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유(譬喩)

보리(菩提)를 증득할 수 있는 방법(대보적경-2175-435)

근와(槿瓦) 2018. 2. 16. 01:20

보리(菩提)를 증득할 수 있는 방법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대왕이시여, 마땅히 온갖 세력과 부귀를 멀리 여의고 온갖 갈애(渴愛)의 바다를 바짝 말리며, 교만의 산을 거꾸러뜨리고 온갖 재앙을 멀리 여의며, 온갖 것에서 평등하셔야 합니다. 이 법은 온갖 범부로서의 자리가 아니요 또한 성문으로서의 행할 경계도 아니며 모든 연각의 경계도 아닙니다. 이야말로 모든 보살이 행할 자리이며 모든 부처님의 바른 깨달음에서만이 증득할 자리입니다.
 

왕께서는 마음을 편안히 가지시면서 산란함이 없게 하셔야 하며 마땅히 생각하시기를 '나는 어떻게 하면 미래의 세상에 세간과 천상과 인간 가운데서 등불이 되고 횃불이 되며, 광명이 되고 배가 되며, 길잡이가 되고 스승이 될 수 있으며, 또 상주(商主)가 되고 우두머리가 되며 위없는 이가 될 수 있을까? 그리고 자신도 제도되고 남들도 제도하며 자신도 해탈하고 남들도 해탈시키며 자신도 편안하고 남들도 편안하게 하며 자신도 열반을 얻고 남들도 열반을 얻게 할까?'라고 하셔야 합니다.
대왕이시여, 지나간 세월 동안에 있었던 세력과 부귀의 자재함을 자세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대왕이시여, 아셔야 합니다. 모든 감관은 마치 환술과 같아서 만족해함도

 

                                                                                                                 [2174 / 3476]

없고 만족시킬 수 있는 것도 없으며, 경계는 마치 꿈과 같아서 만족하게 하지도 못합니다.

 

참고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처 : 대보적경-2175-435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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