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일아함경-1090-218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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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고 스스로 알고 있고, 열반한 자는 열반했다고 스스로 알아 그 안에서 스스로 즐거워한다. 왜냐 하면 그것은 지혜로운 자들이 하는 말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중(聖衆)은 성인을 찾아가 뵙고 그 법을 받으며, 좋은 벗을 섬기고 항상 좋은 벗을 가까이한다. 이 흙의 요소를 관찰하고는 그것을 모두 분명히 알고, 그것이 온 곳을 알기 때문에 거기에 집착하지 않아 물 드는 마음이 없다. 물 · 불 · 바람에 대해서도 또한 그와 같으니라. 사람 · 하늘 · 범왕천 · 광음천 · 변정천 · 과실천 · 아비야타천 · 공처천 · 식처천 · 불용처천 · 유상무상처천과 보고 듣고 기억하고 아는 것과 같은 종류인지 다른 종류인지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며, 나아가 열반에 있어서도 그 열반에 집착하지 않고 또 열반이라는 생각을 내지 않는다. 왜냐 하면 그것을 모두 잘 분별하고 잘 관찰하기 때문이니라. 만일 그 비구가 번뇌가 없어진 아라한으로서 할 일을 이미 마쳤고, 무거운 짐을 버렸으며, 생사(生死)의 근본을 알아 평등이 해탈한 자라면 그는 능히 흙의 요소를 분별하기 때문에 거기에 집착하는 생각을 전혀 일으키지 않는다. 사람 · 하늘 · 범왕천 나아가 유상무상처천에 대해서도 다 그러하며, 열반에 이르렀어도 열반에 집착하지 않고 열반이라는 생각을 내지 않는다. 왜냐 하면 그것은 모두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이 없어졌기 때문이니라.
비구들아, 마땅히 알아야 한다. 여래(如來) · 지진(至眞) · 등정각(等正覺)은 흙이라는 요소를 잘 분별하기 때문에 흙의 요소에 집착하지 않고 흙의 요소라는 생각도 일으키지 않는다. 왜냐 하면 그것은 다 애욕의 그물을 부수었기 때문이다. 존재[有]로 말미암아 태어남[生]이 있고 태어남으로 말미암아 늙음과 죽음이 있는데, 그것을 모두 없앴기 때문에 여래는 가장 바른 깨달음을 이루었느니라." 부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을 때, 비구들은 그 가르침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왜냐 하면 악마 파순이 그들의 마음을 막아 버렸기 때문이었다. "이 경의 이름은 '일체 법의 근본'이라고 한다. 나는 이제 자세히 설명하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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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불세존(佛世尊)이라면 누구나 수행해야 하는 일들을 나는 이제 완전히 시행하였다. 너희들은 부디 조용한 곳이나 나무 밑에서 뜻을 바르게 가지고 좌선(坐禪)하며 이 묘한 이치를 깊이 사유하라. 지금 실천하지 않으면 뒤에 후회해도 소용이 없다. 이것이 나의 가르침이니라."
