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1365-273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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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눈의 영역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눈의 영역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빛깔의 영역은 빛깔의 영역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빛깔의 영역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빛깔의 영역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빛깔의 영역이 아닌 것은 빛깔의 영역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빛깔의 영역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빛깔의 영역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은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이 아닌 것은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빛깔의 영역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빛깔의 영역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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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야바라밀다경 제 64 권
삼장법사 현장 한역
송성수 번역
8. 무소득품 ④
"사리자여, 눈의 경계는 눈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눈의 경계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눈의 경계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눈의 경계가 아닌 것은 눈의 경계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눈의 경계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눈의 경계가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아닌 것은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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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눈의 경계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눈의 경계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에 즉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귀의 경계는 귀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귀의 경계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귀의 경계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귀의 경계가 아닌 것은 귀의 경계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귀의 경계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귀의 경계가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아닌 것은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귀의 경계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귀의 경계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에 즉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여읜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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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코의 경계는 코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코의 경계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코의 경계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코의 경계가 아닌 것은 코의 경계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코의 경계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코의 경계가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아닌 것은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코의 경계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코의 경계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에 즉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혀의 경계는 혀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혀의 경계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혀의 경계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혀의 경계가 아닌 것은 혀의 경계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혀의 경계가 아닌 것의 성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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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한 가운데서는 혀의 경계가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아닌 것은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혀의 경계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혀의 경계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에 즉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몸의 경계는 몸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몸의 경계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몸의 경계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몸의 경계가 아닌 것은 몸의 경계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몸의 경계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몸의 경계가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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