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三性)

의타기성(依他起性,2039)-뉴사전

근와(槿瓦) 2020. 12. 12. 03:39

의타기성(依他起性,2039)-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다른 인연에 의한 것. 다른 인연에 의존해 있는 상태. <辨中邊論 辨相品 31465> 인연화합에 의해 생기고 인연이 없어지면 함께 없어지는 것. 유식설에서 말하는 백법(百法)6무위(無爲)를 제외한 다른 유위법(有爲法)을 말한다. 다른 힘에 의해 생기면서 동시에 없어지므로 유()이면서도 유()가 아니고 또 무()도 아닌 것을 가유법(假有法)·비유사유(非有似有)의 법이라고 이름 지었다. 이 가운데에 허망분별의 연()으로 생긴 잡염(雜染)의 법인 염분의타(染分依他)와 무루지(無漏智)의 연으로 생긴 순정(純淨)의 법인 정분의타(淨分依他)가 있다. 정분의타(淨分依他)는 원성실성(圓成實性)에 속하는 경우도 있다. 옛번역에서는 의타성(依他性)이라고 한다. , paratantra-svabhava , gshan gyi dbangi nobo nid 다른 인연에 의해 일어나 환상과 같이 거짓으로 존재하는 것. <八宗綱要 265> (해석예) 일체제법(一切諸法)은 인연에 의해서 거짓으로 생긴 것. <香月 939>

 

참고

의존(依存,1861)-국어사전 : 남에게 의지하여 있음.

 

변중변론(辨中邊論,856)-뉴사전 : 3. 당나라 현장 번역. 불멸 후 900년 경에 무착이 미륵보살에게서 받은변중변론송을 세친이 다시 받아 해석을 붙인 논송은 본래 변상·변장·변수대치·변수분위·무득과·변무상승 7품으로 이루었고, 7품을 차례로 해석하여 3권으로 만든 것이 이 책. 다른 번역으로 진나라 진제의중변분별론3. 주석서는 규기의변론술기, 현범의변중변론소, 원효의분별중변론소등이 있다.

 

인연화합(因緣和合,2118)-뉴사전 : 인과 연이 결합하여 만유가 성립한다는 것. <俱舍論 517, 61, 4, 814> , samnivesa <Lank. > <往生要集 8451>

 

생기다(1268)-국어사전 : 없던 것이 있게 되다. 제 손에 들어오다. 일어나다. 발생하다.

 

인연(因緣,2116)-뉴사전 : 원인. ()과 같음.<四分律 3322798> 직접적인 원인. <俱舍論 44> () 즉 연()이라는 뜻. 넓은 뜻의 인연이라는 의미가 되며, 일체 유위법(有爲法)이 인연이라고 불린다. 4()의 하나. 어떠한 의미에서 연관이 있는 일체의 것을 말한다. 능작인(能作因) 이외의 5()을 통틀어서 부른다.사연(四緣) <俱舍論 71 > ()과 연(). 인은 결과를 부르는 직접적인 원인, ()은 인()을 도와 결과를 낳는 간접적인 원인. 직접적·간접적인 원인. 내부적 직접원인과 외부적 간접원인. 어떠한 의미의 원인을 모두 포함해서 말한다. ()과 연()에 의해 정해진 생멸의 관계. 因緣生滅(인연에 의해서 생기고 혹은 없어진다)밖의 인연(飛花落葉을 말한다)因緣合力<俱舍論 65> 因緣所生法현교(顯敎)에서는 이것을 기근(機根)에 따라 말한 것이다 라고 밀교에서는 풀이한다. (사물에) 의해서. 인연으로, 연으로 하여. 인연이 되어 있다. 다른 인연에 의한 것.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는 관계. 방황에 의한 조건부의 관계.識因緣故起」⑧ 기회. 기연(機緣)., nidana란 원래 병리를 의미하는 말인데, 불교에서는 병의 원인과 같이 인간의 도를 깨닫지 못하는 생존을 성립시키는 원인을 말한다.」 ⑨ 이유. 그러한 이유. 12인연(十二因緣)의 계열에 있어서 조건부 관계. 이것이 있을 때 그것이 있다 라고 하는 것. 연기(緣起)와 같은 말. 대승에서는 특히 상의상관(相依相關)적 발생을 말함. 즉 모든 현상은 단독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여러 가지 원인이나 조건에 의해서 성립한다는 것을 말한다. 원래는 연기(緣起)의 뜻이었으나 중국에서는 인()은 소득(所得)의 법, ()은 중생을 말한다고 이해하게 되었다. 원인과 결과. 결과를 포함하여 말한다. 도리. 인과의 법칙을 말한다. 인과관계. 기연. 방법. 특별한 경우. 동기. 목적. 효용. 까닭. 어느 행위를 이루는 목적. 개인적 소질. 근거. 노작(勞作)의 운영. 선문(禪門)에서는 공안(公案)·기연과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즉 불조고덕(佛祖高德)의 언행을 인연이라고 하는 경우가 많다. 일의 기원. 유래. 9분교(九分敎)의 하나. 12부경(部經)의 제6. 연기(緣起)라고도 한다.니타나 남녀간의 인연. 까닭. 내력. 이른바 연(). 국어적 용법. 관련. 부사의 관계. <法華經 195> .....원인(原因,1793)-국어사전 : 사물의 말미암은 까닭, 곧 어떤 일이나 상태보다 먼저 일어나 그것을 일으키는 근본 현상. 원유(原由).

 

없어지면없다(1621)-국어사전 : 있지 아니하다. 존재하지 아니하다. 가지고 있지 않다. 생기지 아니하다. (속에) 들어 있지 아니하다. 많지 아니하다. 부족하다. 살아 있지 않다. 드물다. 귀하다. 진행되지 아니하다. 벌어지지 아니하다. 구차스럽다. 가난하다. 비다. 들어 있지 않다. 가능하지 아니하다.

 

유식(唯識,1947)-뉴사전 : , vijnapti-matrata [rnam par rig pa tsam(nid)]의 한역. 단지, 표상일 뿐. , vijnapti는 동사 산, vi jna의 사역활용어(使役活用語)를 근거로 하여 만들어진 추상명사로, 표지·기호 등을 의미함.(인도 일반 및 쟈이나교에서는 종종」「報知의 편지를 의미한다.) 유식학파(唯識學派)의 술어로서는 마음에 비추어진 표상을 나타낸다. 이 말이 의미하는 것은 중요하여, 유식학파(唯識學派)의 근본이념은 이 한마디로 표현되고 있다고도 말할 수 있음. (: , matra)란 여분으로 상정(想定)된 대상을 부정하기 위해(, adhika-visaya-vyavac-cheda) 사용하는 말임. 이 여분으로 상정된 대상은 망분별(妄分別)된 것(, yad vikalpyate)이며, 그것은분별된 자성(自性 , parikalpita-svabhava 遍計所執性)이라고 규정된다. 이와 같은 망분별(妄分別)의 대상은 부탁받은 것(, adhyaropita-adhika-visaya)으로 된 점에서 비유(非有 : , asat). 이것이가 나타내는 의미임에 틀림없다. 한편, (: , vijnapti)은 이와 같은 대상을 망분별(妄分別)하는 주체의 방면을 나타낸다. 주체를 강조할 때에는 산, vijapti이며, 또한 경(: 對象)과의 관계에 있어서 취급될 때에도 산, vijnapti로서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이 식()은 망분별(妄分別)되는 대상이 비유(非有)인 것과는 달리, (: , sat)라고 여긴다. , 망분별(妄分別)은 있는 것이다. 그런, 그 유()는 진실로서 있는 것은 아니다(, sacca na ca tattvatha). 왜냐하면, 그것은 망분별(妄分別)된 채로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며(, tatha nasti yatha parikalyate), 착란(錯亂)한 것이기 때문이다(, bhrantatvat). 여기에 있어서 망분별(妄分別)은 망분별(妄分別)된 대상의 비유(非有)와 밀접하게 관계되어진다. 그 결과, 그 유()는 동시에 비유(非有)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 된다. 이와 같은 성질을 가진 망분별(妄分別)은 그것자체로 존재하는 것일 수는 없다. 이 성질을 강조할 때, 그것은다른 것에 의한 자성(自性 , paratantra-svabhava 依他起性)이라고 규정된다. 또한, 망분별(妄分別)된 것이 비유(非有)임으로써, 망분별(妄分別)의 작용도 비유(非有)인 점을 가리켜, 그것을완성된 자성(自性 , parinispanna-svabhava 圓成實性)이라고 함. 분별된 자성(自性), 다른 것에 의한 자성(自性), 완성된 자성(自性),3개의 자성(自性 , trayah svabhavah , svabhava-traya)이라고 불리우는 유식사상(唯識思想)의 중심개념인데, 이것이 이 유식(唯識)이라고 하는 말중에 표명되어 있는 것임. 그러므로, 유식학자(唯識學者)인 안혜(安慧 , Sthiramati)유식(唯識)만이 있을 때 삼자성(三自性)이 건립된다(, vijnaptimatra eva sati svabhava-traya-vya-vasthanam)(Trimsika p.39)고 말하고 있음. (단지 식()만에 근거하여 대상을 지각하는 것.)

