ᄉ~ㅇ(시옷~이응)

수대(水大)

근와(槿瓦) 2018. 7. 6. 00:50

수대(水大)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4의 하나. 濕潤으로 하고, 攝引을 작용으로 하면서 온갖 물질에 두루 통하여 있는 이 元素는 물질을 축축히 젖게 하는 성능이 있다. 일체 色法에 모두 통해 있는 原質4水大라 하고, 우리의 肉眼으로 보는 물은 造色 중에 다만 水大가 치우쳐 많은 것이므로 이것을 水大라고 한다.

 

참고

사대(四大) :  ···을 말함. (범어 maha-bhuta)元素란 뜻. 네 가지 元素. 萬有의 물질을 구성하는 4대원소.

(1) 견고한 것을 본질로 하고 그 본질을 보존하여 유지하는 작용을 가진 地大.

(2) 濕性을 본질로 하는 작용을 가진 水大.

(3) 열을 본질로 하고 태우는 작용을 하는 火大.

(4) 움직이는 성질이 있고 만물의 성장 작용을 하는 風大를 말한다.

이상의 4가지 요소가 모여서 물질이 생긴다고 생각하였으므로 能造이라 한다. 元素說은 인도의 다른 사상체계에서도 유사한 이 있다.

몸을 말함. 몸을 구성하는 근본요소가 ···으로 되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렇게 이름.

 

습윤(濕潤) 하다 : 젖어서 질척질척하다.(국어사전)

 

() : 不變의 뜻으로, 본래 갖추고 있는 성질. 물건의 實體(自性을 말함), 相狀에있어서 그 自體. 중생의 타고 난 천성, 素性 · 素質(種性을 말함), 外界의 영향에 의해서 변하지 않는 本質을 말한다.

 

섭인(攝引) : 섭인문(攝引門)(진실의 가르침으로) 거두어 끌어들이기 위한 方便이라는 뜻.

 

원소(元素) : 물건을 만들어내는 근본이 되는 것. () 화학적으로 성립과 구조가 가장 간단한 성분(··수소·질소 등 현재 100여종이 알려졌음). 화학 원소. () 집합을 이루는 대상 하나하나를 일컬음. () 만물의 근원이 되는, 더 이상 분할할 수 없는 요소(그리스 철학의 4원소, 佛典四大·五大 따위).(국어사전)

 

색법(色法) : 일체법을 크게 나누어 色法 · 心法 · 心所法 · 心不相應行法 · 無爲法五位로 하는 가운데 하나이다. 色法은 넓은 의미의 으로 물질적 존재를 말한다. 약간의 예외는 있지만 일정한 空間을 점유하여 自他가 서로 장애하는 性質(變礙 · 質礙)과 변화하여 부서지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心法· · 이라고도 하며 생각하고 아는 작용이 있는 것. 또 인식의 능력을 말한다. 心所法을 포함하여 心法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色法 · 心法物心二元을 나타낸다.

 

가실(假實) : 임시의 존재와 실체가 있는 것.

 

원질(原質) : 근본되는 성질·바탕.(국어사전)

 

조색(造色) : 원소로부터 만들어진 물질.

 

() : 범어 maha의 번역으로 摩訶라 음역하며 크다·넓다·많다·周遍의 뜻·널리 包含한다는 뜻이 있고, ···不可思議의 의미를 갖는다. 元素·大種이라고도 한다. 四大, 五大, 널리 두루해 있기 때문에 라 한다.

 

마하(摩訶) : 범어 maha의 음역이다. 莫訶摩賀摩醯라고도 표기하고 이를 라고 번역한다. · · · 등의 뜻으로 · · 三義라 한다(智度論卷三).

 

주변(周遍) : 널리 미치는 것.

 

() : 범어 sat. 의 번역. 不可思議, 절대로 비교될 수 없는 것을 말한다. 특출한 經典妙典이라 한다. (특히 법화경). 비교할 수 없는, 우수하여 不可思議妙法이라고 한다(法華經美稱). 深妙不可思議道理妙理라 하며, 不可思議한 대상을 妙境이라 한다. 妙因妙行에 의하여 얻은 證果(佛果)妙果라 한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ᄉ~ㅇ(시옷~이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멸(入滅)  (0) 2018.07.07
욕심이란 무엇이며 그에 따른 과실-대보적경(1258-1262까지)  (0) 2018.07.06
원돈성불론(圓頓成佛論)  (0) 2018.07.06
유(有)  (0) 2018.07.06
일월등명불(日月燈明佛)  (0) 2018.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