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三性)

선악무기삼성(善惡無記三性,1323)-뉴사전

근와(槿瓦) 2022. 2. 1. 03:40

선악무기삼성(善惡無記三性,1323)-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1) 선성(善性). 현세와 내세에서 자타(自他)가 모두 순익(順益)이 되는 것. 믿음 등의 선심(善心)과 선심이 일으키는 일체의 선근을 말하는 것. (2) 악성(惡性). 현세와 내세에서 자타가 위손(違損)이 되는 것. 탐욕과 같은 악심과 악심이 일으키는 일체의 악업을 말하는 것. (3) 무기성(無記性). 선도 아니고 악도 아닌 법으로 또는 순익(順益)이 되며 또는 위손(違損)이 되어 기별(記別)할 수 없는 것. 이 가운데 유복무기(有覆無記)와 무복무기(無覆無記)2종이 있다. 망혹의 힘이 미약하여 비록 자타에게 위손(違損)함이 없으나 그 체()가 망혹이 되므로 성도(聖道)를 덮는다. 또는 이 혹장(惑障)이 구유(具有)함을 유복무기라고 한다.

 

참고

선성(善性,1321)-뉴사전 : 삼성(三性)의 하나. 사물의 성질이 선()인 것을 말함. <俱舍論 13>

 

자타(自他,2205)-뉴사전 : 자기와 타인이라는 뜻. 자기와 타인. , atma-para , bdag dan gshan <俱舍論 15> <MAV. > , sva-para <Lank. > <覺海法語>

 

순익(順益)(,1462)-뉴사전 : 애착을 느끼는 것. , anunaya , rjes su chags <百五十讚 48> 적합한 것. , yo-jyate <中論 17·13> 순서를 따르는 것. 적합한 것. 들어 맞는 것. , anukula , mthun pa <Mvyut.2646> <MAV.> , anukulya <MAV.> <俱舍論 44>順一乘<五敎章 中 219> ()을 이루는 것. <出定後語 戒 14> 이 순서로. <四敎儀註 中下 28> , abhyupagama <MSA> ...(,2100)-뉴사전 : 타인을 위한 것이 되는 일을 함. , anugraha <AK.,113> ②…을 위해.爲益自他俱, sva-para-artha-ubhaya-arthaya <AK.,114> 성장시키는 것.益此世, pusty-artha <AK.,41> 이득이 되는 것. 이익의 생략. [이 경우 원어는 보통 산, , hita이다.] <大智度論 42588>

 

믿음(893)-국어사전 : 믿는 마음. 기독교에서, 하느님을 믿어 우러르는 일. 신앙. ...(,1507)-뉴사전 : 보통, 원어는 산, sraddha , dad (pa). 신앙. 정진·()·()·()와 함께 5근의 하나. , saddha <長阿含經 2111: MPS. , 8> 마음의 작용(마음의 움직임, 심소(心所))의 하나. 대선지법(大善地法)의 하나. <俱舍論 42·4-5·10·11> 명상의 과정에서 생기는 6종의 결함 중 해태(懈怠 ; , kausidya)를 제거하는 요소의 하나. 신앙의 결과, 마음이 깨끗해지는 것. 마음의 깨끗함. 마음을 맑고 깨끗하게 하는 정신작용. , pasada <五分律 122228: Vinaya , p.21> 진리에 대한 확신. 진리를 잘 이해하는 것. 분명히 인식하는 것. 말에 설해진 것을 믿는 것. 근본을 믿는 신. 신앙의 신이 아님. <頓悟要門 續藏 15425> 설해진 바의 이치를 따르는 것.信則所信之理順<上宮維摩疏 上 5620> 신뢰. 신용. 7성재(七聖財)의 하나. 인식근거. 믿어야 할 근거. 가신(可信)이라고도 씀. (, pramana)과 같음. 이것에 4종류가 있다고 함. (1) 현사(現事). (2) 비지(比知). (3) 비유(譬喩). (4) 현성소설(賢聖所說). <中論釋 24·> 십신(十信). <五敎章 上 3-65, 2-21> 진실. 아미타불의 본원을 믿는 것. <歎異抄 10> [힌두교의 신앙은 산, bhakti라는 말로 표현하지만 이 말은 불전에서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고 해도 좋음. 정토교 경전에도 나오지 않음. , bhakti는 몸을 뒤트는 듯한 열광적인 신앙임.] ...오근(五根,1790)-뉴사전 : 5종류의 감각을 일으키는 기관. 5종류의 지각능력. ····몸의 5가지 감관(感官). 5가지 감각기관. 감각을 일으키는 눈····(機關·機能·能力 등의 의미) 이들 오근(五根)은 색온(色蘊 : 물질적 존재)에 의거함. (, indriya)은 증상(增上 힘이 있어 강한 작용을 하는)의 뜻. (해석예) 오근(五根)이란, (, caksus)·(, srotra)·(, ghrana)·(, jihva)·(, kaya). <俱舍論 16> () (의 오근)은 그들(색 등의 五境에 대하여 눈 등의 오근으로서 작용) (, vijnana 認識作用)(, asraya 근거)이었던 정색(淨色 , rupa-prasada 투명하고 청정한 물질적 존재). <俱舍論 16> 오근과 신()은 색법상의 눈····. 안식내지신식(眼識乃至身識)의 소의(所依)의 근야(根也), 소의(所依)의 근()이라함은 심물()을 알 때 이를 힘으로서 능히 앎이라. 비유컨대 빛이 있는 구슬을 가지고 다른 물건을 비추어 이를 보는 것과 같고, 5근은 옥()과 같고, 마음의 물건을 앎은 능히 보는 것과 같음. <唯識大意 本 24> 해탈에 이르기 위한 5가지의 힘, 또는 능력. 깨달음을 얻기 위한 5가지의 기근(機根). 기능력있는 5가지의 미덕. 신근(信根 , sraddha-indriya)·정진근(精進根 , virya-i)·염근(念根 , smrti-i)·정근(定根 , samadhi-i)·혜근(慧根 , prajna-i)5가지를 말함. 오승근(五勝根)이라고도 함. 5근은 열반에 이르는 도정에서 자량(資糧)이 되는 것의 37을 삼십칠도품(三十七道品)5개로서 헤아려진다. 5가지 뛰어난 작용.眼見好色惡色意不貪鵲爲根이라는 것외에 이···(···)에 관해 똑같이 말함. <那先經 B 32707, 708> ····(····)를 말함. <俱舍論 227, 또는 32 참조>

 

선심(善心,1322)-뉴사전 : 착한 마음. 아비달마 교학에 의하면, ()·()2. 또는 무탐(無貪)·무진(無瞋)·무치(無癡)3()과 상응해서 생기는 마음. <俱舍論 78-16 > (해석예) 자비심. <會讀記 99> 以善心念 正法, yoniso manasikara 바른주의(注意), 여리작의(如理作意)와 같음. <那先經 A 32697>

 

