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인오쇠(天人五衰)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天人이 죽을 때가 되어 나타나는 5종의 衰相. 經論에 따라 所說이 일치하지 않는다.
涅槃經十九에는,
(1) 옷이 때가 묻어 더러워지고
(2) 머리 위에 꽃이 시들며
(3) 몸에서 더러운 냄새가 나고
(4) 겨드랑이에 땀이 배고
(5) 제자리가 즐겁지 않다고 했으며,
佛本行集經五에는 護明보살의 수명이 다한 衰相으로,
(1) 머리 위에 꽃이 시들고
(2) 겨드랑이에 땀이 배고
(3) 옷에 때가 묻고
(4) 몸의 광명이 빛을 잃고
(5) 제자리가 싫어진다고 했으며,
俱舍論十에서는 五種의 小衰相과 大衰相이 있는데 먼저 小衰相이 나타나는 바,
(1) 의복과 장엄구에서 좋지 않은 소리가 나고
(2) 몸에서 나던 광명이 희미해지고
(3) 목욕할 적에 몸에 물방울이 묻고
(4) 다니기 좋아하던 마음이 없어지고
(5) 깜박거리지 않던 눈을 자주 깜박거리게 되는 것이 그것이라 했으며,
다음의 大衰相으로,
(1) 옷이 때를 타고
(2) 꽃타래가 시들고
(3) 겨드랑이에 땀이 나고
(4) 나쁜 냄새가 몸에서 나고
(5) 제자리가 싫어지는 것이 그것이라고 했다.
또 增一阿含經 二十四에서는,
(1) 花冠이 시들고
(2) 옷에 때가 묻고
(3) 겨드랑이에서 땀이 나고
(4) 제자리가 싫어지고
(5) 왕비(부인)가 배반하다고 했다.
이상과 같은 5종의 衰相이 나타나면 반드시 죽는다고 했다.
참고
천인(天人) : ① 범어 apsara의 번역으로 飛天 ∙ 樂天이라 번역한다. 곧 天上의 有情들이란 뜻이니, 허공을 날아 다니며 하늘 음악을 즐기고 지극한 쾌락의 경지에 있지만, 그러나 그 지은 바 복이 다 하고 하늘의 수명이 다하면 五衰의 괴로움을 받다가 다시 인간 축생 등의 五道에 떨어진다고 함.
② 범어 devamanusya의 번역으로 人天이라고도 번역한다. 곧 하늘과 사람. 天人과 인간의 有情이란 뜻으로 쓰인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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