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살(菩薩)

패괴보살(敗壞菩薩)

근와(槿瓦) 2018. 4. 30. 02:35

패괴보살(敗壞菩薩)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보살이 佛種을 파괴한 것. 智度論 29보살에 2종이 있다. (1) 敗壞菩薩, (2) 成就菩薩이다. 패괴보살이란 본래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냈으나 善緣을 만나지 못하여 雜行을 행해 몸을 돌려서 大富貴를 받는다. 혹은 국왕이 되기도 하고 혹은 대귀신왕, 용왕 등이 된다. 본래 · · 惡業을 청정하게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즉 부처님 계신 곳과 天上, 사람 중에 죄없는 곳에 태어나지 못하는 것을 패괴보살이라 한다하였다.

 

참고

성취보살(成就菩薩) : .....성취(成就)→① 1. 이미 얻어서 현재에 잃지 않았다는 뜻. 有部宗敎義로서 異說도 있는데, 俱舍論에서는 (자신이 속하는 有情法擇滅非擇滅을 자신이 얻게 하고 매어두는 힘이 있는 것)이 미래의 자리에서 바야흐로 현재의 자리에 이르려고 하여 未來生相位에 있는 때를 이라 하고, 현재의 자리에 이르고 보면 成就라고 한다. 보배 등을 소유하고, 지배하는 것. 또는 소원 등을 마침내 이룬다는 뜻. 密敎에서는 悉地의 번역이라고 한다.

 

아뇩다라삼먁삼보리(阿耨多羅三藐三菩提) : 범어 anuttara-samyak-sambodhi音譯. 阿耨三菩提 · 阿耨菩提音略하고, 無上正等正覺 · 無上正眞道 · 無上正遍知라 번역한다. 혹은 후반만을 취해서 三藐三菩提라고 쓰기도 하고, 번역하여 正等覺이라고 한다. 불타가 불타다운 까닭인 지혜의 깨달음을 말하며, 이 위 없이 높고 바르고 평등 원만한 점에서 이와 같이 일컫는다. 또 이와 같은 깨달음을 얻으려고 하는 보살의 뜻을 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번역해서 無上正眞道意라고 한다.

 

선연(善緣) : 善法佛道이 되는 것. .....선법(善法)五戒 · 十善 · 三學 · 六度敎法을 가리키는 말.

 

신구의(身口意) : 몸가짐과 말과 정신. 곧 일상 생활의 모든 행위.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