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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련지옥(紅蓮地獄)

근와(槿瓦) 2018. 5. 19. 00:50

홍련지옥(紅蓮地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범어 Padma. 鉢特摩라 음역하고 번역하여 紅蓮이라 함. 이 지옥에 떨어지면 혹심한 추위로 살이 부르터져서 붉은 연꽃 같이 된다 함. (俱舍論光記 十一)

 

참고

발특마(鉢特摩) : 범어 padma의 음역. 波頭摩·鉢曇摩·鉢頭摩라고도 쓰며 紅蓮華라 번역. 八寒地獄의 제7. 酷寒(혹한)이 몸을 핍박하여 모두 몸이 얼고 찢어지는 상태. 紅蓮華같기 때문에 鉢特摩라 한다.

 

홍련화(紅蓮華) : 범어 utpala의 번역으로 優鉢羅라 음역. 붉은 색의 연꽃을 말함. 천수관음(千手觀音)40수 가운데 왼쪽의 첫손에 든 것. 그 손을 紅蓮華手라 한다.

 

팔한지옥(八寒地獄) : 8大地獄 밖에 다시 8지옥이 있다. 즉 찬 얼음으로써 고통을 받게 하는 여덟가지 큰 지옥. 남섬부주의 밑으로 5백유순 되는 곳으로 팔열지옥의 곁에 있다고 한다.

(1) 알부타(범어 Arbuda, 頞部陀라 음역하고 라 번역). 매서운 추위로 몸이 부르트는 지옥.

(2) 니랄부타(범어 Nirabuda, 尼刺部陀라 음역하고 皰裂이라 번역). 추위로 몸이 부르튼 것이 터지는 지옥.

(3) 알찰타(범어 Atata, 頞哳陀 또는 阿吒吒라 음역).

(4) 확확파(범어 Apapa, 臛臛婆 또는 阿波波라 음역).

(5) 호호파(범어 Haha=ara, 虎虎婆라 음역). 알찰타 · 확확파 · 호호파 이 셋은 추위에 못견디어 내는 소리로 이름한 것.

(6) 올발라(범어 Utpala, 優鉢羅라 음역하며 靑蓮華라 번역). 심한 추위로 몸이 퍼렇게 어혈지며 가죽과 살이 얼어 터져서 푸른 연꽃같이 되는 지옥.

(7) 발특마(범어 Padma, 紅蓮華라 번역. 鉢特摩라 음역). 몸이 터지고 찢어진 것이 홍연화가 된 것과 같다는 것.

(8) 마하발특마(범어 Mahapadma, 摩訶鉢特摩라 음역. 大紅蓮華라 번역).

 

구사론광기(俱舍論光記) : 구사론기(俱舍論記)30. 普光이 지은 것으로, 또는 <俱舍論光記> 혹은 단순히 <光記>라고도 한다. 玄奘이 번역한 新譯<俱舍論>을 주석한 것으로 130권을 3부문으로 나누고 제1에서는 緣起를 밝히고, 2에서는 의 제목을 해석했으며, 3에서는 논문을 따라 해석한 것이다.

 

지옥(地獄) : 범어 naraka 또는 niraya의 번역으로 捺落迦·那落迦·奈落·泥梨耶·泥犁라 음역하고 五趣·六趣·五道·六道·七有·十界의 하나로 地獄趣·地獄道·地獄有·地獄界 등으로 부른다. 罪業을 짓고 極苦의 세계에 난 有情(衆生), 그런 유정의 세계, 혹은 그런 生存을 일컫는다. 지옥의 세계는 지하에 있는 것으로 생각되었고 다시 여러 종류의 지옥이 있는 것으로 분류된다

八大地獄(八熱地獄)等活·黑繩·衆合·叫喚·大叫喚·焦熱·大焦熱·阿鼻(阿鼻旨·無間·八萬)지옥을 말하며, 八寒地獄頞部陀·尼刺部陀·頞哳吒·臛臛婆·虎虎婆·優鉢羅·鉢特摩·摩訶鉢特摩地獄을 말한다. 八大地獄에는 16眷屬地獄(副地獄)이 있으며 이것을 十六小地獄 또는 十六遊增地獄이라 한다. 觀佛三昧海經卷五에는 無間地獄에 속하는 小地獄으로 ·黑闇·小熱·刀輪·劍輪·火車·沸屎·鑊湯·灰河·劍林·刺林·銅柱·鐵機·鐵網·鐵窟·鐵丸·尖石·飮銅18종의 지옥이 있다고 한다.

無間地獄無間의 의미에는 趣果無間(를 받는데 다른 을 받을 틈이 없다受苦無間(를 받는데 間斷이 없다時無間(一劫해 있다命無間(壽命이 상속하여 間斷이 없다形無間(有情받는 身形이 지옥의 넓이와 같아져서 間隙이 없다)五無間의 뜻이 있다. 지옥은 閻魔王이 다스리는 곳으로 밑에 冥官(五道冥官), 소머리 모양의 牛頭, 말의 머리 모양을 한 馬頭 등의 獄卒有情(地獄衆生)을 지배하며 加刑하고 劍山·血池 등의 雜所에서, 또 갖가지 苦具(苦刑을 주기 위한 刑具)를 가지고 고통을 준다고 한다. 이 밖에도 인간이 살고 있는 이 세계 가운데도 孤立해서 散在해 있는 지옥이 있어서 이를 孤地獄(邊地獄·獨地獄)이라고 하며, 모두 각각의 罪業輕重·내용의 여하에 따라서 해당 지옥에 난다고 한다.

 

지옥유(地獄有) : 七有의 하나로 지옥의 果報가 역력히 존재하고 있음을 地獄有라 한다. .....지옥취(地獄趣. 五趣의 하나. 지옥은 중생들이 惡業을 지은 결과로 가는 곳이기 때문에 라고 한다). ......趣범어 gati의 번역으로 라고도 번역한다. 중생이 자신이 지은 行爲 에 의해서 이끌려 가는 生存의 상태. 또는 그 세계. 중생이 자신이 지은 곧 스스로의 行爲에 의해서 스스로 찾아 또는 스스로 만들어 가는 生存의 상태, 또는 그 세계. 여기에 五趣(五道六趣(六道善趣(善道惡趣(惡道) 등으로 분류된다. 곧 지옥·아귀·축생(傍生아수라(修羅인간·六趣라 하고, 六趣 가운데 아수라를 빼고 五趣라고 한다. 六趣說은 대승에서 많이 말하고 소승(有部)에서는 五趣說을 말한다. 五趣說의 경우에는 아수라는 餓鬼·하늘 가운데 포함된다. 五趣를 또 五惡趣라고 하는 것은 無漏·無爲淨土에 대해서 有漏·生死穢土(世界)이기 때문이다. ··아수라는 善業에 의해서 나는 곳이므로 三善趣(三善道), 지옥·아귀·축생은 惡業에 의해서 태어나는 곳이므로 三惡趣(三惡道)라고 하며, 三惡趣에 아수라를 더해서 四惡趣라 한다. 三惡趣三途三塗라고도 하는 것은 혹은 의 뜻(또는 塗炭의 뜻)으로 三塗라 하면 火塗·刀塗·血塗의 셋을 말하기도 한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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