 

백법(百法,779)-뉴사전 : 유식설(唯識說)에 의하면 모든 달마(일체의 모든 )을 심()·심소(心所)·()·불상응행(不相應行)·무위(無爲)5()로 나누고, 다시 심()8, 심소(心所)에 오변행(五遍行)·오별경(五別境)·십일선(十一善)·육근본번뇌(六根本煩惱)·이십수번뇌(二十隨煩惱)·사부정(四不定)51, ()11, 불상응행(不相應行)24, 무위(無爲)6을 세워 백()이라고 하는 것을 말함. <大乘百法明門論 31855이하>

-오위백법(五位百法)-

(1) 心法(8)-眼識·耳識·鼻識·舌識·身識(이상 前五識)·意識(第六識)·末那識(第七識)·阿賴耶識(第八識)

(2) 心所有法(51)-遍行(5) ····作意, 別境(5) ·勝解···, (11) ···無貪·無瞋·無癡·精進·輕安·不放逸·行捨·不害, 煩惱(6) ·····惡見, 隨煩惱(20) 忿··········無慚·無愧·掉擧·昏沈·不信·懈怠·放逸·失念·散亂·不正知, 不定(4) ···.

(3) 色法(11)- ··········法處所攝色.

(4) 不相應行(24)-·命根·衆同分·異生性·無想定·滅盡定·無想事·名身·句身·文身····無常·流轉·定異·相應·勢速·次第····和合性·不和合性.

(5) 無爲(6)-虛空無爲·擇滅無爲·非擇滅無爲·不動無爲·想受滅無爲·眞如無爲.

 

육무위(六無爲,1974)-뉴사전 : 유식교학(唯識敎學)에 있어, 제법(諸法)의 체성(體性)인 진여법성(眞如法性)을 여섯 방면(六方面)으로부터 설한 것. 허공무위(虛空無爲)·택멸무위(擇滅無爲)·비택멸무위(非擇滅無爲)·부동무위(不動無爲)·상수멸무위(想受滅無爲)·진여무위(眞如無爲).

 

유위법(有爲法,1955)-뉴사전 : 형성된 것의 존재형태. 여러종류의 조건이 모여서 형성된 것이라는 뜻. 이것은 윤회하는 우리들의 생존을 구성하고 만들어진 것. 인연에 의해 생멸하는 현상계의 일체의 사물. 다양한 원인과 조건에 따라 생성된 존재. 인과관계에 있는 존재. <俱舍論 13-5> (해석예) 작용이 있는 것. <筆記 下 47> 그들(有爲法)이란 세로(世路)(, adhvan), 언의(言依)(, katha-vastu), 유리(有離)(, sanihsara), 유사(有事)(, savastuka)이다. <俱舍論 14> 그들 유위(有爲)()는 뭔고 하니,또 그들 유위법이란 색()등의 오온(五蘊)(, skandhapancaka)이다. 색온(色蘊)·수온(受蘊)·상온(想蘊)·행온(行蘊)·식온(識蘊)이 그들 유위법이다. 여러 연()(, pratyaya)에 의해 집합되어 만들어진 것이 유위()이다.

 

다른 힘타력(他力,2619)-뉴사전 : 자력의 반대. 다른 힘. 타인 또는 다른 그 자체의 작용. <俱舍論 21권 제6> , (para-)tantra <Lank. > 자력에 반대되는 것. 특히 불·보살의 힘에 의해 깨달음에 인도되는 것을 말함. 넓은 뜻으로는 부처님이나 보살의 가호를 가리킨다. 다른 존재로부터의 힘을 더함. 자력문에서도 감응도교(感應道交)를 기대하는 등의 자가 있고, 부처님의 힘을 빌지 않고 깨달음을 얻을 수가 없기 때문에 그 의미에서는 타력을 기대하는 자라고 말할 수 있음.자력 <二敎論 上 77375> 정토교에서는 중생을 극락에 왕생시키는 아미타불의 원력을 말함. 정토종에서는 아미타불의 염불왕생의 본원을 신락(信樂)하는 것을 말함. <淨土論 中·> <沙石集 2(8)> (해석예) 타력이라는 것은 미타여래의 맹세 가운데 선택한 제18의 염불왕생의 본원을 신락(信樂)함을 타력이라 하는 것이다. <末燈鈔> 여래의 본원력인 제18. <圓乘 3970> 뜻 없음 의()로 삼지만 타력의 강석(講釋)이다. 행자의 주선이 없음을 타력이라 함. 이뜻이 정토종의 최종적인 뜻이다. <圓乘 1581~1582> 여래본원력이다. <圓乘 2324> 미타의 본원을 타력이라 함. <阿彌陀經見聞私 下1361>

 

(,1927)-뉴사전 : ()·()의 반대말. 존재. 여기에 실유(實有)·가유(假有)·묘유(妙有)가 있다.삼종유 있음. , bhavati 라습(羅什)은 이 말을 대부분의 경우 유()라고 해석하고 있는데, 티베트어 번역에서는 티, yodpa라고 해석하는 것은 드물며, 대부분의 경우에 티, hgyur ba(가 된다)라고 번역하고 있다. 산스크리트의 일반용례에서는 산, bhavati「…가 된다라는 의미이다. 성립 산, sambhava , hbyunba <中論 15.1> 없는 것을 있다고 간주하는 것. 소유. 가진 것. 어느.有謂」「있다는 뜻」⑧ 생존. 12인연의 제10()(10번째 항목) 생존의 장소. 미혹의 과(). 선악의 원인에 의해 미혹의 세계에서 고락의 과보를 느끼고, 생사윤회가 계속되어 인과가 다하지 않는 것. 미혹하는 것의 존재의 세계. 이것에는 세종류(三有)가 있다. 16행상(行相)의 하나. 나중에 생존. 존재상태. 정태(情態 : 관념의 창조). (해석예) 일체의 근본을 가리켜 유()라고 한다. (1) 가진다. 있다. (2) 국명(國名) 앞의는 의미를 가지지 않는다. (3)有諸, 있는 것인가, 의 뜻. .....삼종유(三種有,1232)-뉴사전 : 3종의 물()이 존재하는 방식. (1) 상대유(相待有). 상대적(相對的)으로 존재하는 것. 장단(長短)이나 경중(輕重)과 같은 것. (2) 가명유(假名有). 다수가 집합하여 임시로 하나의 물체로서의 이름이 있는 것. 숲 등. (3) 법유(法有). 인연에 의해 생긴 색()·()의 제법(諸法), ()으로서의 실체가 있는 것. <大智度論 1225147> 실유(實有)·가유(假有)·묘유(妙有)의 호칭.