선근(善根,1313)-뉴사전 : 좋은 보답을 받을 만한 착한 업인(業因). 선행. 선을 나무의 뿌리에 비유해서 말함. 좋은 보답을 가져오는 착한 행위. 공덕의 근원. 선의 뿌리. 선을 만드는 근원. 공덕의 씨앗. 선덕(善德)의 근본. 바른 행위. 구사(俱舍)의 교학(敎學)에 있어서 행자(行者)가 견도(見道)에 들어가 무루지(無漏智)를 일으키기 위한 근본. <俱舍論 233-10, 18 > <金剛經 8749> <阿彌陀經 12347: SSukh. 10>

 

악성(惡性,1655)-뉴사전 : 3(三性)의 하나. 악한 짓하기를 좋아하는 성질. 관념법문(觀念法文)에서 (1) 진리를 비방하고 거짓을 행함. (2) 바른 것을 비방하고 삿된 것을 행함. (3) 옳은 것을 비방하고 그른 것을 행함. (4) 실다움을 비방하고 헛됨을 행함. (5) 선을 비방하고 악을 행함. 악성(惡性)은 사성(邪性허성(虛性비성(非性위성(僞性)과 같은 뜻. 악과 같음. , dubbaca-jatika <五分戒本 22195: Sanghadisesa 12>...(,1652)-뉴사전 : ()자의 우변에 열반점(涅槃点)을 붙인 것. 실담50(悉曇五十門)·12모운(十二母韻)의 하나. 아자사전(阿字四轉)의 네 번째는 열반문(涅槃門)을 나타낸다.一切遠離不可得이란 뜻이 있다. 나쁜 것. 사람에게 해를 입히는 일. 3()의 하나. 나쁜 행위. 악업. 도덕적인 의미의 악과 좋아하지 않는 업보를 모두 의미한다.作惡得惡<那先經 A32697> 10(十惡)과 함께 언제나 5(五逆)이 말해지는데, 이것은 5역죄(五逆罪)로서 죄의 영역에 들어가는 것이다. 원시불교에서 대승불교까지 일관하여, 인륜 질서의 파괴를 악이라 생각했다. ()와 같음. 보기 힘든 것. <구사론 48, 78, 159, 11>

 

위손(違損)(,1921)-뉴사전 : 틀림, 불쾌함의 뜻. , pratikula , mi mthun pa <俱舍論 15> 모순됨. 와 모순하는 것의 뜻. , viruddha <MSA> , vipaksa <俱舍論 2629137: AKbh.p.400,1.2>遍不違, sarva-avirodhiva <AK.,30> 적의를 갖는 것. , pratigha <百五十讚 48> 뛰어넘다. , samativattati <義足經 : Sn.768> 신체를 구성하는 4개 원소의 균형이 깨지는 것. , vaisamya <AK.,58> ...(,1411)-뉴사전 : 있는 것을 없다고 부인하는 것. , apavada <MAV.> <Lank.> , samlekha <MAV>

 

탐욕(貪欲,2632)-뉴사전 : 자기가 바라는 것을 탐하고 구하는 것. 자기의 정()에 드는 것을 받아들이고, 나쁜 것을 모르는 마음. 도를 넘어 욕심이 깊은 것. 대단히 욕심이 깊은 것. 명성이나 이익을 탐하는 것. 욕심. 탐하는 마음. 탐욕. 모든 갈애(渴愛)의 것으로, 고통의 근본 원인. 욕계소속(欲界所屬)의 것은 욕탐(, kama-raga), ·무색(無色)의 상이계(上二界)에 속하는 것은 유탐(有貪 , bhava-raga)라 이름 붙임. 삼독(三毒)의 하나.삼독 (해석예) 가졌으면서도 성에 차지 않음. <法集懺法私 下 157> 세상의 명리(名利)에 아심(我心)을 흐트려뜨려 탐하며 구하는 탐욕을 말함. <人登道隨 上 1356> 분외(分外)의 일을 구하는 탐욕을 말함. <人登道隨 下 13130> ...명성(名聲,805)-국어사전 : 좋은 평판. 명예로운 평판. 성명(聲名). 성문(聲聞). 성예(聲譽). ...이익(利益,2080)-뉴사전 : 이익(利益). 유익이 되는 것. , artha , arthaya hitaya <有部律破僧事 24125> 뛰어난 이점(利点). 공덕(功德). 승리(勝利)와 똑같음. , anusamsa <有部律雜事 3624384: MPS. S. 140> 타인(他人)을 이롭게 하는 것. 은혜를 주는 것.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름으로써 얻어지는 행복, 은혜. <選擇集 838> ...이익(利益,1888)-국어사전 : 이롭고 도움이 되는 일. 물질적으로 보탬이 되는 것. 기업의 결산 결과 모든 경비를 빼고 남은 순소득. 이윤(利潤). ...삼독(三毒,11700-뉴사전 : 선근(善根)을 해치는 3가지 독. 3가지 번뇌. ()·()·(). 독이라 한 것은대승의장“3독이 모두 3계의 온갖 번뇌를 포섭하고, 온갖 번뇌가 중생을 해치는 것이 마치 독사나 독룡(毒龍)과 같다하고,법계차제에는독은 짐독(鴆毒)으로 뜻을 삼고, 내지 출세의 선심(善心)을 무너뜨리는 까닭이라고 하다. (1) 탐욕. () 또는 염(, ragra), (2) 분노. (, dvesa), (3) 어리석음. (, moba). 탐욕과 진에(瞋恚 : 미워하고 노하는 것)과 우치(愚癡 : 갈피를 못잡고 망설이는 것)3가지. <彌勒成佛經 14431> <維摩經 14547> <俱舍論 1618참조>滅三毒(3종의 허물을 없애는 것. 여래의 동의어). , tri-dosapaha (해석예) 탐진치(貪瞋癡)이다. <一遍上人語錄諺釋 251> 탐욕, 진에, 우치. 과거에서부터 훈습한 비뚤어짐. <聞解 1504> ()·()·(). 인도의 원의(原義)에 대해 말하면, 과 구별이 없다. <上宮維摩疏 下2 5659> ...탐욕(貪慾,2408)-국어사전 : 탐내는 욕심. ) (). 불교에서 이르는 삼독(三毒)의 하나. 자기 뜻에 맞는 사물에 애착하여 만족할 줄 모르는 일.

