ㄹ~ㅁ(리을~미음)

마(魔)

근와(槿瓦) 2018. 2. 19. 01:43

()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범어 mara의 음역인 魔羅의 약어. 殺者 · 奪命 · 能奪命者 · 障礙라고 번역하며, 惡魔라고도 한다. 사람의 생명을 빼앗아 가고 善事를 방해하는 惡鬼神. 古字에는 라 썼는데 梁武帝때부터 魔字로 고쳤다.


普曜經卷六에는 釋尊成道하였을 때 魔王 波旬四女를 보내어 여러 가지로 유혹했다고 전한다. 魔王欲界의 제六他化自在天의 높은 곳에 살면서 옳은 가르침을 파괴시키는 이라 하여 이를 天子魔라 한다. 의 의미를 內觀的으로 해석할 때는 중생을 괴롭히는 煩惱 등을 라고 부른다. 또 자기 身心에서 생기는 障礙內魔, 外界에서 오는 障礙外魔라 하여 二魔를 세웠다.


智道論卷五에는 諸法實相을 제외한 모두를 라 했으며, 瑜伽論卷二十九에는 죽엄의 작용의 대상인 五蘊五陰魔(陰魔 · 蘊魔 · 五衆魔 · 陰界入魔), 未來往生을 알게 하여 죽음에 이르게 하는 번뇌를 煩惱魔, 죽음을 死魔, 죽음을 超脫하는 수행을 방해하는 것을 天子魔(天魔)라 하여 四魔를 세웠다. 四魔罪魔를 더하여 五魔, 혹은 四魔無常 · 無我 등의 四顚倒의 번뇌를 더해서 八魔라고도 한다.


華嚴經大疏鈔卷二十九에는 · 煩惱 · · · · · 善根 · 三昧 · 善知識 · 菩提法智十魔를 든다. 義林章卷六에는 分段 · 變易(生死)二磨로 나누어 전자는 煩惱障으로 二乘을 방해하는 것을, 후자는 所知障이 보살을 방해하는 것을 말한다고 했다. 여기에 각 四魔가 있어 八魔라고 했으며, 이밖에 摩訶止觀卷八下에는 修善중에 일어나는 에 대해 상세히 설하고 있다.


를 퇴치하기 위해서는 三歸 · 五戒 등을 생각하고 治魔呪를 외우고, 혹은 念佛을 한다. 密敎에서는 일정지역에 한하여 魔障이 들어오지 못하게 하므로 結界法을 닦는 儀制가 있다.

 

참고

마군(魔軍) : 악마의 軍兵. 佛陀成道할 때 제 6魔王이 여러 권속을 거느리고 와서 방해 했으나 佛陀의 신통력으로 모두 항복시킴. 또 모든 惡事佛道를 방해하는 것을 魔軍이라 한다. (法華經化城喩品)(大日經小九)(智度論五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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