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1360-272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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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리자여, 4념주는 허공과 같고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는 허공과 같나니,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사리자여, 마치 허공에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그의 가운데나 끝도 얻을 수 없으므로 허공이라 하는 것처럼, 4념주 내지 8성도지도 그와 같아서 전제도 얻을 수 없고 후제도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4념주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요,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 공한 가운데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또한 가운데나 끝을 모두 얻을 수 없으므로 공하다고 합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4념주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고,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공해탈문은 허공과 같고 무상 무원 해탈문은 허공과 같나니,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사리자여, 마치 허공에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그의 가운데나 끝도 얻을 수 없으므로 허공이라 하는 것처럼, 공 무상 무원 해탈문도 그와 같아서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도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공해탈문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요, 무상 무원 해탈문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 공한 가운데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또한 가운데나 끝을 모두 얻을 수 없으므로 공하다고 합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공해탈문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고, 무상 무원 해탈문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5안은 허공과 같고 6신통은 허공과 같나니,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사리자여, 마치 허공에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그의 가운데나 끝도 얻을 수 없으므로 허공이라 하는 것처럼, 5안과 6신통도 그와 같아서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도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5안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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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6신통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 공한 가운데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또한 가운데나 끝을 모두 얻을 수 없으므로 공하다고 합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5안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고, 6신통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부처님의 10력은 허공과 같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는 허공과 같나니,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사리자여, 마치 허공에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그의 가운데나 끝도 얻을 수 없으므로 허공이라 하는 것처럼, 부처님의 10력 내지 일체상지도 그와 같아서 전제도 얻을 수 없고 후제도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부처님의 10력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요,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 공한 가운데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또한 가운데나 끝을 모두 얻을 수 없으므로 공하다고 합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부처님의 10력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잊음이 없는 법은 허공과 같고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은 허공과 같나니,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사리자여, 마치 허공에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그의 가운데나 끝도 얻을 수 없으므로 허공이라 하는 것처럼, 잊음이 없는 법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도 그와 같아서 전제도 얻을 수 없고 후제도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잊음이 없는 법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요,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 공한 가운데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또한 가운데나 끝을 모두 얻을 수 없으므로 공하다고 합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잊음이 없는 법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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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고,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온갖 다라니문은 허공과 같고 온갖 삼마지문은 허공과 같나니,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사리자여, 마치 허공에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그의 가운데나 끝도 얻을 수 없으므로 허공이라 하는 것처럼, 온갖 다라니문과 온갖 삼마지문도 그와 같아서 전제도 얻을 수 없고 후제도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온갖 다라니문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요, 온갖 삼마지문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 공한 가운데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또한 가운데나 끝을 모두 얻을 수 없으므로 공하다고 합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말하기를 '온갖 다라니문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고, 온갖 삼마지문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내공은 허공과 같고 외공 내외공 공공 대공 승의공 유위공 무위공 필경공 무제공 산공 무변이공 본성공 자상공 공상공 일체법공 불가득공 무성공 자성공 무성자성공은 허공과 같나니,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사리자여, 마치 허공에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그의 가운데나 끝도 얻을 수 없으므로 허공이라 하는 것처럼,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도 그와 같아서 전제도 얻을 수 없고 후제도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내공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요,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 공한 가운데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또한 가운데나 끝을 모두 얻을 수 없으므로 공하다고 합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내공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진여는 허공과 같고 법계와 법성 불허망성 불변이성 부사의계 허공계 단계 이계 멸계 평등성 이생성 법정 법주 무성계 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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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계 무작계 무위계 안온계 적정계 본무 실제 구경열반은 허공과 같나니,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사리자여, 마치 허공에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그의 가운데나 끝도 얻을 수 없으므로 허공이라 하는 것처럼, 진여 내지 구경열반도 그와 같아서 전제도 얻을 수 없고 후제도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진여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요, 법계 내지 구경열반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 공한 가운데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또한 가운데나 끝을 모두 얻을 수 없으므로 공하다고 합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진여가 그지없기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고, 법계 내지 구경열반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성문승은 허공과 같고 독각승과 대승은 허공과 같나니,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사리자여, 마치 허공에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그의 가운데나 끝도 얻을 수 없으므로 허공이라 하는 것처럼, 성문승과 독각승과 대승도 그와 같아서 전제도 얻을 수 없고 후제도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성문승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요, 독각승과 대승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 공한 가운데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또한 가운데나 끝을 모두 얻을 수 없으므로 공하다고 합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성문승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고, 독각승과 대승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그 때 구수 선현이 다시 사리자에게 대답하였다.
"존자께서 물으시기를 '무슨 연유로, 물질 등에 즉(卽)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물질 등을 여읜[離]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는가'하시니, 사리자여, 물질은 물질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물질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물질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물질이 아닌 것은 물질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물질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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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는 물질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은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이 아닌 것은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물질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물질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눈의 영역은 눈의 영역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눈의 영역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눈의 영역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눈의 영역이 아닌 것은 눈의 영역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눈의 영역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눈의 영역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은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이 아닌 것은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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