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살마하살이 여래의 힘 이룸을 보이는 열가지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불자여, 보살마하살이 열 가지 여래의 힘을 이룸이 있으니, 무엇이 열인가. 이른바
모든 마와 번뇌의 업을 초과하려고 여래의 힘을 이루며,
모든 보살의 행을 구족하고,
모든 보살의 삼매문(三昧門)에 유희하려고 여래의 힘을 이루며,
모든 보살의 광대한 선정을 구족하려고 여래의 힘을 이루며,
온갖 희고 깨끗한 도를 돕는 법을 원만하려고 여래의 힘을 이루며,
모든 법의 지혜와 광명을 얻어 잘 생각하고 분별하려고 여래의 힘을 이루며,
그 몸이 모든 세계에 두루하려고 여래의 힘을 이루며,
내는 말과 음성이 모든 중생의 마음과 평등하려고 여래의 힘을 이루며,
능히 신통한 힘으로 모든 것에 가지(加持)하려고 여래의 힘을 이루며,
삼세 부처님의 몸과 말과 뜻의 업과 평등하여 다르지 않으며,
한 생각에 삼세법을 알려고 여래의 힘을 이루며,
잘 깨닫는 지혜의 삼매를 얻어 여래의 십력을 갖추나니,
이른바 옳은 곳 · 그른 곳을 아는 지혜의 힘과 내지 생사가 다하는 지혜의 힘[漏盡智力]입니다. 그러므로 여래의 힘을 이룹니다.
이것이 열이니, 만일 보살들이 이 열 가지 힘을 갖추면 여래 · 응공 · 정등각이라 이름합니다.
출처 : 화엄경(59권,38이세간품7,1479쪽,172번)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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