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대반야경-1350-270

근와(槿瓦) 2017. 3. 22. 00:20

대반야경-1350-270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1346 / 2116]

사리자여,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 있지 않은 것과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공한 것과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멀리 여읜 것과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제 성품이 없는 것과 전제의 보살마하살과 후제의 보살마하살과 중제의 보살마하살의 이와 같은 온갖 법은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도 없습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중제의 보살마하살도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진여가 있지 않은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법계 법성 불허망성 불변이성 부사의계 허공계 단계 이계 멸계 평등성 이생성 법정 법주 무성계 무상계 무작계 무위계 안온계 적정계 본무 실제가 있지 않은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진여가 공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법계 법성 내지 본무 실제가 공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진여가 멀리 여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법계 법성 내지 본무 실제가 멀리 여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진여가 제 성품이 없는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법계 법성 내지 본무 실제가 제 성품이 없는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나니, 왜냐 하면 사리자여, 진여와 법계 내지 본무 실제가 있지 않고 공하고 멀리하고 제 성품이 없는 것 가운데서는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진여 법계 내지 본무 실제와 있지 않은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진여 법계 내지 본무 실제와 공한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진여 법계 내지 본무 실제와 멀리 여읜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진여 법계 내지 본무 실제와 제 성품이 없는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전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후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중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사리자여, 진여 법계 내지 본무 실제가 있지 않은 것과 진여 법계 내지


                                                                            [1347 / 2116]

본무 실제가 공한 것과 진여 법계 내지 본무 실제가 멀리 여읜 것과 진여 법계 내지 본무 실제가 제 성품 없는 것과 전제의 보살마하살과는 후제의 보살마하살과 중제의 보살마하살의 이와 같은 온갖 법은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도 없습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중제의 보살마하살도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성문승이 있지 않은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성문승이 공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성문승이 멀리 여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성문승이 제 성품이 없는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나니, 왜냐 하면 사리자여, 성문승이 있지 않고 공하고 멀리 여의고 제 성품이 없는 것 가운데서는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성문승과 있지 않은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성문승과 공한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성문승과 멀리 여읜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성문승과 제 성품이 없는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전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후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중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사리자여, 성문승이 있지 않은 것과 성문승이 공한 것과 성문승이 멀리 여읜 것과 성문승이 제 성품 없는 것과 전제의 보살마하살과 후제의 보살마하살과 중제의 보살마하살의 이와 같은 온갖 법은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도 없습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중제의 보살마하살도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독각승이 있지 않은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독각승이 공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1348 / 2116]

수 없으며, 독각승이 멀리 여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독각승이 제 성품이 없는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나니, 왜냐 하면 사리자여, 독각승이 있지 않고 공하고 멀리 여의고 제 성품이 없는 것 가운데서는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독각승과 있지 않은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독각승과 공한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독각승과 멀리 여읜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독각승과 제 성품이 없는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전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후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중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사리자여, 독각승이 있지 않은 것과 독각승이 공한 것과 독각승이 멀리 여읜 것과 독각승이 제 성품 없는 것과 전제의 보살마하살과 후제의 보살마하살과 중제의 보살마하살의 이와 같은 온갖 법은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도 없습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중제의 보살마하살도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대승이 있지 않은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대승이 공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대승이 멀리 여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대승이 제 성품이 없는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나니, 왜냐 하면 사리자여, 대승이 있지 않고 공하고 멀리 여의고 제 성품이 없는 것 가운데서는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대승과 있지 않은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대승과 공한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대승과 멀리 여읜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대승과 제 성품이 없는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전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후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1349 / 2116]

있는 것도 아니며, 중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사리자여, 대승이 있지 않은 것과 대승이 공한 것과 대승이 멀리 여읜 것과 대승이 제 성품 없는 것과 전제의 보살마하살과 후제의 보살마하살과 중제의 보살마하살의 이와 같은 온갖 법은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도 없습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중제의 보살마하살도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 때 구수 선현이 다시 사리자에게 대답하였다.
"존자께서 물으시기를 '무슨 연유로 물질 등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아야 하는가'고 하시니, 사리자여, 물질은 허공과 같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은 허공과 같습니다.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사리자여, 마치 허공에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그의 가운데나 끝도 얻을 수 없으므로 허공이라 하는 것처럼, 물질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도 그와 같아서 전제도 얻을 수 없고 후제도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물질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요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 공한 가운데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또한 가운데나 끝을 모두 얻을 수 없으므로 공하다고 합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물질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눈의 영역은 허공과 같고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은 허공과 같나니,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사리자여, 마치 허공에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그의 가운데나 끝도 얻을 수 없으므로 허공이라 하는 것처럼, 눈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도 그와 같아서 전제도 얻을 수 없고 후제도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눈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요,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 공한 가운데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또한 가운데나 끝을 모두 얻을 수


                                                                            [1350 / 2116]

없으므로 공하다고 합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눈의 영역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고,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빛깔의 영역은 허공과 같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은 허공과 같나니,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사리자여, 마치 허공에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그의 가운데나 끝도 얻을 수 없으므로 허공이라 하는 것처럼, 빛깔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도 그와 같아서 전제도 얻을 수 없고 후제도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빛깔의 영역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요,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 공한 가운데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또한 가운데나 끝을 모두 얻을 수 없으므로 공하다고 합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말하기를 '빛깔의 영역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눈의 경계는 허공과 같고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허공과 같나니,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사리자여, 마치 허공에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그의 가운데나 끝도 얻을 수 없으므로 허공이라 하는 것처럼,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그와 같아서 전제도 얻을 수 없고 후제도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눈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요,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 공한 가운데서는 전제를 얻을 수 없고 후제를 얻을 수 없고 중제도 얻을 수 없으며, 또한 가운데나 끝을 모두 얻을 수 없으므로 공하다고 합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눈의 경계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고,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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