님께서 멀리 마라야산의 능가성을 바라보시고, 빛나는 얼굴에 기쁨이 넘쳐 금산을 움직이는 듯한 미소를 띄우시면서 말씀하셨다.
"과거의 여러 부처님 · 응공(應供) · 정변지(正遍知)께서 저 마라야산 정상의 능가성에서 스스로 증득한 지혜로 체득하신 법을 말씀하셨으니, 이는 모든 사견(邪見)의 각관(覺觀)을 떠난 것으로, 그것은 외도(外道)와 성문(聲聞)과 벽지불(辟支佛)들이 수행할 경계가 아니었다. 나도 또한 저 마라야산 능가성에서 라바나(羅婆那) 야차왕(夜叉王)을 위하여 이 법을 설하겠노라."
그 때 라바나 야차왕이 부처님의 신력(神力)으로 여래의 음성을 듣고, 바가바께서 바다 용왕의 궁전을 떠나 바다를 건너, 한량없는 나유타의 제석과 범천왕과 여러 용왕들에게 둘러싸여 공경 받고 계심을 알았다. 그 때 여래께서는 중생의 아리야식(阿梨耶識)의 바닷물이 물결을 경계로 삼아 맹렬한 바람에 불리어 전식(轉識)인 파도가 인연을 따라 일어나게 됨을 관찰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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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때 라바나 야차왕이 스스로 찬탄하여 말하였다.
"나는 마땅히 여래를 능가성에 들어오시도록 청하여 긴 밤 동안 인천(人天)에 있던 나와 여러 사람과 인천으로 하여금 큰 이익과 안락(安樂)을 얻게 하리라."
그 때 능가 성주(城主)인 라바나 야차왕이 여러 권속과 함께 꽃 궁전을 타고 여래의 처소에 와서는 여러 권속과 같이 궁전에서 내려 부처님을 세 번 돌면서 부처님께 여러 음악으로 기쁘게 공양하였다. 가지고 온 악기들은 모두 크고 푸른 인드라보(因陀羅寶 : 靑玉을 가리킴)로 만든 것이며, 큰 유리(琉璃)와 마노(瑪瑙) 등 여러 가지 보배로 사이사이를 장식하였고, 값진 색 옷감으로 둘러싼 것으로, 범성(梵聲) 등의 한량없는 소리로 여래의 모든 공덕을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마음은 법장(法藏)을 갖추시고,
아(我)와 견해의 더러움[垢]을 떠나 없네.
세존께서 말씀하신 모든 행(行)이란
마음으로 아는 법이니.
깨끗한 법으로 불신(佛身)을 얻으셨고,
몸으로 증득한 법으로
화신(化身)에서 화신을 나타내시며,
때가 되자 능가성에 오셨네.
지금 이 능가성엔
과거의 한량없는 부처님과
또한 많은 불자들의
한량없는 몸을 수용하셨네.
세존께서 만약 설법하신다면
한량없는 야차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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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히 한량없는 몸을 나타내리니,
설법의 소리를 듣고자 합니다.
그 때 라바나 능가왕이 도탁가(都矺迦)과 여러 가지 묘한 음성으로 여래의 모든 공덕을 노래하며 찬탄하고, 또한 다시 묘한 소리로 여래를 노래하고 찬탄하여 게송을 말하였다.
여래(如來)께서 7일 동안을
바다의 모진 짐승 가운데 머무시고,
바다 건너 저 언덕에 이르러
거기서 이내 머무셨다.
라바나 야차왕과
그의 처자들이며,
한량없는 권속들과
지혜 있는 대신들,
숙가바라나(叔迦婆羅那) 등
이와 같은 하늘의 대중들은
각각 모두 한량없는 신통을 나타내었고,
묘한 꽃 궁전을 타고
부처님 처소에 함께 나아가
꽃 궁전에서 내리고는
부처님께 예배 공양하였네.
