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1355-271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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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리자여, 귀의 경계는 허공과 같고 소리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허공과 같나니,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사리자여, 마치 허공에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그의 가운데나 끝도 얻을 수 없으므로 허공이라 하는 것처럼, 귀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그와 같아서 전제도 얻을 수 없고 후제도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귀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요,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 공한 가운데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또한 가운데나 끝을 모두 얻을 수 없으므로 공하다고 합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귀의 경계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고,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코의 경계는 허공과 같고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허공과 같나니,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사리자여, 마치 허공에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그의 가운데나 끝도 얻을 수 없으므로 허공이라 하는 것처럼, 코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그와 같아서 전제도 얻을 수 없고 후제도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코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요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 공한 가운데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또한 가운데나 끝을 모두 얻을 수 없으므로 공하다고 합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코의 경계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고,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혀의 경계는 허공과 같고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허공과 같나니,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사리자여, 마치 허공에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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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그의 가운데나 끝도 얻을 수 없으므로 허공이라 하는 것처럼, 혀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그와 같아서 전제도 얻을 수 없고 후제도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혀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요,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 공한 가운데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또한 가운데나 끝을 모두 얻을 수 없으므로 공하다고 합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혀의 경계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고,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몸의 경계는 허공과 같고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허공과 같나니,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사리자여, 마치 허공에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그의 가운데나 끝도 얻을 수 없으므로 허공이라 하는 것처럼, 몸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그와 같아서 전제도 얻을 수 없고 후제도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몸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요,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 공한 가운데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또한 가운데나 끝을 모두 얻을 수 없으므로 공하다고 합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몸의 경계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고,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뜻의 경계는 허공과 같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허공과 같나니,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사리자여, 마치 허공에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그의 가운데나 끝도 얻을 수 없으므로 허공이라 하는 것처럼, 뜻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그와 같아서 전제도 얻을 수 없고 후제도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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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니다. 왜냐 하면 뜻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요,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 공한 가운데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또한 가운데나 끝을 모두 얻을 수 없으므로 공하다고 합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말하기를 '뜻의 경계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고,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지계는 허공과 같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는 허공과 같나니,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사리자여, 마치 허공에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그의 가운데나 끝도 얻을 수 없으므로 허공이라 하는 것처럼, 지계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그와 같아서 전제도 얻을 수 없고 후제도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지계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 공한 가운데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또한 가운데나 끝을 모두 얻을 수 없으므로 공하다고 합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지계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허공과 같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허공과 같나니,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사리자여, 마치 허공에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그의 가운데나 끝도 얻을 수 없으므로 허공이라 하는 것처럼, 괴로움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도 그와 같아서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도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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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이 공하기 때문이니, 공한 가운데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또한 가운데나 끝을 모두 얻을 수 없으므로 공하다고 합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무명은 허공과 같고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은 허공과 같나니,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사리자여, 마치 허공에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그의 가운데나 끝도 얻을 수 없으므로 허공이라 하는 것처럼, 무명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도 그와 같아서 전제도 얻을 수 없고 후제도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무명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요,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 공한 가운데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또한 가운데나 끝을 모두 얻을 수 없으므로 공하다고 합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무명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보시바라밀다는 허공과 같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는 허공과 같나니,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사리자여, 마치 허공에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그의 가운데나 끝도 얻을 수 없으므로 허공이라 하는 것처럼, 보시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도 그와 같아서 전제도 얻을 수 없고 후제도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보시바라밀다의 성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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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하기 때문이요,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 공한 가운데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또한 가운데나 끝을 모두 얻을 수 없으므로 공하다고 합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보시바라밀다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4정려는 허공과 같고 4무량과 4무색정은 허공과 같나니,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사리자여, 마치 허공에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그의 가운데나 끝도 얻을 수 없으므로 허공이라 하는 것처럼, 4정려와 4무량과 4무색정도 그와 같아서 전제도 얻을 수 없고 후제도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4정려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 공한 가운데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또한 가운데나 끝을 모두 얻을 수 없으므로 공하다고 합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4정려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고, 4무량과 4무색정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8해탈은 허공과 같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는 허공과 같나니,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사리자여, 마치 허공에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그의 가운데나 끝도 얻을 수 없으므로 허공이라 하는 것처럼, 8승처 9차제정 10변처도 그와 같아서 전제도 얻을 수 없고 후제도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8해탈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요, 8승처 9차제정 10변처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 공한 가운데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또한 가운데나 끝을 모두 얻을 수 없으므로 공하다고 합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8해탈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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