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음경(觀音經)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이 경은 <實相妙法蓮華經> 제 7經 25品인 관세음보살 보문품을 <관음경>이라고 이름을 바꾼 것으로 <법화경>안에 있으나 법화경과 달리 유행하게 된 이유는,
첫째, 당초에 제바달다品과 이 普門品의 重頌이 법화경 속에 있지 않는 것을 武帝代에 定林寺 法玄이 제바달다品을 번역하여 법화경에 넣고 보문품은 長行 · 長文만을 넣고 重頌 二五偈가 들어 있지 않던 것을 隋代 文帝元年에 闍那堀多와 曇摩笈多가 같이 천품법화를 번역하여 이 中頌을 실어 長行과 偈頌이 법화경에 싣게 된 것이다. 전에는 中頌만이 관음경이라 하던 것이 그 후 법화경 속에 있는 것이지만 長行과 中頌을 한권으로 묶어 <관음경>이라 한 것이고,
둘째, <관음경>이 다른 경전보다 관세음보살을 誦하는 현재 사람에게 이익을 주는 것들이 많아서 이 경을 외우고 생각하면 일곱가지의 어려운 亂을 모면하고 세가지의 독한 것을 없애고 두가지의 소원을 이룬다는 데서 이 경이 유명하게 되었다. 이 가운데 七亂은 水 · 火 · 風 · 那刹 · 盜賊 · 龍魚 · 猛獸의 亂 등이요, 三毒은 貪 · 瞋 · 痴요, 二求願은 求子 · 求女 등이며, 관세음보살이 三十二相을 현현하여 중생을 제도하는 것이 이 경의 특색이다.
참고
장행(長行, 장항) : 行의 音을 "항"으로 읽는다. 佛典 가운데 偈頌의 韻文에 대해 散文體의 長文을 일컫는 말. 字句의 제한을 받지 않고 長行으로 설명되는 經文의 부분.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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