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쟁견고(鬪諍堅固)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5종 견고의 하나. 승려들의 싸움이 치열한 것. 불멸 후의 제5기의 500年이 투쟁견고 시대라고 한다. 여러 수행자들이 자기 주장만 내세우고 다른 사람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고, 자기 주장만 옳다고 싸움을 치열하게 하는 것.
참고
오종견고(五種堅固) : 오견고(五堅固)→오오백년(五五百年)→五箇五百年, 五五百歲라고도 함. 佛滅後의 2천 5백년간을 5개의 5백년으로 끊어서 불교의 성쇠를 나타낸 것. 大集經권五十五에 있다. 제1의 5백년은 解脫堅固 또는 學慧堅固라 하고, 이 사이에는 智慧를 얻어서 깨달음을 열고 해탈하는 이가 많다. 제2의 5백년은 禪定堅固라고 하여, 이 사이에는 禪定을 保全하는 이가 많었다. 제3은 多聞堅固라고 하여, 불법을 여실히 聽聞하는 이가 많다. 제4는 造寺堅固라 하여 열심히 寺院建立을 하는 이가 많다. 제5는 鬪諍堅固라 하여, 서로 自說만이 훌륭하고 他說은 못하다고 다투어 가면서도, 이와 같은 상태로 불교가 傳承되어 가는 期間, 최후의 5백년을「後五百年」이라고도 한다.
불멸(佛滅) : 부처님의 열반. 즉 석존의 세상 수명이 다하였다는 것. 범부에게는 죽음이라 하고 부처님은 열반이라 하며, 열반은 滅, 滅度라 번역한다. 번뇌를 滅하고 苦海를 건너간다는 뜻.
불멸기원(佛滅紀元) : 불멸의 기원은 여러 가지 설이 있다.
(1) 우리나라에서 예로부터 따져 오던 것으로, B.C. 1027년 갑인 4월 8일에 탄생하여 B.C. 949년 임신 2월 15일에 입멸하였다는 설이 있다.
(2) 세일론에서 전하는 B.C. 543년의 설.
(3) 태국과 미얀마에서 전하는 B.C. 544년의 설.
(4) Turnour의 B.C. 485년의 설.
(5) 중성점기에 의한 B.C. 485년의 설.
(6) Cunningham의 B.C. 477년의 설과, 또 그가 後年에 말한 B.C. 478년의 설.
(7) Max Muller의 B.C. 477년의 설.
(8) Fleet의 B.C. 483년의 설.
(9) V. Smith의 B.C. 487년의 설.
(10) 그러나 1956년 네팔 수도 카트만두에서 열린 제4차 세계불교대회에서 불멸 연대를 통일하여 불멸 후 2500년을 1956년으로 결정하였다.
수행자(修行者) : 敎法대로 戒行을 지키고 실천하는 이를 말함.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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