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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제일의(中道第一義)

근와(槿瓦) 2019. 1. 24. 23:05

중도제일의(中道第一義)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天台三觀의 하나. 일체의 법이 中道에서 벗어나지 않기 때문에 中道第一義라고 함.

 

참고

천태삼관(天台三觀) : 천태종의 空觀·假觀·中觀3종의 觀行을 일컫는 말. 華嚴三觀·南山三觀·慈恩三觀 諸家三觀 가운데 天台三觀을 가장 일반적으로 꼽는다. (1) 空觀. 諸法空諦하는 것. (2) 假觀. 諸法假諦하는 것. (3) 中觀. 諸法中諦하는 것. 이 천태삼관의 관하는 방법에 2종이 있다. (1) 次第三觀. 또는 隔歷不融3. 공간적으로는 , , 으로 독립되어 서로 관계가 없고, 시간적으로는 이 이치를 증득하여 아는 과정에 차례를 세워서 관하는 방법. (2) 一心三觀. 또는 不次第3. 不縱不橫3. 자기의 一念妄心위에 三諦를 따로따로 하지 않고 동시에 하는 방법. 空諦·假諦·中諦는 서로 다른 것에 관계 없는 但空·但假·但中이라 하지 않고, 이 셋이 서로 원융무애한 것이라 하여, 이것은 即空·即假·即中의 관법이라 하여 천태종의 正義로 삼는다.

 

중도(中道) : 二邊. 곧 양극단이 따로 떨어지므로 얻을 수 있다. 치우치지 않는 中正의 뜻. 中路 혹은 단순히 이라고도 함. 中道佛敎의 근본적 입장을 말하고 있어 대승 · 소승에 걸쳐서 중요시되고 있다. 따라서 그 뜻하는 바에도 深淺이 있지만 각 종파에서 이 語句를 가지고 교리의 핵심을 나타내고 있는 점에서는 일치한다. 중도의 意義中道義, 중도의 眞理를 중도의 , 중도의 敎說中道敎(三時敎의 하나), 중도를 종지로 하는 종단을 中道宗(법상종에선 唯識中道를 주장하므로 자신이 中道宗이라 한다), 중도를 하는 것을 中道觀(자세히 말하면 中道第一義諦觀이라 하여 三觀의 하나)이라고 한다. 또 중도는 우주만유의 진실상을 나타내므로 중도는 곧 實相이라는 뜻에서 中道實相이라 한다

阿含八聖道의 실천은 쾌락주의와 고행주의로 치우친 생활태도를 버리고 중도에 의해 지혜를 완성하여 열반의 證得으로 가는 도이므로 팔성도를 中道라 한다(中阿含經卷五十六). 十二緣起의 진리를 옳게 이해하는 것은 常見(중생의 생명의 주체인 는 영원히 존속한다는 생각)斷見(死後엔 아주 滅無로 돌아간다는 생각). 有見(자연적입장, 世間의 상식)無見(허무주의)등과 같은 치우친 견해로부터 떠나는 것으로, 십이연기를 옳게 하는 것이 중도의 正見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잡아함경 권십이등). 초전법륜에서 석존이 설한 것인데 前者는 실천상의 중도이며 後者思想上의 중도이다

部派불교의 중도. 大毘婆沙論卷四十九成實論卷十一등에서 아함의 교설을 받아 들여 중도는  · 二見을 떠난 입장이라고 주장한다

대승의 中觀派에서는 般若波羅密을 근본적인 조건이라 하고 모든 집착이나 분별의 경지를 떠난 無所得의 상태에 있는 것을 중도라 한다. 中論 卷一 觀因緣品, 緣起理法  · · · · · · · 의 여덟 가지의 잘못된 견해(八邪 · 八迷 · 八過 · 八計 · 八謬 · 八事 · 八迷戱論)를 타파하여 의 진리를 밝힌 것이다. 萬有는 그 緣起道理에 순응하여 존재하는 것이므로 원래 八邪를 여의었으며 실체가 없어 집착의 대상이 될 수 없음을 밝힌다. 이와 같이 八邪가 떨어져 無得正觀(無所得의 바른 견해)하는 것을 중도라 하고 이것을 八不中道 · 八不正觀 · 無得中道 · 八不中觀이라 한다. 여기에 八不이란 생멸 등의 八邪否定하는 不生 · 不滅 · 不斷 · 不常 · 不一 · 不異 · 不去 · 不來를 가리킨다. 이에 의하여 모든 邪執이 파멸되어 諸法이 그대로 實相인 도리가 나타난다. 八不중에서도 不生 · 不滅이 그 근본이다. 특히 팔불은 모두 궁극적으로는 不生이 팔불 속에 들어갈 수 있다 한다.

