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1735-347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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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긴 모든 느낌 역시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니, 왜냐 하면 뜻의 경계의 깊고 미세한 성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깊고 미세한 성품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지계는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며,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 역시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니, 왜냐 하면 지계의 깊고 미세한 성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 요소의 깊고 미세한 성품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며,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역시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니, 왜냐 하면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깊고 미세한 성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깊고 미세한 성품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무명은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며,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 역시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니, 왜냐 하면 무명의 깊고 미세한 성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깊고 미세한 성품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내공은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며, 외공 내외공 공공 대공 승의공 유위공 무위공 필경공 무제공 산공 무변이공 본성공 자상공 공상공 일체법공 불가득공 무성공 자성공 무성자성공 역시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니, 왜냐 하면 내공의 깊고 미세한 성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의 깊고 미세한 성품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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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진여는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며, 법계 법성 불허망성 불변이성 평등성 이생성 법정 법주 실제 허공계 부사의계 역시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니, 왜냐 하면 진여의 깊고 미세한 성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법계 내지 부사의계의 깊고 미세한 성품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보사바라밀다는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며,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 역시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니, 왜냐 하면 보시바라밀다의 깊고 미세한 성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정계 내지 반야바라밀다의 깊고 미세한 성품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4정려는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며, 4무량 4무색정 역시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니, 왜냐 하면 4정려의 깊고 미세한 성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4무량 4무색정의 깊고 미세한 성품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8해탈은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며, 8승처 9차제정 10변처 역시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니, 왜냐 하면 8해탈의 깊고 미세한 성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8승처 9차제정 10변처의 깊고 미세한 성품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4념주는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며,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 역시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니, 왜냐 하면 4념주의 깊고 미세한 성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깊고 미세한 성품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공해탈문은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며, 무상 무원 해탈문 역시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니, 왜냐 하면 공해탈문의 깊고 미세한 성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무상 무원 해탈문의 깊고 미세한 성품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5안은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며, 6신통 역시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니, 왜냐 하면 5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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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깊고 미세한 성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6신통의 깊고 미세한 성품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부처님의 10력은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며,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 역시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니, 왜냐 하면 부처님 10력의 깊고 미세한 성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4무소외 내지 18불불공법의 깊고 미세한 성품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잊음이 없는 법은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며,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 역시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니, 왜냐 하면 잊음이 없는 법의 깊고 미세한 성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의 깊고 미세한 성품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온갖 다라니문은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며, 온갖 삼마지문 역시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니, 왜냐 하면 온갖 다라니문의 깊고 미세한 성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온갖 삼마지문의 깊고 미세한 성품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일체지는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며, 도상지 일체상지 역시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니, 왜냐 하면 일체지의 깊고 미세한 성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도상지 일체상지의 깊고 미세한 성품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성문승은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며, 독각승 무상승 역시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니, 왜냐 하면 성문승의 깊고 미세한 성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독각승 무상승의 깊고 미세한 성품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예류는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며, 일래 불환 아라한 역시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니, 왜냐 하면 예류의 깊고 미세한 성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일래 불환 아라한의 깊고 미세한 성품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예류향(預流向) 예류과(預流果)는 매우 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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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며, 일래향(一來向) 일래과(一來果)와 불환향(不還向) 불환과(不還果)와 아라한향(阿羅漢向) 아라한과(阿羅漢果) 역시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니, 왜냐 하면 예류향 예류과의 깊고 미세한 성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일래향 일래과 내지 아라한향 아라한과의 깊고 미세한 성품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독각은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며, 독각향(獨覺向) 독각과(獨覺果) 역시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니, 왜냐 하면 독각의 깊고 미세한 성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독각향 독각과의 깊고 미세한 성품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보살마하살은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며, 삼먁삼불타(三藐三佛陀) 역시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니, 왜냐 하면 보살마하살의 깊고 미세한 성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삼먁삼불타의 깊고 미세한 성품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보살마하살의 법은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며,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 역시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니, 왜냐 하면 보살마하살 법의 깊고 미세한 성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의 깊고 미세한 성품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극희지는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며, 이구지 발광지 염혜지 극난승지 현전지 원행지 부동지 선혜지 법운지 역시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니, 왜냐 하면 극희지의 매우 깊고 미세한 성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이구지 내지 법운지의 깊고 미세한 성품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극희지의 법은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며, 이구지의 법 발광지의 법 염혜지의 법 극난승지의 법 현전지의 법 원행지의 법 부동지의 법 선혜지의 법 법운지의 법 역시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니, 왜냐 하면 극희지의 법의 깊고 미세한 성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이구지의 법 내지 법운지의 법의 깊고 미세한 성품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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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이생지는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며, 종성지 제8지 구견지 박지 이욕지 이판지 독각지 보살지 여래지 역시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니, 왜냐 하면 이생지의 깊고 미세한 성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종성지 내지 여래지의 깊고 미세한 성품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이생지의 법은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며, 종성지의 법 제8지의 법 구견지의 법 박지의 법 이욕지의 법 이판지의 법 독각지의 법 보살지의 법 여래지의 법 역시 매우 깊은 것도 아니고 미세한 것도 아니니, 왜냐 하면 이생지의 법의 깊고 미세한 성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종성지의 법 내지 여래지의 법의 깊고 미세한 성품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이 때 모든 천자들은 다시 이렇게 생각하였다.
'존자 선현께서 말씀하시는 법에서는 물질을 시설(施設)하지 않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도 시설하지 않는구나. 왜냐 하면 물질 쌓임[色蘊]의 성품 등은 말로 설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존자 선현께서 말씀하시는 법에서는 눈의 영역을 시설하지 않고,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을 시설하지 않는구나. 왜냐 하면 눈의 영역의 성품 등은 말로 설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존자 선현께서 말씀하시는 법에서는 빛깔의 영역을 시설하지 않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을 시설하지 않는구나. 왜냐 하면 빛깔의 영역의 성품 등은 말로 설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존자 선현께서 말씀하시는 법에서는 눈의 경계를 시설하지 않고,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시설하지 않는구나. 왜냐 하면 눈의 경계의 성품 등은 말로 설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존자 선현께서 말씀하시는 법에서는 귀의 경계를 시설하지 않고,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시설하지 않는구나. 왜냐 하면 귀의 경계의 성품 등은 말로 설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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