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1380-276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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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갖 삼마지문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내공은 내공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내공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내공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내공이 아닌 것은 내공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내공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내공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외공 내외공 공공 대공 승의공 유위공 무위공 필경공 무제공 산공 무변이공 본성공 자상공 공상공 일체법공 불가득공 무성공 자성공 무성자성공은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아닌 것은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내공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내공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에 즉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진여는 진여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진여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진여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진여가 아닌 것은 진여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진여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진여가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법계 법성 불허망성 불변이성 부사의계 허공계 단계 이계 멸계 평등성 이생성 법정 법주 무성계 무상계 무작계 무위계 안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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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정계 본무 실제 구경열반은 법계 법성 내지 실제 구경열반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법계 법성 내지 실제 구경열반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법계 법성 내지 실제 구경열반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법계 법성 내지 실제 구경열반이 아닌 것은 법계 법성 내지 실제 구경열반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법계 법성 내지 실제 구경열반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법계 법성 내지 실제 구경열반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진여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진여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법계 법성 내지 실제 구경열반에 즉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법계 법성 내지 실제 구경열반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성문승은 성문승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성문승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성문승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성문승이 아닌 것은 성문승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성문승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성문승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독각승과 대승은 독각승과 대승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독각승과 대승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독각승과 대승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독각승과 대승이 아닌 것은 독각승과 대승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독각승과 대승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독각승과 대승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성문승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성문승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독각승과 대승에 즉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독각승과 대승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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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리자여, 성문의 보특가라는 성문의 보특가라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성문의 보특가라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성문의 보특가라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성문의 보특가라가 아닌 것은 성문의 보특가라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성문의 보특가라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성문의 보특가라가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독각과 대승의 보특가라는 독각과 대승의 보특가라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독각과 대승의 보특가라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독각과 대승의 보특가라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독각과 대승의 보특가라가 아닌 것은 독각과 대승의 보특가라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독각과 대승의 보특가라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독각과 대승의 보특가라가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성문의 보특가라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성문의 보특가라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독각과 대승의 보특가라에 즉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독각과 대승의 보특가라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 때 구수 선현이 다시 사리자에게 대답하였다.
"존자께서 물으시기를, '무슨 연유로, 제가 온갖 법에서 온갖 종류와 온갖 처소와 온갖 때로써 보살마하살을 구하여도 도무지 보이지 않아서 끝내 얻을 수 없거늘, 어떻게 저로 하여금 반야바라밀다로 모든 보살마하살을 경계하고 가르치라고 하십니까'라고 하시니, 사리자여, 물질은 성품이 공한 까닭에 물질은 물질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물질은 느낌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습니다. 느낌은 성품이 공한 까닭에 느낌은 느낌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느낌은 물질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물질 느낌은 생각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습니다. 생각은 성품이 공한 까닭에 생각은 생각에 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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않아서 얻을 수 없고 생각은 물질 느낌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물질 느낌 생각은 지어감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습니다. 지어감은 성품이 공한 까닭에 지어감은 지어감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지어감은 물질 느낌 생각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물질 느낌 생각 지어감은 의식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습니다. 의식은 성품이 공한 까닭에 의식은 의식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의식은 물질 느낌 생각 지어감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저는 이와 같은 모든 법에서 온갖 종류와 온갖 처소와 온갖 때로써 보살을 구하여도 역시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니, 왜냐 하면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눈의 영역은 성품이 공한 까닭에 눈의 영역은 눈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눈의 영역은 귀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습니다. 귀의 영역은 성품이 공한 까닭에 귀의 영역은 귀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귀의 영역은 눈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눈 귀의 영역은 코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습니다. 코의 영역은 성품이 공한 까닭에 코의 영역은 코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코의 영역은 눈의 귀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눈의 영역과 귀 코의 영역은 몸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습니다.
혀의 영역은 성품이 공한 까닭에 혀의 영역은 혀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혀의 영역은 눈 귀 코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눈 귀 코 혀의 영역은 몸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습니다. 몸의 영역은 성품이 공한 까닭에 몸의 영역은 몸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몸의 영역은 눈 귀 코 혀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눈 귀 코 혀 몸의 영역은 뜻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습니다. 뜻의 영역은 성품이 공한 까닭에 뜻의 영역은 뜻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뜻은 눈 귀 코 혀 몸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저는 이와 같은 모든 법에서 온갖 종류와 온갖 처소와 온갖 때로써 보살마하살을 구하여도 역시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니, 왜냐 하면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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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리자여, 빛깔의 영역은 성품이 공한 까닭에 빛깔의 영역은 빛깔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빛깔의 영역은 소리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습니다. 소리의 영역은 성품이 공한 까닭에 소리의 영역은 소리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소리의 영역은 빛깔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빛깔 소리의 영역은 냄새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습니다. 냄새의 영역은 성품이 공한 까닭에 냄새의 영역은 냄새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냄새의 영역은 빛깔 소리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빛깔 소리 냄새의 영역은 맛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습니다.
맛의 영역은 성품이 공한 까닭에 맛의 영역은 맛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맛의 영역은 빛깔 소리 냄새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빛깔 소리 냄새 맛의 영역은 감촉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습니다. 감촉의 영역은 성품이 공한 까닭에 감촉의 영역은 감촉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감촉의 영역은 빛깔 소리 냄새 맛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빛깔 소리 냄새 맛 감촉의 영역은 법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습니다. 법의 영역은 성품이 공한 까닭에 법의 영역은 법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법의 영역은 빛깔 소리 냄새 맛 감촉의 영역에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저는 이와 같은 모든 법에서 온갖 종류와 온갖 처소와 온갖 때로써 보살을 구하여도 역시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니, 왜냐 하면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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