ㅈ(지읒)~ㅊㅋㅌㅍᄒ(히읗)

점돈(漸頓)

근와(槿瓦) 2018. 3. 1. 01:46

점돈(漸頓)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草木이 점차 자라듯이 시간과 과정을 거쳐 이루어짐을, 은 거울이 물건을 投影할 때 또는 빛이 萬物을 비칠 때 一時에 하는 것처럼 대번에 이루는 것을 가리킨다. 이와 같이 긴 시간의 修行을 통해서 깨달음을 이르는 것을 漸敎, 대번에 깨달음을 이루는 것을 頓敎라 한다. 여기에 2종이 있다.


(1) 漸敎·頓敎로 불타의 一代敎判釋하는 것으로 華嚴淸凉은 화엄경을 頓敎라 하고 法華經漸頓敎라 했다. 漸悟보살(小乘을 가르쳐서 廻心向大함으로 비로소 大乘을 배우게 되는 根機)에게 鹿園이래의 佛說諸經이 그것. 直入頓悟의 보살(佛果를 향해 대번에 發心修行하는 根機)에게는 大乘을 바로 華嚴經이 그것이라고 한다. 이같은 敎判에 의하면 法華·涅槃漸敎所攝된다.


(2) 天台智者5으로 止觀判定하는 가운데 頓漸1法門로 하여 했으며 圓敎頓足頓極成佛法으로 頓敎라 했고 藏·通·3次第漸入成佛法으로 漸敎라 했다. 이같은 天台의 입장에서 보면 華嚴經化儀上으로는 頓敎이지만 化法上으로는 別圓 2兼說한 것으로 頓敎이면서 漸敎했다고 한다. 그렇지만 法華圓敎이므로 오직 頓敎일 따름이라고 한다. 이에 대해 華嚴宗淸凉華嚴經所化이며 所說이어서 頓頓이지만, 法華經所說이지만 所化이므로 漸頓이라고 한다.

 

참고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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