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교(漸敎)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① 華嚴宗에서 세운 五敎. 곧 小乘敎·大乘始敎·終敎·頓敎·圓敎의 五敎 가운데 始敎와 終敎를 말한다. 이것은 說法의 내용상 오랜 동안의 수행을 통해 점진적으로 證果하는 것이므로 이렇게 말한다.
② 天台宗에서 세운 化儀四敎 가운데 하나. 說法의 형식상 얕은 내용의 敎로부터 깊은 내용의 敎로 점진적으로 說한 敎. 곧 阿含·方等·般若·法華·涅槃에 이르는 說法을 가리킴.
③ 南中 三敎의 하나. 鹿野苑에서 阿含經을 說한 初轉法輪으로부터 雙林에서 涅槃經을 說하신 점진적인 說法의 내용.
④ 未熟한 根機를 위해 먼저 無常을 말하고 뒤에 常을, 또는 空을 먼저 말하고 뒤에 不空을 說하는 등의 漸次的인 방법으로 說法하는 것을 漸敎라 한다.
⑤ 淨影·慧觀·智藏·菩提流支 등의 二敎의 하나. 漸悟根機에게 小乘·大乘의 차례를 밟아서 說敎하는 것.
⑥ 善導의 二敎의 하나. 善導는 점차적인 修行을 통해 차차로 果의 이익을 證得하는 敎法을 漸敎라고 한다고 했다.
참고
화의사교(化儀四敎) : 천태종에서 부처님의 일대 교설을 설법한 형식에 의하여 4종으로 분류한 것.
(1) 頓敎. 소승·대승의 차례를 따르지 않고, 바로 처음부터 대승 一佛乘의 법을 말한 것. 부처님이 성도한 직후에 설한 화엄경을 말함.
(2) 漸敎. 소승에서 대승으로 正則的으로 점차의 순서를 밟아 설한 敎. 곧 阿含·方等·般若의 순서로부터 법화·열반에 이르는 설법.
(3) 秘密敎. 비밀 不定의 뜻. 상대의 성질·지식 등이 일정치 않으므로 평등하게 그 요구에 응하기 위하여 듣는 사람들이 제각기 자기의 기량에 따라 이해할 수 있는 교묘한 敎.
(4) 不定敎. 顯了不定의 뜻. 듣는 이들이 그 지식의 정도에 따라 설법을 가지가지로 알아듣고 있다는 敎. 듣는 사람들은 제각기 알고 있으나, 그 각각 다르게 알고 있는 내용은 서로 알지 못하는 것이 不定敎의 특색이다.
오교(五敎) : ① 화엄종에서는 불교를 五敎十宗에 분류 비판한다. 곧 敎를 5로 나누어, 그 나타나는 敎理를 따라 十宗으로 한 것(杜順의 五敎止觀, 法藏의 華嚴五敎章 卷上 및 화엄경 探玄記 卷一).
五敎라 함은,
(1) 小乘敎(愚法小乘敎·愚法聲聞敎라고도 한다. 愚法二乘을 위해 四諦十二因緣을 說한 阿含經등의 敎).
(2) 大乘始敎(生敎·權敎·分敎라고도 한다. 모든 것은 實體가 없고 空이라고 說하는 반야경 등의 空始敎와 因緣에 의해서 생기는 모든 존재의 性相을 구별하여 說하고, 또 五性各別을 說하는 解深密經 등의 相始敎가 있다).
(3) 大乘終敎(熟敎·實敎라고도 한다. 眞如緣起를 說하여, 모든 중생이 성불할 수 있다고 가르치는 楞嚴經이나 起信論의 敎).
(4) 頓敎(言句를 여의고, 位次에 구애하지 않으며, 문득 理性을 徹見하는 것을 가르치는 維摩經 등의 敎).
(5) 圓敎(원만하고 완전한 一乘을 說하는 화엄경·법화경의 敎).
여기에 同徶二敎가 있으나, 화엄의 別敎一乘은 諸經을 넘어선 無盡의 佛法이기 때문에 특히 이것만을 圓敎로 한다).
宗密의 原人論에는 (1) 人天敎(世間的 善에 의해 善趣에 태어난다고 說하는 提謂經등). (2) 小乘敎. (3) 大乘法相敎(相始敎에 해당함). (4) 大乘破相敎(空始敎에 해당함). (5) 一乘顯性敎(終頓圓의 三敎에 해당함)을 說함.