 

(,621)-뉴사전 : 존재하지 않는 것. 존재 않음. , abhava , avidyamana , nasti , asat , asambhava <中論> 없어지다. 성립할 수 없는 것. 있을 수 없음. 이유가 없음. 경험 이전, 지식이전의 순수한 인간의 의식. 특히 선()에서 말함. 노자(老子)가 설한 무(). 노자(老子)談 無曰 道이므로, 불교의 공()과는 구별해야 한다고 말함. <三論玄義 12> 문장의 마지막에 붙으면 의문의 조사(助詞)가 됨.狗子還有=佛性-也無<無門關 趙州狗子> 한문에서의의 용례. (1) 문두(文頭)에서 의미없는 조사. (2)無亦의 역() (그 정도로). (3) 문장안에서의 허자(虛字)로서 사용함. (4) (의미없는 문두사). (5)無乃·無寧아마 일 것이다 라는 뜻. (6) () (한적 없음). (7) ()·() (안된다). (8) () 부정을 나타냄. (9) (아직 없다). (10) 부정사. (11) 금지사. (12)無乃는 아마 , 라는 뜻. (13)無乃一乎가 아닐까 라는 뜻. (14)無何는 미다시(未多時) (길지 않음)와 동의어. (15)無寧은 녕(쪽이 좋다)과 동의어. (16)無庸은 무상(無傷 무례하지 않다), 혹은 불방(不妨 방해가 없다)과 동의어. (17)無所는 무일건(無一件 한 개도 없다)과 동의어. (18)無所는 무소귀(無所歸 을 갖지 않는다)와 동의어. (19)無所는 불능(不能)과 동의어. (20)無所는 불가이(不可以)·불능(不能)과 동일. (21)無日은 하루가 채 안되는, 의 뜻. (22)無若何의 구문(構文)에서는 한가지에서부터 많은 글자가 삽입됨. (23)無莫은 거부하지 않는다, 의 뜻. (24)無適은 고집하지 않는다, 의 뜻.

 

가유(假有,16)-뉴사전 : 임시로 있는 것. 자연계에 존재하는 물체. ··마차··군대·나무·집과 같은 자연적 존재. 실유(實有)의 반대. 시설유(施設有)와 같음.시설유 <大毘婆沙論 92742·> <俱舍論 115~16, 58, 299, 303> 현상으로 존재하는 것. 임시의 모습. <上宮維摩經 上 5624> <往生要集 8470> 실제로 경험되고 있는 것. <上宮維摩經 上 5622> 일시적인 것. <上宮維摩經 456118> .....임시(臨時,1868)-국어사전 : 시기에 임함. 정하지 않은 일시적인 기간. .....자연계(自然界,1953)-국어사전 : (인간을 포함한) 천지 만물이 존재하는 범위. .....실유(實有,1538)-뉴사전 : 진실인 것. 실재. 실제로 존재하는 것. 외계에 실재하는 것. , sat <金七十論 上 541246; Gaud.ad SK. 7> 세상에 실재하는 것. 실체로써 있는 것. 진실의 실재. 실재성. 설일체유부(說一切有部)에서는 모든 달마(, dha-rma)가 실체로써 있다(, dravyatah sat)라고 하는 것. <俱舍論 615·17 > 실재하지 않는 세계를 실재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 <徒然草 129> .....시설유(施設有,1496)-뉴사전 : 임시로 상정되어 있는 것. 남녀 등도 이것에 속함. 가유(假有)와 같음.가유 <大毘婆沙論 92742·> <俱舍論 2210>

 

비유(非有,1025)-뉴사전 : 존재하지 않는 것. , abhava <Lank. > , asat <Lank. , > <MAV. > , asattva , nasti <MAV. > 없어지는 것. 소멸하는 것. , vibhava <中論 25·10> 천태(天台)에서는 공()과 동일.()

 

(,804)-뉴사전 : () 보통은 dharma의 한역. (*. dharma)*. dhr에서 유래하고,지키는 것, 유지하는 것, 특히인간의 행위를 유지하는 것이 원래의 뜻이라 생각됨. 인도의 일반인들에게 다음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음. 관례. 습관. 풍습. 행위의 규범. 해야할 것. 도리. 의무. 사리. 사회적 질서. 사회제도. . 선한 행위. . 진리. 진실. 이법(理法). 보편적 의미의 사리. *. satya와 동일시 됨. 전세계의 근저. 종교적 의무. 진리 인식의 규범. 법칙. 가르침. 교설. 본질. 본성. 속성. 성질. 특질. 특성. 구성요소. 논리학에서는 술어·빈사(賓辭). *. poranedharmme(하나의 민족의 예부터의 관습) () 불교이외의 철학의 특수한 술어로서는, 상캬학파에서는 4(··離俗·自在)의 하나. 미덕. 바이세시카철학에서 성질()의 제22. 달마. *. dharma (해석예) 이것에는 2종류가 있다. 하나는 능전(能轉), 둘은 능환(能還)이다. () 불교에서도, 이 말은 위와 같은 의미와 마찬가지로, 많은 뜻이 있지만, 특히 아비달마교학에서는能持自相故名爲法 *. svalaksanadharanad dharmah 사물 그대로의 본질을 파지(把持)하므로 법이라 함)으로 해석되어, 그 자체의 본성을 지켜서 변화하지 않고, 인식이나 행위의 궤범이 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음. 그것은 각종 의미로 쓰여짐. 진실의 이법(理法). 진리. 모든 사람이 어떠한 장소에서나 언제나 지켜야 할 규칙. 삼세시방(三世十方)에 통하는 이법(理法). 법규. 진실. 법칙. 궤범. 이치. 이치의 힘. 올바른 것. 선한 행위. 이법(理法)으로서의 연기(緣起)를 가리킴. 가르침. 부처님의 가르침. 불법. (법의 장(). 가르침의 고(). 삼보(三寶)의 하나. 구체적인 계율. 학처(學處). 12부경(十二部經). 본성. (). ()의 대상. 생각의 내용. 생각. 육경(六境)의 하나. 마음의 모든 생각. 사고의 대상이 되는 것 일반. 마음의 대상. 마음이 대상으로서 잡히는 것. 사물. 존재. 존재하고 있는 것. 물건. 구체적 개별적인 존재. 대상. 어떤 것 그대로의 모습. 오위칠십오법(五位七十五法)이라든지 오위백법(五位百法)으로 정리된 것. 문자에 따라 말로 표현되는 의미. 마음의 작용. 실체. (대승의 실체란, 일체 중생이 안에 갖추고 있는 마음이 다름아님.) 법신(法身). 삼신(三身)중의 법신(法身). 주어에 대한 술어. 중국의 인명(因明)에서는 의()·후진(後陣)·차별(差別)·능별(能別)에 해당함. 일본에서는 밀교(密敎)에서 행하는 기도, 수법. *. (해석예) 사물의 궤칙(軌則)으로 되므로이라 함. 법규. 평범. ()로 본보기가 되는 것. 법규. 성과. 노래도 춤도 법의 소리.

 

허망분별(虛妄分別,2782)-뉴사전 : 잘못하여 사리에 어긋나게 분별하는 것. 무익하고 잘못된 조치. 진상을 그르쳐 분별하는 것. <維摩經 觀衆生品 14547> , abbuta-parikalpa <無垢稱經 14573: Siks.p.264> <Lank. > , parikalpa <Lank. , > <上宮維摩疏 下2 5657> <反故集> 비실재의 가설구성. , abhuta-pa-rikalpa <MAV.K. , 1 , > <中邊分別論 上 31451> <辨中邊論 上 31464> 부정한 사유. 특성에 대한 진실이 아닌 인식. , ayoniso-manas-kara=取不實事相(, abhuta-vastu-nimitta-araambana <寶性論 31824> 현현(顯現)과 같음. , pratibhasa <唯識論 3168>

 

(,1733)-뉴사전 : 원인. 원인의 일반. 모든 조건. 자세히는 연을 4(因緣·등무간연(等無間緣)·소연연(所緣緣)·증상연(增上緣)으로 나눔.사연 간접적인 원인. 부차적 원인, 또는 조건에 해당함. 모든 것에서 인과의 법칙이 지배하고 있는 것인데, 그 과를 일으키는 인을 조성하는 사정·조건, 즉 간접적인 원인을 연이라고 함. 인을 돕는 것. 서로 작용하는 것. 의지. 계기. <維摩經 14540> 소연(所緣)·근거. 인식의 대상. 소연(所緣). (). 대상. 소연(대상)으로 함. 반연하다. 마음이 외계의 대상을 향하는 것. 감각함. 인식함. 반연·연지(緣知)한다는 의미로, 주관과 객관의 관계, 즉 심식이 외적인 대상을 인지하는 작용을 연이라 함. 마음을 향함. 잡무. 용건.多緣(용건이 많아 바쁨). 기연(機緣)의 생약. 도구(道具). 연유, 연고, 연줄, 의지, 불법과의 관계.연을 잇는다(불법과의 관계를 맺어서 성불의 수단으로 삼음). 11행상의 하나.십육행상 .....사연(四緣,1104)-뉴사전 : 만물이 생기는 경우에, 널리 원인이 되는 것을 4종류로 분류한 것. 모든 원인을 4종으로 분류한 것. ()은 이 경우, ()과 같음. (1) 인연(因緣 , hetu-pratyaya. 결과를 만드는 직접적 내적 원인. 6()과의 관계는구사론유식론에서는 다르다. (2) 등무간연(等無間緣 , samanantara-pratyaya. 차제연(次第緣). 앞의 찰나의 마음(·心所)이 뒤의 찰나의 마음을 낳기 위해 장소를 열어 끌어들이는 것을 원인으로 생각한 연(). (3) 소연연(所緣緣 , alambana-pratyaya. 연연(緣緣)). 친소(親疎)의 대상이 마음에 대하여 연()이 되는 것을 말한다. (4) 증상연(增上緣 , adhipati-pratyaya). 이상의 3()이외의 일체의 간접적인 원인이다. 결과의 생기(生起)에 힘을 부여할 뿐 아니라, 이것을 방해하지 않는 것도 일종의 증상연(增上緣)으로 생각하여, 무력증상연(無力增上緣)이라고도 부른다.인연등무간연소연연증상연 <俱舍論 71-5>