그 때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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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라열성(羅閱城) 가란다죽원(迦蘭陀竹園)에서 대비구들 5백 명과 함께 계셨다. 그 때 라열성에 어떤 한 비구가 있었는데 그 비구는 병에 걸려서 매우 위중해져 누운 채로 대소변을 보면서 제 힘으로는 잘 일어나지도 못하고, 또 찾아가 돌봐주는 비구도 없었다. 그는 밤낮으로 부처님의 명호를 부르며 말하였다. "어찌하여 세존께서는 저만 가엾게 여기지 않으시나이까?" 그 때 세존께서 그 비구가 원망하고 부르짖으며 여래에게 귀의하는 소리를 천이(天耳)로 들으시고,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내 너희들과 함께 여러 방을 둘러보며 그들이 사는 곳을 살피리라." 비구들이 아뢰었다. "그렇게 하십시오, 세존이시여." 세존께서는 모든 비구들에게 앞뒤로 에워싸여 여러 방을 둘러보셨다. 그 때 앓고 있던 비구는 세존께서 오시는 것을 멀리서 보고 곧 자리에서 일어나려고 했지만, 혼자서는 움직일 수가 없었다. 이 때 여래께서 그 비구에게 다가가 말씀하셨다. "가만있어라, 가만있어라. 비구야, 움직이지 말라. 나에게 좌구(坐具)[니사단(尼師檀)이라고도 하며 이는 부구(敷具)·수좌의(隨坐衣)로 한역하기도 한다. 앉거나 누울 때 땅에 펴 쓰기도 하고 와구(臥具) 위에 펴기도 한다. 비구 6물(物) 중 하나이다.]가 있으니 나는 여기 앉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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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때 비사문천왕(毗沙門天王)은 여래께서 마음 속으로 무슨 생각을 하시는지 알고는 야마(野馬)[사막이나 광야(曠野)에서 열기(熱氣)로 인해 생기는 환영(幻影), 신기루를 말한다.] 세계에서 사라져 부처님께서 계신 곳으로 와서는 머리를 조아려 발아래 예배하고 한쪽에 서 있었다. 또 석제환인(釋提桓因)도 여래께서 마음 속으로 무슨 생각을 하시는지 알고는 곧 부처님께로 왔다. 범천왕(梵天王)도 여래의 마음속 생각을 알고 범천에서 사라져 부처님이 계신 곳으로 와서는 머리를 조아려 발아래 예배하고 한쪽에 앉았다. 사천왕도 여래의 마음속 생각을 알고 부처님 계신 곳으로 와서 머리를 조아려 발아래 예배하고 한쪽에 서 있었다. 이 때 부처님께서 병든 비구에게 말씀하셨다. "지금 너의 병은 좀 나았는가, 더하지는 않은가?" 비구가 부처님께 아뢰었다. "제자의 병은 갈수록 더하고 덜하지 않습니다. 참으로 희망이 없습니다." 부처님께서 비구에게 말씀하셨다. "간호인은 어디 있는가? 누가 와서 돌보아 주는가?" 비구가 부처님께 아뢰었다. "지금 이렇게 병이 들었는데도 아무도 돌보는 사람이 없습니다."
부처님께서 비구에게 말씀하셨다. "지난날 병들기 전에 너는 병자를 찾아가 문병한 일이 있는가?" 비구가 부처님께 아뢰었다. "병자들을 찾아가 문병한 일이 없습니다." 부처님께서 비구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바른 법 안에서 좋은 이익을 얻지 못하였다. 왜냐 하면 문병하러 다니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비구야, 너는 이제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직접 너를 공양하며 조금도 불편이 없게 하리라. 나는 지금 천상과 인간에서 제일 뛰어나 짝할 자가 없고 또 일체 병자를 돌보아 줄 수 있다. 구호할 이 없는 이를 구호해 주고 장님에게는 눈이 되어 주며, 모든 병자를 구호해 준다." 그 때 세존께서 손수 더러운 것들을 치우고 다시 좌구를 까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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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때 비사문천왕과 석제환인(釋帝桓因)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저희들이 알아서 이 병든 비구를 보살피겠습니다. 여래께서는 더 이상 힘든 일을 하지 마소서." 부처님께서 모든 하늘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그만 두라. 내가 스스로 알아서 하리라. 옛날 일이 기억나는구나. 여래는 아직 부처가 되지 못하고 보살행(菩薩行)을 닦고 있을 때에 비둘기 한 마리를 위해 스스로 목숨을 바친 적이 있거늘, 하물며 지금은 불도를 이루었는데 어떻게 이 비구를 버리겠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또 석제환인도 일찍이 이 병든 비구를 돌보지 않았고, 또 세상을 보호하는 주인인 비사문천왕도 이 비구를 돌보지 않았다." 그러자 석제환인도 비사문천왕도 모두 잠자코 대답을 못했다. 그 때 여래께서는 손수 비를 들고 더러운 오물을 치우고 다시 자리를 깔아 주셨다. 또 그의 옷을 빨고 세 가지 법으로 보살피시고는 병든 비구를 부축해 앉히고 깨끗한 물로 목욕을 시켰다. 그러자 위에 있던 하늘들이 향수를 뿌렸다. 이 때 세존께서는 그 비구를 목욕시킨 뒤에 평상 위에 앉히고 손수 밥을 먹여주셨다. 세존께서는 그 비구가 밥을 다 먹은 것을 살피시고는 발우를 치우고 곧 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이제 3세(世)의 병을 버려야 한다. 왜냐 하면 비구야, 마땅히 알아야 한다. 태어남[生]에는 태에서 지내야하는 괴로움이 있다. 태어남으로 말미암아 늙음[老]이 있으니, 대개 늙게 되면 몸이 여위고 기운이 고갈된다. 늙음으로 말미암아 병듦이 있으니, 대개 병이 생기면 앉거나 눕거나 신음하게 되고 404가지 질병이 한꺼번에 닥치게 된다. 병듦으로 말미암아 죽음[死]이 있으니, 죽게 되면 몸과 정신이 분리되어 좋거나 나쁜 세계로 가게 되는 것이다.
