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1745-349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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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빛깔의 영역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눈의 경계는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눈의 경계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귀의 경계는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귀의 경계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코의 경계는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코의 경계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혀의 경계는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혀의 경계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몸의 경계는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몸의 경계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뜻의 경계는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뜻의 경계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지계는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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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지계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무명은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무명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내공은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외공 내외공 공공 대공 승의공 유위공 무위공 필경공 무제공 산공 무변이공 본성공 자상공 공상공 일체법공 불가득공 무성공 자성공 무성자성공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내공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진여는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법계 법성 불허망성 불변이성 평등성 이생성 법정 법주 실제 허공계 부사의계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진여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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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야바라밀다경 제82권
삼장법사 현장 한역
송성수 번역
23. 제천자품(諸天子品) ②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보시바라밀다는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보시바라밀다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4정려는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4무량 4무색정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4정려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8해탈은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8승처 9차제정 10변처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8해탈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4념주는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4념주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공해탈문은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무상 무원 해탈문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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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공해탈문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5안은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6신통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5안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부처님의 10력은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부처님의 10력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잊음이 없는 법은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잊음이 없는 법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온갖 다라니문은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온갖 삼마지문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온갖 다라니문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일체지는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도상지 일체상지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일체지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성문승은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독각승 무상승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성문승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예류는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일래 불환 아라한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예류(預流)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예류향 예류과는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일래향 일래과와 불환향 불환과와 아라한향 아라한과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예류향 예류과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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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독각은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독각향 독각과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독각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보살마하살은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삼먁삼불타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보살마하살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보살마하살의 법은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보살마하살의 법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극희지는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이구지 발광지 염혜지 극난승지 현전지 원행지 부동지 선혜지 법운지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극희지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극희지의 법은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이구지의 법 발광지의 법 염혜지의 법 극난승지의 법 현전지의 법 원행지의 법 부동지의 법 선혜지의 법 법운지의 법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극희지의 법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이생지는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종성지 제8지 구견지 박지 이욕지 이판지 독각지 보살지 여래지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이생지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이생지의 법은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며, 종성지의 법 제8지의 법 구견지의 법 박지의 법 이욕지의 법 이판지의 법 독각지의 법 보살지의 법 여래지의 법도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꿈과 같다고 보는 것이니, 왜냐 하면 이생지의 법 등은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천자들아, 알아야 하느니라. 유위(有爲)의 경계는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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