 

잡염(雜染,2215)-뉴사전 : 일체유루법(一切有漏法)의 총명(總名). ()·()·무기(無記)3가지 성질을 겸하고 있음. () 등을 말함. , samklesa <AK. , 3> <MAV. > , samklesika <Bodhis. p.182. 1.27> <俱舍論 34 > (해석예) 번뇌업고(煩惱業苦)의 삼도(三道)가 됨. <圓乘 4132> .....일체(一切,2159)-뉴사전 : 모든. 수가 많음. 전부. 모두. 전체를 포함해서 말하는 전부의 일체와 대부분을 포함하고 있는 소분(少分)의 일체가 있다. , sarva <俱舍論 119, 410·19 > 일체의 법. 5(五蘊)·12()·18()와 같은 각각의 견해에 있어서 법의 체계를 말한다. <俱舍論 29152> <大智度論 12561> .....유루법(有漏法,1937)-뉴사전 : 무루법(無漏法)의 반대. 번뇌가 있는 법. 유위법(有爲法)과 같음. 4()에 있어 고집(苦集) 2()의 법에 해당함. <俱舍論 12> .....번뇌업고(煩惱業苦,790)-뉴사전 : 또는 혹업고(惑業苦). 삼도(三道)라고도 함. ()·()·()의 혹(), 이 혹()에 기초하여 일어나는 선악(善惡)의 업(), 업의 보()로서의 괴로움의 과보. 생사유전(生死流轉)에 있어서의 인과관계의 순서를 나타내는 것. <反故集> .....삼도(三道,1169)-뉴사전 : 번뇌와 번뇌에 근거하여 일어나는 업()과 업()의 과보로서의 고통을 말함. ()·()·()3(). 생사에 유전하는 인과의 모양을 셋으로 나눈 것. (1) 혹도. 또는 번뇌도(煩惱道). 우주의 진리를 알지 못하는 것과 낱낱 사물의 진상을 알지 못하는 데서 일어나는 망심(妄心). (2) 업도. 망심으로 일어나는 몸··뜻으로 짓는 업. (3) 고도. 36도의 과보를 받는 것. 이리하여 도()에 윤전(輪轉)의 뜻이 있다 함은 혹()·()·()의 셋이 바퀴돌 듯 하여 끊임이 없는 것을 나타낸 것. 능통(能通)의 뜻이 있다 함은 혹에서 업을, 업에서 고를 불러내어 전전 상통하여 생사를 되풀이 한다는 뜻. 견도(見道)와 수도(修道)와 무학도(無學道)를 말함. 성문이나 보살이 수행하는 과정의 3계단. (1) 견도. 온갖 지적(智的)인 미혹(迷惑)에서 벗어나는 지위. (2) 수도. 온갖 정()·()적 방면의 번뇌 속박에서 벗어나려는 수행을 하는 기간. (3) 무학도. 수행을 완료하여 배울 것이 없는 지위. <俱舍論 6, 239以下> 삼악도(三惡道)를 말함.삼악도 인간이 사후에 향하는 3가지 세계. 하늘의 세계와 인간의 세계와 3악도(惡道)의 세계.所居三道三道地衢(). 一曰天道, 二曰人道, 三曰三惡道. 比所謂死者魂神, 所當過見者也<太子瑞應本起經3475> 삼승(三乘)과 같음.삼승 <道行般若經 5454>

 

염분의타(染分依他)(,1754)-뉴사전 : 불순한 것. 오염된 마음. 더러워진 마음. 팔리어로는 팔, samkilesa라고 함. <集異門論 726394> <俱舍論 79 > 마음이 유혹받는 것. 사로잡히는 것. 사로 잡힘. <維摩經 14546> (해석예) 염착(染着·물들어 붙음)의 뜻. 스스로 낙에 착하는 것. <筆記 下 82> 탐냄.(탐하다) [, raga의 어원은 색에 물들다라는 것.] 티끌에 비유되는 더러움. 사바세계(俗世). <五敎章 下 458> .....(,942)-뉴사전 : 미소한 일부분. , kala <金剛經 16> 지분(支分)이라는 뜻. 인명(因明)의 삼지작법(三支作法)의 하나의 지()를 말함. <正理門論> ③「一一分은 십이인연(十二因緣)의 하나 하나의 지()를 말함. , anga <中論釋 3018> 부분. , avayava 일부분의. <四敎儀註 下 本 28> 방면(方面). 결정. , vinicchaya <人本欲生經> .....의타(依他,2039)-뉴사전 : 의타기성(依他起性)을 말함. ()는 외적 조건을 말하며, 인연을 가리킨다.

 