中論疏卷二에 의하면 不生兒闡提, 不滅邪見闡提, 不斷斷見聲聞, 不常常見聲聞, 不一 · 不異外道, 不來不去獨覺 初發心 보살들의 각각의 邪執을 파괴시킨다고 한다. 삼론종은 八不中道의 설에 입각하여 세 가지 중도를 주장한다. 中論疏 卷一에는 八不中道二諦關係시켜 설명한다

(1) 因緣에 의해 거짓 존재하는 現象面으로 말하면, 모든 사물은 실체가 아니고 이면서 거기다 거짓 현상으로 존재하므로 無生滅生滅이니 이나 不生이라고 할 수 없다. 이것을 俗諦中道 · 世諦中道라고 일컫는다.

(2) 사물의 진실한 실재의 측면 곧 본체면으로부터 말하면 모든 사물은 거짓 현상으로 존재하면서 또 그 本體이기 때문에 生滅無生滅로서 不生이라고도 非不生이라고도 할 수 없다고 하여 이것을 眞諦中道라고 한다. 이 두 가지를 二諦各論中道라고 한다

(3) 그렇지만 無生滅生滅, 生滅無生滅이란 실은 生滅도 아니고 無生滅도 아닌 言語思慮를 여읜 究極的이라고 하여 이것을 二諦合明中道 · 非俗非眞中道라 일컫는다. 三論玄義卷下에 중도에 一中 내지 四中의 구별이 있다고 했다. 곧 중도가 유일의 청정한 도인 것을 一中, 중도를 二諦에 대해 논하여 世諦眞諦으로 분류하는 것을 二中, 二諦非眞非俗을 더하여 三中이라 한다. 四中이란 다음 네 가지이다. (1) 對偏中· 偏見에 대해서 설한 . (2) 盡偏中. 그들 偏見滅盡되어 중도의 意義가 나타난 것. (3) 絶對中. 거기 나타난 은 언어와 사려를 초월한 不偏不中인데, 억지로 이름을 붙여서 이라 한 것. (4) 成假中. 非有非無絶對中에 의해 현상으로서의 거짓 존재(有無)를 성립시켜 중생을 교화하는 수단(方便)을 말한다.

천태종에서는 · · 三諦의 설을 주장하여 모든 존재를 一面으로만 생각하는 · 를 초월한 절대적인 본체는 언어와 사려의 대상이 아님을 中諦라고 한다. 이 중제는 化法四敎  · 二敎로 설명된다. 그러나 別敎에선 三諦를 각각 독립된 진리라고 생각하고(隔歷三諦), · 二諦는 현상면, 中諦는 본체면으로부터 말한 것이라 하여 但中, 圓敎三諦는 서로가 개별적으로 떨어진 것이 아니라 一諦중에 三諦를 갖추고 있어 셋이 별개가 아니고 융합되어 있다고 보며(圓融三諦), 卽空 · 卽假 · 卽中으로서의 中諦이므로 이것을 不但中이라고 한다. 通敎에선 三諦의 설은 없지만 거기서 주장하고 있는 空理 가운데 중도가 들어 있다고 설명되고 있으므로 통교를 含中敎라고도 한다. 그리고 천태종에서는 중도의 는 우주의 진실한 모습인 만큼 이 진리를 깨달으면 내지 地獄十界敎化시키는 대상자에게 맞는 모습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應化本源이 중도에 있다는 뜻에서 中道應本이라고 한다. 藏敎通敎의 보살은 이것을 갖추고 있지 않으므로 前者本惑을 끊지 못하고 남겨 두어 三界에 남아 있고 後者誓願을 세워 煩惱習氣를 붙들어 三界에 태어나고 중생을 교화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한다.

