ㅈ(지읒)~ㅊㅋㅌㅍᄒ(히읗)

지장십익(地藏十益)

근와(槿瓦) 2018. 3. 19. 02:09

지장십익(地藏十益)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지장보살의 형상을 그리거나 금···철 등으로 조각하여 분향하고 공양하며, 예배하고 찬탄하는 곳에는 10종의 이익이 있음.

(1) 토지가 풍요롭고,

(2) 집안이 길이 평안하며,

(3) 先亡하는 이는 하늘에 태어나고,

(4) 현존하는 이는 더욱 장수를 누리며,

(5) 구하는 것을 이룰 수 있으며,

(6) 물과 불의 재앙이 없으며,

(7) 虛耗가 없어지며,

(8) 악몽이 끊어지며,

(9) 출입에 이 가호하며,

(10) 성현의 좋은 인연을 만날 수 있다 하였음.(地藏菩薩本願經 下)

 

참고

지장(地藏) : 범어 Ksitigarbha의 번역으로 持地 · 妙幢 · 無邊心이라고도 하며, 地藏보살로 通稱된다利天에서 釋尊付囑을 받고 매일 새벽 항하사의 에 들어 중생의 갖가지 根機를 관찰하고 二佛의 중간인 無佛世界六道衆生敎化하는 大悲보살이다. 安忍不動하여 大地와 같으며, 靜慮深密하여 秘藏과 같으므로 地藏이라 이름했다고 한다. 또 밀교에서는 密號悲願金剛 혹은 與願金剛이라고 하며, 金剛界曼茶羅에서는 南方寶生如來보살로 示現하고, 胎藏界曼茶羅에서는 地藏院九尊中尊地藏薩타로 된다. 尊像天冠을 쓰고 왼손에 蓮華를 바른 손엔 寶珠를 들었으며, 後世에는 僞經延命地藏經이 생기면서 錫杖을 든 沙門像, 童子를 안은 地藏, 六地藏, 勝軍地藏 등의 이 출현되기에 이르렀다.

 

이익(利益) : 饒益··등이라고도 한다. 부처의 가르침을 받는 것에 의해서 얻어지는 이익·은혜나 행복을 말한다. 여기에 自利利他二益이 있어, 自利功德, 利他를 특히 이익으로 하는 수도 있다. 또 이 세상에서 받는 것을 現益(現世利益), 후세에 받는 것을 當益(後世利益)이라 하고, 혹은 이 세상에서 병을 치료하여 목숨을 연장하고, 금전 등을 얻는 것을 現世이익이라 하는 수가 있다. 중생을 이익하는 것을 利生·利物이라 하고, 神佛등의 靈驗을 특히 利生이라고 하는 수도 있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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