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1375-275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1371 / 2116] 쪽
...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4정려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4정려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4무량 4무색정에 즉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4무량 4무색정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8해탈은 8해탈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8해탈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8해탈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8해탈이 아닌 것은 8해탈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8해탈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8해탈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8승처 9차제정 10변처는 8승처 9차제정 10변처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8승처 9차제정 10변처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아닌 것은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8해탈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8해탈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8승처 9차제정 10변처에 즉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4념주는 4념주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4념주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4념주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4념주가 아닌 것은 4념주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4념주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4념주가
[1372 / 2116] 쪽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는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가 아닌 것은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4념주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4념주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에 즉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공해탈문은 공해탈문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공해탈문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공해탈문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공해탈문이 아닌 것은 공해탈문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공해탈문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공해탈문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무상 무원 해탈문은 무상 무원 해탈문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무상 무원 해탈문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무상 무원 해탈문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무상 무원 해탈문이 아닌 것은 무상 무원 해탈문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무상 무원 해탈문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무상 무원 해탈문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공해탈문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
[1373 / 2116] 쪽
서 얻을 수 없고 공해탈문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무상 무원 해탈문에 즉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무상 무원 해탈문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5안은 5안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5안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5안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5안이 아닌 것은 5안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5안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5안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6신통은 6신통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6신통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6신통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6신통이 아닌 것은 6신통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6신통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6신통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5안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5안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6신통에 즉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6신통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부처님의 10력은 부처님의 10력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부처님의 10력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부처님의 10력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부처님의 10력이 아닌 것은 부처님의 10력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부처님의 10력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부처님의 10력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와 일체상지는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와 일체상지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1374 / 2116] 쪽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와 일체상지가 아닌 것은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가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부처님의 10력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부처님의 10력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와 일체상지에 즉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와 일체상지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도상지는 도상지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도상지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도상지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도상지가 아닌 것은 도상지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도상지가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도상지가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도상지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도상지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잊음이 없는 법[無忘失法]은 잊음이 없는 법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잊음이 없는 법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잊음이 없는 법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잊음이 없는 법이 아닌 것은 잊음이 없는 법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잊음이 없는 법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잊음이 없는 법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1375 / 2116] 쪽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恒住捨性]은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아닌 것은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잊음이 없는 법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잊음이 없는 법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에 즉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온갖 다라니문은 온갖 다라니문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온갖 다라니문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온갖 다라니문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온갖 다라니문이 아닌 것은 온갖 다라니문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온갖 다라니문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온갖 다라니문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온갖 삼마지문은 온갖 삼마지문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온갖 삼마지문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온갖 삼마지문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온갖 삼마지문이 아닌 것은 온갖 삼마지문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하나니, 왜냐 하면 온갖 삼마지문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온갖 삼마지문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온갖 다라니문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온갖 다라니문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온갖 삼마지문에 즉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반야경-1385-277 (0) | 2017.04.02 |
---|---|
대반야경-1380-276 (0) | 2017.03.31 |
대반야경-1370-274 (0) | 2017.03.28 |
대반야경-1365-273 (0) | 2017.03.27 |
대반야경-1360-272 (0) | 2017.03.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