유식종에선  · · 三時敎敎判을 세워서 解深密經 등의 설처럼 · 二邊(兩極端)을 여의고 非有非空의 중도의 진리를 완전하게 나타낸 中道了義敎라 하고· 에 치우친 不了義敎라고 한다. 그 중도란 소위 唯識中道로서 곧 (1) 범부가 실재한다고 본 바의, 有情의 실체적 생명으로서의 萬有의 구성요소로서의 迷情의 집착에 의해서만 존재하는 것이므로 情有理無非有이다. (2) 萬有는 인연의 假有的 화합에 의해 존재하는 것으로 아뢰야식의 變現이므로 즉 理有情無非無이다. (3) 또 만유는 고정된 본성(自性)이 없고 이므로 자유자재로 현상될 수 있는 것으로 곧 공은 眞空妙有非無라고 한다. 이와 같이 宇宙眞相非有非無(非有非空)의 중도로 파악되는데 이것을 설명하는 것이 中道了義敎라고 한다. 三性說에 의하면, 여기서 말하는 遍計所執性에 해당하고 依他起性, 圓成實性에 해당한다(成唯識論 卷七). 우리 나라의 원효는 그의 梵網經菩薩戒本私記卷上에서, 非有非無는 가()를 여읜 중도의 를 나타낸 말이니, 그러므로 를 말하면 因緣을 따라 생긴 것이지만 그 인연의 본체를 추구해 들어가면 自性을 얻을 수 없으므로 非有, 가 비록 非有라고 하지만 인연을 따라 생긴 것이므로 토끼 뿔이 없는 것처럼 아주 없는 것은 아니므로 非無라 한 것이다.라고 하여 非有非無의 중도의 원리에 입각해서 설명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원효는 이어서 만일 을 말하면 막는다는데 의 뜻이 있는 것이니 그 막아야 할 대상은 곧 . 그러므로 계는 결국 인연을 따라서 생기지만 그러나 그 인연의 본체를 추구하여 들어가 따지고 보면 절대적인 존재가 아니므로 얻어질 실재의 客觀은 없다.고 하고 한 걸음 나아가 계를 중도에 契合시키는 논리를 다음과 같이 전개했다. 마음자리를 두고 논하면 뿌리의 자성은 본래 청정한 것이므로 죄될 요소가 따라 붙을 수 없다. 따라서 그릇됨을 막는다고 하지만 실은 그 절대적인 객관화된 본질적 표준(罪性)이 있음도 아니다. 그러므로 절대적인 罪性은 마음의 근본바탕에는 없다. 그렇지만 또한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니 그러므로 여기에 가 중도에 들어 맞는 도리가 있는 바이다.원효가 一切法無碍自在一大理論으로 千經萬論을 막힘이 없이 꿰뚫은 것도 다 철두철미하게 一貫 中道에 통달했기 때문이다. 華嚴經序원래 無障無碍法界法門이란 것도 없고 법아닌 것도 없으며 이 아니고 아님도 없도다. 그것은 도 아니요 도 아니며 도 아니며 도 아니다.라고 했고, 金剛三昧經論序할 것도 없고 하지 않을 것도 없으며 세울 것도 없고 세우지 않을 것도 없으니 이른바 아무 이치가 없는 것 같지만 지극한 이치이고 그렇지 않으면서 크게 그러하다고 했다. 이러한 圓融無碍한 절대의 원리에 입각하여 · · · · · 의 일체의 相對性會通시킴으로  · · · 에 조금도 걸림이 없는 중도의 사상체계를 세웠다. 고려의 義天대저 에는 말이나 형상이 없으며 말이나 형상을 여읜 것도 아니니 말이나 형상을 여의면 뒤집힌 迷惑이요, 말과 형상을 집착하면 참으로 한 것이다라고 했고, 敎學者는 안을 버리고 밖으로 구하며 習禪人因緣法을 모르고 안으로만 밝혀서 偏執하므로 二邊을 다 읽는다고 하여 역시 중도가 究竟임을 누누히 밝혀 주고 있어서, 원효의 중도설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에 대해 일본에 있어서는 執空說을 취하는 南寺傳의 중도설과 體空說을 취하는 北寺傳의 중도설과의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엿 볼 수 있다. 먼저 집공설의 입장을 주장하는 남사전에 의하면 三性對望의 중도설을 주장한다. 곧 진여인 원성실성(眞有)에 의해 의타기성(假有)으로서의 현상이 있다. 現象實有라고 집착하는 것이 변계소집성(理無)이므로 변계소집은 非有, 의타기와 원성실은 非無이다. 三性一法上三性이므로 三性을 상대로 하여 볼 때 여기에 非有非無인 하나의 중도가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해 體空說을 취하는 북사전에서는 一法中道說을 주장한다. 예를 들면 변계소집성은 情有이므로 非無, 理無이므로 非有로서 곧 중도를 갖추고 있는 것처럼 三性이 각각 하나하나 다 중도를 갖추고 있다고 주장하고 나아가서 情有도 단순한 가 아니라고 하여 많은 一法中道를 주장한다. 단 일법중도설 가운데서 변계소집성은 범부의 迷情이므로 중도를 주장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하는 설도 있다. 三性을 상대로 중도를 설명하는 것은 言說로 설명한 중도이므로 言詮中道라 한다. 一法中道는 모든 존재가 본래적인 진실한 으로는 언어와 사려를 끊어버린 非有非空의 중도라 하여 절대적인 것이라고 주장하는 중도이므로 離言中道라고 하여 이들을 합해서 二重中道라고 한다. 이것은 중도에 따로 두 개가 있는 것은 아니라 前者는 다른 사람을 가르치기 위한 중도, 後者는 자기 스스로의 깨달음의 내용으로서의 중도이다. 또 중도란 말은 能觀를 가리키는 경우에도, 所觀를 가리키는 경우에도 사용된다.

 

제일의(第一義) : 勝義·眞實이라고도 번역한다. 最勝眞實의 도리란 뜻. 世俗(世間通俗慣用對語). 勝義諦第一義諦라고도 하고 勝義空第一義空이라고도 한다. 第一義空이란 第一義涅槃이나 實相(있는 그대로의 진실한 모습)인 것. 또는 第一義諦에 있어서는 모든 것이 다 이란 원리를 일컫는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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