무루지(無漏智,638)-뉴사전 : 2()의 하나. 진리를 증하고 모든 번뇌의 허물을 여윈 청정한 지혜. 소승에서는 4()의 이치를 증한 지혜라 하여 법지(法智)와 유지(類智)의 두 가지를 세우고, 대승 유식에서는 무루지에 근본지(根本智)·후득지(後得智)의 두 가지를 세우다. 근본지는 유식의 성()인 진여(眞如)의 이치를 증득한 무분별지(無分別智)를 말하고, 후득지는 그 근본지에서 나와 유식의 상(), 인연으로 일어난 모든 만상을 아는 지혜. 번뇌에 더럽혀지지 않은 지혜. .....이지(二智,2091)-뉴사전 : 진지(盡智)와 무생지(無生智).진지무생지 근본지(根本智)와 후득지. 양자를 각각 여리지(如理智), 여량지(如量智)라고도 함.근본지후득지 권지(權智)와 실지(實智). 평등을 깨닫는 지()와 차별을 보는 지().권실이지 (해석예) 사바세계의 지혜와 불도의 지혜. 일체지(一切智)와 일체종지(一切種智).일체지일체종지 .....진지(盡智,2470)-뉴사전 : 번뇌의 더러움을 모두 없앤뒤 얻어지는 지혜. 이미 현재의 고를 모두 없앴다고 자각하는 지혜. 수행의 결과,나는 사성제를 완전히 체득하였다고 아는 지혜를 말함. 사제의 이치로부터 생기는 지혜. 4사문과(四沙門果)에 이르는 도를 성취한 사람의 지.십지(十智) <法集論> <集異門論 326376> <異部宗輪論 4915> <俱舍論 2411, 261-4 > , ksaya-jnana <大品般若經 廣乘品 8254: PvP.p.208> <上宮維摩疏> , khaye nanam .....무생지(無生智,657)-뉴사전 : 이미 미래의 고과(苦果)는 생기지 않는다고 자각하는 지(). 나는 이미 사성제(四聖諦)를 다 체득했기 때문에, 더 체득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라고 아는 지혜를 말함. 사제(四諦)를 다 체득한데서 생기는 지혜. 십지(十智)의 하나.십지 <集異門論 326376> <異部宗輪論 4915> , anu-tpada-jnana <大品般若經 廣乘品 8254: PvP. p.208> , anutpada-mati <俱舍論 2415 : AK. , 51> <上宮維摩疏> 전혀 법은 생기는 일이 없다라고 아는 지혜. 번뇌의 부정함을 다 없애고, 그 위에 그 일에 얽매이지 않는 궁극의 지혜. 생멸변화(生滅變化)를 멀리한 영원의 지혜. , jnana-ajati , skye ba med pa ses pa <辨中邊論 辨無上乘品 31476: MAV. bh. p.71, 1. 11> .....근본지(根本智,273)-뉴사전 : 궁극적인 진리를 깨달은 지혜. 정지(正智)·진지(眞智)·무분별지(無分別智)와 같음. 나중에 후득지(後得智)를 생기게 하는 기본이 되므로 이처럼 말함. , jnana-sattva <最勝妙吉祥根本智最上秘密一切名義三摩地分 20808: Namasamgiti> .....무분별지(無分別智,645)-뉴사전 : 주관·객관의 상()을 떠나, 평등하게 작용하는 진실의 지혜. 식별, 변별하기 전의 지혜. 개념적 사유를 초월한 진관지(眞觀智). <眞諦譯 攝論 95> .....후득지(後得智,2889)-뉴사전 : 근본지(根本智) 보다 나중에 얻어지는 지(). 중생제도(衆生濟度)에 작용하는 지혜. 근본지(根本智)의 반대어. 또는 여량지(如量智)·권지(權智)·속지(俗智). 근본지에 의하여 진리를 깨달은 뒤에, 다시 분별하는 얕은 지혜를 일으켜서 의타기성(依他起性)의 속사(俗事)를 요지(了智)하는 지혜. <俱舍論 264> <五敎章 上 364> <八宗綱要 280> .....여리지(如理智,1717)-뉴사전 : 이치에 맞는 절대의 지(). 근본지. 근본무분별지. 여량지(如量智)의 반대. , yathavad-bhavikata <佛性論 31802> <五敎章 中 313> .....여량지(如量智,1716)-뉴사전 : 모든 사상(事象)의 작용에 응한 지혜. 경험적인 지혜. 여리지(如理智)의 반대. <佛性論 31802> <飜譯名義集 5541132> .....권지(權智,255)-뉴사전 : 사람을 교화하기 위해서 있는 임시 지혜. 부처님이 중생을 인도하기 위해서의 뛰어난 지혜. 방편. 교화를 위한 수단을 꾀하는 지혜. 실지(實智)의 반대.권실이지 <上宮維摩疏 上 5630> <法王帝說> .....실지(實智,1539)-뉴사전 : 진실의 지혜. 진리로 통하는 지혜. 근본지(根本智). 깨달음의 진실지(眞實智). 무분별지(無分別智). 주객(主客) 대립의 세계를 떠난 진실의 지혜. 권지(權智)의 반대. , agra-dharma (최고의 법). <華嚴經 196: SaddhP. p.30> <上宮維摩疏 上 5630> <往生要集 8469> <眞言內證> <佛法夢> .....권실이지(權實二智,254)-뉴사전 : 부처님이 교화를 위해 수단을 꾀하는 지혜인 권지(權智)와 진리가 통하는 지혜인 실지(實智). 진실의 지혜와 방편의 지혜. 부처님의 지혜를 2개의 방면으로 나누어 말함. <上宮維摩疏 上 5620> <法王帝說> .....일체지(一切智,2163)-뉴사전 : 모든 것을 알고 있는 사람. 부처님. 완전한 지혜를 갖고 있는 이. 전지자. , sarva-jna <有部律破僧事 624127: CPS.p.128> 부처님의 지혜. 일체를 아는 지혜. , sarvajna-jnana <方廣大莊嚴經 43560: Lalit. p.128> <華嚴經 359623: RGV.p.22> <往生要集 8461, 78> 모든 것을 아는 것. <出曜經 여래품 4716> 일체는 공()이라고 아는 지혜. <四敎儀註 中下25> 삼지(三智)의 하나. 내외의 일체의 것에 통달한 지혜를 말한다. 천태에서는 2승소득(二乘所得)의 지혜라 하고, 구사(俱舍)에서는 불지(佛智)라고 한다. <俱舍論 275, 2917, 305-11 > .....일체종지(一切種智,2162)-뉴사전 : 일체를 그 구체적인 특수상(特殊相)에 있어서 아는 지혜. 모든 것의 개별성을 아는 지혜. , sarva-akara-jna-ta <俱舍論 275> 일체지(一切智 : 모든 것을 다 알아낸 자의 지혜)의 지(). 부처님의 일체지를 가리킴. 전지자의 지혜. 본래 한역에서는 일체지지(一切智智)라는 것이 올바르다. 최고의 완전무결한 깨달음. 부처님의 지혜. 모든 존재에 관해 평등의 상()에 즉()하여 차별의 상()을 상세히 아는 지혜. .....십지(十智,1600)-뉴사전 : 10종의 지혜. 이것에 의해 모든 지()를 섭취하게 됨. (1) 세속지(世俗智 , samvrti-jnana). 대부분은 병()·()·남자·여자 등 세속의 존재를 대상으로 한다고 하고, 또한 내용된 의미로부터 말하면 유위(有爲)·무위(無爲)의 모든 것을 대상으로 한다고 함. (2) 법지(法智 , dharma-jnana). 최초로 법의 진상을 아는 지()이고, 욕계의 4()를 대상으로 한다. (3) 류지(類智 , anvaya-jnana). 법지(法智)와 비슷하지만 유지(類智)라고 불리워 색계(色界)·무색계(無色界)4()를 대상으로 함. (4) 고지(苦智 , duhkha-jnana). 4()중 고제(苦諦)를 대상으로 하는 지(). (5) 집지(集智 , samudaya-jnana). 집제(集諦)를 대상으로 하는 지(). (6) 멸지(滅智 , nirodha-jnana). 멸제(滅諦)를 대상으로 하는 지(). (7) 도제(道諦 , marga-jnana). 도제(道諦)를 대상으로 하는 지(). (8) 타심지(他心智 , para-citta-jnana). 타인의 마음 및 마음의 움직임을 아는 지(). (9) 진지(盡智). 우리에 의해 고()가 이미 알려지고, ()이 이미 판정되었고, ()이 이미 증명되었고 도()가 이미 닦여졌다라고 아는 지(). (10) 무생지(無生智).우리에 의해 고()가 이미 알려졌기 때문에 더욱이 알 필요는 없다. ()이 이미 판정되었기 때문에 더욱이 판정할 필요는 없다. ()이 이미 증명되었기 때문에 더욱이 증명할 필요는 없다. ()가 이미 닦여졌기 때문에 더욱이 증명할 필요는 없다라고 아는 지().현장(玄奘)은 진제(眞諦)의 역어(譯語)를 그대로 채용했다. 진제역(眞諦譯) ②「화엄경10주품(十住品)에서 교법을 자유롭게 설하는 말재주를 발휘하는 지()10(十種)으로 나눈 것. (1) 사무애해(四無礙解)를 말하는 무애지(無礙智). (2) 말해야만 하는 것을 말하는 무착지(無著智). (3) 연속해서 끊어짐이 없는 무단지(無斷智). (4) 말이 신속한 무치지(無癡智). (5) 때에 응하는 무이지(無異智). (6) ()에 착류(錯謬)하지 않는 무실지(無失智). (7) 내용에 대해서는 무량의 무량지(無量智). (8) 세상에 있어서 가장 변()이 묘한 무승지(無勝智). (9) 애써서 싫증나는 것이 없는 무해지(無懈智). (10) 잘 매료하여 퇴굴(退屈)하지 않는 무탈지(無奪智). 華嚴經 10주품(十住品)에 있어서 설하는 부처님의 10종의 지(). 3세지(三世智)·불법지(佛法智)·법계무애지(法界無礙智)·법계무변지(法界無邊智)·충만일체세계지(充滿一切世界智)·보조일체세계지(普照一切世界智)·주지일체세계지(住持一切世界智)·지일체중생지(知一切衆生智)·지일체법지(知一切法智)·지무변제불지(知無邊諸佛智).

 

순정(純淨,1466)-뉴사전 : 깨끗함. 순수하여 더러움이 없음. <佛所行讚 3422>純淨心<俱舍論 1517, 166>

 

정분의타(淨分依他)(,2272)-뉴사전 : 깨끗한 것. , suddhi <義足經 4183: Sn. 909> 더러움이 없는 것. 무번뇌(無煩惱). , amala <AK. , 21> 망상이 일어나지 않는 것. , parisud-dhi <大安般守意經> <俱舍論 12 > 정토(淨土). <五敎章 下 458> , , brahman의 역어. 예를 들면 Brahmadatta淨施王이라고 한역함. <佛本行經 5489> .....(,942)-뉴사전 : 미소한 일부분. , kala <金剛經 16> 지분(支分)이라는 뜻. 인명(因明)의 삼지작법(三支作法)의 하나의 지()를 말함. <正理門論> ③「一一分은 십이인연(十二因緣)의 하나 하나의 지()를 말함. , anga <中論釋 3018> 부분. , avayava 일부분의. <四敎儀註 下 本 28> 방면(方面). 결정. , vinicchaya <人本欲生經> .....의타(依他,2039)-뉴사전 : 의타기성(依他起性)을 말함. ()는 외적 조건을 말하며, 인연을 가리킨다.

