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경치 않는 바를 밝힘(明不敬所以)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어떤 이가 물었다.
"어찌하여 부처님과 보살들에게 절을 하지 말라고 하는가요?"
이렇게 답하였다.
"하늘의 마귀인 파순과 아수라 등이 신통을 나투어 모두가 부처와 보살의 모습을 이루되 갖가지로 변화했기 때문이니, 그는 외도인지라 모두가 부처가 아니다.
부처란 자기의 마음이니 부처에게 잘못 절하지 말라. 부처란 자기의 마음이니 근기에 응하고 중생을 제접하며, 눈썹을 끄덕이거나 눈을 깜박이며 손을 움직이고 발을 옮기는 것이 모두가 자기의 신령스러운 느낌의 성품이다. 성품이 곧 마음이요, 마음이 곧 부처이며, 부처가 곧 도며, 도가 곧 부처이니 부처라는 한 글자는 범부가 헤아릴 바가 아니다.
또 말하기를 '근본 성품을 보는 것이 부처다'하니 근본 성품을 보지 못하면 부처가 아니다. 설사 많은 경전과 논소를 강설하더라도 성품을 보지 못하면 다만 범부일 뿐 부처의 법은 아니다.
지극한 도는 깊고도 멀어서 말로는 이해할 수 없나니, 경전으로 어찌 미칠 수 있으리요? 근본 성품을 보기만 하면 한 글자도 모를지라도 좋으니라. 성품을 보면 곧 부처이니, 성스러운 본체는 본래 청정하여 더러움이 없다. 모든 말씀이 모두가 성인의 마음으로부터 일어난 작용이니, 작용의 바탕이 본래 공하여 명칭이나 말로는 미칠 수 없거늘 12부경이 어찌 미칠 수 있으리요?
도는 본래 뚜렷이 이루어졌나니, 닦고 증득함이 필요치 않으며, 도는 소리나 빛이 아니어서 미묘하여 보기 어려우니 사람이 물을 마시면 차고 더운 것을 스스로가 아는 것과 같다. 또 남을 향해 말을 하지 말라. 오직 여래만이 알 수 있고 그 밖의 인간이나 하늘 등의 무리들은 도무지 깨닫지도 알지도 못한다. 범부는 지혜가 미치지 못하므로 겉모습에 집착하나니, 자기의 마음이 본래 공적한 줄을 알지 못하고 망령되이 겉모양과 온갖 법에 집착하면 곧 외도의 무리에 떨어지리라."
출전 : 선문촬요(達磨血脈論)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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