 

악심(惡心,1655)-뉴사전 : 나쁜 마음.惡心惡業<灌頂經 1221534>

 

악업(惡業,1655)-뉴사전 : 선업(善業)의 반대. 나쁜 행동. 좋지 못한 결과를 일으키는 신()·()·() 일체의 동작을 말함. , (1) 살아있는 것을 죽이는 것. (2) 도둑질. (3) 남녀간의 음란한 행위. (4) 거짓을 말하는 것. (5) 사람 사이를 이간질하는 말. (6) 난폭한 말. (7) 말을 꾸미는 것. (8) 탐욕. (9) . 분노. (10) 편견의 십악(十惡)이 있다. 사람은 자신의 행위()에 이끌려 6(六道 : 천상·인간·수라·축생·아귀·지옥)으로 간다. 이 수라도(修羅道) 이외는 악업에 의해 끌려가는 악도(惡道)이다. , papam kamma <中阿含經 321628: MN. , p.372> ...선업(善業,1323)-뉴사전 : 착한 행위. 미래에 좋은 보답을 얻기 위한 착한 행위. 5(五戒)10(十善) 등을 지키는 행위는 선업(善業). , sucarita <有部律破僧事 724136>

 

무기성(無記性,629)-뉴사전 : 무기(無記)인 것.무기(無記) ...무기(無記,628)-뉴사전 : 무기답(無記答)이라고도 함. 다른 제종교제학파(諸宗敎諸學派)로부터 받은 십사(十四)의 형이상학적 질문에 대해, 석존(釋尊)이 침묵하고 대답 해주지 않은 것을 14무기(十四無記 : 십사불가기(十四不可記)라고 함.십사난(十四難) <俱舍論 1917> 삼성(三性)중 하나. ()도 악()도 아닌 것. 이것은 과보(果報)를 가져오지 않음. 유복무기(有覆無記)와 무복무기(無覆無記) 2종류로 분류함. <十誦律 23252> 기억이 없는 것. (해석예) ()는 기록하는 것. ()는 기별(記別)의 뜻. 기별해야 할 일 없이 의미가 없다는 말임.

 

(,1308)-뉴사전 : 좋음. 지장 없음. 바른 것. 선한 것. 호적한 것. 선업(善業). 착한 행위. (해석예) 착한 행위. 도덕적 의미의 선()과 마음에 드는 보답을 함께 의미함. <作善得善(선을 행하면 선을 얻는다)> ()과 더러움을 떠나는 것. 달마. , dharma<中論 171> 훌륭한 것. 진리에 도달한 사람. 진리. 부사(副詞)로서 잘, 충분히의 뜻. (해설) ()은 또바른 것의 뜻이 됨. 석존께서 80세에 입적하실 때, 수행자 수밧다를 향해나는 29세에 선()(, kusala)을 구해서 출가하고 여기에 50여년이 되었다라고 말하고 있다. 35세에 부처님이 된 석존이기 때문에 그때 이래, ()을 구하는 구도생활을 필요로 할리는 없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처님이 되기 이전도 부처님이 된 이후도 생애에 걸쳐이라고 하는 것은 무엇일까를 계속해서 탐구했던 것이다. 수행의 결과 얻어진 선(報善), 미리 과보(인과에 따르는 응보)를 기대하고 얻어진 것이기 때문에 아무런 업보도 구하지 않고, 오로지 몸을 수양해 가려고 하는 선(習善)에 비교해서 몹시 뒤떨어지는 것이라고 한다. 정토진종에 의하면, 자력의 선에는 정신을 통일하고 관상(觀想)을 한 곳에 집중시키는 정선(定善), 일상생활에 대한 윤리적인 선한 행위로서의 산선(散善)이 있는데 이것들을 모든 선()이라고 한다. 염불은 여래(如來)의 절대적인 구제함의 기능에 기초를 둔 것으로, 자력의 선()이 아니기 때문에 비선(非善)이다. <歎異抄 8> <愚禿>에는 정기(定機)·산기(散機)2종류의 선기(善機)로서, 선성(善性)·정성(定性)·실성(實性)·시성(是性)·진성(眞性)5종류의 선성(善性)이라고 함. ...비선(非善,1020)-뉴사전 : 좋지 않다. . , akusala. 무지(無知). 어리석은 사람. 흉하게 보임. 염불은 자력으로 이루는 선()이 아니라, 여래(如來)의 구원 작용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하는 것. <歎異抄 8>

 

()위 악성(惡性)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별(記莂,309)-뉴사전 : 인가(認可). <四分律 22568> 내세에 대한 부처님의 예언. 부처님께서 그 제자들이 미래의 세상에서 부처가 될 것을 예언하고 그 시기·국토·불명(佛名수명 등을 확실하게 예언한 것. 설법의 하나의 방식. 하나하나를 나누어 예언하기 때문에 별()자를 덧붙인다. 간단히 기()라고도 함. 12부경(部經)중에 하나. , , vyakarana <長阿含經 134> <瑜伽論 3830500> <今昔物語 1권 제11> <眞言內證> <俱舍論 511> ...인가(認可,2102)-뉴사전 : ()·()·()·()의 사제(四諦)의 도리를 받아들이는 것. 인정하는 것. 인지(認知 , ksamana) <俱舍論 2329119: AKbh. p.344, 1.10> 확실히 그렇다라고 인정하는 것. 인정(認定). <四敎儀註 中本 33> 인가(印可)와 동일.인가 <四敎儀註 上本 50> ...인가(印可,2102)-뉴사전 : 인가(認可)·인정(認定)·인상(印象)하는 것. 결정적으로 인정하는 것. 틀림없는 증거. 승인. 인증. 좋다고 허락하는 것. 대상을 소홀하게 생각하여 정하는 것. <維摩經 14539> <俱舍論 43> <瑜伽論 330291> <四敎儀註 上本 50> <選擇集 8310> 인신(印信)허가. 인정허가를 말함. 스승이 제자에게 허가를 하는 것. 제자가 법을 얻어, 깨달음을 얻은 것을 증명인가하는 것. 주로 선종이나 밀교에서의 용어. <八佛名號經 1476> <楞伽師資記> ...(,303)-뉴사전 : 표시, 표식. 어느것이든 결정하는 것. , vyakaroti <有部律 3524282: MPS.S.104>不可記, abyakata <箭喩經 191: MN.,p.431> 선과 악 어느쪽인가. , vyakrta <AK.,7> 예언. 장래에 반드시 성불(成佛)함에 틀림없다라고 부처님께서 준 예언. 부처가 된다라고 한 예언. 미래에 깨달음을 연다라고 하는 표시. 최고의 깨달음에 도달한다는 약속. 보통은 수기(授記기별(記別)이라고 함.수기 산, , vyakarana <中阿含經 1421, 600, 739> <維摩經 14542, 555> <無量壽經 12266, 273> <法華經 194> <往生要集 8445> 해석서. 경론의 주석. <俱舍論 303-5 > , vyakrti <MAV.> , vyakarana <MSA> ...수기(授記,1422)-뉴사전 : 수행자가 미래에 최고의 깨달음을 얻을 것이라는 것을 부처님이 예언, 약속하는 것. 부처님이 제자에게 미래에는 부처가 될 수 있으리라는 보증을 주는 것. 정해진 말, 예언. 미래의 약속. 성불의 약속을 주는 것.법화경내지 천태종의 가르침에 의하면 수기(授記)라는 것은, 주로 소승의 성문(聲聞)이 일승묘법(一乘妙法)에 눈떠 기사회생(起死回生)하고, 미래에 대등하게 부처가 될 것을 인증(認證)한 것. [수기(授記)는 구마라지바 이후의 역어로 그 이전에는記別」「授決등으로 한역하였음] , vyakarana <有部律雜事 224213: divyav.19> 십이부경(十二部經)의 하나. 경전중에서 불제자(佛弟子) 등의 미래에 관한 증언을 이루는 부분을 말함.(前偈)의 모든 전거(典據)참조 (해설) 그 원어 산, vyakarana , veyyaka-rana는 구별·분석·발전의 뜻이다. 수기(受記)·기별(記別)·기설(記說) 등으로도 한역함. 원래는 어떤 교설(敎說)을 분석하고 또는 문답체(問答體)를 사용하여 해설하는 것을 말하였지만, 나중에는 미래세상의 증과(證果 : 깨달음) 등에 관한 증언을 가리키게 되었다. 경전중 이것들을 설하는 부분을 화가라나(和伽羅那) 등으로 음역하며, 십이부경(十二部經)의 하나임.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주로 미래에 있어서의 성불(成佛)의 증언을 의미하고 석존이 과거 세상에 연등불(燃燈佛)로부터 수기(授記)받고, 미륵이 석존으로부터 수기(授記)를 받은 것은, 원시불교 성전에서도 보인다. 더욱이 대승경(大乘經)에 이르러서는 그 설이 많이 나타나고, 그 가운데도무량수경의 법장비구(法藏比丘)가 세자재왕불(世自在王佛)로부터 아미타불이 되는 수기(授記)를 얻은 것, <法華經 2>에 있어서의 사리불 등 성문(聲聞)의 수기(授記), 동경사권(同經四卷)의 악인(惡人)을 대표하는 제바달다(提婆達多) 및 일반적으로는 성불을 인정하지 않는 여인의 수기(授記)는 아주 유명함. 이 성불수기(成佛授記)의 종류에 대하여는대승장엄경론(大乘莊嚴經論)12권에서 모든 설을 일괄하여 말하고 있음. 즉 인차별수기(人差別授記)·시차별수기(時差別授記)로 대별하고, 인차별수기(人差別授記)를 미발심수기(未發心授記)·이발심수기(已發心授記 : 수기(授記)의 시기가 발보리심(發菩提心)이전이나 이후에 의한), 현전수기(現前授記)·불현전수기(不現前授記 : 授記授記되는 사람의 면전에서 행해지는가 아닌가에 의함)로 구별되고, 시차별수기(時差別授記)를 유수시수기(有數時授記)·무수시수기(無數時授記 : 成佛)에 이르는 기간이 정해져 있는지 정해져 있지 않은지에 의함)로 구별함. 또 수기(授記)를 표현하는 요건으로서 국토의 이름·부처님의 이름·()·겁의 이름·권속(眷屬)·정법존속(正法存續)의 기간의 육정(六頂)을 들고 있음.