 

원성실성(圓成實性,1908)-뉴사전 : 원만·성취·진실을 구족한 것. ()이라고 하는 뜻. 완성된 것. 존재하는 것의 진실의 본성. 진여와 같음. 모든 것에 완전히 성립되어 있는 진실한 모습이라고 하는 점에서 이렇게 말함. 완전히 이해된 형태. 유식(唯識)에서 말하는 3(), 즉 변계소지성(遍計所執性 : 妄有)·의타기성(依他起性 : 假有)·원성실성(圓成實性 : 實有)의 하나. 유식설에 의하면, 의타기성(依他起性 : 인연에 의해 생기는 여러 ) 위에 변계소집성(遍計所執性 : 실재로 오인된 非實在物)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는 진리를 말함. , parinispanna <辨中邊論 上 31464, 465> <攝大乘論釋 531344> <碧巖錄 34, 90> 원만과 성취와 진실의 3()를 갖춘 불생불멸의 무위진여(無爲眞如). <八宗綱要 265>

 

환상(幻相,2867)-뉴사전 : ()과 같은 모습. 실체가 없는 것을 말함. .....환상(幻相,2652)-국어사전 : 불교에서,‘실체가 없는 무상한 형상을 이르는 말. .....(,2865)-뉴사전 : 사람을 현혹시키는 마법. 인도인이 좋아함. [본래 인도 신화에서는 산이 사람을 속이는 불가사의한 영력을 산, maya라 하고, 그것이 불교경전에서이라 한역된 것임.] 허깨비. 사물의 실체가 없는 것에 비유함. ()을 실()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보통 사람의 미혹한 생각임. ()을 무()라고 생각하는 것은 이승(二乘)의 공()에 얽매인 견해. 단공(但空). , sgyu ma <大日經 住心品 183> , maya <中論 7·34> 6개의 내적세계(, sadadhyatmikany ayatanani)는 실체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지만, (, atman)·생명(, jiva) 등으로서 나타나고 있는 것을 환상에 비유함. , maya <MSA> K. , 30> <莊嚴經論 述求品 : MSA. , p.62, c.10>

 

거짓(113)-국어사전 : 사실과 다른 것.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같이 꾸민 것. 허위(虛僞).

 

존재(存在,2046)-국어사전 : 거기, 혹은 현실에 있음. 또는, 있다고 생각되는 일. , 있는 그것. 어떤 인간, 또는 작용을 갖는 능력을 지닌 인간. 독특성이나 가치·능력을 갖고 있음으로써 자립이 인정되는 일. () 의식으로부터 독립하여 외계에 객관적으로 실재하는 일.

 

일체제법(一切諸法,2162)-뉴사전 : 모든 것.일체법 <光讚經 78195> , sarva-dharma <Lank. > <往生要集 8435> .....일체법(一切法,2160)-뉴사전 : 일체제법·만법이라고도 함. 모든 것, 일체의 사물, 모든 현상, 물리적·정신적인 모든 것, 일체의 현상적 존재를 말한다. 원뜻은연기(緣起)한 존재의 모든 것, 유위법(有爲法)의 모든 것을 가리키는데, 후에 이것과 대립하는 무위법(無爲法 , asamskrta-dharma)을 더하게 되었다. 법에 관해서는 이외 여러 가지 분류의 방법이 있다. 일체법은 모두 소연(所緣)(대상)이 된다. <出曜經 如來品 4716> <華嚴經 29401> , sabba-dhamma <義足經 4178, 183: Sn.793 : 914> , sarva-dharma , sarva-dharmah <Lank. , , > <AK. , 62> <中論 2521> <攝大乘論 31133>

 

