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1345-269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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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과 후제의 보살마하살과 중제의 보살마하살의 이와 같은 온갖 법은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도 없습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중제의 보살마하살도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부처님의 10력이 있지 않은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가 있지 않은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부처님의 10력이 공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가 공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부처님의 10력이 멀리 여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가 멀리 여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부처님의 10력이 제 성품이 없는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가 제 성품이 없는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나니, 왜냐 하면 사리자여, 부처님의 10력과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가 있지 않고 공하고 멀리하고 제 성품이 없는 것 가운데서는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부처님의 10력 내지 일체상지와 있지 않은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부처님의 10력 내지 일체상지와 공한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부처님의 10력 내지 일체상지와 멀리 여읜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부처님의 10력 내지 일체상지와 제 성품이 없는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전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후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중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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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리자여, 부처님의 10력 내지 일체상지가 있지 않은 것과 부처님의 10력 내지 일체상지가 공한 것과 부처님의 10력 내지 일체상지가 멀리 여읜 것과 부처님의 10력 내지 일체상지가 제 성품이 없는 것과 전제의 보살마하살과 후제의 보살마하살과 중제의 보살마하살의 이와 같은 온갖 법은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도 없습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중제의 보살마하살도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잊음이 없는 법이 있지 않은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잊음이 없는 법이 공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공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잊음이 없는 법이 멀리 여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멀리 여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잊음이 없는 법이 제 성품이 없는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제 성품이 없는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나니, 왜냐 하면 사리자여, 잊음이 없는 법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있지 않고 공하고 멀리 여의고 제 성품이 없는 것 가운데서는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잊음이 없는 법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과 있지 않은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잊음이 없는 법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과 공한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잊음이 없는 법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과 멀리 여읜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잊음이 없는 법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과 제 성품이 없는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전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후제와 보살마하살은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중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사리자여, 잊음이 없는 법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있지 않은 것과 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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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이 없는 법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공한 것과 잊음이 없는 법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멀리 여읜 것과 잊음이 없는 법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제 성품이 없는 것과 전제의 보살마하살과 후제의 보살마하살과 중제의 보살마하살의 이와 같은 온갖 법은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도 없습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중제의 보살마하살도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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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야바라밀다경 제 63 권
삼장법사 현장 한역
송성수 번역
18. 무소득품 ③
"사리자여, 온갖 다라니문이 있지 않은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온갖 삼마지문이 있지 않은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온갖 다라니문이 공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온갖 삼마지문이 공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온갖 다라니문이 멀리 여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온갖 삼마지문이 멀리 여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온갖 다라니문이 제 성품이 없는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온갖 삼마지문이 제 성품이 없는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나니, 왜냐 하면 선현아, 온갖 다라니문과 온갖 삼마지문이 있지 않고 공하고 멀리 여의고 제 성품이 없는 것 가운데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온갖 다라니문 온갖 삼마지문과 있지 않을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온갖 다라니문 온갖 삼마지문과 공한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온갖 다라니문 온갖 삼마지문과 멀리 여읜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온갖 다라니문 온갖 삼마지문과 제 성품이 없는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전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후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후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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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는 것도 아니며, 중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사리자여, 온갖 다라니문 온갖 삼마지문이 있지 않은 것과 온갖 다라니문 온갖 삼마지문이 공한 것과 온갖 다라니문 온갖 삼마지문이 멀리 여읜 것과 온갖 다라니문 온갖 삼마지문이 제 성품이 없는 것과 전제의 보살마하살과 후제의 보살마하살과 중제의 보살마하살의 이와 같은 온갖 법은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도 없습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중제의 보살마하살도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내공이 있지 않은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외공 내외공 공공 대공 승의공 유위공 무위공 필경공 무제공 산공 무변이공 본성공 자상공 공상공 일체법공 불가득공 무성공 자성공 무성자성공이 있지 않은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내공이 공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공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내공이 멀리 여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멀리 여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내공이 제 성품이 없는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제 성품이 없는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나니, 왜냐 하면 사리자여,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있지 않고 공하고 멀리 여의고 제 성품이 없는 것 가운데서는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과 있지 않은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공한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과 멀리 여읜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과 제 성품이 없는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전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후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중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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