 

유복무기(有覆無記,1942)-뉴사전 : 선도 악도 아니지만, 올바른 지혜의 발생을 방해하는 점에서 더러운 것. 번뇌에 덮혀져 있지만, 선으로도 악으로도 명기(明記)할 수 없는 것. 무복무기(無覆無記)의 반대. , nivrta-avyakrta , bsgribs la lun du ma bstan pa <唯識三十頌 3160> <成唯識論 3119> 눈에 띄지 않게 덮혀져 있음. , nivrta-avyakrta <俱舍論 78-13, 1313-18>

 

무복무기(無覆無記,644)-뉴사전 : 유복무기(有覆無記)의 반대. 정무기(淨無記)라고도 함. 성도(聖道)를 덮거나 방해하는 일이 없는 무기(無記)를 이름. 순수하게 무기(無記)로 더럽혀지지 않은 것. 번뇌에 싸여 있지 않고, ()이라고도 악()이라고도 명기할 수 없는 것. <俱舍論 69, 85 > , aklista-avyakrta <AK. , 4 ; , 98> 유식설(唯識說)에 의하면, 아라야식()은 의()를 기반으로 하는 객진번뇌(客塵煩惱)에 싸여 있지 않으므로(, mano-bhumikair agantu-kair upaklesair anavrtatvad) 무복(無覆 : , anivrta)이고, 이숙(異熟)인 탓에 선() 또는 악()으로 기별(記別)되지 않으므로, 무기(無記 : , avyakrta)라고 함.

 