죄가 큰 사람은 지옥에 들어가 칼 산 · 칼 나무 · 불 수레 · 숯불이 가득한 화로에서 구리쇠 녹인 물을 마시게 될 것이다. 또 혹은 축생(畜生)으로 태어나 사람들에게 부림을 당하고 풀을 먹으면서 한량없는 고통을 받을 것이다. 또 헤아릴 수 없는 무수한 겁 동안, 수십 유순이나 되는 큰 키에 목구멍은 바늘처럼 작은 아귀의 몸이 되어 구리쇠 녹인 물을 그 입에 들이붓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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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무수한 겁을 지나 겨우 사람의 몸을 얻더라도 몽둥이로 맞으며 이루 말할 수 없는 고문을 당할 것이다. 또 무수한 겁을 지나 천상에 태어나게 되더라도 사랑하는 이와 만나기도 하고 사랑하는 이와 헤어지기도 하면서 만족할 줄을 모르다가 성현의 도를 들은 뒤에야 괴로움을 떠나게 될 것이다. 여기 온갖 괴로움을 벗어난 아홉 종류의 사람이 있으니, 아홉 종류란 누구누구인가? 이른바 아라한으로 향하는 이 · 아라한을 얻은 이 · 아나함으로 향하는 이 · 아나함을 얻은 이 · 사다함으로 향하는 이 · 사다함을 얻은 이 · 수다원으로 향하는 이 · 수다원을 얻은 이와 아홉 번째는 종성(種性)[팔리어로는 gotrabh 이고 종성지(種姓地) 혹은 향종성자(向種姓者)라고도 한다. 성문·연각·보살의 3승이 각각의 깨달음을 현현하는 바탕이 되는 소성(素性)·소질(素質)을 말한다.]을 가진 사람들이다. 비구야, 이것을 일러 '여래가 세상에 나타나는 것은 매우 만나기 어렵고, 사람의 몸을 얻기도 어려우며, 바른 나라에 태어나기도 어렵고, 선지식을 만나는 것 또한 그러하며, 설법을 듣는 것도 만나기 어려운 일이고, 법과 법이 서로 일어나는 것 또한 아주 가끔씩 있는 일이다'라고 하는 것이다. 비구야, 마땅히 알아야 한다. 지금 현재 여래가 이 세상에 출현해 있어 바른 법을 들을 수 있고, 너는 모든 감각기관이 갖추어져 그 바른 법을 들을 수 있다. 그런데도 지금 힘쓰지 않는다면 후회해도 아무 소용이 없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내 가르침이니라." 그 때 그 비구는 여래의 가르침을 듣고 존귀한 얼굴을 물끄러미 바라보다가 곧 그 자리에서 세 가지 밝음[三明][3명(達)이라고도 한다. 숙주지증명(宿住智證明)·사생지증명(死生智證明)·누진지증명(漏盡智證明)을 말한다.]을 얻어 번뇌가 다하고 마음에 이해가 생겼다.
부처님께서 그 비구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병의 근본을 알았느냐?" 비구가 부처님께 아뢰었다. "저는 이미 병의 근본을 알고 태어남 · 늙음 · 병듦 · 죽음을 벗어났습니다. 이것은 다 여래의 신력(神力)에 힘입은 것입니다. 4등심(等心)으로 한량없...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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