부처님의 힘을 입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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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부처님 앞에서
자신의 이름을 말하기를,
저는 십두(十頭) 나찰(羅刹)입니다.
원하옵나니 저와
성안의 중생을 어여삐 여기시어
이곳 능가성과 마라야 보산(寶山)을 받아 주소서.
옛적 한량없는 부처님도
이곳 능가성의
여러 가지 보배의 산에서
몸으로 증득한 법을 설하셨습니다.
여래 또한 그와 같이 하시어
이곳 보배산에서
옛날 부처님과 같이
또한 이 법을 설하소서.
여러 불자들과 함께
청정한 이 법을 설하소서.
저와 능가성의 대중은
모두 듣고자 합니다.
입능가경(入楞伽經)은
옛날 부처님께서 찬탄하신
몸으로 얻은 깊은 지혜의 경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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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하신 그 이름조차도 떠났네.
저는 기억하니 지난 세상의
한량없는 여래들께서
여러 불자들에게 둘러 싸여
이 경을 설하셨습니다.
여래시여, 오늘도
또한 마땅히 우리들과
모든 대중을 위하여
깊은 이 법을 설하소서.
미래의 여러 세존과
여러 불자들도
이곳 보배산 위에서
깊은 이 법을 말씀하실 것입니다.
지금 이 능가성은
천궁(天宮)보다 미묘하여
장벽은 흙과 돌이 아니며,
모든 보배 그물로 덮었나이다.
이곳의 여러 야차들도
이미 옛날 부처님으로부터
닦고 배워 모든 허물이 떠났으며
마침내 대승법(大乘法)에 머무르고,
내심(內心)으로 잘 생각하여
여실하게 생각이 상응하였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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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컨대 부처님께서 어여삐 여기시어
야차들을 위해 설법하소서.
원컨대 부처님 천인사(天人師)께서는
마라야산에 드시옵소서.
야차와 그의 처자들이
대승법을 얻고자 합니다.
옹이(甕耳) 등의 나찰도
이 성에 머물면서
일찍이 과거의 한량없는
여러 부처님께 공양하였습니다.
지금 또 다시
현재의 대법왕(大法王)께 공양하기를 원하고,
마음의 행(行)을 들어,
대승법을 얻고자 합니다.
원하오니 부처님께서는
저와 야차의 무리를 불쌍히 여기시어
여러 불자들과 함께
이곳 능가성에 드시옵소서.
저희들이 가진 궁전과
처자와 권속들,
보관(寶冠)과 모든 영락(瓔珞)과
여러 가지 장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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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서가(阿舒迦) 원림(園林),
여러 가지 모든 좋은 것과
타고 다니는 꽃 궁전까지
부처님과 대중에게 보시하겠습니다.
저는 여래께
아끼는 물건이 없사오니,
원컨대 부처님[大牟尼尊]이시여
저를 불쌍히 여겨 받아 주소서.
저와 여러 불자들은
부처님 설법을 받겠사오니,
원컨대 부처님께서 어여삐 여기시어
저희들을 위하여 받으시고 설법하소서.
그 때 부처님[三界尊]께서는 야차의 청함을 들으시고, 바로 야차들을 위하여 과거와 미래의 부처님을 말씀하셨다.
"야차여, 과거의 부처님도 이곳 뛰어난 보배산에서 야차를 어여삐 여기시어 몸으로 증득한 법을 설하셨고, 미래의 부처님도 이곳 보배산에서 야차들을 위하여 역시 이 깊은 법을 설하시리라. 야차여, 이곳 보배산에는 참답게 수행하는 사람과 현재 법을 보아 수행하는 사람이 이곳에 머무를 수 있느니라. 야차여, 지금 그대에게 말하니, 나와 여러 불자들이 그대들을 어여삐 여기기에 그대의 보시와 청함을 받아 설하겠노라.”