망혹(妄惑)(,574)-뉴사전 : 비구니의 팔기계(八棄戒)의 하나. 거짓말하는 것. 의타기성(依他起性)과 변계소집성(遍計所執性)을 말함. <五敎章 112> 실수하여. <四敎儀註 中本 4>不妄, amusita <Lank. > ...의타기성(依他起性,2039)-뉴사전 : 다른 인연에 의한 것. 다른 인연에 의존해 있는 상태. <辨中邊論 辨相品 31465> 인연화합에 의해 생기고 인연이 없어지면 함께 없어지는 것. 유식설에서 말하는 백법(百法)6무위(無爲)를 제외한 다른 유위법(有爲法)을 말한다. 다른 힘에 의해 생기면서 동시에 없어지므로 유()이면서도 유()가 아니고 또 무()도 아닌 것을 가유법(假有法)·비유사유(非有似有)의 법이라고 이름 지었다. 이 가운데에 허망분별의 연()으로 생긴 잡염(雜染)의 법인 염분의타(染分依他)와 무루지(無漏智)의 연으로 생긴 순정(純淨)의 법인 정분의타(淨分依他)가 있다. 정분의타(淨分依他)는 원성실성(圓成實性)에 속하는 경우도 있다. 옛번역에서는 의타성(依他性)이라고 한다. , paratantra-svabhava , gshan gyi dbangi nobo nid 다른 인연에 의해 일어나 환상과 같이 거짓으로 존재하는 것. <八宗綱要 265> (해석예) 일체제법(一切諸法)은 인연에 의해서 거짓으로 생긴 것. <香月 939> ...변계소집성(遍計所執性,850)-뉴사전 : 변계(遍計)는 잘못된 견해. 그것에 의해 취해지고 있는 것. 변계는 이리저리 억측(周遍計度)한다는 뜻. 계탁(計度)은 자기의 감정과 욕망에서 시비선악(是非善惡)의 차별적 집착을 일으키는 것. 또 이 집착은 일체 사물에 대하여 주관적 색채를 띠고 보는 것이므로 주변이라 한다. 소집은 변계에 의하여 잘못 보이는 대상, 곧 주관의 색안경을 쓰고서 대상을 올바르게 보지 못하고, 언제든지 잘못 분별하는 것을 변계소집이라 한다. 이 능변계(能遍計)하는 마음이 소변계(所遍計)의 법을 망녕되이 집착할 적에 그 망정(妄情)앞에 나타나는 그림자를 변계소집성이라 한다. 곧 망정으로 아()가 아니며, ()이 아닌 것을 아요 법이라고 집착할 적에 나타나는 실아(實我)·실법(實法)이라는 모양을 말함. 그러나 이것은 주관인 망정으로만 실()이라 하는 것이고 객관인 이()로는 없는 것이므로 정유이무(情有理無)라 한다. 또 전혀 실재성이 없는 것이므로 체성도무(體性都無)라 한다. 또 실재가 아닐 뿐만 아니라 가유(假有)도 아니므로 망유(妄有)라 하고, 잠간있는 주관의 망정에만 있는 것이므로 당정현상(當情現相)이라 하고, 주관의 망정이 그 주관과 객관 사이에 잘못 그려 놓은 그림자이므로 중간 존경(中間存境)이라 함. 비유하면 길에 놓여진 노끈을 뱀인 줄 잘못 볼 적에 노끈은 소변계, 뱀이라고 분별하는 마음은 능변계, 그 때에 눈 앞에 떠오르는 뱀의 그림자는 변계소집성이다. 자성(自性)이라는 뜻. 망상된 것. 망상된 자체. 보편적인 조치. 방황하는 마음이 집착하는 부분. 삼성(三性)중 하나. 주관적으로 구상된 상태. 망상된 상태. 이 상태는 본래적으로는 있을 수 없는 것으로 규정되어 있음.삼성(三性) <釋摩訶衍論 432623> <八宗綱要 265> ...변계소집(遍計所執,849)-뉴사전 : 망상된 것.변계소집성(遍計所執性) , parikalpita <唯識三十頌 3161> <成唯識論 3145> <八宗綱要 266> (해석예) 실로 없는 것을 망분별(妄分別)로부터 있다고 생각함. 범부의 망정(妄情)으로서 실로 중생이 있고 제법이 있다고, 집요하게 없는 것을 있다고 생각하는 것. <香月 939> ...변계(遍計,849)-뉴사전 : 처분. 주관적으로 구상하는 것. 특히 유식설(唯識說)에서는 이에 능()·(: ·)을 나누어, 주체를 능변계(能遍計), 객체를 소변계(所遍計)라 함. <瑜伽論 7230697> , parikalpana , pakappana ...소집성(所執性,1405)-뉴사전 : 변계소집성(遍計所執性)의 준말. <五敎章 中 116> ...능변계(能遍計,373)-뉴사전 : 소변계(所遍計)의 반대. 모든 법에 대하여 두루 계탁(計度)한다는 뜻. 계탁이란 자기의 미정(迷情)을 토대로, 생멸변화가 무상한 사람과 법에 대하여, 참다운 아()가 있고, 실다운 법이 있다는 허망한 생각을 일으키는 것을 말함. 계탁하는 것은 마음이지만, 마음 가운데서도 두루 계탁하는 것은 제6(第六識)이다. 7식도 허망하게 계탁은 하지만 두루 하지는 않는다고 함. <八宗綱要 265> ...소변계(所遍計,1391)-뉴사전 : 유식종에서 3()을 세운 중, 변계소집성(遍計所執性)에 능변계(能遍計)·소변계(所遍計)·변계소집(遍計所執)의 셋을 나누었는데, 이는 우리의 심식(心識)에 의하여 아()이며 법()이라고 망집(妄執)하는 것. 여기에 대하여 난타 논사(論師)는 이것을 무체(無體)의 법이라 하고, 호법·안혜 두 논사는 인연에 의하여 생긴 유체(有體)의 법이라 하고, 또 온갖 현상의 체()가 되는 진여도 소변계의 것이라 함. ...계탁(計度,116)-뉴사전 : 의식의 작용으로써 여러 가지 사물을 헤아리고 분별하는 것. (푸르다든지, 남녀를) 생각하는 것. <俱舍論 133~4> , nirupana. 우리들의 분별작용으로 사물을 여러 가지로 생각하는 것. , tarka 확집(確執). , medhaka <義足經 4182: Sn. 893> .....(,2834)-뉴사전 : 번뇌와 동일. 더러움. 방황. 방황의 근본이 되는 것.俱舍論계품(界品)여러가지 혹()이 세상의 사람들을 이 생사(生死)의 대해(大海 : , samsara-maharnava)에 떠돌게 한다라고 되어 있음. 교리적(敎理的)으로 한정되는 경우는, 12인연 중에서 애()와 취(), 혹은 애()가 혹(). <俱舍論 12, 245> (특히 지적장해에 대하여) 정적 혹은 도덕적인 면에서의 장해. (수행에 의해) 대치되어야 할 것. , 번뇌를 가리킴. 뜻을 취하여이라고 번역했음. 결점. 과실.

 

미약하다(微弱-,885)-국어사전 : 미미하고 역하다. 보잘것없다. ...미미하다(微微-,883)-국어사전 : 보잘것없이 작거나 희미하다.

 

(,2536)-뉴사전 : 신체. <灌頂經 1221533> 그 사물 자체. 그 사물. 작용을 벗어난 그 사물. 작용의 반대. 주체. 본체. 실체. 근본의 사물. 체성(體性)의 준말.體一(여러 사물의 실체가 하나이고, 그것들의 이름이 다른 것). 삼대(三大)중의 체대(體大).삼대(三大) <起信論 32575> 본질. 이해하는 일. 체험하는 것. 근본의 취지. 인명(因明)에 있어서 전술(前述)과 동일. 추상적 보편을 의미하는 말. 현대의 일본어로「…과 동일. 예를 들면, 별체(別體)·피체(彼體)·차체(此體)·중체(重體)·액체(液體). 자체(自體).體色(색을 그 자체로 해서 분석하지 않고, 체공관(體空觀)의 입장으로부터 말한다. <四敎儀註 下本 14>

 

성도(聖道,1354)-뉴사전 : 성자(聖者)의 도(). 견도(見道)와 수도(修道)와 무학도(無學道)를 말함. 또는 유루(有漏)·무루(無漏)의 수도를 말하는 경우도 있음. <集異門論 2, 426374, 383> <俱舍論 146> , arya-marga <AK. , 21f> <MAV. , > 성지(聖智). 무루지(無漏智). 성과(聖果 : 수행의 결과로서의 성스러운 경지)에 이르는 인()으로서의 도()로 무루청정(無漏淸淨)의 예지(叡智)를 말함. <五敎章 下 449> 깨달음. <部執異論 4920> 성인의 도(). <上宮維摩疏 中1 5632> 팔정도.팔정도 산, arya-(asta-anga) marga <MSA> 정토문(淨土門 : 易行道)의 반대. 이 세상에서 자력의 수행에 의해 성과(聖果)를 깨닫는 자력문을 말함. 특히 천태종과 진언종을 가리켜 말함. <歎異抄 4> <沙石集 2(8)> <俱舍論 418.19, 714-16 > (해석예) ()이라는 것은 대성(大聖)으로 부처님. ()라는 것은 인()으로 이 행을 수행하여 불과(佛果)에 이르는 것을 성도(聖道)라고 함. <香月 2207> 성자(聖者)의 도()라고 하는 것으로 범부가 닦는 도()에 있지 않다. 성자들이 닦는 도인 까닭에 성도(聖道)라고 함. <香月 2207> 정토종이 아닌 타문(他門)의 것. <歸本鈔中本諺註 57> ...성자(聖者,1366)-뉴사전 : 고귀한 사람. 종교적으로 훌륭한 사람. 구사(俱舍)의 교학에 의하면 고법지인(苦法智忍)을 얻은 사람. 세속의 구도자에 대한 호칭. 부처님 또는 보살. <五敎章 下 114> 십지(十地)의 위()에 있는 보살. (해석예) 단무명인(斷無明人)이라는 것은 성자(聖者)의 것. <圓乘 149> (1) 초지이상(初地以上·成唯識論). (2) 초주이상(初住以上 : 攝論). <香月 2671> ...성자(聖者,1325)-국어사전 : 성인(聖人). 불교에서, 온갖 번뇌를 끊고 정리(正理)를 깨달은 사람을 일컫는 말. 기독교에서, 순교자나 거룩한 신자를 높이어 일컫는 말.