번뇌잡염(煩惱雜染,790)-뉴사전 : 세가지 잡염(雜染)의 하나. 보고 생각하는 모든 번뇌가 중생의 심식(心識)을 더럽히고 부정(不淨)하게 하는 것. , klesa-samklesa <MAV. > <瑜伽論 1630364: PG. p.175> .....삼잡염(三雜染,1218)-뉴사전 : 번뇌잡염(煩惱雜染)·업잡염(業雜染)·생잡염(生雜染). ()·()·()와 같으며, 진심(眞心)을 물들여 더럽게 하므로 잡염이라 함. (1) 번뇌잡염. 일체의 번뇌와 수번뇌(隨煩惱). (2) 업잡염. 번뇌로부터 생기며, 또는 번뇌가 도와서 짓는 몸··뜻의 업. (3) 생잡염. 번뇌와 업에 의하여 3계에 생()을 받으며, 그 뒤에 자신이 받는 고통. .....혹업고(惑業苦,2834)-뉴사전 : 또는 혹업사(惑業事)·혹업생(惑業生)이라고도 함. ()은 탐()·()·(). ()은 혹()에 근거한 선악(善惡)의 업(). ()는 업의 갚음()인 삼계유전(三界流轉)의 괴로움. 이 세가지는 중생이 윤회하는 순서를 나타낸 것으로, 삼도(三道)라고 불리워짐.삼도(三道) .....삼계유전(三界流轉,000)삼계(三界,1159)-뉴사전 : 불교의 세계관으로 중생이 왕래하고 거주하는 세가지 세계의 뜻. 세가지 미혹한 세계. 중생이 태어나서 죽어 윤회하는 영역으로서의 세 개의 세계. 즉 욕계(欲界)·색계(色界)·무색계(無色界)3가지. 생물이 사는 세계전체. 생사유전하는 미혹의 세계를 세단계로 나눈 것. 우리들의 생사유전하는 세계는 욕계(欲界)·색계(色界)·무색계(無色界)의 세계로 이루어짐. (1) 욕계(欲界)는 가장 밑에 있고 음욕(婬欲)·식욕(食欲)2개의 욕심을 갖는 생물이 사는 장소임. 욕심이 번성한 세계. 이가운데에는 지옥·아귀·축생·수라·인간·천상의 육취(또는 6)가 있고 욕계(欲界)의 천상()을 육욕천(六欲天)이라고 함. (2) 색계는 욕계위에 있고 음욕(婬欲)과 식욕(食欲)을 여읜 생물이 사는 장소임. 여기는 절묘한 물질()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색계라고 함. 욕심을 떠난 깨끗한 세계. 사선천(四禪天)에 의해 이루어지고 이것을 나누면 17천이 됨. (3) 무색계(無色界)는 최상의 영역으로 물질을 초월한 세계임. 정신만이 존재함. 고도의 정신적인 세계. 물질을 싫어해 여의어 사무색정(四無色定)을 닦은 사람이 태어나는 장소임. 그곳의 사람들은 훌륭한 요가에 들어 있음. 이 또한 천계(天界)에 속하지만, 이곳의 최고 장소인 비상비비상(非想非非想)()천을 유정천(有頂天)이라 칭함. 이러한 구분은 신화적인 분류이기는 하지만 원래 사람의 선정(禪定) 즉 사람들의 정신을 조용하게 하는 수양의 발달의 단계를 나타냄. <無量壽經 12266> 삼계에 속하는 것. 삼계의 가운데 있는 것. 삼계의 중생. 3종의 영역이 되는 이 세계. 미혹한 세계. 미혹의 경계. 생사를 중히하는 미혹의 세계. 이세상. 인간세계. <維摩經 14539, , 543, 555> (1) 삼세()의 모든 부처님의 경계, (2) 자기를 제한 다른 중생의 경계, (3) 자기의 일심(一心)인 자기의 경계를 말함. 법계와 심계(心界)와 중생계. <俱舍論 2518-19> .....유전(流轉,1958)-뉴사전 : 미혹이 계속되는 것. 미망(迷妄)을 위한 육도(六道사생(四生)의 사이를 환생하고, 미혹의 생사를 계속하는 것. 환생을 계속하여 미혹의 세상을 떠돌아 다니는 것. 미혹의 마음에 따르는 것. 윤회의 생존. 생사의 갈림길. 혹은 환멸(還滅)의 대응어. 유위법(有爲法)이 인과상속(因果相續)하여 단절하지 못하는 기능. 윤회(輪廻)와 같음. <俱舍論 34 > <理趣經 8786> (해석예) (일체의 모든 법이) 마음의 밖에 유()라고 생각하는 것은 미란(迷亂)이고, 그 미란(迷亂)에 의지하는 이유로 무시이래생사(無始以來生死)에 윤회하는 몸이 된다. <唯識大意 本 2> 대도(大道)를 감싸는 일. 삼계육도(三界六道)를 윤회하는 것. 이십오유(二十五有)에 정신없이 걷는 것을 유전(流轉)이라고 함. 육도사생(六道四生)에 어찌할 바를 모른다고 함. <眞聖 537> .....심식(心識,1549)-뉴사전 : 영혼. , vinnana <別譯雜阿含經 22383: SN. , p.122> 마음. , cetas 모든 차별적 인식. <起信論 32576> ④→심의식 단순히 식()을 말함. .....부정(不淨,934)-뉴사전 : 진흙투성이. <那先經 A32694> (일반적으로) 더러워져 있는 것. , asubha <長阿含經 111> (정신적으로) 더러워져 있는 것. , navimala <般若心經 8848> (해석예) 업번뇌(業煩惱)에 오염되었음을 이름. <筆記 上52> 유루(有漏). <圓乘 3911> 허락되지 못함. , akalpika <Bodhis.p.123> 정액. <十誦律 23197>不淨所生長, sukra-sonita-sambhava (아버지의 정()과 어머니의 피로 생겼다.) <Lank.> 신체의 다섯종류의 부정(不淨). (1) 종자부정(種子不淨), (2) 주처부정(住處不淨), (3) 자체부정(自體不淨), (4) 자상부정(自相不淨), (5) 구경(究竟)부정. 부정관(不淨觀)을 닦을 즈음의 대상으로 하는 것.오종부정 .....오종부정(五種不淨,1827)-뉴사전 : 신체에 대하여 관()하는 다섯종류의 부정. (1) 과거의 번뇌와 현재의 아버지의 정액에 의해 이루어지니 이 모두가 부정하다고 하는 종자부정(種子不淨). (2) 더럽혀진 모태에 10개월간 머물렀다는 주저부정(住處不淨). (3) 이 신체는 부정한 지···풍의 4대원소로 되어 있다고 하는 자체부정(自體不淨). (4) 이 신체는 9개의 구멍에서 각종 오물을 낸다고 하는 자상부정(自相不淨). (5) 이 신체는 사후에는 묘지에 버려져 부패하고 악취를 내어 결국 깨끗하지 않다고 하는 구경부정(究竟不淨). <大智度論 1925198-199 참조> 부정의 설법에 다섯가지 과실이 있다고 하는 것. (1) 스스로 전부 불법을 안다고 함. (2) 불경을 설할 때, 모든 경전속의 설이 틀림. (3) 여러 가지 가르침에 대해 마음이 의심해서 믿지 않음. (4) 스스로 아는 것을 가지고 경전의 가르침을 부정함. (5) 이익을 얻고 싶은 마음을 가진 까닭에 사람을 위해서 법을 설함. <佛藏經 3淨法品> <一遍語錄 上 百利口語> .....부정관(不淨觀,935)-뉴사전 : 관법(觀法)의 하나. 육체의 더러움을 관상하여 번뇌·욕망을 없애는 방법. 몸의 부정(不淨)을 관()하여 탐욕을 버리는 관법. 5정심관(五停心觀)의 하나. 특히 시체가 점차로 부패하여 없어져 결국 백골로 화()하기까지의 모습을 마음속으로 관상하는 것. 그것은 이성(異性)의 용색(용모와 안색)의 아름다움에 대하는 욕망을 누르기 위해서이다. , asubha-bhavana <人本欲生經> <十誦律 237> <集異門論 226374> <俱舍論 2213 : AK. , 9> (해석예) 우리 몸의 부정(不淨)을 관()하여 집착(執着)을 끊다. <標一言芳談抄 2384> .....오정심관(五停心觀,1824)-뉴사전 : 사심(邪心)을 정지하는 다섯종류의 관법(觀法)의 의미. (1) 외계의 부정한 양상을 관()하여 탐욕의 마음을 고치는 부정관(不淨觀). (2) 일체중생을 관()하여 자비의 마음을 생기게 하고 분노를 가라앉히는 자비관(慈悲觀). (3) 모든 사상(事象)이 인연에 의해 생겨난다는 도리를 관()하여 어리석은 마음을 고치는 인연관(因緣觀). (4) 오온(五蘊 : 인간을 성립시키는 다섯가지 요소. ()·()·()·()·()·십팔계(十八界) 등을 관()하여 사물에는 실체가 없다는 견해를 밝히는 계분별관(界分別觀). (5) 호흡의 수를 세어서, 흐트러진 마음을 가라앉히는 수식관(數息觀). 혹은 계분별관(界分別觀) 대신에 관불(觀佛)을 두고 오종관문(五種觀門)이라고 함. <四敎儀註 432733> .....잡염(雜染,2215)-뉴사전 : 일체유루법(一切有漏法)의 총명(總名). ()·()·무기(無記)3가지 성질을 겸하고 있음. () 등을 말함. , samklesa <AK. , 3> <MAV. > , samklesika <Bodhis. p.182. 1.27> <俱舍論 34 > (해석예) 번뇌업고(煩惱業苦)의 삼도(三道)가 됨. <圓乘 4132> .....구상(九想,222)-뉴사전 : 또한 구상(九相)이라고도 함. 탐욕을 제거하고, 혹업(惑業)을 멀리하기 위해 사람의 시신(屍身)에 대해 수행하는 9종류의 관상(觀想). 시신이 부어 팽창하는 것을 관상하는 창상(脹想)(, vyadhmataka-samjna). 바람에 날리고, 햇빛에 쪼여 시신의 색이 변하는 것을 관하는 청어상(靑瘀想)(, vinilaka-s). 시신이 부패되는 것을 관하는 괴상(壞想)(, vipadumaka-s). 부패를 끝내고 혈육이 땅에 스며드는 것을 관하는 혈도상(血塗想)(, vilohitaka-s). 시체에서 벌레와 고름이 흘러나오고 살이 흩어져 낭자한 모습을 관하는 농란상(膿爛想)(, vipuyaka-s). 새나 짐승이 와서 시신을 먹는 것을 관찰하는 담상(噉想)(, vikhaditaka-s). 새나 짐승에게 먹혀 근골두수(筋骨頭手)가 분열, 파산되는 것을 관하는 산상(散想)(, viksiptaka-s). 육신이 이미 다해 백골만 남게 되는 것을 관하는 골상(骨想)(, asthis). 백골이 불에 태워져, 재로 돌아가는 것을 관하는 소상(燒想)(, vidagdhaka-s)을 말함.

 

