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聖地

기원정사(祇園精舍)

근와(槿瓦) 2018. 2. 5. 01:34

기원정사(祇園精舍)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범어 Jetavana-Vihara. 또는 祇洹精舍. 祇陀園林須達精舍의 약칭. 중인도 사위성에서 남쪽으로 1마일. 기수급고독원에 지은 절 이름. 수달장자가 정사를 지어 부처님과 제자들께 공양함.

 

참고

사위성(舍衛城) : 사위(舍衛)범어 Sravasti. 의 이름이었으나 國號가 되었음. 室羅筏 · 室經筏悉底 · 尸羅婆提라고도 음역하며, 聞者 · 聞物 · 豊德 · 好道 등이라 번역한다. 중인도 교살라국의 都城으로 부처님이 계실 때는 바사닉왕 · 유리왕이 살았다. 남쪽에는 유명한 기원정사가 있었다. 또 사위를 나라 이름이라고 하는 것은 남쪽의 교살라국과 구별하기 위하여 이름을 나라 이름으로 한 것이다. 그 위치에 대해서는 지형, 또는 유물의 발견에 의하여 지금의 콘다주의 세트 마헷트인 것이 대개 증명되었다.

 

기수급고독원(祇樹給孤獨園) : 또는 祇多樹給孤獨園. 줄여서 祇樹園 · 祇園 · 給孤獨園이라 함. 중인도 사위성에서 남쪽으로 1마일 지점에 있다. 기원정사가 있는 곳으로 부처님이 설법한 유적지. 이것은 본래 바사익왕의 태자 祇陀가 소유한 동산이었으나, 급고독장자가 그 땅을 사서 부처님께 바치고 태자는 또 그 숲을 부처님께 바쳤으므로, 두 사람의 이름을 따서 이같이 이름함.

 

수달(須達) : 범어 Sudatta. 須達多 · 蘇達多라고 음역하고, 善施 · 善授 · 善溫이라 번역함. 바사닉왕의 主藏吏로 사위성의 부호이고, 기원정사를 지어 부처님께 드렸다. 또 가난한 이에게 많은 보시를 하였다고 하여 給孤獨이라 한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부처님 聖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성지(四聖地)   (0) 2017.11.04
구시나(拘尸那)  (0) 2015.11.02
사라수(沙羅樹)  (0) 2015.11.02
사라쌍수(沙羅雙樹)   (0) 2015.11.02
보리수(菩提樹)   (0) 2015.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