 

혹장(惑障,2834)-뉴사전 : 번뇌장(煩惱障)과 동일. 지적(知的) 장해에 대하여 정적 혹은 도덕적 장해. , klesa-avarana <MSA> <新譯 仁王經 上> <選擇集 8310> [眞諦는 상술과 같은 의미를 취하여 산, avarana(장해), , klesa(번뇌), , samklesa(추잡한 것) 등의 말을惑障이라 한역하고 있음. <MAV.>] ...번뇌장(煩惱障,791)-뉴사전 : 번뇌라고 하는, 해탈을 얻기까지의 장애물. 번뇌라고 하는 장애. 깨달음에의 장해가 되는 번뇌의 방해를 이름. 소지장(所知障)에 댓구가 되고(唯識), 또 해탈장(解脫障)에 댓구가 됨(俱舍).번뇌 <俱舍論 1715 >煩惱障及智障(煩惱障所知障) 대략적으로 말하면, 도덕적 장해와 인식적 장해). ...소지장(所知障,1404)-뉴사전 : 알아야 할 것에 대한 장해의 뜻. 일체의 소지(所知)에 대해, ()의 기능의 방해가 되는 오염되지 않은 무지(無智 , sarvas-min jneye-pravrtti-pratibandha-bhutamaklistama jnanam)를 말함. 이것을 멸()하였을 때에 일체 지자(智者)인 것. 혹은 보리(菩提 , bodhi)가 얻어진다고 해석되고 있음. 이상은 Sthiramati의 설명. (해석예) 소지장(所知障)이라는 것은 그 번뇌의 하나 하나의 밑바닥에서 몸에 미혹할 수 있는 마음이라, 번뇌로부터는 끊기 어려운 장애가 되니, 누구도 번뇌외에 다른 몸에 있지 않다. 오직 번뇌의 밑바닥에 깊고 유현한 것을 소지장(所知障)이라 한다. <唯識大意 末 26> ...해탈장(解脫障,2760)-뉴사전 : 해탈, 즉 멸진정(滅盡定)에 드는 것을 방해하는 일종의 불염오무지(不染汚無知)를 말함. 또는 정장(定障). 21. 해탈은 멸진정(滅盡定)의 다른 이름. 멸진정은 심념(心念)이 아주 없어져서 여러 가지 장애에서 벗어나므로 해탈. 이 정에 들어가는 것을 장애하는 번뇌를 해탈장이라 한다. <俱舍論 25

 

구유(具有,281)-국어사전 : (성질이나 재능·자격 따위를) 갖추고 있음.

 

삼성(三性,1195)-뉴사전 : 모든 것의 성질을 종교의 윤리적 입장에서 선··무기(무기 : 선이나 악이라고도 결정할 수 없는 마음이나 행위)3가지로 나눈 것을 말함. <俱舍論 10179 > 인도의 유식(唯識)학파에서 말하는 법상종의 근본교의가 된 존재에 대한 3종류의 견해. 모든 것의 본연의 모습이나 본성(本性)을 유와 무, 거짓과 진실이라는 점에서 보아 말함. (1) 변계소집성(遍計所執性 : 허망분별상·분별성). 여러 종류의 연()에서 생긴 실체가 없는 존재를 실체라고 잘못 인정하는 그 존재의 모습. (2) 의타기성(依他起性 : 인연상·의타성). 모든 존재는 연()에 의해 일어난 것이라 함. (3) 원성실성(圓成實性 : 第一義相·진실상). 그 진실한 본성·진여. 3가지 3()에는 자성(물체로서의 그 자체의 존재)이 없고 공()이라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 3무성(無性)이라 하고, 합쳐서 3성무성(性無性)이라 부름. 3()의 관계는 부즉불이(不即不離)하여 뱀과 새끼줄과 마()에 비유되어 이야기된다. 우인(愚人)이 어두운 밤에 새끼줄을 보고 진짜 뱀(實我으로서의 변계소집성(遍計所執性)이라 생각하고 놀래 무서워하였으나 지혜있는 이의 가르침을 받아 뱀이 아니라 뱀과 비슷한 새끼줄이라는 것(依他起性이 거짓 라는 것)을 알게 되고 또한 실체로 있다고 생각되는 새끼줄(실재한다고 생각되는 것으로서의 변계소집성(遍計所執性)도 참으로는 실체가 아니라 그 본질은 마()이며(圓成實性), 그 새끼줄은 여러 가지 연()에 의해 마()가 임시로 새끼줄의 형상을 하고 있음에 불과하다는 것임. 줄여서 변()·()·()·3()이라 함. ...원성실성(圓成實性,1908)-뉴사전 : 원만·성취·진실을 구족한 것. ()이라고 하는 뜻. 완성된 것. 존재하는 것의 진실의 본성. 진여와 같음. 모든 것에 완전히 성립되어 있는 진실한 모습이라고 하는 점에서 이렇게 말함. 완전히 이해된 형태. 유식(唯識)에서 말하는 3(), 즉 변계소집성(遍計所執性 : 妄有)·의타기성(依他起性 : 假有)·원성실성(圓成實性 : 實有)의 하나. 유식설에 의하면, 의타기성(依他起性 : 인연에 의해 생기는 여러 ) 위에 변계소집성(遍計所執性 : 실재로 오인된 非實在物)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는 진리를 말함. , parinispanna <辨中邊論 上 31464, 465> <攝大乘論釋 531344> <碧巖錄 34, 90> 원만과 성취와 진실의 3()를 갖춘 불생불멸의 무위진여(無爲眞如). <八宗綱要 265>

 