선법(善法,1318)-뉴사전 : 선한 일. 바른 일. 도리에 따르고 자타(自他)를 이익되게 하는 법(). 세상의 선법. 오계·십선을 말함. 혹은 출세간(出世間)의 선법. 삼학육도(三學六度)를 말함. <俱舍論 162, 1711 >因 善法 向上, dharmena gamanam urdhvam(미덕(美德)에 의해서 천상에 오른다.) <金七十論 44541255> .....오계(五戒,1786)-뉴사전 : 5가지 계율. 재가(在家)의 불교신자가 지켜야 할 5가지 훈계. (1) 살생하지 말 것. (2) 도둑질하지 말 것. (3) 남녀 사이를 혼란시키지 말 것. 성에 관해서 문란하지 않는 것. 특히 부인외의 여자, 또는 남편외의 남자와 교제하지 말 것. (4) 거짓말하지 말 것. (5) 술을 마시지 말 것.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음주(飮酒)의 금제(禁制). 불살생계(不殺生戒불투도계(不偸盜戒불사음계(不邪婬戒불망어계(不妄語戒불음주계(不飮酒戒)의 총칭. 우바새계(優婆塞戒)라고도 함. <長阿含經 2114> , Panca-Sila <遊行經 1196> <九橫經 2883> [보통 원어는 산, panca-sila이다.] <四分律 22640> <俱舍論 1414-15, 그 위에 3 참조> <觀霧量壽經 2345> , panca siksapadani <藥師本願經 14407: Bhaisaj. p.19, c.8> <灌頂經 1221534, 535> <反故集> 오계(五戒)를 지키는 재가(在家)의 남자. 우바새(優婆塞). .....십선(十善,1577)-뉴사전 : 10가지의 선한 행위. 십악(十惡)의 반대. 십악(十惡)이란,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 : 거짓말을 하는 것양설(兩舌악구(惡口기어(綺語 : 정말로 재미있게 만드는 말탐욕(貪欲진에(瞋恚 : 화내고 미워하는 것사견(邪見 : 잘못된 견해)를 말함. 이상의 십악(十惡)을 행하지 않는 것. 불살생(不殺生)에서 불사견(不邪見)까지를 십선(十善)이라 함. 죽이지 않는다(, prana-atipatat prativiratah), 훔치지 않는다(, adatta-adanat p.), 사음하지 않는다(, kama-mi-thya-carat p.), 망어하지 않는다(, anrta-va-canat p.), 욕하지 않는다(, parusa-vacanat p.), 기어하지 않는다(, sambhinna-pralapat p.), 양설하지 않는다(, pisuna-vacanat p.), 탐욕하지 않는다(, abhidhyatah p.), 화내지 않는다(, vyapadat p.), 사견을 품지 않는다(, mithya-darsanat p.). <寂志果經 1272> <觀無量壽經 12341> <大智度論 4625395참조> 전생에 십선(十善)을 행한 공덕에 의해 금생에 왕위를 받기에 이르렀다는 의미로 천황의 위(: 지위)를 가리켜 말함. (해석예) 신삼구사의삼(身三口四意三). 성왕(聖王)의 천명을 받아 만민을 무육(撫育)하는 법. <十善戒相 131> 도에 따르는 것을 선이라 함. 차선십종(此善十種)이 있으면, 십선(十善)이라 함. <人登道隨 上 1352> .....삼학(三學,1242)-뉴사전 : 불도를 수행하는 자가 반드시 닦아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 수행 부류를 말함. 계학(戒學)과 정학(定學)과 혜학(慧學)의 이 세가지를 가리킴. (1) (), ()을 멈추고 선()을 닦는 것. (2) (), 심신을 정결히 하여 정신을 통일하고, 잡념을 몰아내어 생각이 뒤엉키지 않게 하는 것. (3) (), 그 정결해진 마음으로 바르고 진실한 모습을 판별하는 것. 이 부즉불이(不即不離)한 삼학의 겸수(兼修)가 불도수행을 완성시킴. 규율이 있는 생활을 영위하고, 마음을 잘 가라앉혀서, 거기에서 바른 세계관을 갖게 되는 것. 3()(, trini siksani)이란, 증상계학(增上戒學 , adhisilam)·증상심학(增上心學 , adhicit-tam)·증상혜학(增上慧學 , adhiprajna)이라 함. 증상(增上 탁월)하게 하는 3종의 수행법이라는 뜻. <集異門論 526388> <俱舍論 249, 12 참조> (해석예) 계정혜(戒定慧). <聞解 138> .....육도(六度,1971)-뉴사전 :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지혜(智慧)의 피안(彼岸)에 이르는 여섯가지 뛰어난 수행. 육바라밀(六波羅蜜)과 동일. (해석예) 보시 지계 인욕 정진(布施 持戒 忍辱 精進). 이 네가지를 복()이라고 하고, 선정 지혜(禪定 智慧) 이 두 가지를 지()라고 한다. .....육바라밀(六波羅蜜,1975)-뉴사전 : 대승불교(大乘佛敎)에 있어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해 실천해야 할 여섯가지 덕목. 바라밀은 산, , paramita의 음역으로, 피안(彼岸)에 이르는 것으로 해석하고, ()라 한역함. 이상(理想)을 달성하는 것. 완성의 의미임. 육도(六度)라고도 함. 여섯가지 덕목의 완성. (1) 보시(布施 , dana). 주는 것. 그것에는 재시(財施 : 의복 등을 베푸는 것)와 법시(法施 : 진리를 가르치는 것)와 무외시(無畏施 : 공포를 없애고, 안심을 주는 것)3종이 있음. (2) 지계(持戒 , sila). 계율(戒律)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 ksanti). 고난을 참고 견디는 것. (4) 정진(精進 , virya). 진실의 도()를 느슨히 하지 않고 실천하는 것. (5) 선정(禪定 , dhyana). 정신을 통일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prajna). 진실한 지혜를 얻는 것. <摩訶般若波羅蜜 68256>(해석예) 단계인진선혜(檀戒忍進禪慧). <金般講 57>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念佛名義集 76> .....바라밀(波羅蜜,730)-뉴사전 : , , paramita의 음역. 예전에는()라 한역했다. 당대(唐代)에 있어서는 도피안(度彼岸)이라 한역. (), 건넜다,도피안이란 피안에 이르렀다의 뜻. 동시에 완료형임. 절대, 완전한의 뜻. 예를 들면 보시바라밀다(布施波羅蜜多), 절대완전의 보시(布施), 은혜를 베푸는 완성의 뜻. 피안에의 길. 완성. 수행의 완성. 깨달음의 수행. 깨달음의 길.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수행. 바라밀(波羅蜜)로서는 시()·()·()·()·()·()의 육바라밀(六波羅蜜), 또는 이것에 방편(方便)·()·()·()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을 세운다. 육바라밀(六波羅蜜)이란, (1) 보시(布施)(, dana). 사람에게 재물을 주고, 진리()을 가르치고, 안심(無畏)를 주는 것. (2) 지계(持戒) (, sirla). 계율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ksanti). 박해곤고(迫害困苦)를 참는 것. (4) 정진(精進)(, virya). 심신을 힘쓰며, 다른 오바라밀(五波羅蜜)을 수행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 (5) 선정(禪定)(, dhyana), 마음을 집중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般若 , prajna). 미혹을 여의고, 존재의 궁극에 있는 실상(實相)을 깨닫는 것을 말함. 6의 반야에 방편(方便)·()·()·()4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 자기를 완성함과 동시에, 많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俱舍論 189> <起信論 32579> (해석예) 도피안(度彼岸). <金般講 4> [표현예] 궁극. 완전한. .....바라밀다(波羅蜜多,731)-뉴사전 : 바라밀(波羅蜜)과 동일.바라밀 산, paramita <Bodhis.p.4 六波羅蜜多 ; 58, 1.16(十波羅蜜多) ; 371 1.7> <MAV. , >

 

분별(分別,945)-뉴사전 : (외적인 사물에 구애된) 단정. 다투다. 수기(授記)와 동일. 논의. 구분교(九分敎)의 하나. 배분하는 것. 나누어 배부하는 것. 조치. 하나하나 분해함. 구별. 구별하는 것. 열어 보임. 사유. 구분하는 것. 구별하여 생각함. 판별하기. (두개 이상의) 경우를 나누어 구별하여 설명하는 것. 개념으로서 표시할 수 없는 것을 표시하는 것. 개념작용. 생각. 망분별(妄分別)을 하는 것. 망상. 주관적 구상. 구상작용.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낼 때의 주관적 측면.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내는 것. 또는 그때의 주관적 측면. 망분별. 잘못된 인식. 망상. 사물(事物)을 분석하고 구별하는 것. 특수.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말함. 사유(思惟). 구별. 분별기(分別起)의 약어.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일어남.분별기 사람들이 이해되도록 나누어 설명함. 생각하는 것. 수심(受心)을 말함. 지식으로 하는 이해. 대상을 사려하는 것.分別名意識(분별이 즉 뜻이라는 것.) [해설] vika-lpa는 마음의 작용이 대상을 사유하고 계산하는 것이지만, 여기에는 세 종류가 있다. (1) 자성분별(自性分別)(, svabhava-vikalpa) ()·()·()·()·()의 오식(五識)이 대상을 식별하는 작용. (2) 계탁분별(計度分別)(, abhinirupana-vikalpa). 대상의 차별을 추량하고 재는 작용. (3) 수염분별(隨念分別)(, anusmarana-vikalpa). 과거의 것을 추념하는 작용. <俱舍論 2298>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삼성(三性)'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유이무(情有理無,2296)-뉴사전  (0) 2020.12.24
사무기(四無記,1067)-뉴사전  (0) 2020.12.14
악(惡,1652)-뉴사전  (0) 2020.06.20
삼성삼무성(三性三無性)  (0) 2018.01.06
삼무성(三無性)   (0) 2017.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