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대반야경-1370-274

근와(槿瓦) 2017. 3. 28. 00:18

대반야경-1370-274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1366 / 2116]

모든 느낌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아닌 것은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몸의 경계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몸의 경계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에 즉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뜻의 경계는 뜻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뜻의 경계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뜻의 경계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뜻의 경계가 아닌 것은 뜻의 경계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뜻의 경계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뜻의 경계가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아닌 것은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법의 경계


                                                                            [1367 / 2116]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뜻의 경계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뜻의 경계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에 즉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지계는 지계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지계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지계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지계가 아닌 것은 지계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지계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지계가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아닌 것은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지계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지계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에 즉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성품이 공한 가


                                                                            [1368 / 2116]

운데서는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아닌 것은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아닌 것은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에 즉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무명은 무명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무명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무명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1369 / 2116]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무명이 아닌 것은 무명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무명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무명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은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아닌 것은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무명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무명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에 즉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보시바라밀다는 보시바라밀다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보시바라밀다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보시바라밀다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보시바라밀


                                                                            [1370 / 2116]

다가 아닌 것은 보시바라밀다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보시바라밀다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보시바라밀다가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는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아닌 것은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보시바라밀다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보시바라밀다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에 즉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4정려는 4정려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4정려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4정려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4정려가 아닌 것은 4정려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4정려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4정려가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4무량 4무색정은 4무량 4무색정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4무량 4무색정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4무량 4무색정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4무량 4무색정이 아닌 것은 4무량 4무색정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4무량 4무색정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4무량 4무색정이 아...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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