선법(善法,1318)-뉴사전 : 선한 일. 바른 일. 도리에 따르고 자타(自他)를 이익되게 하는 법(). 세상의 선법. 오계·십선을 말함. 혹은 출세간(出世間)의 선법. 삼학육도(三學六度)를 말함. <俱舍論 162, 1711 >因 善法 向上, dharmena gamanam urdhvam(미덕(美德)에 의해서 천상에 오른다.) <金七十論 44541255> .....오계(五戒,1786)-뉴사전 : 5가지 계율. 재가(在家)의 불교신자가 지켜야 할 5가지 훈계. (1) 살생하지 말 것. (2) 도둑질하지 말 것. (3) 남녀 사이를 혼란시키지 말 것. 성에 관해서 문란하지 않는 것. 특히 부인외의 여자, 또는 남편외의 남자와 교제하지 말 것. (4) 거짓말하지 말 것. (5) 술을 마시지 말 것.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음주(飮酒)의 금제(禁制). 불살생계(不殺生戒불투도계(不偸盜戒불사음계(不邪婬戒불망어계(不妄語戒불음주계(不飮酒戒)의 총칭. 우바새계(優婆塞戒)라고도 함. <長阿含經 2114> , Panca-Sila <遊行經 1196> <九橫經 2883> [보통 원어는 산, panca-sila이다.] <四分律 22640> <俱舍論 1414-15, 그 위에 3 참조> <觀霧量壽經 2345> , panca siksapadani <藥師本願經 14407: Bhaisaj. p.19, c.8> <灌頂經 1221534, 535> <反故集> 오계(五戒)를 지키는 재가(在家)의 남자. 우바새(優婆塞). .....십선(十善,1577)-뉴사전 : 10가지의 선한 행위. 십악(十惡)의 반대. 십악(十惡)이란,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 : 거짓말을 하는 것양설(兩舌악구(惡口기어(綺語 : 정말로 재미있게 만드는 말탐욕(貪欲진에(瞋恚 : 화내고 미워하는 것사견(邪見 : 잘못된 견해)를 말함. 이상의 십악(十惡)을 행하지 않는 것. 불살생(不殺生)에서 불사견(不邪見)까지를 십선(十善)이라 함. 죽이지 않는다(, prana-atipatat prativiratah), 훔치지 않는다(, adatta-adanat p.), 사음하지 않는다(, kama-mi-thya-carat p.), 망어하지 않는다(, anrta-va-canat p.), 욕하지 않는다(, parusa-vacanat p.), 기어하지 않는다(, sambhinna-pralapat p.), 양설하지 않는다(, pisuna-vacanat p.), 탐욕하지 않는다(, abhidhyatah p.), 화내지 않는다(, vyapadat p.), 사견을 품지 않는다(, mithya-darsanat p.). <寂志果經 1272> <觀無量壽經 12341> <大智度論 4625395참조> 전생에 십선(十善)을 행한 공덕에 의해 금생에 왕위를 받기에 이르렀다는 의미로 천황의 위(: 지위)를 가리켜 말함. (해석예) 신삼구사의삼(身三口四意三). 성왕(聖王)의 천명을 받아 만민을 무육(撫育)하는 법. <十善戒相 131> 도에 따르는 것을 선이라 함. 차선십종(此善十種)이 있으면, 십선(十善)이라 함. <人登道隨 上 1352> .....출세간(出世間,2573)-뉴사전 : 3계의 번뇌를 떠나 깨달음의 경지에 드는 것. 또는 그 경지. 세속·세간의 대어(對語). 초월성. 세속을 벗어난 깨끗한 세계. , lokuttara <雜阿含經 282203: MN. , p.72> 진실을 구하는 깨달음의 수행. 해탈을 위한 가르침. 사제(四諦)·6(六度) . <維摩經 14554> 불법(佛法)의 영역. <眞言內證> (해석예) 3계의 속박을 벗어나 무루성도(無漏聖道)에 들다. <人登道隨 上 3153>出世間慧, lokauttara prajna .....사제(四諦,1118)-뉴사전 : , Catvari-aryasatyani , Cattari-ariyasaccani. 사성제(四聖諦)라고도 함. ()·()·()·(). 불교의 강격(綱格)을 나타낸 전형(典型)으로서 유력(有力)한 것. ()는 불변여실(不變如實)의 진상(眞相)이란 뜻. (1) 고제(苦諦). 현실의 상()을 나타낸 것이니, 현실의 인생은 고()라고 관하는 것. (2) 집제(集諦). ()의 이유 근거(理由根據) 혹은 원인(原因)이라고도 하니, 고의 원인은 번뇌인데, 특히 애욕과 업()을 말함. 위의 2제는 유전(流轉)하는 인과. (3) 멸제(滅諦). 깨달을 목표. 곧 이상(理想)의 열반. (4) 도제(道諦). 열반에 이르는 방법. 곧 실천하는 수단. 위의 2제는 오()의 인과. 이 사제설(四諦說) 자신에는 아무런 적극적인 내용이 들어 있지 않지만, 후대에 이르면서 매우 중요시하게된 데는 여러 가지 체계를 포괄(包括)하여 조직적으로 취급한 것이 있다. 고제는 무상(無常)·()·무아(無我)·5() (), 집제·멸제는 연기설(緣起說), 도제는 8성도(聖道) 설을 표하는 것. 그리고 고제·집제는 12인연의 순관(順觀), 멸제·도제는 역관(逆觀)에 각각 해당한다. 사제(四諦)는 사체로도 읽는다.사성제. .....사성제(四聖諦,1090)-뉴사전 : 사제(四諦)와 같음. 사제는 뛰어나고 신성한 것이므로, (; , arya , ariya)이라는 자를 붙임. (; , satya , sa-cca)란 진리·진실이라고 하는 것. 인생문제와 그 해결법에 대한 네가지의 진리라고 하는 뜻. , 고제(苦諦 ; , duhkha-satya)·집제(集諦 ; , samudaya-s ; 고집체), 멸제(滅諦 ; , niro-dha-s ; 苦滅諦·苦集滅諦)·도제(道諦 ; , marga-s ; 苦滅道諦·苦集滅道諦)를 말함. (1) 고제. 이 세상은 고통이라고 하는 진실. (2) 집제. 고통의 원인이 번뇌·망집이라고 하는 진실. (3) 멸제. 고통의 원인이 멸이라고 하는 진실. 즉 무상의 세상을 초월하여 집착을 끊는 것이 고통을 없앤 깨달음의 경지라고 하는 것. (4) 도제. 깨달음으로 이끄는 실천이라고 하는 진실. 즉 이상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팔정도의 올바른 수행방법에 의해야만 한다고 하는 것. (俱舍論 221-3> <中阿含經 71464: MN. , p.184> .....십이인연(十二因緣,1589)-뉴사전 : 인간의 고통, 고민이 어떻게 해서 성립하는지를 고찰하고, 그 원인을 추구하여 12가지 항목의 계열을 세운 것. 존재의 기본적 구조의 12구분. 연기(緣起)의 이법(理法)12가지 항목으로 나눠서 설명한 것. 생존의 조건을 나타내는 12가지의 계열. 늦게 성립된 해석에 의하면, 중생이 과거의 업에 의해 현재의 과보를 받고, 또한 현세의 업에 의해 미래의 과보를 받는 인과의 관계를 12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한 것. (1) 무명(無明 : 무지), (2) (: 잠재적 형성력), (3) (: 식별작용), (4) 명색(名色 : 마음과 물질), (5) 육처(六處), (6) (: 감관과 대상과의 접촉), (7) (: 감수작용), (8) (: 맹목적 충동, 망집, 갈망에 비유되는 것), (9) (: 집착), (10) (: 생존), (11) (: 태어나는 것), (12) 노사(老死 : 무상한 모습)을 가리킨다. 차례로 앞의 것이 뒤의 것을 성립시키는 조건이 되어 있음. 따라서 차례로 앞의 것이 없어지면 뒤의 것도 없어진다. .....삼학(三學,1242)-뉴사전 : 불도를 수행하는 자가 반드시 닦아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 수행 부류를 말함. 계학(戒學)과 정학(定學)과 혜학(慧學)의 이 세가지를 가리킴. (1) (), ()을 멈추고 선()을 닦는 것. (2) (), 심신을 정결히 하여 정신을 통일하고, 잡념을 몰아내어 생각이 뒤엉키지 않게 하는 것. (3) (), 그 정결해진 마음으로 바르고 진실한 모습을 판별하는 것. 이 부즉불이(不即不離)한 삼학의 겸수(兼修)가 불도수행을 완성시킴. 규율이 있는 생활을 영위하고, 마음을 잘 가라앉혀서, 거기에서 바른 세계관을 갖게 되는 것. 3()(, trini siksani)이란, 증상계학(增上戒學 , adhisilam)·증상심학(增上心學 , adhicit-tam)·증상혜학(增上慧學 , adhiprajna)이라 함. 증상(增上 탁월)하게 하는 3종의 수행법이라는 뜻. <集異門論 526388> <俱舍論 249, 12 참조> (해석예) 계정혜(戒定慧). <聞解 138> .....육도(六度,1971)-뉴사전 :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지혜(智慧)의 피안(彼岸)에 이르는 여섯가지 뛰어난 수행. 육바라밀(六波羅蜜)과 동일. (해석예) 보시 지계 인욕 정진(布施 持戒 忍辱 精進). 이 네가지를 복()이라고 하고, 선정 지혜(禪定 智慧) 이 두 가지를 지()라고 한다. .....육바라밀(六波羅蜜,1975)-뉴사전 : 대승불교(大乘佛敎)에 있어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해 실천해야 할 여섯가지 덕목. 바라밀은 산, , paramita의 음역으로, 피안(彼岸)에 이르는 것으로 해석하고, ()라 한역함. 이상(理想)을 달성하는 것. 완성의 의미임. 육도(六度)라고도 함. 여섯가지 덕목의 완성. (1) 보시(布施 , dana). 주는 것. 그것에는 재시(財施 : 의복 등을 베푸는 것)와 법시(法施 : 진리를 가르치는 것)와 무외시(無畏施 : 공포를 없애고, 안심을 주는 것)3종이 있음. (2) 지계(持戒 , sila). 계율(戒律)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 ksanti). 고난을 참고 견디는 것. (4) 정진(精進 , virya). 진실의 도()를 느슨히 하지 않고 실천하는 것. (5) 선정(禪定 , dhyana). 정신을 통일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prajna). 진실한 지혜를 얻는 것. <摩訶般若波羅蜜 68256>(해석예) 단계인진선혜(檀戒忍進禪慧). <金般講 57>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念佛名義集 76> .....바라밀(波羅蜜,730)-뉴사전 : , , paramita의 음역. 예전에는()라 한역했다. 당대(唐代)에 있어서는 도피안(度彼岸)이라 한역. (), 건넜다,도피안이란 피안에 이르렀다의 뜻. 동시에 완료형임. 절대, 완전한의 뜻. 예를 들면 보시바라밀다(布施波羅蜜多), 절대완전의 보시(布施), 은혜를 베푸는 완성의 뜻. 피안에의 길. 완성. 수행의 완성. 깨달음의 수행. 깨달음의 길.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수행. 바라밀(波羅蜜)로서는 시()·()·()·()·()·()의 육바라밀(六波羅蜜), 또는 이것에 방편(方便)·()·()·()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을 세운다. 육바라밀(六波羅蜜)이란, (1) 보시(布施)(, dana). 사람에게 재물을 주고, 진리()을 가르치고, 안심(無畏)를 주는 것. (2) 지계(持戒) (, sirla). 계율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ksanti). 박해곤고(迫害困苦)를 참는 것. (4) 정진(精進)(, virya). 심신을 힘쓰며, 다른 오바라밀(五波羅蜜)을 수행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 (5) 선정(禪定)(, dhyana), 마음을 집중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般若 , prajna). 미혹을 여의고, 존재의 궁극에 있는 실상(實相)을 깨닫는 것을 말함. 6의 반야에 방편(方便)·()·()·()4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 자기를 완성함과 동시에, 많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俱舍論 189> <起信論 32579> (해석예) 도피안(度彼岸). <金般講 4> [표현예] 궁극. 완전한. .....바라밀다(波羅蜜多,731)-뉴사전 : 바라밀(波羅蜜)과 동일.바라밀 산, paramita <Bodhis.p.4 六波羅蜜多 ; 58, 1.16(十波羅蜜多) ; 371 1.7> <MAV. , >

