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대반야경-1610-322

근와(槿瓦) 2017. 6. 8. 00:54

대반야경-1610-322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1606 / 2116]

사리자여,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본성이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며,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본성도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무명의 본성이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며,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본성도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내공의 본성이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며, 외공 내외공 공공 대공 승의공 필경공 무제공 산공 무변이공 본성공 자상공 공상공 일체법공 불가득공 무성공 자성공 무성자성공의 본성도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보시바라밀다의 본성이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며,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본성도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4정려의 본성이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며, 4무량 4무색정의 본성도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8해탈의 본성이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며, 8승처 9차제정 10변처의 본성도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4념주의 본성이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1607 / 2116]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며, 4정단 4신족 557등각지 8성도지의 본성도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공해탈문의 본성이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며, 무상 무원 해탈문의 본성도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5안의 본성이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며, 6신통의 본성도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부처님의 10력의 본성이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며,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의 본성도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일체지의 본성이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며, 도상지 일체상지의 본성도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잊음이 없는 법의 본성이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며,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의 본성도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온갖 다라니문의 본성이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두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며, 온갖 삼마지문의 본성도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생의 본성이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며, 이생의 법의 본성도 공한지라


                                                                            [1608 / 2116]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예류의 본성이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며, 예류의 법의 본성도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일래의 본성이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며, 일래의 법의 본성도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불환의 본성이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며, 불환의 법의 본성도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아라한의 본성이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며, 아라한의 법의 본성도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독각의 본성이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며, 독각의 법의 본성도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보살의 본성이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며, 보살의 법의 본성도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두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여래의 본성이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며, 여래의 법의 본성도 공한지라 안에 의지하거나 밖에 의지하거나 둘 사이에 의지하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


                                                                            [1609 / 2116]

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저는 '모든 법은 도무지 의지할 바가 없다'고 말하였습니다."

21. 정도품(淨道品)

그 때 구수 선현이 사리자에게 말하였다.
"모든 보살마하살은 6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물질을 맑게 하여야 하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도 맑게 하여야 하며, 눈의 영역을 맑게 하여야 하고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도 맑게 하여야 하며, 빛깔의 영역을 맑게 하여야 하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도 맑게 하여야 합니다.
눈의 경계를 맑게 하여야 하고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맑게 하여야 하며, 귀의 경계를 맑게 하여야 하고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맑게 하여야 하며, 코의 경계를 맑게 하여야 하고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맑게 하여야 합니다.
혀의 경계를 맑게 하여야 하고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맑게 하여야 하며, 몸의 경계를 맑게 하여야 하고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맑게 하여야 하며, 뜻의 경계를 맑게 하여야 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맑게 하여야 합니다.
지계를 맑게 하여야 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맑게 하여야 하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맑게 하여야 하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도 맑게 하여야 하며, 무명을 맑게 하여야 하고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도 맑게 하여야 합니다.


                                                                            [1610 / 2116]

내공을 맑게 하여야 하고 외공 내외공 공공 대공 승의공 유위공 무위공 필경공 무제공 산공 무변이공 본성공 자상공 공상공 일체법공 불가득공 무성공 자성공 무성자성공도 맑게 하여야 하며, 보시바라밀다를 맑게 하여야 하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도 맑게 하여야 하며, 4정려를 맑게 하여야 하고 4무량 4무색정도 맑게 하여야 합니다.
8해탈을 맑게 하여야 하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도 맑게 하여야 하며, 4념주를 맑게 하여야 하고 4정단 4신족 557등각지 8성도지도 맑게 하여야 하며, 공해탈문을 맑게 하여야 하고 무상 무원 해탈문도 맑게 하여야 하며, 5안을 맑게 하여야 하고 6신통도 맑게 하여야 합니다.
부처님의 10력을 맑게 하여야 하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도 맑게 하여야 하며, 잊음이 없는 법을 맑게 하여야 하고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도 맑게 하여야 하며, 온갖 다라니문을 맑게 하여야 하고 온갖 삼마지문도 맑게 하여야 하며, 일체지를 맑게 하여야 하고 도상지 일체상지를 맑게 하여야 하며, 보리도(菩提道)도 맑게 하여야 합니다."
 

이 때 사리자가 선현에게 물었다.
"어떤 것이 보살마하살이 6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보리도를 맑게 하는 것입니까?"
선현이 대답하였다.
"사리자여, 6바라밀다에는 각각 두 가지가 있나니, 첫째는 세간(世間)의 것이요, 둘째는 출세간(出世間)의 것입니다."
사리자가 말하였다.
"어떤 것이 세간의 보시바라밀다입니까?"
선현이 대답하였다.
"어떤 보살마하살이 큰 시주(施主)가 되어서 온갖 사문이나 바라문이나 가난하고 병들고 외로워서 길에 다니며 구걸하는 이에게 보시하되, 밥을 구하면 밥을 주고 물을 구하면 물을 주며, 탈 것을 구하면 탈 것을 주고 옷을 구하면 옷을 주며, 향을 구하면 향을 주고 꽃을 구하면 꽃을 주며, 장식품을 구하...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반야경-1620-324   (0) 2017.06.11
대반야경-1615-323   (0) 2017.06.10
대반야경-1605-321   (0) 2017.06.07
대반야경-1600-320   (0) 2017.06.05
대반야경-1595-319   (0) 2017.0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