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뇌! 번뇌(煩惱)가 무엇인가?

번뇌장(煩惱障)

근와(槿瓦) 2017. 4. 15. 00:03

번뇌장(煩惱障)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번뇌장은 惑障이라고도 하고 깨달음에 이르는 길, 聖道를 방해해서 열반을 얻지 못하게 하는 번뇌를 말함.

俱舍論 卷十七, 卷二十五에서는 자주 일어나는(數行의 것으로) 無漏가 생기는 것을 방해하여, 慧解脫을 얻지 못하게 하는 煩惱煩惱障이라고 하고, 煩惱障을 여의어 慧解脫을 얻어도 滅盡定을 얻는 것을 방해하여 俱解脫을 얻지 못하게 하는 장애를 解脫障(定障)이라고 한다. 前者染汚無知, 後者不染汚無知로 한다고 볼 수 있다. 大毘婆沙論 卷百四十一에서는, 煩惱障染汚無知, 所知障不染汚無知라고 하는 것처럼 각각 四正斷前二 · 後二로 끊어진다고 한다.


成唯識論 卷九에서는, 중생의 身心을 교란시켜 열반에 이르는 것을 방해하는 모든 煩惱煩惱障, 을 일으키어 三界(의 세계)에 나게 하는 작용이 없지만, 알아야 할 대상을 덮어서 正智가 생기는 것을 방해하는 모든 번뇌를 所知障(智障)이라고 한다. 二障은 어떤 것이나 薩迦耶見을 비롯해서 百二十八의 근본번뇌 및 二十隨煩惱로 한다. 그 가운데서실체의 사람, 실체의 중생이 있다고 하며 나를 집착하는 [我執] 면을 煩惱障이라고 하며,사물에는 실체가 있다고 하여 을 집착하는 [法執]면을 所知障이라 한 것으로서, 동일한 번뇌의 二面이다. 그러므로 煩惱障我執을 근본으로 하고, 所知障法執을 근본으로 한다고 한다.


그 작용의 특징에서 말하면 煩惱障은 열반을, 所知障菩提를 장애한다. 煩惱障은 열반을 장애하는 正障이며 所知障은 이 正障에 힘을 주어 장애시키는 兼障이기 때문에 所知障만으로는 열반을 장애하는 능력이 없다. 煩惱障肋緣으로 하여 分段生死를 받고, 所知障肋緣으로 하여 變易生死를 받는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二乘煩惱障만을 끊은 자리()理想果位로 하지만 보살은 二障을 다 같이 끊어서 佛果를 얻는 것을 理想으로 한다. 그것은 보살에 있어서는, 所知障三界果報를 이끄는 일은 없지만 곧잘 無漏業을 도와서 變易生死를 받게 하기 때문이다.


大乘義章卷五에서는 五住地에 대해서 前四煩惱障, 최후의 無明住地智障이라 한다 등의 세 주장을 들고 있다.


世親金剛般若波羅蜜經論卷上에는 見思煩惱障이라 하고, 이를 끊고 얻는 無諍三昧에 집착하는 것을 三昧障이라 했다.

 

참고

염오무지(染汚無知) : · · · 4의 참뜻을 모르고, 萬有事相에 먼 無明煩惱를 말한다.


불염오무지(不染汚無知) : 根性闇昧해서 事物의 도리, 法門義理를 알지 못하는 것을 일컬음.


五住地煩惱 : (1) 見一處住地. (2) 愛欲住地. (3) 色愛住地. (4) 有愛住地. (5) 無明住地.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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