 

분별(分別,945)-뉴사전 : (외적인 사물에 구애된) 단정. 다투다. 수기(授記)와 동일. 논의. 구분교(九分敎)의 하나. 배분하는 것. 나누어 배부하는 것. 조치. 하나하나 분해함. 구별. 구별하는 것. 열어 보임. 사유. 구분하는 것. 구별하여 생각함. 판별하기. (두개 이상의) 경우를 나누어 구별하여 설명하는 것. 개념으로서 표시할 수 없는 것을 표시하는 것. 개념작용. 생각. 망분별(妄分別)을 하는 것. 망상. 주관적 구상. 구상작용.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낼 때의 주관적 측면.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내는 것. 또는 그때의 주관적 측면. 망분별. 잘못된 인식. 망상. 사물(事物)을 분석하고 구별하는 것. 특수.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말함. 사유(思惟). 구별. 분별기(分別起)의 약어.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일어남.분별기 사람들이 이해되도록 나누어 설명함. 생각하는 것. 수심(受心)을 말함. 지식으로 하는 이해. 대상을 사려하는 것.分別名意識(분별이 즉 뜻이라는 것.) [해설] vika-lpa는 마음의 작용이 대상을 사유하고 계산하는 것이지만, 여기에는 세 종류가 있다. (1) 자성분별(自性分別)(, svabhava-vikalpa) ()·()·()·()·()의 오식(五識)이 대상을 식별하는 작용. (2) 계탁분별(計度分別)(, abhinirupana-vikalpa). 대상의 차별을 추량하고 재는 작용. (3) 수염분별(隨念分別)(, anusmarana-vikalpa). 과거의 것을 추념하는 작용. <俱舍論 2298>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