② 劉宋의 慧觀의 五時敎, 蕭齊의 劉虬의 五時敎, 護身寺自軌의 五宗敎 등이 있고, 波頗蜜多羅三藏은 四諦敎(阿含經) · 無相敎(般若經) · 觀行敎(화엄경) · 安樂敎(열반경) · 守護敎(大集經 등 正法을 守護할 것을 說한 敎)의 五敎를 세웠다.
③ 신라 불교의 번창시 經敎를 공부하는 5종파. 열반종 · 남산종(율종) · 화엄종 · 법상종 · 법성종.
이교(二敎) : ① 佛敎를 두 가지로 분류하는 것. 敎說의 의미·내용을 따라, 그 실천의 방법, 說法의 형식, 敎를 說하는 說主(敎主), 그 敎를 받아 들이는 상대인 제자와 중생의 相異에 따라 여러 분류가 있다.
(1) 小乘敎와 大乘敎의 2敎.
(2) 涅槃經의 2敎. 天台家에 의하면 佛陀가 최후에 열반경을 說한데 二意가 있다고 한다. 곧
1. 法華開會 때에 누락된 根機未熟한 佛在世의 제자들을 위해 다시 藏·通·別·圓의 4敎를 說해 一乘圓常의 妙理에 들게 한다. 법화를 大收敎라 하고 涅槃을 捃收敎라 한다.
2. 末世의 비구가 惡見을 일으켜서 불타도 열반에 들어갔으니 無常이라고 집착하거나, 혹은 本性을 귀하게 여기는데만 치우쳐서 戒律 등을 廢하므로 드디어 法身常住의 命을 잃기 때문에 佛이 그 末世의 惡見을 對治하여 常住의 命을 贖(바르기) 위한 敎이므로 贖命涅槃이라 하고 또 對治無常涅槃이라 한다. 여기에 單複의 2義가 있으니 열반경이 乘門과 戒門을 共說했다는 見은 複義라 하고, 열반경이 오직 戒律을 說한 것으로 보는 것은 單義이다. 單義에서는 이 경은 律을 붙들어 주는데 律은 곧 常住의 命을 贖하는 重寶이며, 複義로는 열반경은 扶律하고 常을 請하는 乘戒具足이니 따라서 常住의 命을 贖하는 重寶이다.
(3) 半滿二敎의 2敎.
1. 半字敎. 悉曇章에서 生字의 근원일 뿐 아직 字體를 이루지 못한 것을 半字라고 하는데 이것을 小乘敎에 비유한다.
2. 滿字敎. 毘伽羅論. 문자가 완전히 구족한 것을 滿字라고 하는데 이것을 了義究竟의 대승교에 비유한다.
(4) 漸敎와 頓敎의 2敎. 여기에 다음과 같은 3義가 있다.
1. 佛의 설법형식인 化義에 따라 나눈 것. 成道직후 대승보살에 대해서 구경의 대승법을 단번에 說한 것을 頓敎라 하고, 阿含으로부터 법화·열반에 이르기까지 2승의 제자에 대해 소승으로부터 시작하여 대승에 이르기까지 차례로 說한 것을 漸敎라 한다.
2. 機의 頓漸에 따른 2敎가 있다. 漸悟의 機에 대해서 처음에 小乘, 나중에 大乘을 說하는 것으로 이것을 小(乘)로 말미암아 大(乘)를 일으키는 漸敎라 한다. 이에 대해, 頓機에서는 바로 大乘을 說하는 것으로 小(乘)에 말미암지 않는 大(乘)을 頓敎라 한다.
3. 法의 偏·圓을 따라 頓漸이라 한다. 偏僻·迂曲(굽은 길로 도는 것)의 方便敎를 漸敎라 하고 바로 成佛하는 圓滿至極의 법을 頓敎라 한다. 전자는 圓敎를 제외한 諸敎를 가리키고 후자는 圓敎를 가리킨다.
(5) 顯敎와 密敎의 2敎. 여기에 天台와 眞宗의 두 가지 구별이 있다.
1. 天台는 釋尊說法의 형식에 대해 두 가지 곧 顯密의 2敎를 세웠음이 그것이다. 곧 1會의 대중에 대해 顯露의 法을 설하여 청중 상호가 서로 알게 하는 것을 顯露敎라 하는데 이때에 다시 비밀히 다른 일부 대중만이 알아 듣도록 說法을 함으로써 한 법회에 모인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알지 못하게 하는 것을 秘密敎라고 한다. 鹿苑會에서 8만 諸天이 甚密의 妙法을 들은 것과 같은 예로서, 우리에게는 顯露敎였지만, 그들에게는 秘密敎이었으며 저들에게는 秘密敎였지만 우리에게는 顯露敎였다.
