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대반야경-1295-259

근와(槿瓦) 2017. 3. 6. 01:22

대반야경-1295-259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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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공해탈문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공해탈문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공해탈문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공해탈문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공해탈문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공해탈문을 얻을 수 있겠느냐?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무상 무원 해탈문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의 무상 무원 해탈문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무상 무원 해탈문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무상 무원 해탈문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무상 무원 해탈문을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무상 무원 해탈문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무상 무원 해탈문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무상 무원 해탈문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무상 무원 해탈문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무상 무원 해탈문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무상 무원 해탈문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무상 무원 해탈문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과거의 5안은 과거의 5안이 공하고 미래의 5안은 미래의 5안이 공하고 현재의 5안은 현재의 5안이 공하며, 과거의 6신통은 과거의 6신통이 공하고 미래의 6신통은 미래의 6신통이 공하고 현재의 6신통은 현재의 6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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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5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과거의 5안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5안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5안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5안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5안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5안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5안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5안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5안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5안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5안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6신통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의 6신통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6신통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6신통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6신통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6신통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6신통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6신통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6신통을 얻을 수 있겠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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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6신통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6신통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6신통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과거의 부처님의 10력은 과거의 부처님의 10력이 공하고 미래의 부처님의 10력은 미래의 부처님의 10력이 공하고 현재의 부처님의 10력은 현재의 부처님의 10력이 공하며 과거의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는 과거의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가 공하고 미래의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는 미래의 4무소외 내지 일체상 지가 공하며 현재의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는 현재의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가 공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부처님의 10력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과거의 부처님의 10력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부처님의 10력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부처님의 10력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부처님의 10력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부처님의 10력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부처님의 10력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부처님의 10력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부처님의 10력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부처님의 10력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부처님의 10력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부처님의 10력을 얻을 수 있겠느냐?


                                                                                                                  [1294 / 2116] 쪽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의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과거의 이생(異生)[pthagjana의 역어로서 온갖 미혹된 견해와 번뇌로 인하여 그 과(果)를 받아 여러 세계에 나는 것을 의미한다.]은 과거의 이생이 공하고 미래의 이생은 미래의 이생이 공하고 현재의 이생은 현재의 이생이 공하며, 과거의 성문 독각 보살 여래는 과거의 성문 독각 보살 여래가 공하고 미래의 성문 독각 보살 여래는 미래의 성문 독각 보살 여래가 공하며 현재의 성문 독각 보살 여래는 현재의 성문 독각 보살 여래가 공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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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이생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과거의 이생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이생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이생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이생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이생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이생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이생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이생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이생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이생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이생을 얻을 수 있겠느냐? 나와 유정(有情) 내지 아는 것과 보는 것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성문 독각 보살 여래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의 성문 독각 보살 여래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성문 독각 보살 여래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성문 독각 보살 여래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성문 독각 보살 여래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성문 독각 보살 여래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성문 독각 보살 여래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성문 독각 보살 여래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성문 독각 보살 여래를 얻을 수 있겠느냐?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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