여래께서는 간략하게 말씀을 마치시고 말없이 고요히 계시니, 라바나 나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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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은 꽃 궁전을 부처님께 올렸다. 여래와 불자들은 꽃 궁전 받아 타셨고, 라바나 야차왕 또한 꽃 궁전을 탔다. 여러 채녀(采女)들이 음악을 연주하였고, 부처님께서는 기쁘게 그 성에 도착하셨다. 그 묘한 성에 들어 와서 라바나와 그의 아내와 야차의 남녀들도 또한 좋은 공양구을 지니어 여러 가지 미묘한 공양을 여래와 불자들에게 올리니, 부처님과 보살들은 모두 그들의 공양을 받으셨다. 라바나와 대중들이 설법할 이에게 공양하고, 부처님께서 설법하신 스스로 증득한 경계를 관찰하고자 대혜(大慧)보살께 공양을 올리며 여러 번 청하여 말하였다.
보살님은 능히 부처님께
안으로 행하는 경계를 물을 수 있습니다.
저와 야차 무리들과
또한 여러 불자들,
모든 들으려는 사람들은
보살님이 묻기를 원합니다.
보살님은 설법도 뛰어나시며
수행도 가장 훌륭하시니,
저는 보살님을 존경하기에
부처님께 뛰어난 행(行)을 묻기를 청하옵니다.
그 법은 외도(外道)의 치우침을 떠났으며,
또한 이승(二乘)의 허물도 떠나고
내법(內法)의 청정함을 말함으로,
여래의 자리[如來地]를 다한 것입니다.
그 때 부처님의 신력(神力)으로 다시 산성을 변화하여 지으시니, 높다란 온갖 모양을 장엄한 것이 수미산에 비교할 수 있으며, 한량없는 꽃동산은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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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여러 가지 보배의 숲으로 향기가 널리 퍼지는데, 꽃다운 향기는 전에 없던 것이다. 하나 하나의 보배산에는 부처님의 몸이 보이고, 또한 라바나와 야차 무리들이 살고 있었다. 시방세계의 불국토(佛國土)와 여러 부처님의 몸과 불자와 야차왕은 그 산에 모두 모여 있었다. 이곳 능가성에 있던 대중도 모두 자신의 모습이 변화된 능가성에 들어가 있는 것을 보았다. 여래의 신력으로 지은 그 능가성은 여러 산과 동산 숲, 보배의 장엄함이 또한 같았다. 하나 하나의 산에는 부처님께서 계셔서 대혜보살이 묻고 있는데, 부처님께서는 모두 그를 위하여 스스로 증득한 법을 설함에, 백천 가지 묘한 음성으로 이 경의 법을 설하여 마치자, 부처님과 불자들은 모두 숨어 보이지 않았다. 라바나 야차왕도 문득 자기의 몸이 본 궁전에 있는 것만 보이며, 다른 곳은 보이지 않았다. 그리하여 야차는 다음과 같이 생각하였다.
'아까 본 것은 어찌 된 것이며, 설법한 이는 누구였고, 이 설법은 누가 들었던가? 내가 본 것은 무슨 법인데, 이런 일이 있는가? 그 모든 불국토와 또한 여러 여래의 몸, 이와 같은 여러 가지 묘한 일은 지금 어느 곳으로 갔는가? 꿈속에 생각한 것이었던가? 환상이 지어낸 것인가? 참다운 성읍(城邑)이었는가? 건달바성(乾闥婆城)이고, 눈병으로 허망하게 본 것이며, 아지랑이가 일어난 것인가? 꿈에 석녀(石女)가 애를 낳은 것이고, 빨리 도는 불 바퀴[火輪]를 본 것인가? 또는 불 바퀴의 연기를 본 것인가? 내가 본 것은 무엇인가?' 다시 깊이 사유하였다.
'모든 법의 체(體)는 이와 같아, 오직 내 마음의 경계일 뿐이며, 마음으로 능히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모든 범부들은 무명(無明)으로 덮이고 가리워 허망한 마음으로 분별하여 능히 깨닫지 못하는구나. 보는 것[能見]과........
출전 : 입능가경(불교학술원)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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