2. 眞言宗에서 세운 顯密二敎는 釋迦佛所說의 大乘敎一切經을 顯露敎라 하고, 大日如來所說의 金剛·胎藏 兩部의 大法을 密敎라 한다. 釋迦如來는 化身佛인데 化身佛의 說法은 교화의 대상인 중생의 근기를 따른 說法이므로 그 내용은 자연히 淺略한 것으로 이것이 顯露敎이며, 大日은 法身이므로 法身法樂을 위해 스스로의 권속에게 內證의 경계를 說한 法이므로 그 내용이 자연 秘奧不可思議하기 때문에 密敎라고 한다는 것이다.
(6) 天台宗의 敎義인 權敎·實敎의 2敎.
1. 權敎. 藏·通·別의 3敎는 實敎를 위한 權(方便)으로 새운 것으로 마침내는 없애야 될 것이므로, 이렇게 말한다.
2. 實敎. 如來出現의 本懷를 말한 진실한 敎法. 곧 圓敎가 그것이다.
(7) 天台宗에서 세운 敎義로 偏·圓의 2敎.
1. 偏敎. 편벽된 敎란 뜻이니 藏·通·別敎의 三藏에서 밝힌 敎法이 그것으로, 초생달부터 14일까지의 달을 偏月이라 함과 같다.
2. 圓敎. 제4의 圓敎에서 밝힌 敎法이 그것으로 15夜의 滿月에 비유할 수 있는 敎를 圓敎라 한다.
(8) 華嚴家가 세운 化敎와 制敎의 化行 2敎.
1. 化敎. 如來一代의 敎化를 가리킴. 곧 內衆受道의 제자와 外衆在俗의 대중에게 가르친 바로서 모두가 이를 의지해서 수행하여 生死苦를 벗어나는 법이다. 이는 經藏에 밝혀 있는 바와 같다.
2. 制敎. 如來가 戒律을 說하여 內衆受道의 제자, 곧 출가 중을 禁制함으로 如法하게 이것을 受持하여 聖果를 이루도록 한 것. 이는 律藏에 밝혀 있다.
(9) 界內敎와 界外敎의 2敎.
1. 界內敎. 天台宗에서 세운 四敎중 藏·通의 2敎는 범부가 生死浮沈하는 三界를 벗어나는 길을 說한 敎法이므로 界內敎라 하고,
2. 界外敎. 天台家가 말하는 別圓의 2敎는 이미 三界를 뛰어넘은 이가 三界 밖의 方便土 또는 實報土의 變異生死를 벗어나는 法을 說한 敎이므로 界外敎라 한다.
(10) 世間敎와 出世間敎의 2敎. 곧 세속적인 것과 超世俗.
1. 世間敎. 三界의 훌륭한 곳에 나는 善法을 말하며,
2. 出世間敎. 生死를 여의고 三界를 뛰어 넘는 三乘의 敎法이 그것.
(11) 了義敎와 不了義敎의 2敎.
1. 了義敎. 대승경의 깊은 뜻을 밝힌 것.
2. 不了義敎. 小乘敎를 말하며, 대승의 구경의 진리를 다 밝히지 못한 敎法이란 뜻.
(12) 唐의 印法師와 敏法師의 敎判인 2敎.
1. 屈曲敎. 法華·열반 등의 석가소설의 경으로서 중생의 根機를 따라 正道를 구부려서, 곧 멀리 돌려서 이야기해 주고 敎化하는 것.
2. 正道敎. 화엄경과 같이 盧舍那佛의 所說로서 法性의 平等無碍한 진리를 說하는 것.
(13) 三乘敎와 一乘敎.
(14) 稱法의 本敎와 逐機의 末敎.
(15) 同敎一乘과 別敎一乘.
(16) 有相大乘敎와 無相大乘敎.
(17) 敎와 禪.
(18) 聖道敎(聖道門)과 淨土敎(淨土門).
(19) 釋迦敎와 彌陀敎.
(20) 要門敎(定散自力敎)와 弘願敎(他力念佛의 敎).
② 北周의 道安이 쓴 二敎論에는 內敎(정신을 구제하는 敎)와 外敎(육신·형체를 구하는 敎)로 나누고 이것을 불교와 유교에 配對했다. 또 중국에서는 佛敎와 道敎를 二敎라고 하는 경우가 있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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